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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는대로 침몰시키는 것이 해적? (종료)

아이콘 Hera
조회: 667
2005-09-06 18:41:58
 

* 토론 광장에서는 대항 인벤 가족 여러분께서 여러 게시판을 통해
* 이야기를 나누었던 좋은 토론 주제를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 토론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알려주시고
* 다른 인벤 가족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함께 의견을 나눠보시기 바랍니다.


1주차 테스트가 종료되던 때를 기점으로 최근 유저 해적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주점에서 주점 주인과 얘기하다보면 무자비하다던지 해적에게 쫓기고 있다던지 하는 등
몇몇 유저 해적의 이름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대항해시대에서는 직업에 상관 없이 위험해역에서는 PC, NPC를 모두 공격할 수 있다.
심지어는 자국 선박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해적이 되기로 마음 먹은 유저에게는
좋은 활동무대가 될 수도 있지만 타 유저를 괴롭힐 수도 있는 장소도 되는 것이다.


아직까지는 함대나 길드 단위로 움직이는 고레벨 해적들이 존재하지 않지만 이제 곧
볼 수 있는 시기가 될 것이다. 가장 쉽게 갈 수 있는 마데이라 - 라스팔마스 해역만
하더라도 저레벨이지만 해적 활동을 하는 유저들을 만날 수 있다.





타 게임에서는 무조건적인 PK로도 오인될 수 있는 행동이지만 대항해시대에서는
악명과 적대감 증가라는 패널티를 감수하는 해적 행위이고 게임 안에서도 해적이라는
직업이 존재하는만큼 단순히 유저를 공격한다는 점에서 배척받을 수는 없다.


그러나 최근 이름을 날리고? 있는 해적들의 경우 대부분 경갤리를 타고 있었으며
전투 레벨 또한 그리 높지 않았음을 확인했다. 유저 해적에게 당했던 다른 항해자들을
봐도 대부분 혼자 움직이는 저레벨 항해자들이었다.


이처럼 유저 해적이라는 존재는 유저들 간의 또다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위에 언급한
함대나 길드 단위의 강력한 해적 유저들이 등장할 경우 그 파장은 예상보다 클 것이다.


해적이란 아무런 분별 없이 공격해야 하는가? 다양한 항해자들이 함께 즐기는
대항해시대이기 때문에 게임이 지원하는 시스템 이외의 모든 규칙은 항해자들이
직접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다.


대항해시대 인벤의 항해자들은 유저 해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유저 해적이 가져야 할 권리와 의무에 대해 토론해보도록 하자.





   프란체스카 첫 리플이겠지만, 참 말 꺼내기가 조심스럽군요...

유저해적의 권리와 의무면보단, 넷마블에서 유저해적 시스템자체를

어떻게 다뤄줄지가 의문입니다.

분명 惡은 존재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유저들도 많기 때문이겠죠...

물론 이리저리 욕도 듣고 기분도 상하겠지만, 게임상에서까지 개인적 프라이버시

까지 거론되고 그 익명성으로 피해를 입는다면 유저에게만 죄를 돌릴 순 없지

않을까 합니다. 아직은 더 생각해봐야할 거 같고, 어느쪽이라고 편드는것도

아직 이르다고 생각되네요...

분명 집고 넘어가야할 문제이긴 하지만요...흠...
08-11
 
   크발칸 -_-; 너무 저레벨만 잡지않는다면...처음시작하는 초보분들을
공격하는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08-11
 
   듀크데필 한번 문 먹이는 끝까지 쫓아가는게 저분들의 특징이죠.
아무리 초보유저라도 끝까지 따라가서 끝짱내버리는.
08-12
 
   사나칸 사실 초보아니면 저런장비로는 못잡죠 -ㅅ-; 상인이라도 무장빵빵한 분한테는 한방일테니.. 08-12
 
   역사 자기보다 확실히 적은 레벨분들을 잡는다거나 하면

명성치가 마이너스로 떨어지는거 어떨까요..``
08-12
 
   주유법사 저도 적대치 엄청 난데요
에스파냐 항구에 못들어가요
엔피씨 넘 잡앗어요
그렄데 전 레벨이 높은데요 낼이면 17 전투용카락~~
08-12
 
   주유법사 내구만땅 그리고 포는 데미캐논 포 12문3개 행동력 245정도 에
전술 검술 포술 접현 수탈 탄도학 수평 까지 배움 스킬렙도 꽤됩니다,
아직 유저는 잡아본적 없어요
근데요 악명 어떻게 보죠?
08-12
 
