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레벨페널티를 두번 적용해서 계산되었기 때문에 도표 전체를 수정했습니다.
지적해주신 acertn님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acertn 님이 이번 6월 28일 올리신
신뢰마 스킬포인트 어떻게 배분할까?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5398
의 내용 중 내면의 시야에 관해서 보고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후기를
좀 명확하게 정리해보고 싶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내면의 시야는 잘 안쓰이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효율은 무시할 수 없는데요.
다수가 그 효용에 대해 정확하게 모르지만, 효율을 체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플레이에서 100% 활용할 수 없기에 스킬포인트 낭비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꽤 많습니다.
저는 레저 오픈 후 펜드마를 했왔기 때문에 내면의 시야를 자주 써볼 수 있었고,
좋은 스킬임을 느낄 수 있어 활마를 키우는 동안에도 자주 썼습니다만
그 효용과 수치에 대해서는 저도 정확하게 알지 못해서 이번에 찾아보고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이너사이트, 내면의 시야를 왜 쓰나요?
내면의 시야는 적의 기본 방어를 스킬에 정해진 수치만큼 깎는 스킬.
스킬의 지속시간도 길고, 피해증폭(앰플), 노화(디크리) 등 다른 저주, 선고(컨빅)오라 등과 중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시 방어력을 깎아 적용하는 공식은 예를 보는 것도 머리아프니
간단하게 방어력을 깎는 순서에 대해서만 정리하자면
선고오라와 내면의 시야를 같이 사용하는 드림딘 + 액트1로그 신뢰용병은 적 방어력에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수치만큼 기본 방어력을 먼저 깎는 내면의 시야의 적용 후에 특정 수치만큼 %를 깎는 선고 오라가 계산됨.
->아이템 수치, 스킬 수치, 아이템 비율, 스킬 비율 순
->방깎의 기능들은 거의 중복되서 적용 가능
ex) 유닉 뱀브레이스 영혼흡수자 적중시 – 50, 내면의 시야, 에드 룬 –25%가 들어간 고뇌 그리고 죽숨 등, 오라와 함성 순.
그래서 이너사이트, 내면의 시야의 효과는?
내면의 시야를 가장 잘 활용하는 구간인 보스의 방어력을 살펴보자면,
헬 디아의 방어는 2534
헬 바알의 방어는 2847
우버 디아의 방어는 2940 입니다.
스킬 포인트를 가득 투자한 30레벨 이너사이트, 내면의 시야는 – 1615 방어를 깎습니다.
(신뢰2 + 횃불3 + 애니1 + 수수2 + 장갑2 + 투자포인트20 = 30)
30레벨 내면의 시야 적용시
LV94 헬 디아의 방어는 2534 – 1615 = 539
LV99 헬 바알의 방어는 2847 – 1615 = 804
LV110 우버 디아의 방어는 2940 – 1615 = 1325
아직 얼마나 깎인 것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헬의 다른 몹들과 비교하겠습니다.
헬 카생 독의 군주 방어는 1613 (카생, 성채, 왕좌의 몹 방어는 '죽음의 군주'를 제외하고 모두 1600대입니다.)
헬 카우의 방어는 1075
헬 안다의 방어는 1379
이기에 굉장히 많이 깎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헬 바알에게 내면의 시야 30레벨을 사용한다면, 나이트메어 바알의 방어 1270보다 낮게 됩니다.
노말보다 좀 높고 나메보다 좀 낮아진다고 보면 됩니다.
* 죽음의 군주 1823, 카생 3구역 봉인지 씰몹 전부 1600대. 왕좌 5번째 고문자 리스터 1894.
대다수 몹들에게 0에 가까운 방어를 만들 수 있고, 이는 방어무시에 준하는 효과.
이렇게 좋은데 왜 안씀?
내면의 시야가 필요가 없는 자벨이 대세이며, 한번은 꼭 해보려고 하시는 활마는 100%활용할 수 없고,
펜드마 같은 똥캐 중 똥캐를 할 일이 없는 이상 내면의 시야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체감하긴 많이 힘든 편입니다.
30레벨의 이너사이트는 한 화면을 가득 채우고도 남지만,
활마는 민첩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점,
최종 장비인 신뢰와 간파스킬로 인한 명중 보정이 있습니다.
