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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테크닉 전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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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114
추천: 3
2022-10-16 19:18:01

테크닉 : 전투

개요

  • 소지품 중 장비한 무기를 활용해 더욱 강력하거나 화려한 공격을 구사하는 테크닉이다.
  • 일부 테크닉은 추가 효과로 상태 이상을 유발하기도 함

테크닉 종류

  • 7개 무기 × 3개 특성 × 4단계 랭크 + α + ω = 101 개 전투계 테크닉이 있음
  • α : 도발 테크닉 (각 무기별로 1개 혹은 2개 존재)
    • 개별 무기의 1R~4R 테크닉을 모두 습득한 후 습득. (추가 테크닉 랭작 필요)
  • 상세 정보 - 케릭터-테크닉 페이지 참조

무기 계통상 분류

  • 총 7종류 : ①던지기 나이프 ②검 ③창 ④곤봉·지팡이 ⑤도끼 ⑥총 ⑦활
  • 기본 94종 테크닉 = 던지는 나이프14 + 검14 + 창13 + 곤봉13 + 도끼13 + 총13 + 활14
  • (전투 마스터) 오의 7종 = 각 무기별 1종

특성별 분류 (파워/퀵/페인트)

  • 총 3종류 : ①파워 ②퀵 ③페인트
특성 상호간 상성

 (유리) 파워 > 퀵 > 페인트 > 파워 (불리)

전투계 테크닉 습득 전제 조건

  1. 습득하고자 하는 테크닉에 해당하는 무기를 들고 있을 것
  2. (무기별) 요구 스킬 랭크를 만족할 것
    • 근거리 : 검술·응용검술
    • 던지는 나이프 : 던지기 기술
    • 활 : 저격술
    • 총 : 저격술·총격
  3. 특성(파워/퀵/페인트) 랭크를 만족할 것
    • 7종 무기별로 3종의 특성(=기교) 랭크가 따로 존재한다.
    • 테크닉의 특성에 따라 각각 파워, 퀵, 페인트 랭크를 요구

(특성) 파워/퀵/페인트 랭크

  • 케릭터 - 장비물품 - 무기숙련정보 창에서 습득한 (전투계) 테크닉 (특성)랭크를 확인할 수 있다.
  • 3종의 특성랭크를 기교랭크1)라고 부르기도 함
  • 7개 무기 각각에 특성별 (파워/퀵/페인트) 랭크를 따로따로 올려야 함
    • 7무기 × 3특성 = 총 21가지 특성 랭크
  • 랭크가 높을수록 위력이 증가
  • 특성 랭크는 해당 무기 계통 상위 테크닉 습득의 전제조건

랭크 업

  • 해당 무기의 테크닉을 하나라도 습득하면 0 랭크로 표시
  • 특성에 해당하는 테크닉을 한번이라도 사용하면 경험치를 얻고 바로 1랭부터 시작한다.
  • 각 랭크당 필요한 경험치는 500으로 고정되어 있다.
    • (일반스킬 필요 숙련도와 달리) 랭크가 오른다고 해서 필요한 경험치도 오르는 것은 아니다.
  • 케릭터별 최대 기교 랭크 = 모렙/4 + 상렙/4 + 군렙/2
    • 최종 결과에서 나머지 버림
    • 만 랭크는 시스템 최대 레벨 제한과 같다.
    • 멘토중일 때는 기교랭 최대값도 내려간다.
      • 멘토를 풀면 원상 회복된다.

특성별 경험치 획득

획득 원칙

  • 육상전 중 테크닉을 사용한 경우, 공식에 따라 테크닉 경험치를 획득
  • 여러 특성(파워, 퀵, 페인트)의 테크닉을 사용한 경우, 특성별로 경험치를 획득
  • 각각의 특성 경험치는, (개인별) 최대 체인 연결수 1개만 적용됨
  • 예시
    • 1회의 전투에서 개인이 파워6체인, 퀵4체인, 퀵5체인, 페인트 4체인을 연결시킨 경우
    • 파워6체인, 퀵5체인, 페인트4체인의 경험치를 각각 획득한다.

체인 (=콤보)

  • 같은 특성의 전투 테크닉을 연속으로 사용한 횟수를 체인이라고 함.
  • 흔히 '콤보'로 부르기도 함
  • 콜로세움 임무에서 보면 '테크닉의 연속기 = 체인', '아이템의 연속기 = 콤보' 로 표시되므로 각기 구분하는 것이 필요할 듯
체인 횟수의 결정
  1. 공격 대상이 같을 것
  2. 특성 계열이 같을 것
    1. 같은 특성 계열의 테크닉을 사용하여야 함
    2. 무기 종류는 상관이 없음
  3. 연속일 것
    1. 마지막 테크닉 후, '일정 시간'내에 다음 테크닉을 이어갈 것
      1. 4초까지는 안정적으로 연결되고, 5초는 반반정도 확률로 연결
      2. '일정 시간 = 5초' 인 것으로 추정
      3. 아이디 앞에 표시되는 테크닉 아이콘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시간도 5초
    2. 다른 특성 계열의 테크닉을 사용하면 체인이 끊김
    3. 본인 / 팀원 체인이 공유됨
      1. 단, 최대 체인수는 케릭터별로 각각 결정됨
      2. 본인이 몇회차에 마지막 공격했는지 중요