   대항붉은혜성 명성이 사라지고 위에 처럼 해골 옆에 숫자가 나타나는게 악명입니다. 08-12
 
   차가운사과 해적과 관련된 대항해시대의 시스템은 크게 3가지입니다. 위험해역, 악명, 지명수배. 해적에게 부여되는 페널티는 녹녹치 않기 때문에, 그 페널티를 감수하면서 해적질을 한다면 그것 또한 가능한 게임 플레이로 간주하겠다는 것이 대항해시대의 해적에 대한 기본 개념입니다.
어떤 항해자들이 규칙을 만들고, 어느 항해자들이 그 규칙을 지켜나가냐는 결코 가볍게 다룰 문제가 아닙니다. 해적질 반대!라는 구호보다는 호위선단이 더 실용적이 대책인 실정에서, 해적과 그 해적을 쫓는 자들의 싸움은 앞으로 지속될 것이며, 그 외의 인위적인 알력에 인한 해결책은 그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 것입니다.
08-12
 
   케로니스 잡설이지만 -_-;
상태창 뒤로 아이디가 보입니다 -_-;
08-12
 
   심심하당 초반보다는 후반이 걱정입니다..
올만렙 찍고 할거없는 분들이 전열함 타고 해적질 하게 된다면... 덜덜...
길드가 필요하죠.. 길드소속배는 건드리기 껄끄러울수도...
08-12
 
   렌스 해적이생겨나면 악명이높은 해적을잡는 경우 현상금을 받을 수 있는제도가 생겨나면 됩니다. 역사 그대로하면 된다는 소리죠. 저 시대에 해적이 많은 건 사실이었고 큰 상선함대는 필히무장함대를 호위로 고용했습니다.저런것 까지 인위적으로 막는건 게임의 자유성을 해친다고 봅니다. 08-12
 
   렌스 그리고 하나더. 토론주제를 올리실땐 편향적으로 보이게 올리지 않았으면 합니다. 위의 주제 소개글이 편향적이라고 느껴지네요. 08-12
 
   렌스 답을 정해 버리고 토론을 유도해버리면 여론 몰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08-12
 
   남부여 해군해적(npc들 잡는),사설해적(타국의 배를 잡는)해적(딴배는 모두 적)의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진 않을지..누구라도 쉽게 식별이 돼도록...이건모 같이 나란히 달리다가 덥쳐오니.;; 08-12
 
   구문룡사진 저도 상인이긴 합니다만 해적은 그당시에도 있어왔고 게임룰에서도 존재하는만큼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누가봐도 심하다고 여기는 노략질이 문제겠죠. 뭐 옛날 해적들도 앞뒤 안가리고 해적질했을수도있지만, 위에서 지적한 현상금제도도 좋은 안 같습니다만.... 08-13
 
   내공부족 렌스님은 토론의 주제를 오인하고 계시군요...
해적 나쁘다.안나쁘다? <--- 라는게 토론의 주제는 아닙니다.
유저해적이 어떠한 권리와 의무를 가져야 할지를 토론해보자는 겁니다.
물론 그안에는 시스템적인 보완문제, 그리고 시스템외 온라인상의 사회적 규범을 만들고 그 범위까지는 타유저들도 허용 및 침묵할 것인지에 관한겁니다.
08-13
 
   Galgug 흠.. 비록 해적의 행위가 심하다고 하지만 인정해 줄 것은 인정해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적의 수탈에서 벗어나기 위해 경호원 이라든가 해적을 토벌하는 사관 계열의 직업이 존재하는 것 아닌가요? 그들 간의 전투도 하나의 플레이가 아닐지.. 08-13
 
   엘다 galgug 님 말에 동감..
해적이라는 플레이에 제제를 가한다면 이건 상인이라는 직업에 패널티 가한 것과 다름없죠. 대항해시대가 아니라 대상인시대라고 말을 붙여야 할듯..
군인이라는 직업은 폼이 아닙니다.. 상인이 타 직업보다 부를 쉽게 쌓을 수 있는 만큼 그 부를 군인이나 해적에게 자발적 강제적으로 고용 약탈이라는 방식으로 게임의 시스템은 쌓여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08-13
 