또한 주력 스킬인 다발 사격, 속사 등이 한 화면을 넘어서도 타격이 가능하기에
실제 활용할 일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그렇지만!
어느정도 스펙을 올리고 레벨을 올리면
처음에는 솔 바알, 나아가선 풀방 디아, 풀방 바알, 우버 디아, 횃불....도 나도 혼자서!
또 더 잘 잡고 싶어집니다......
그럼 꼭 나오는 말이 "내면의 시야를 쓰세요." 인데,
이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나를 계산식을 찾아 넣어서 정리했습니다.
내면의 시야에 대해, 포인트를 투자할 시 얻을 수 있는 데미지 상승 값에 대해선
위에 언급한
acertn 님이 이번 6월 28일 올리신
신뢰마 스킬포인트 어떻게 배분할까?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5398
글에 아주 잘 나와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투자하면 정말 얼마나 "잘 때릴지"에 대해서 찾아봤습니다.
먼저, 계산 공식인 공격 성공확률 공식입니다.
공격 성공확률 공식
- 100 x 캐릭터명중/(캐릭터명중+몹방어력) x 2 x 캐릭터레벨/(캐릭터레벨 + 몹레벨)
(출처 : http://classic.battle.net/diablo2exp/basics/characters.shtml)
(출처 : https://m.cafe.daum.net/heewoong/Ey3v/547?q=D_A2SyTD.vGXw0&)
블록률 적용했던 값들 검색 결과.
위 공식값에 x (1 - 몹블럭률)
(출처 : https://www.chaoscube.co.kr/trade/board/contents.asp?t_name=char_ama_chu&seq=-2047)
입니다.
명중의 세세한 수치를 전부 기입할 수 없기 때문에,
1. 레벨 90, 95, 99
2. 명중 11000 (비 신뢰 활마, 윈포, 죽숨, 안개 등)
명중 25000 (신뢰 용병세팅과 다발사격 등, 위 세팅에서 간파 투자 시)
명중 32000 (신뢰 속사레벨 고려 평균)
3. 헬 디아, 헬 바알, 우버디아
- 가장 잘 활용할 대상
4. 내면의 시야 레벨에 따른 구분
미적용
10렙 적용 (1~3포인트)
20렙 적용 (10포인트 이상 적당한 투자)
30렙 적용 (20포인트 투자)
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모바일로는 표를 잘 보기 힘든 점 죄송합니다.
추가로
1. 제 활마를 기준으로 한 95렙 명중 36000 (속사 20포인트 투자)와
2. 신뢰용병 유저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3. 드림딘 유저의 신뢰용병은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를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90레벨 입니다.
* 블록율 적용 후에 명기된 것이 실제 명중률입니다.
레벨 90 vs 디아 |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디아 방어력 –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디아의 레벨) x 헬 디아의 블록율(1-0.5) |
내면의 시야 0 - 0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9.50% | 39.75% | 88.82% | 44.41% | 90.65% | 45.32% |
내면의 시야 10 30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1.34% | 40.67% | 89.82% | 44.91% | 91.46% | 45.73% |
내면의 시야 20 8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4.60% | 42.30% | 91.53% | 45.77% | 92.84% | 46.42% |
내면의 시야 30 16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90.28% | 45.14% | 94.36% | 47.18% | 95.10%->95% | 47.55%->47.5% |
레벨 90 vs 바알 |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바알 방어력 –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바알의 레벨) x 헬 바알의 블록율(1-0.55) |
내면의 시야 0 - 0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5.66% | 34.05% | 85.50% | 38.48% | 87.46% | 39.36% |
내면의 시야 10 30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7.36% | 34.81% | 86.45% | 38.90% | 88.23% | 39.70% |
내면의 시야 20 8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0.39% | 36.17% | 88.08% | 39.64% | 89.55% | 40.30% |
내면의 시야 30 16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5.65% | 38.54% | 90.77% | 40.84% | 91.71% | 41.27% |
레벨 90 vs 우버디아 |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우버디아 방어력 –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우버디아의 레벨) x 우버디아의 블록율(1-0.5) |
내면의 시야 0 - 0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1.02% | 35.51% | 80.53% | 40.26% | 82.43% | 41.21% |
내면의 시야 10 30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2.61% | 36.30% | 81.42% | 40.71% | 83.15% | 41.58% |
내면의 시야 20 8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5.43% | 37.71% | 82.95% | 41.47% | 84.40% | 42.20% |
내면의 시야 30 16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0.32% | 40.16% | 85.47% | 42.74% | 86.42% | 43.21% |
: 90레벨에 명중이 32000대인 신뢰 유저는 내면의 시야가 30레벨 일 경우
헬 디아를 상대로 방어무시에 가깝게 됩니다. (헬 디아에 대한 명중이 95%를 넘게되어 95%로 적용됩니다.)
