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패치전, 무공을 본체가 드는 무공라스마를 위해 maxroll.gg 사이트에서 정리해두었습니다.
라스마, 라이트닝 스트라이크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창, 자벨마 세팅을 가끔 물어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한 기본 세팅과 각 세팅의 장점, 단점, 차이점을 정리했으니
보시고 본인 취향 껏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1. 라스마 세팅의 기본
1) 장비
침묵 - 메이트리어컬 스피어 3스킬
죽음의 숨결 - 에테 메이트리어컬 스피어 3스킬
*통찰, 신뢰 - 용병 재료에 관한 변수는 본문에서 다루지 않음
| 죽숨, 무공 | 침묵, 무공 | 무공(맨캐쳐), 통찰 | 무공(맨캐쳐), 신뢰 | 무공(메추리), 신뢰 | 신탄+불사조, 무공 | 신탄+쌍패4라깎, 무공 | 구탄+불사조, 무공 | 구탄+쌍패4라깎, 무공 |
무기1 | 죽음의 숨결 | 침묵 | 무공(맨캐쳐) | 무공(맨캐쳐) | 무공(메추리) | 천둥일격 | 천둥일격 | 타이탄의 복수(에테) | 타이탄의 복수(에테) |
무기2 | 불사조 | 쌍패 모너크 20/20 | 불사조 | 쌍패 모너크 20/20 |
머리 | 그리폰의 눈 | 그리폰의 눈 | 그리폰의 눈 | 그리폰의 눈 | 그리폰의 눈 | 그리폰의 눈 | 그리폰의 눈 | 그리폰의 눈 | 그리폰의 눈 |
머리 소켓 | 15% 공속 + @ 주얼 | 15% 공속 + @ 주얼 | 15% 공속 + @ 주얼 | 참룬 or 5/5라깎주얼 | 참룬 or 5/5라깎주얼 | 5/5라깎주얼 (참룬가능) | 5/5라깎주얼 (참룬가능) | 15% 공속 + @ 주얼 | 15% 공속 + @ 주얼 |
목걸이 | 대군주의 진노 | 대군주의 진노 | 대군주의 진노 | 레어2 10패캐(~20) | 대군주의 진노 | 대군주의 진노 | 대군주의 진노 | 대군주의 진노 | 대군주의 진노 |
갑옷 | 수수께끼 | 수수께끼 | 수수께끼 | 수수께끼 | 수수께끼 | 수수께끼 | 수수께끼 | 수수께끼 | 수수께끼 |
벨트 | 노스페라투의 고리 | 거미그물띠 | 노스페라투의 고리 | 거미그물띠 | 거미그물띠 | 서슬꼬리 | 서슬꼬리 | 서슬꼬리 | 서슬꼬리 |
반지1 | 조던 | 패캐 라흡링 | 패캐 듀얼링 | 패캐 흡링 | 패캐 흡링 | 패캐 듀얼링 | 패캐 듀얼링 | 패캐 듀얼링 | 패캐 듀얼링 |
반지2 | 레이븐 | 레이븐 | 레이븐 | 패캐 흡링 (라깎주얼시 레이븐) | 패캐 흡링 (라깎주얼시 레이븐)
| 레이븐 (참룬시 다른 링) | 레이븐 (참룬시 다른 링) | 레이븐 | 레이븐 |
장갑 | 레어장갑 2스킬 20공속 @ | 매직장갑 3스킬 20공속 | 레어장갑 2스킬 20공속 @ | 레어장갑 2스킬 20공속 @ | 레어장갑 2스킬 20공속 @ | 레어장갑 2스킬 20공속 @ | 레어장갑 2스킬 20공속 @ | 레어장갑 2스킬 20공속 @ | 레어장갑 2스킬 20공속 @ |
신발 | 레지부츠 외 기타 | 비단매듭 외 기타 | 레지부츠 외 기타 | 레지부츠 외 기타 | 레지부츠 외 기타 | 레지부츠 외 기타 | 레지부츠 외 기타 | 레지부츠 외 기타 | 레지부츠 외 기타 |
용병무기 | 무한의 공간 | 무한의 공간 | 통찰 | 신뢰 | 신뢰 | 무한의 공간 | 무한의 공간 | 무한의 공간 | 무한의 공간 |
용병머리 | 안다리엘의 두개골 | 안다리엘의 두개골 | 안다리엘의 두개골 | 안다리엘의 두개골 | 안다리엘의 두개골 | 안다리엘의 두개골 | 안다리엘의 두개골 | 안다리엘의 두개골 | 안다리엘의 두개골 |
용병갑옷 | 인내 | 인내 | 인내 | 인내 | 인내 | 인내 | 인내 | 인내 | 인내 |
기타 | 12 선고오라 | 12 선고오라 | ~17 명상오라 | 12~15 광신오라 | 12~15 광신오라 | 12 선고오라 | 12 선고오라 | 12 선고오라 | 12 선고오라 |
- 검색에서 2006년에 신타이탄을 이용한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아마존 빌드 확인함.