추가 요소

  • 카운터 어택
    • (유리) 파워>퀵>페인트>파워 (불리)
    • NPC가 테크닉 사용한 직후 상성상 유리한 테크닉을 사용해서 카운터 어택 ▶ 경험치 +2
    • 동시에 테크닉을 사용하여 카운터 어택 ▶ 경험치 +1
    • NPC가 쓴 테크닉에 대해 함대원이 동시에 카운터 어택 ▶ 카운터가 중첩되어 경험치 상승 효과가 커짐
  • 카운터 어택 당함
    • 상성이 나쁜 테크닉을 써서 카운터 어택으로 막히면 체인 콤보가 중단
    • 단, 파티시 카운트어택 당한 캐릭이 공격하지 않고 카운트 당하지 않은 캐릭이 체인 이어나가면 이상 없다.
  • 상위 랭크 테크닉 콤보
    • 2~4랭크 테크닉으로 콤보가 이어질 경우 경험치가 증가
    • 2랭크 : +1
    • 3랭크 : +2
    • 4랭크 : +3

개인별 경험치의 결정

  • 체인은 함대원과 공유하지만 개인별로 받는 경험치는 다를 수 있음
  • 자신이 마지막으로 썼을 때 뜬 콤보 수에 의해 결정됨
    • 예시) 1A - 2A - 3B - 4B - 5A - 6C 순서로 테크닉 연결한 경우
    • A(5연속 경험치), B(4연속 경험치), C(6연속 경험치)
  • 플러스된 추가 수치는 공통으로 적용
    • 단, 해당 추가 보너스 콤보 이후에 테크닉을 쓴 케릭만 해당

경험치 공식

  • 획득 경험치 = min{n(n+3)/2, 100}
    • Wild West 이전 공식임

경험치 표

Wild West 이전획득 경험치Wild West 이후
획득 경험치연속 횟수12345678910111213~솔로2인3인4인5인
259142027354454657790100
2714233447627998115(확인 필요)
261118263647607490107115
25101623324253668095112115
2591522303950627589105115
2591421293848597286101115

(파워/퀵/페인트) 랭작 방법

준비 과정

  1. 파티 모집
    1. 함대원 숫자가 많을수록 유리하다
      1. 머릿수만 채우는 것은 의미 없고, 오히려 방해요소.
      2. 7무기 21테크 보유. 피통 최소 300이상2)
    2. 다인이 모인 경우에는, 체인이 끊기지 않도록 호흡을 맞추어(나가)야 한다.
    3. 보조케릭수가 적고, 랭작하려는 주케릭이 많을수록 불협화음이 나기 쉬으므로 서로 주의
    4. 현장에서 파티를 구하는 것보다는, 미리 팀을 꾸려서 가는 편이 유리하다.
  2. 공격력 스킬 봉인
    1. 랭작하는 무기와 관련된 공격력 스킬(검술, 던지기 기술, 저격술)을 봉인
    2. 방법1 : 스킬 삭제 LOL
    3. 방법2 : 스킬 북 (오래 걸릴 수도 있음)
    4. 방법3 : 스킬 노트에 넣고 유료 아이템 효과 삭제 (돈 아까우니까 7일짜리로)
  3. 장비
    1. 무기
      1. 공격력이 낮고 공격스킬 부스팅 기능이 없는 상점표 무기급으로 구할 것
        1. ex) 보충용 괭이, 대나무 빗자루, 녹슨 숏소드, 숏소드, 화승격발식 사격총
      2. 랭작중 이해도가 올라가면 공격력도 오르므로 “i”→무기숙련정보→해당 특기무기 삭제 과정이 필요하다
      3. 몸빵 케릭만 적당히 갖춰주면, 나머지 케릭은 내복3)으로도 가능4)
    2. 지침서
      1. 필수요소는 아님 (∵ 잡 테크닉이 안뜨도록 잡 테크닉 on/off 만 잘 해주면 되므로)
      2. 하지만 있다면 도움은 될 수도 있다. (무기 스왑, 이해도 리셋 작업 등)
  4. 소모품
    1. 피로 회복 & 행동력 회복
      1. 피로도가 높으면 체력이 깍인 상태에서 시작하여 불리
      2. 행동력이 낮으면 액션 게이지가 낮은 상태에서 시작하여 불리
      3. (복수)행음 등으로 피로도는 낮추고 행동력은 꽉 채워주는 것이 좋다.
      4. 랭작 중 행동력 깍일 일은 없다고 봐도 되므로 피로도 위주로 관리
  5. 멘토
    1. 필수는 아님. 무기(공격력) 관련 스킬 봉인이 불가능할 때 이용
    2. 멘토를 하면 레벨 및 공격관련 스킬 랭크가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3. 대신 체력(HP)도 낮아지기 때문에 장비를 꼭 차 주어야 한다.
    4. 멘티 레벨은 모험레벨/교역레벨은 둘 다 40 이상이고, 전투레벨만 낮은 케릭이 가장 적합하다.