95레벨 입니다.
* 블록율 적용 후에 명기된 것이 실제 명중률입니다.
레벨 95 vs 디아 |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디아 방어력 –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디아의 레벨) x 헬 디아의 블록율(1-0.5) |
내면의 시야 0 - 0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1.71% | 40.85% | 91.28% | 45.64% | 93.15% | 46.58% |
내면의 시야 10 30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3.59% | 41.80% | 92.30% | 46.15% | 93.98% | 46.99% |
내면의 시야 20 8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6.94% | 43.47% | 94.06% | 47.03% | 95.40%->47.5% | 47.70%->47.5% |
내면의 시야 30 16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92.78% | 46.39% | 96.96%->95% | 48.48%->47.5% | 97.72%->95% | 48.86%->47.5% |
레벨 95 vs 바알 |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바알 방어력 –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바알의 레벨) x 헬 바알의 블록율(1-0.55) |
내면의 시야 0 - 0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7.80% | 35.01% | 87.93% | 39.57% | 89.94% | 40.47% |
내면의 시야 10 30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9.55% | 35.80% | 88.90% | 40.00% | 90.73% | 40.83% |
내면의 시야 20 8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2.67% | 37.20% | 90.58% | 40.76% | 92.09% | 41.44% |
내면의 시야 30 16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8.07% | 39.63% | 93.34% | 42.00% | 94.31% | 42.44% |
레벨 95 vs 우버디아 |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우버디아 방어력 –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우버디아의 레벨) x 우버디아의 블록율(1-0.5) |
내면의 시야 0 - 0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3.14% | 36.57% | 82.93% | 41.47% | 84.88% | 42.44% |
내면의 시야 10 30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4.77% | 37.39% | 83.85% | 41.92% | 85.63% | 42.82% |
내면의 시야 20 8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7.68% | 38.84% | 85.42% | 42.71% | 86.91% | 43.46% |
내면의 시야 30 16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2.72% | 41.36% | 88.02% | 44.01% | 89.00% | 44.50% |
: 95레벨에 명중이 32000대인 신뢰 유저는 내면의 시야가 15 레벨 이상일 경우부터
헬 디아에게 방어무시 95%로 타격할 수 있습니다.
레벨업 목적으로 바알런 외부 카생을 맡아서 돈다면 30레벨까지 투자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헬 바알을 상대로 기본 94.31%의 명중과 실제 42.44% 명중을 갖게 되는 점은 분명 메리트는 있어보입니다.
99레벨 입니다.
* 블록율 적용 후에 명기된 것이 실제 명중률입니다.
레벨 99 vs 디아 |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디아 방어력 –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디아의 레벨) x 헬 디아의 블록율(1-0.5) |
내면의 시야 0 - 0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3.38% | 41.69% | 93.15% | 46.57% | 95.06%->95% | 47.53%->47.5% |
내면의 시야 10 30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5.30% | 42.65% | 94.19% | 47.10% | 95.91%->95% | 47.95->47.5% |
내면의 시야 20 8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8.73% | 44.36% | 95.99%->95% | 48.00->47.5% | 97.36%->95% | 48.68%->47.5% |
내면의 시야 30 16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94.68% | 47.34% | 98.95%->95% | 49.48->47.5% | 99.73%->95% | 49.86%->47.5% |
레벨 99 vs 바알 |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바알 방어력 –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바알의 레벨) x 헬 바알의 블록율(1-0.55) |
내면의 시야 0 - 0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9.44% | 35.75% | 89.78% | 40.40% | 91.83% | 41.32% |
내면의 시야 10 305 | 명중 11000 |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1.23% | 36.55% | 90.77% | 40.85% | 92.64% | 41.69% |
내면의 시야 20 815 | 명중 11000 |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4.41% | 37.98% | 92.48% | 41.62% | 94.03% | 42.31% |
내면의 시야 30 1615 | 명중 11000 | | 명중 32000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9.93% | 40.47% | 95.30%->95% | 42.89%->42.75% | 96.29%->95% | 43.33%->42.75% |
레벨 99 vs 우버디아 |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우버디아 방어력 –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우버디아의 레벨) x 헬 디아의 블록율(1-0.5) |
내면의 시야 0 - 0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4.76% | 37.38% | 84.77% | 42.38% | 86.77% | 43.38% |
내면의 시야 10 30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6.43% | 38.21% | 85.70% | 42.85% | 87.53% | 43.76% |
내면의 시야 20 8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79.40% | 39.70% | 87.32% | 43.66% | 88.84% | 44.42% |
내면의 시야 30 1615 | 명중 11000 | 명중 25000 | 명중 32000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84.55% | 42.28% | 89.97% | 44.98% | 90.97% | 45.49% |
: 99레벨 부터 헬 디아에게 내면의 시야는 아무 의미 없습니다.