   엘다 결국 유저들의 인식문제인데 상인들은 원거리시 군인을 포함한 함대운용을 필수로 생각하고 (이 과정에서 고용비는 필수 겠죠.) 해적은 또 그 틈을 노려 약한 함대나 혼자다니는 선박의 약탈은 당연하다 라는 인식을 가졌으면 좋겠군요..
솔직히 이런 토론이 될 때마다 일본섭 대항해시대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ㅡㅡ;;
그네들의 게임인식이 솔직히 부럽군요..
08-13
 
   엘다 위의 방식대로 하면 게임 안의 수치화된 명성치에 국한되지 않고 군인의 경우 결국 유저간에 (엄밀히 말하면 상인들의 소문안에) 이름을 휘날릴 수도 있고 반대로 해적은 악명을 떨칠 수도 있는 것이죠.. 현상금은 유저 스스로 만들 수도 있구요..
이런 것들이 대항해 시대를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요인이 아닐까 합니다.
08-13
 
   엘다 그리고 위험해역을 간다고 마음먹은 것은 이미 초보로서의 권리를 포기하겠다 또는 위험을 감수하겠다라는 의지로 보이는군요.. 08-13
 
   이화_설 후-저도 상인인데 라스지역들어가서 교역하니 웬 경갤리타신분이 습격하더군요-_-;
일단 렙도 제가 더 높고 배도 더 고급이지만 상인배이다보니 배의 함포수차이때문에
붙으면 렙높고 배좋더라도 상인이 불리합니다. but 하지만 저는 단한차례의 포격도
받지 않고 말그대로 개무시하고 지나갔습니다. 이유인즉 상인기본스킬인 도주!!! 정말 감동적인 스킬입니다 -ㅁ- 아이에 따라오지를 못하더군요. 뭐 바사종류들은 금방 다시 따라잡혀서 재교전반복이겠지만..상인에게는 도주가 있습니다~거기에 노젓기까지 있으면 그리 큰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08-13
 
   힘들때는농약 해적질 자체는 나쁘다고 생각하지않는데...
엘다님 말씀처럼 아무리 초보라고 해서 화면중간에 나오는 위험해역이니 조심하라는
글은 읽을줄 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도 전체지도 보고 항구 찍으러 가시는분들보면 어느정도 대항에 대해 알만하다고 느껴지는군요 거기에 해적이 나오는건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거기서 초보를 잡던 약한 유저들을 잡는거에 대해서는 좋다고 생각이 되는군요 일반 해역에서 유저 PK난무가 안되는이상 거기서라도 해적질 해야되지 않을까하는데요 해적을 좋아라 하지는 않지만 대항해시대라는 해적이 많은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이니 나쁘다고만 할수는 없을꺼 같습니다.
08-14
 
   [R] 도주 쓰시면 함포사격이 모두 크리티컬로 들어옵니다.

공격하신 해적이 어디가 좀 모자란 해적이었던듯..

함포 서너발이면 격침 시켰을텐데 말이죠
08-14
 
   테일러 해적들은 대포로 잡으면 장비나 그런것을 얻지못하죠
해적들이 갤리나 바바갤리를 타는이유도 그것입니다.
무조건 백병으로 잡아야한다는 것이 그들의 수입으로 직결되니깐요
그런데 궁금한것은 해적에게 먼저 싸움을 걸어도 됩니까?ㅡㅡ;
08-15
 
   이렌 음.. 저 해적... 마데이라와 라스팔마스 사이의 해역에서 봤었던것 같은데...
저랑 겜에서 알게된 님들이랑(소형캐러벨+상용갤리+전투용바사) 한판 붙었는데..
졌습니다.. 단순히 초짜만 건드리는 것 같지는 않고요.. 뭐.. 나름 저런 해적도 있어야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드는 한편 너무 많아지면.. 아주 아주.. 곤란하기도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 군요.. 뭐 한두번이라면 당하는 것도 재미있겠지만.. 쩝.. 그냥 그냥 긍정적인 편입니다...
08-15
 