- 본체 무공을 들었을 경우 자벨 대비 차스 정도는 확인했었는데, 이번에 새로 정리하면서 라스 및 잽 등도 추가하였음.
- 자벨을 넣은 이유는 라스는 어차피 찍는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자벨 대비 어느정도인가를 정리해둔 것을 비교해보고, 또한 가끔 여쭤보시는 분들이 자벨이신데, 굳이 갈아타실 필요가 없다는 점을 위해서 넣었습니다.
- 위 세팅에서 자벨의 벨트의 선호도 여부에서 dps에서 가장 좋은 것은 관통벨이기에 넣었습니다.
- 장갑을 매직3스킬 20공속으로 세팅하실 경우 스킬 1포인트 정도 차이납니다.
- 취향에 따라 세팅이 다소 다를 수 있는 점이 분명 있습니다만,
밑의 2번에서 볼 전류의 일격, 3번에서 볼 번개의 일격, 4번에서 볼 잽의 dps 순위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 2022.07.14
Gaewon 님의 의견을 보고 무공(맨캐쳐), 신뢰 트리 추가함.
2) 장비에 따른 효과
* 헬 기준 횃20 + 애니20 포함
* 흡, 레지, 패힛의 수치란에서 장갑, 반지, 부츠, 참 등에서 올 수치를 전부 제외했습니다.
* 횃 20 애니 20을 포함한 수치입니다.
* 노멀, 나메, 헬 3개의 엔야 퀘스트를 전부 마무리 한 뒤 기본 수치입니다.
| 죽숨, 무공 | 침묵, 무공 | 무공(맨캐쳐), 통찰 | 무공(맨캐쳐), 신뢰 | 무공(메추리), 신뢰 | 신탄+불사조, 무공 | 신탄+쌍패4라깎, 무공 | 구탄+불사조, 무공 | 구탄+쌍패4라깎, 무공 |
종합 최대 라깎 | ~20 | ~20 | ~80 | ~80(~85) | ~80(~85) | ~40(~45) | ~60(~65) | ~20 | ~40 |
종합 최대 번피 | ~15 | ~15 | ~20 | ~20(~25) | ~20(~25) | ~20(~25) | ~40(~45) | ~15 | ~35 |
종합 공속-차스, 라스 | 125 9프레임 | 75 10프레임 | 125 9프레임 | 20 9프레임 | 40 9프레임 | 55 8프레임 | 55 8프레임 | 55 8프레임 | 55 8프레임 |
종합 패캐 | 25 16프레임 | 45 15프레임 | 35 15프레임 | 75 13프레임 | 65 14프레임 | 35 15프레임 | 35 15프레임 | 35 15프레임 | 35 15프레임 |
스왑 패캐(+영혼) | 60 14프레임 | 80 13프레임 | 70 13프레임 | 110 12프레임 | 100 12프레임 | 70 13프레임 | 70 13프레임 | 70 13프레임 | 70 13프레임 |
패힛 (신발, 참 제외) | 0 | 20 | 0 | 0 | 0 | 0 | 0 | 0 | 0 |
기본 라흡 (장갑 반지 제외) | ~22% | 0 | ~7% | 0 | 0 | 0 | 0 | ~9% | ~9% |
마흡 (장갑 반지 제외) | ~7% | 11% | 0 | 0 | 0 | 0 | 0 | 0 | 0 |
기본 화염저항 (장갑 반지 신발 제외) | -30% | 45% | -30% | -30% | -30% | -30% | -30% | -30% | -30% |
기본 냉기저항 (장갑 반지 신발 제외) | -30% | 45% | -30% | -30% | -30% | -30% | -30% | -30% | -30% |
기본 번개저항 (장갑 반지 신발 제외) | 5% | 75% | 5% | -30% | 5% | 5% | 5% | 5% | 5% |
기본 독 저항 (장갑 반지 신발 제외) | -30% | 45% | -30% | -30% | -30% | -30% | -30% | -30% | -30% |
- 레지 세팅 난이도가 가장 쉽고 편한 것은 "침묵, 무공"의 라스마 입니다.