익히 아는바와 같이 명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레벨이라는 말을 한번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헬 바알과 우버디아에서는 여전히 사용하면 좋은 스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위의 9개 표의 수치만 가볍게 정리하자면,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5.32%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20 - 46.42%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6.58%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2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를 90레벨에 클리어 하던 때와
헬 디아를 95레벨에 클리어 하던 때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 나오는 내면의 시야를 배제한 차이 약 1 %를 약간 넘지만,
평소에는 레벨을 더 올리세요 라고 조언합니다.
이는 많은 유저분들이 위의 표에 나오듯 보이는 것은 1% 차이지만
1~2%의 미미한 차이같아 보이지만 실제로 레벨에서 느껴지는 클리어 난이도가 있다는 걸
되돌이켜볼때 레벨 차이로 인한 공격성공확률을 실제로 느끼고 있었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니다.
* 피격 당하는 것 제외
또한
헬 디아 90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30 -> 46.39% 로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6.58% 에 준합니다.
약 명중 3배에 약간 못미치는 수치를 확보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차이를 보면
내면의 시야에 스킬포인트 투자는 유의미하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95레벨 유저에 비해 헬 디아는 94레벨이기에 이번엔 99레벨인 헬 바알로 보겠습니다.
헬 바알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39.36%
헬 바알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1.27%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0.47%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2.44%
내면의시야 30레벨은 헬 바알에게서 5레벨 차이에서 발생하는 페널티를 보정해 줄 수 있습니다.
역시 내면의 시야에 스킬포인트 투자는 유의미하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명중차이로 다시 보자면
헬 디아 90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0 - 39.75%
헬 디아 90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30 - 45.14%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5.32%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 95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0 - 40.85%
헬 디아 95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30 - 46.39%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6.58%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20 - 47.5% -> 방어무시 급
내면의 시야 30레벨의 효과는
위에서 언급햇듯 레벨 5의 페널티를 극복하며, 약 3배에 가까운 명중 수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공격성공 확률에는
레벨이 1순위이고,
2순위로는 나의 명중이며
3순위에 내면의 시야의 투자 효과가 반영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표에 나오듯 신뢰를 들어도 내면의 시야는 좋지만,
특히 신뢰를 들지 않을 수록 더 내면의 시야를 잘 써줘야합니다.
조금 애매한 부분이 없잖아 있어
제 캐릭터와 비슷한 95레벨 아마존 신뢰와 속사20레벨과 비슷한 캐릭을 가정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속사 20포인트 + @, 간파 1포인트 + @ 신뢰마 (@는 아이템의 증가분을 포함한 가정)
레벨 95 vs 디아 | 레벨 95 vs 바알 | 레벨 95 vs 우버디아 |
내면의 시야 0 - 0 | 명중 36000 | 명중 36000 | 명중 36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93.92% | 46.96% | 90.76% | 40.84% | 85.69% | 42.84% |
내면의 시야 10 305 | 명중 36000 | 명중 36000 | 명중 36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94.67% | 47.33% | 91.48% | 41.17% | 86.36% | 43.18% |
내면의 시야 20 815 | 명중 36000 | 명중 36000 | 명중 36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95.95%->95% | 47.97%->47.5% | 92.71% | 41.72% | 87.52% | 43.76% |
내면의 시야 30 1615 | 명중 36000 | 명중 36000 | 명중 36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98.03%->95% | 49.01%->47.5% | 94.70% | 42.61% | 89.39% | 44.70% |
: 95레벨부터 레벨 업을 위해, 활마로도 외부 카생이거나 혹은 혼자 풀방 카생을 도는 분들이 있는데요.