랭작 장소 선택

  • 장소는 55Lv 정도의 몹이 많은 곳이 좋다.
    • 45Lv 급도 가능은 하지만, 약간의 조건5)이 필요해 오히려 까다로운 면이 있을 수도 있다.
  • 카이로 남동쪽 (특수 임무병 Lv55. 가장 무난, 몹경쟁 있음)
  • 포르토벨로 북서쪽 (거점 강습병 Lv55. 유럽에서 약간 거리가 있음)
  • 대만 남동쪽 해안 (떠돌이 해적 Lv58. 피통이 큼)
  • 포항 서쪽이나 공주 북쪽도 좋다. 특히 팁튼 일당은 상당히 유용하다.

실전 과정

몹의 선택
  • 하루이틀 할 것 아니므로 리젠 위치를 미리 알아둘 것.
  • 사람이 많으면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서로간 예의를 지킬 것
  • 스틸하거나, 욕하거나, 현피뜨자 하거나 하는 몰상식한 행동은 금물
전투
  1. NPC에게 싸움을 건다.
  2. 잡몹을 정리하고 한마리만 남긴다
    1. 둘 이상에게 동시에 걸릴 경우, 약한 쪽을 빠르게 잡아 없앤다.
    2. 테크닉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일반공격으로 잡는 것이 좋다.
    3. 무기 데미지가 너무 약하다면 (공격력 높은) 스왑무기를 쓰거나 테크닉을 써서라도 빨리 잡는 것이 좋다.
      1. 타 계열의 무기로 스왑하면 쌓여있는 기존 무기 테크닉도 같이 사라진다.
  3. 테크닉이 채워질 때까지 기다린다.
    1. 시야방해 아이템을 사용한다. (공격받는 케릭만 도망다녀도 된다.)
    2. 일반 공격, 테크닉, 아이템 사용 등으로 공격받는 케릭(어그로)이 바뀔 수 있다.
    3. 아이템 시전케릭의 레벨이 몹보다 낮으면 낮을수록 아이템 효과가 안먹힐 확률이 높다. (저항)
  4. 테크닉이 다 채워지면 체인을 연결시키며 사용한다.
    1. 현혹 아이템을 먼저 사용한다.
      1. 현혹 상태에서는 적NPC가 카운터 테크닉을 쓰지 못한다.
      2. 현혹 상태에서는 적NPC가 회복약을 먹지 않는다.
    2. 현혹 아이템 시간이 다 끝나기 전에 테크닉을 몰아써버리는 것이 좋다.
    3. 공격력이 너무 높아 높은 체인수를 채우기 전에 NPC가 죽는 경우
      1. 현혹이 풀리기 직전에 30% 이하로 피를 깍아두고, 회복약을 쓰도록 유도하는 기술도 필요하다.
체인이 끊긴 경우
  • 중간에 체인이 끊긴 경우에는 피를 채우기를 기다리는 것 보다는 그냥 적당히 때려잡고 리젠시키는 것이 낫다.
스왑 무기 체인 연결하기
  1. 같이 경험치를 올릴 무기를 미리 교환용 장비에 등록
    1. 스왑용 무기 테크닉도 미리 적당히 on/off
  2. 기본 무기로 테크닉 사용하며 체인을 충분히 연결 시킴
  3. '적당한 타이밍'에 테크닉을 사용하고 곧바로 무기를 스왑
    1. 이 때, 채워져 있던 기존 무기 테크닉은 모두 제거됨
    2. '적당한 타이밍'이란 스왑 후 오래지 않아 새 무기 테크닉이 바로 채워지는 시점
  4. 바뀐 무기 테크닉이 채워지면, 기존 체인이 끊기지 않게 연결해 사용
  • 성공하면 두개의 무기 각각에 대해 해당 체인수에 해당하는 경험치를 얻어서 효율성이 아주 좋다.
  • 혼자 하는 것이 아니면 체인이 중간에 끊길 가능성이 높다.
1) 
기교(技巧)는 테크닉의 일본어식 표현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음
2) 
특수폭탄 데미지 200정도에 죽지 않아야 함
3) 
무기 이외 방어구를 입지 않는 것
4) 
단, 시야 방해 아이템 필수
5) 
피회복, 매우 낮은 공격력 유지, 파워 테크닉은 어려움

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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