- 흡 세팅 난이도가 가장 쉽고 편한 것은 "죽숨, 무공"의 라스마 입니다.
- 비 스왑 패캐 프레임을 가장 높일 수 있는 것은 "무공(맨캐쳐), 신뢰"의 라스마 입니다.
-스왑 패캐 프레임을 가장 높일 수 있는 것은 "무공(맨캐쳐), 신뢰"와 "무공(메추리), 신뢰"의 라스마 입니다.
- 흡을 떠나 마나관리가 가장 쉽고 편한 것은 "무공(맨캐쳐), 통찰"의 라스마 입니다.
2. 전류의 일격 비교
* 8인기준 + 횃불, 애니참, 스킬참 8개, 12선고오라 적용
* 힘, 민첩 등 물리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스탯은 스왑 영혼 모너크 포함된 장비 요구치 최소한으로만 찍음
세팅 | 스킬 레벨 | 기본 | 헬 디아 | 헬 바알 | 우버 |
죽숨, 무공 | 전류의 일격 Charged Strike Level 43 | 데미지: 1925–22,967 물리데미지: 1888–2760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341,545 처치 시간: 0.07초 | 데미지: 1076–21,725 물리데미지: 1039–1518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306,741 처치 시간: 1.25초 | 데미지: 981–21,587 물리데미지: 944–1380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306,646 처치 시간: 5.43초 | 데미지: 977–21,073 물리데미지: 944–1380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299,062 처치 시간: 9.67초 |
침묵, 무공 | 전류의 일격 Charged Strike Level 46 | 데미지: 1071–24,139 물리데미지: 1034–1511 공격 프레임: 10프레임 초당 데미지: 338,319 처치 시간: 0.07초 | 데미지: 605–22,827 물리데미지: 570–832 공격 프레임: 10프레임 초당 데미지: 328,345 처치 시간: 1.17초 | 데미지: 553–22,752 물리데미지: 518–757 공격 프레임: 10프레임 초당 데미지: 328,263 처치 시간: 5.08초 | 데미지: 548–22,193 물리데미지: 518–757 공격 프레임: 10프레임 초당 데미지: 320,130 처치 시간: 9.03초 |
무공(맨캐쳐), 통찰 | 전류의 일격 Charged Strike Level 39 | 데미지: 937–19,739 물리데미지: 902–1982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245,997 처치 시간: 0.10초 | 데미지: 531–18,847 물리데미지: 496–1090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245,173 처치 시간: 1.56초 | 데미지: 486–18,748 물리데미지: 451–991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245,095 처치 시간: 6.76초 | 데미지: 482–18,737 물리데미지: 451–991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245,163 처치 시간: 11.68초 |
무공(메추리), 신뢰 | 전류의 일격 Charged Strike Level 43 | 데미지: 1622–22,496 물리데미지: 1587–2317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340,181 처치 시간: 0.07초 | 데미지: 908–21,453 물리데미지: 873–1274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321,617 처치 시간: 1.17초 | 데미지: 829–21,338 물리데미지: 794–1159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319,884 처치 시간: 4.84초 | 데미지: 825–21,327 물리데미지: 794–1159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321,375 처치 시간: 7.88초 |
무공(맨캐쳐), 신뢰 | 전류의 일격 Charged Strike Level 41 | 데미지: 970–20,936 물리 데미지: 968–2127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316,961 처치 시간: 0.08초 | 데미지: 535–19,979 물리 데미지: 533–1170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301,403 처치 시간: 1.25초 | 데미지: 486–19,873 물리 데미지: 484–1064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299,907 처치 시간: 5.14초 | 데미지: 486–19,873 물리 데미지: 484–1064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301,243 처치 시간: 8.34초 |