관건인 "헬 디아"를 조금이라도 빠르게 잡기 위해서 위의 도표에 나오듯
내면의 시야를 증가분 포함최소 10 ~ 15포인트 이상에 맞춰 방어무시에 가까운 속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역시 내면의 시야에 스킬포인트 투자는 유의미하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로그용병의 쓸모를 좀 더 찾아봤습니다.
90~95렙 캐릭터 + 액트1 로그 용병과 신뢰(15광신 기준)
90레벨 이상 로그용병 30레벨 내면의 시야 + 신뢰2 + 안다리엘2 => 34레벨 내면의 시야
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레벨 90 vs 디아 | 레벨 90 vs 바알 | 레벨 90 vs 우버디아 |
내면의 시야 34 2015 | 명중 10000 | 명중 10000 | 명중 10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93.00% | 46.50% | 87.92% | 39.57% | 82.38% | 41.19% |
레벨 95 vs 디아 | 레벨 95 vs 바알 | 레벨 95 vs 우버디아 |
내면의 시야 34 2015 | 명중 10000 | 명중 10000 | 명중 10000 |
헬 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헬 바알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우버디아 명중 | 블록율 적용 후 |
95.57%->95% | 47.78%->47.5% | 90.42% | 40.69% | 84.84% | 42.42% |
: 로그용병은 내면의 시야를 꽤 자주 써주기 때문에, 그나마 밥값은 잘 해주고 있구나로 정리해봅니다.
특히 95레벨에 명중이 1만 근처인 캐릭터가 헬 디아에게 방어무시 효과를 갖게 되는 점이 매우 좋아보입니다.
위의 95레벨 도표로 올라가서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0.47%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2.44%
과 비교해서 본다면
위의 로그용병 도표에서 나온
헬 바알 95레벨 명중10000 내면의 시야 34 - 40.69%로
역시 마찬가지로 95레벨 캐릭터에게 내면의시야 0렙과 34렙의 차이는
명중 10000과 32000이 비슷해지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 드림딘 25레벨 선고오라와 함께
-25레벨 선고오라 –92% 적 방어력
- 열의 1포인트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적 방어력 – 내면의 시야) – 선고 오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적 레벨) x 적의 블록율(1-0.5)
먼저 95레벨 기준 드림딘은 헬 디아와 바알, 우버디아까지 전부
내면의 시야와 선고 오라의 영향력 아레 방어력은 '마이너스 수치'로 내려가게 됩니다.
본인의 명중에 맥어레참 등으로 보강할 수록, 즉 더 높아질수록, 위의 도표에서 보이듯 레벨페널티를 일부 극복하여
때리는 족족 다 박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고뇌에 달린 에드룬 옵션인 -25% (페널티 -12.5%)와 더 잘 어울립니다. 왜 드림딘의 최종무기를 보통 고뇌로 정리하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글 마무리로 정리하자면
주요 데이터와 수치는 위에 다 나와있고 중간에 가볍게 정리한 것들을 바탕으로
- 주요 스킬과 필수 공격 스킬을 찍은 뒤라면 내면의 시야는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만하다.
: 레벨과 주요 파밍장소를 고려 순수 7~8포인트 이상 표기 15이상은 찍어보자.
- 95렙이상 솔 카생으로 레벨업을 노리는 활마 유저는 내면의 시야에 투자 후 적극 더 활용해보자
: 헬 디아를 상대로 방어무시 수치로 타격할 수 있다.
- 표기상 1~5%차이밖에 안나 보이지만 레벨간, 명중간 고려했을 경우 굉장한 효율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 약 5레벨 정도 커버.
: 최대 본캐릭터의 실제 명중률을 3배 정도되는 수치를 올려줄 수 있다. (1만 => 3만)
- 위 명중 차이는 데미지 상승 기대값과 어울려 본문에서 고려되지않은 용병에게도 좋습니다.
- 로그용병의 내면의 시야 34레벨은 본체의 명중 10000을 약 32000으로 뻥튀기해주는 효과가 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