   l아레스l라크 해적질 자체는 나쁘다고 생각하지않습니다! 원래 제작자의 의도도 포함되어잇는 것이고, 분명 지명수배되면 불편한점이나 여러가지 불이익도 많이 존재하고 잇기때문입니다. 이런것에 국한되어 무엇이 옳고 그른것 보다는 찬성하시는 분들과 반대하시는 분들 모두 존재하기때문에.. 두가지 모두를 만족시키기위해서는 다른게임에 적용했듯이 유저해적을 할수있는 서버와 유저해적을 할수없는 서버 두가지를 나누어서 만드는 방법이 가장 적절하다고 봄니다. cj에서 돈은 더들겠지만..ㅋ 08-16
 
   SFreedom 유저잡는 해적이 있는 시스템이라면 그 해적을 잡는 해군이라는 시스템도 있더군요.그렇다면 그냥 상인분들이 다니실때 약간의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해군이나 경호원을 고용하는게 당연한거 아닌가요? 그저 피해만 본다 라는것 만으로 유저해적에 대한 비판은 아니라고봅니다. 해적과 해군이라는것은 대항해시대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라고 생각하기때문이죠. 이로인해 게임상의 유저들만의 룰이 새로 생길수도있구요. 예를들면 경호원전문 길드라던가(일명 호위길드) 원피스의 칠무해같은 해적길드라던가 하는. 물론 해적길드는 정식으로 길드는 설립못하겠지만요. 게다가 악명이높아지면 그만큼 패널티도 커진다고 알고있습니다. 또한 상인분들이 못견디시겠으면 그 해적에게 길드나 개인차원에서 현상금을 걸어도 좋겠지요. 그러면 자연적으로 일종의 유저가 만든 퀘스트가 되는것이구요. 뭐 죽였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하냐는 또 다른 문제겠지만. 여하간 제 생각은 해적이 존재하는 시스템에는 불만이 없고. 정 불만이라면 전투계열분들은 고용하라는 것입니다,(혹 해적이 해적편든다고 하시는분들이 계실가봐 하는말이지만 저는 '발굴가'입니다. 해적한테 털려도 봤구요) 08-16
 
   항구철새 아름다운그녀 08-16
 
   꽁숙이 해적에개 상납이라 ,,, ㅡㅡ? 나이가,.. 궁금,,
또한 해적 반대 할 마음 없지만 전 상인 인대 막대한 피가가 야기 되죠,
지금 해봐야 유저해적이란 저렙이지만,, 고렙 유저 해적 나오면,, 어떨까요,,
해적 까리도 치고 박고 날이도 않일거에요,,,
군인고렙 분중에서 누가 파티 하구 상인 분들 파티 해서 구해 줌니다 ,,, 말도 않되죠
외 상인 보다 군이 돈을 더 벌어요,,초보 문들어야 ,, 후추 이상 일본섭에서 놀아 본
분 없을 것이라 보지만,, 전 일섭에서 놀아 50일 정도 놀아 보았은대,, 30 이상 전투
렙 유해 나오면 상인 죽어 나감니다 겜 못 하고 보이면 로그아웃,, 님 능력되면 유해
막아 보세요 ,,군인이야 막은것이 편할지 몰라도 상인 모험가은 특히 모험가 분들은
유해 분 땜에 겜 접본 한번 보았죠,, 길개 말 할것도 없죠 ,, 일섭에서 유해 찬성이고
해야 분 3~10 정도 뿐이 없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왜 그케릭은 부케로 적락 하죠,
이유야 많인대 생략 피케이 되면 그케릭은 더이상 케릭 자체로의 능력 이상 못 올라
가면 미래가 없죠,, 매력이자 겜 접을해 유해 하은 사람도 있고,, 접 무섭긴 한대,,
주절 주절 많이 은대 요점 정리 라면 해적 있어도 그만, 단 겜 접은단 이유로 유해
해서 장난 즐 임니다 ,, 또 하나 군인 분들중 45 이상되면 상인으로 전직 한다죠 왜
일까요,,,군인 기술 들고 있은 상인이 나오기 땜쉬 않이면 군인 자체로 즐기은 분인
우해 잡으로 시간 투자 않함니다 보이면 잡지만 구지 잡아 않아요 님 렙 올라 가면
군인분들 외 유해 안 잡은 알것 같은대,, 일섭에서 군인 유해 보구 웃고 감 ㅋ
또 하나 유해 분들 보죠 케릭으로 유해 한단 소리 들은직 있은대 , 모 하기 나름이고
기시간에 케릭 렙 올리가 더 급한것 같은대,, 유해 극성되면 일섭에서 피치 생기겠죠
아참 이겜 일본 겜임니다 ,, 이점 참고 하세요 일본겜에서 유저가 선과 악을 선택 할수 있단 점 잘 생각 하고 ,, 유해 부들 저 보면 공격 하세요 ,, 로그 아웃많이 살길 ㅋ
기타 등등 ~~ 유해 분들아가 이 길고 니금 죽이기 보단 자신의 공격력을 최대한 올
이길~
08-16
 