신탄+불사조, 무공 | 전류의 일격 Charged Strike Level 43 | 데미지: 901–24,102 물리데미지: 861–1646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98,909 처치 시간: 0.06초 | 데미지: 514–23,361 물리데미지: 474–905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60,096 처치 시간: 1.07초 | 데미지: 471–23,279 물리데미지: 431–823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59,989 처치 시간: 4.63초 | 데미지: 467–23,268 물리데미지: 431–823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60,088 처치 시간: 8.03초 |
신탄+쌍패4라깎, 무공 | 전류의 일격 Charged Strike Level 43 | 데미지: 553–27,971 물리데미지: 501–958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462,928 처치 시간: 0.05초 | 데미지: 328–27,540 물리데미지: 276–527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420,074 처치 시간: 0.91초 | 데미지: 303–27,492 물리데미지: 251–479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419,957 처치 시간: 3.97초 | 데미지: 299–27,481 물리데미지: 251–479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420,066 처치 시간: 6.88초 |
구탄+불사조, 무공 | 전류의 일격 Charged Strike Level 43 | 데미지: 1598–23,139 물리데미지: 1563–2960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84,480 처치 시간: 0.07초 | 데미지: 895–21,807 물리데미지: 860–1628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45,101 처치 시간: 1.11초 | 데미지: 817–21,659 물리데미지: 782–1480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44,993 처치 시간: 4.83초 | 데미지: 812–21,146 물리데미지: 782–1480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36,465 처치 시간: 8.60초 |
구탄+쌍패라깎4, 무공 | 전류의 일격 Charged Strike Level 43 | 데미지: 961–26,205 물리 데미지: 915–1733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446,427 처치 시간: 0.06초 | 데미지: 549–25,425 물리 데미지: 503–953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405,044 처치 시간: 0.95초 | 데미지: 504–25,339 물리 데미지: 458–867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404,931 처치 시간: 4.11초 | 데미지: 500–25,328 물리 데미지: 458–867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405,033 처치 시간: 7.14초 |
헬 바알 8인 기준
차스, 전류의 일격 초당 데미지 순위
신탄+쌍패4라깎, 무공 - 초당 데미지: 419,957
구탄+쌍패4라깎, 무공 - 초당 데미지: 404,931
신탄+불사조, 무공 - 초당 데미지: 359,989
구탄+불사조, 무공 - 초당 데미지: 344,993
침묵, 무공 - 초당 데미지: 328,263
무공(메추리), 신뢰 - 초당 데미지: 319,884
죽숨, 무공 - 초당 데미지: 306,646
맨캐쳐(무공), 신뢰 - 초당 데미지: 299,907
무공(맨캐쳐), 무공 - 초당 데미지: 245,095
=> 자벨이 보편적으로 양손창에 비해 전류의 일격이 더 셉니다.
: 자벨 8프레임 양손창 9프레임의 공격 속도 차이
양손창의 경우에도 다른 유틸을 챙기려고 프레임을 포기하면 마찬가지로 dps는 떨어진다.
"침묵"의 스킬레벨은 46, "무공(맨캐쳐),통찰" 의 스킬레벨은 39로 꽤 차이가 큽니다.
스킬레벨간 발동되는 번개줄기, 차지드볼트 개수 차이와 그 데미지가 반영되서 그렇습니다.
*침묵은 나름 검증된 라스마 빌드이며, 룬워드 제작에 이스트 , 벡스의 중급룬만 들어가기 때문에
타 룬워드에 비해 저렴하나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3. 번개의 일격 비교
* 헬 카생의 모기, 스톰캐스터 1인 기본 라이프 3709~5100에서 5100으로 8인 기준
* 8인기준 + 횃불, 애니참, 스킬참 8개, 12선고오라 적용
* 힘, 민첩 등 물리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스탯은 스왑 영혼 모너크 포함된 장비 요구치 최소한으로만 찍음
세팅 | 스킬 레벨 | 기본 95렙 대상 | 스톰캐스터 |
죽숨, 무공 | 번개의 일격 Lightning Strike Level 43 | 데미지: 1925–19,290 물리데미지: 1888–2760 번개 데미지: 7–16,440 체라 데미지: 2–16,344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30,138 처치 시간: 0.80초 | 데미지: 1301–6384 물리데미지: 1269–1855 번개 데미지: 2–4439 체라 데미지: 1–4413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12,525 처치 시간: 1.83초 |
침묵, 무공 | 번개의 일격 Lightning Strike Level 46 | 데미지: 1076–20,143 물리데미지: 1041–1522 번개 데미지: 7–18,538 체라 데미지: 2–18,441 공격 프레임: 10프레임 초당 데미지: 21,338 처치 시간: 1.26초 | 데미지: 626-5963 물리데미지: 594–868 번개 데미지: 2–5005 체라 데미지: 1-4979 공격 프레임: 10프레임 초당 데미지: 5883 처치 시간: 3.90초 |
무공(맨캐쳐), 통찰 | 번개의 일격 Lightning Strike Level 39 | 데미지: 938–16,387 물리데미지: 902–1982 번개 데미지: 5–14,315 체라 데미지: 2–14,246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20,002 강타-초당기대값: 5267 처치 시간: 1.10초 | 데미지: 483–8881 물리데미지: 450–989 번개 데미지: 3–7802 체라 데미지: 1–7764 공격 프레임: 9프레임 초당 데미지: 10,336 강타-초당기대값: 2548 처치 시간: 1.98초 |
무공(메추리), 신뢰 | 번개의 일격 Lightning Strike Level 43 | 데미지: 1622–18,820 물리데미지: 1587–2317 번개 데미지: 5–16,413 체라 데미지: 2–16,344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29,437 강타-초당기대값: 6530 처치 시간: 0.76초 | 데미지: 827–10,194 물리데미지: 794–1159 번개 데미지: 3–8945 체라 데미지: 1–8907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16,384 강타-초당기대값: 3028 처치 시간: 1.29초 |
무공(맨캐쳐), 신뢰 | 번개의 일격 Lightning Strike Level 41 | 데미지: 970–17,422 물리 데미지: 968–2127 번개 데미지: 2–15,295 체라 데미지: 2–15,295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24,930 강타-초당기대값: 6530 처치 시간: 0.88초 | 데미지: 485–9400 물리 데미지: 484–1064 번개 데미지: 1–8336 체라 데미지: 1–8336 공격 프레임: 9 프레임 초당 데미지: 13,985 강타-초당기대값: 3028 처치 시간: 1.49초 |
신탄+불사조, 무공 | 번개의 일격 Lightning Strike Level 43 | 데미지: 901–20,266 물리데미지: 861–1646 번개 데미지: 10–18,530 체라 데미지: 2–17,054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4,123 처치 시간: 0.73초 | 데미지: 462–6187 물리데미지: 431–823 번개 데미지: 3–5281 체라 데미지: 1–4861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10,862 처치 시간: 2.11초 |
신탄+쌍패4라깎, 무공 | 번개의 일격 Lightning Strike Level 43 | 데미지: 553–23,495 물리데미지: 501–958 번개 데미지: 22–22,447 체라 데미지: 3–19,896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7,341 처치 시간: 0.66초 | 데미지: 288–9204 물리데미지: 251–479 번개 데미지: 9–8642 체라 데미지: 1–7660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13,535 처치 시간: 1.70초 |
구탄+불사조, 무공 | 번개의 일격 Lightning Strike Level 43 | 데미지: 1598–19,463 물리데미지: 1563–2960 번개 데미지: 5–16,413 체라 데미지: 2–16,344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4,893 처치 시간: 0.75초 | 데미지: 812–4599 물리데미지: 782–1480 번개 데미지: 1–3036 체라 데미지: 1–3024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9771 처치 시간: 2.35초 |
구탄+쌍패4라깎, 무공 | 번개의 일격 Lightning Strike Level 43 | 데미지: 961–21,889 물리 데미지: 915–1733 번개 데미지: 16–20,066 체라 데미지: 3–19,186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36,040 처치 시간: 0.69초 | 데미지: 495–6676 물리데미지: 462–874 번개 데미지: 5–5719 체라 데미지: 1–5468 공격 프레임: 8 프레임 초당 데미지: 10,851 처치 시간: 1.83초 |
1)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타격 데미지 순
라스의 직접적인 타격에 관한 물리 + 번개데미지 + 그 외(레이븐, 횃불 옵션 등이 포함됨)
무공(메추리), 신뢰 - 초당 데미지: 16,384
무공(맨캐쳐), 신뢰 - 초당 데미지: 13,985
신탄+쌍패4라깎, 무공 - 초당 데미지: 13,535
죽숨, 무공 - 초당 데미지: 12,525
신탄+불사조, 무공 - 초당 데미지: 10,862
구탄+쌍패4라깎, 무공 - 초당 데미지: 10,851
무공(맨캐쳐), 통찰 - 초당 데미지: 10,336
구탄+불사조, 무공 - 초당 데미지: 9771
침묵, 무공 - 초당 데미지: 5883
2)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체라 데미지 순
무공(메추리), 신뢰 - 체라 데미지: 1–8907
무공(맨캐쳐), 신뢰 - 체라 데미지: 1-8336
무공(맨캐쳐), 통찰 - 체라 데미지: 1–7764
신탄+쌍패4라깎, 무공 - 체라 데미지: 1–7660
구탄+쌍패4라깎, 무공 - 체라 데미지: 1–5468
침묵, 무공 - 체라 데미지: 1-4979
신탄+불사조, 무공 - 체라 데미지: 1–4861
죽숨, 무공 - 체라 데미지: 1–4413
구탄+불사조, 무공 - 체라 데미지: 1–3024
*세팅상 라깎의 정도에 따른 순위대로 이후 스킬 레벨에 따라감.