   꽁숙이 위에 유해분인 아마도 ,npc잡아서 높은것 같대 cp 잡아선 못 얼리수 있은 수치 ㅋ
유해 하면 수입 제료 됨니다 ,, 클베라 장난으로 하은 사람 있을수 있지만,,
오베나 유료 되면 없어 진다은점 해고 클베에서 유해 에게 남파 몇번 당하은것도
오베 되서 유해 막을수 있은 기술등 생겨나요,, 유료 되면 아마도 유해 은 극소수
하고 유해 나오면 채창 불나요 ~~ 어너어너 지역 유해 라고 ㅋ ^^& 수고요~
08-16
 
   weisRitter 꽁숙님은 일섭에서 50일 하셨다더니 일본어로 글 쓰셨는지 도통 알아볼 수 없는 글이.. 어쨌거나 해적 만나면 도주를 쓰시던 당해도 약탈 덜 당하게 은행을 이용하시고 보관 스킬을 올리시건 해야지 이런 토론해서 어떻게 하자라고 정하면 그걸 누구에게 강요할 수 있을까요? 호위선단을 데리고 다니라니...엔피씨 호위선단 고용하는 시스템이 있다면 모를까 누구 상선 꽁무니 따라다니며 보호해주는 일로 자신의 플레이 시간을 쓰길 원할까요? 항구에서 엔피씨 군인을 고용할 수 있게 해주는 그 날까지 열심히 도망다니는 수 밖에... 08-17
 
   ggame12 울티마 온라인이 망한 이유는 PK가 가능한 지역과 PK가 불가능한 지역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르네상스 패치가 되면서 서서히 인기가 떨어졌는데 울티마에서 머더러는 필요악의 존재 였습니다. 머더러에게 당하면 그야말로 가지고 있던 모든 물건을 빼았기고 거지가 됨으로서 그야말로 울분이 터지지만 머더러가 존재하기에 늘 긴장하게 됨으로서 재미를 느꼈죠. PK 불가 지역이 생기면서 너도나도 PK 불가 지역으로 가버리고 불가 지역에선 머더러가 없으니 긴장감이 사라지고 도리어 게임에 대한 흥미도를 잃어버리게 만드는 상황을 가져왔죠. 물론 머더러가 존재하지 않음으로서 즐거워한 사람도 있겠고 머더러가 존재 함으로서 게임을 뜬 사람도 있긴 하겠지만...

여하튼 제작자의 의도도 해적질을 인정하고 있고 해적질 당하기 싫으면 유저는 위험 지역에 가지 않기만 하면 되는 것이므로 제재를 가한다거나 할 필욘 전혀 없다고 봅니다. 솔직히 대항해시대에 흥미를 느끼는 이유 중 하나가 해적의 존재이기 때문인니까...
08-21
 
   악덕상인 개인정보를 보지 못하도록 하는 시스템이 필요. 렙들이 보이는 것들 막았으면 합니다. 그것으로 해적들이 자신보다 약하다고 생각하고 공격하겠죠. 사실 배만 봐도 되지만, 그래도 개인정보를 보지 못하도록하는게 낮다고 생각합니다. 08-22
 
   봉봉봉봉봉 -유해를 잡으면 그 유해의 악명치에 따라 명성치가 많이 올라간다- 는 조건 하나면 해적사냥꾼도 많이 생길테죠. 위와같은 어설픈 유해는 잡으러 따라다니는 해적사냥꾼도 그만큼 많이 생길테고요. 09-06
 

Lv0 H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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