3)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물리 데미지 순
평균 1000 이상
죽숨, 무공 - 물리데미지: 1269–1855
구탄+불사조, 무공 - 물리데미지: 782–1480
무공(메추리), 신뢰 - 물리데미지: 794–1159
평균 1000 이하
무공(맨캐쳐), 신뢰 - 물리데미지: 484-1064
침묵, 무공 - 물리데미지: 594–868
무공(맨캐쳐), 통찰 - 물리데미지: 450–989
구탄+쌍패4라깎, 무공 - 물리데미지: 462–874
신탄+불사조, 무공 - 물리데미지: 431–823
신탄+쌍패4라깎, 무공 - 물리데미지: 251–479
=> 가장 dps가 좋은 것은 "무공(메추리), 신뢰"의 라스마 이다.
4) 마흡에 관해
불사조의 속죄 오라와 통찰의 명상 오라를 고려한 순위
무공(맨캐쳐), 통찰
구탄+불사조 / 신탄+불사조
죽숨, 무공
무공(메추리), 신뢰 / 무공(맨캐쳐), 신뢰
침묵, 무공
구탄+쌍패4라깎, 무공
신탄+쌍패4라깎, 무공
다만, 스톰캐스터들이 많은 모기밭의 경우,
번개의 분노를 던져 빠른 타격이 이뤄지는 자벨마가 더 수월하고 빠르기 때문에
양손창 4종의 라스만을 다시 비교하자면
(답답하면 자벨하자~)
직접 타격 대상에서는
무공(메추리), 신뢰 - 초당 데미지: 16,384
무공(맨캐쳐), 신뢰 - 초당 데미지: 13,985
죽숨, 무공 - 초당 데미지: 12,525
무공(맨캐쳐), 통찰 - 초당 데미지: 10,336
침묵, 무공 - 초당 데미지: 5883
체라를 통한 광역 타격 대상에서는
무공(메추리), 신뢰 - 체라 데미지: 1–8907
무공(맨캐쳐), 신뢰 - 체라 데미지: 1-8336
무공(맨캐쳐), 통찰 - 체라 데미지: 1–7764
침묵, 무공 - 체라 데미지: 1-4979
죽숨, 무공 - 체라 데미지: 1–4413
라,마흡이 포함된 물리 타격에서는
죽숨, 무공 - 물리데미지: 1269–1855
무공(메추리), 신뢰 - 물리데미지: 794–1159
무공(맨캐쳐), 신뢰 - 물리데미지: 484-1064
침묵, 무공 - 물리데미지: 594–868
무공(맨캐쳐), 통찰 - 물리데미지: 450–989
*단, 무공(맨캐쳐), 통찰은 명상오라로 인해 마나 관리 편의성이 제일 높다.
4. 잽 비교 (기본레벨 1)
*선고 오라로 번개면역이 지워지지 않는 가장 싫어하는 상황을 고려해보았다.
위 아리앗 서밋에서 스톰캐스터의 기본 베이스 피통은 3709-6800, 베놈로드 9555-15167이지만,
maxroll.gg 에서는 스톰캐스터는 ~5100. 베놈로드는 ~11592까지 최대로 반영할 수 있었다.
문의 했으나 여전히 답은 없는 상태 -_-
감안하고 보자면
* 8인기준 + 횃불, 애니참, 스킬참 8개, 12선고오라 적용
* 힘, 민첩 등 물리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스탯은 스왑 영혼 모너크 포함된 장비 요구치 최소한으로만 찍음
| | 기본 | 카생 11시 혼돈의 대장로 | 카생 3시 영혼 잠식자 |
죽숨, 무공 | 잽 Jab Level 25 | 데미지: 2100–3111 물리데미지: 2077–3035 공격 속도: 4.41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15,352 처치 시간: 1.61초 | 데미지: 1389–2076 물리데미지: 1359–1986 공격 속도: 4.41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9981 처치 시간: 4.60초 | 데미지: 1064–1601 물리데미지: 1034–1511 공격 속도: 4.41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7616 처치 시간: 13.70초 |
침묵, 무공 | 잽 Jab Level 27 | 데미지: 1200–1794 물리데미지: 1178–1721 공격 속도: 3.95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7989 처치 시간: 3.10초 | 데미지: 684–1033 물리데미지: 662–968 공격 속도: 3.95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4424 처치 시간: 10.37초 | 데미지: 606–913 물리데미지: 589–861 공격 속도: 3.95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3923 처치 시간: 26.59초 |
무공(맨캐쳐), 통찰 | 잽 Jab Level 21 | 데미지: 1038–2335 물리데미지: 1007–2213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11,140 강타-초당기대값: 11,019 처치 시간: 1.54초 | 데미지: 534–1197 물리데미지: 504–1107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5393 강타-초당기대값: 5110 처치 시간: 5.99초 | 데미지: 534–1197 물리데미지: 504–1107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5285 강타-초당기대값: 11,615 처치 시간: 10.44초 |
무공(메추리), 신뢰 | 잽 Jab Level 24 | 데미지: 1763–2640 물리데미지: 1761–2571 공격 속도: 5.77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17,598 강타-초당기대값: 13,562 처치 시간: 1.04초 | 데미지: 880–1286 공격 속도: 5.77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8365 강타-초당기대값: 6289 처치 시간: 4.09초 | 데미지: 880–1286 공격 속도: 5.77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8232 강타-초당기대값: 14,295 처치 시간: 7.35초 |
무공(맨캐쳐), 신뢰 | 잽 Jab Level 22 | 데미지: 1054–2315 공격 속도: 5.77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10,607 강타-초당기대값: 13,562 처치 시간: 1.50초 | 데미지: 527–1157 공격 속도: 5.77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4967 강타-초당기대값: 6289 처치 시간: 5.97초 | 데미지: 527–1157 공격 속도: 5.77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4834 강타-초당기대값: 14,295 처치 시간: 10.04초 |
신탄+불사조, 무공 | 잽 Jab Level 24 | 데미지: 947–3305 물리데미지: 910–1739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13,633 처치 시간: 1.82초 | 데미지: 485–959 물리데미지: 455–869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5031 처치 시간: 9.12초 | 데미지: 485–959 물리데미지: 455–869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4828 처치 시간: 21.61초 |
신탄+쌍패4라깎, 무공 | 잽 Jab Level 24 | 데미지: 588–2149 물리데미지: 550–1051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8541 처치 시간: 2.90초 | 데미지: 305–615 물리데미지: 275–525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2959 처치 시간: 15.51초 | 데미지: 305–615 물리데미지: 275–525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2851 처치 시간: 33.67초 |
구탄+불사조, 무공 | 잽 Jab Level 24 | 데미지: 1680–3227 물리데미지: 1650–3124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16,568 처치 시간: 1.59초 | 데미지: 855–1652 물리데미지: 825–1562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8224 처치 시간: 5.58초 | 데미지: 855–1652 물리데미지: 825–1562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8021 처치 시간: 13.01초 |
구탄+쌍패4라깎, 무공 | 잽 Jab Level 24 | 데미지: 1044–2262 물리데미지: 1010–1912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10,754 처치 시간: 2.45초 | 데미지: 535–1046 물리데미지: 505–956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4944 처치 시간: 9.28초 | 데미지: 535–1046 물리데미지: 505–956 공격 속도: 4.69 (초당 타격 횟수) 초당 데미지: 4836 처치 시간: 21.57초 |
1) 11시 봉인지 번개강화 + 마법면역, 기본 피통 최대치(1인 5100) 8인 기준
무공(메추리), 신뢰 - 초당 데미지: 8365 강타-초당기대값: 6289 처치 시간: 4.09초
죽숨, 무공 - 초당 데미지: 9981 처치 시간: 4.60초
구탄+불사조, 무공 - 초당 데미지: 8224 처치 시간: 5.58초
맨캐쳐(무공), 신뢰 - 초당 데미지: 4967 강타-초당기대값: 6289 처치 시간: 5.97초
무공(맨캐쳐), 통찰 - 초당 데미지: 5393 강타-초당기대값: 5110 처치 시간: 5.99초
신탄+불사조, 무공 - 초당 데미지: 5031 처치 시간: 9.12초
구탄+쌍패4라깎, 무공 - 초당 데미지: 4944 처치 시간: 9.28초
침묵, 무공 - 초당 데미지: 4424 처치 시간: 10.37초
신탄+쌍패4라깎, 무공 - 초당 데미지: 2959 처치 시간: 15.51초
2) 3시 봉인지 번개강화 + 마법면역, 기본 피통 최대치(1인 11592) 8인 기준
무공(메추리), 신뢰 - 초당 데미지: 8232 강타-초당기대값: 14,295 처치 시간: 7.35초
무공(맨캐쳐), 신뢰 - 초당 데미지: 4834 강타-초당기대값: 14,295 처치 시간: 10.04초
구탄+불사조, 무공 - 초당 데미지: 8021 처치 시간: 13.01초
죽숨, 무공 - 초당 데미지: 7616 처치 시간: 13.70초
무공(맨캐쳐), 통찰 - 초당 데미지: 5285 강타-초당기대값: 11,615 처치 시간: 10.44초
구탄+쌍패4라깎, 무공 - 초당 데미지: 4836 처치 시간: 21.57초
신탄+불사조, 무공 - 초당 데미지: 4828 처치 시간: 21.61초
침묵, 무공 - 초당 데미지: 3923 처치 시간: 26.59초
신탄+쌍패4라깎, 무공 - 초당 데미지: 2851 처치 시간: 33.67초
5. 결론
1) 가장 먼저, 기존의 자벨이신 분들은 어차피 찍은 스킬, 라스 몇번 돌려봐주면 간접 체험이 가능하다.
정말 냉정하게 양손 창의 짜세와 간지, 리치...에 꽂힌 게 아니라면, 자벨에서 라스마로 굳이? 라고 할 수 있다.
2) 그래서 니는? 네, 저는 양손 창의 짜세때문에 라스마 입니다.
3) 양손 창 라스마에서만 각 세팅의 장단점을 보자면
침묵, 무공 의 장점은 레지 세팅이 가장 편하며, 전류의 일격 데미지도 좋고 풀방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
침묵, 무공 의 단점은 10프레임이기에 라스 딜이 타 세팅에 비해 약하며, 부족한 물리딜은 흡이 불안해지게 한다.
무공(메추리), 신뢰 의 장점은 가장 높은 dps를 갖는다는 것이다. 머리에 참룬 작시 높은 패캐 프레임을 갖을 수 있다.
무공(메추리), 신뢰 의 단점은 마흡 세팅을 높게 가져가도 마나 관리가 빠듯하며, 때문에 플라잉 등에 적절치 못하다.
죽숨, 무공 의 장점은 흡 관리가 수월하고, 전류의 일격 데미지도 좋고, 뼈대가 무형이라 물리 데미지도 좋고 풀방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
죽숨, 무공 의 단점은 무공(메추리), 신뢰에 비해 마흡 안정성이 좋으나, 라스 광역딜 부분이 상대적으로 낮고, 패캐 프레임이 구려서 플라잉 등에 적절치 못하다.
* 10프레임시 패캐 프레임은 높게 가져갈 수 있으나, 딜이 매우 구려진다.
무공(맨캐쳐), 통찰 의 장점은 명상오라로 인해 마나관리 신경쓸 일이 거의 없고, 라스 광역 체라 데미지가 좋아 데미지도 좋고 풀방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
무공(맨캐쳐), 통찰 의 단점은 차스 딜이 타 세팅에 비해 약하고, 물리 딜이 약해 라흡 부분이 조금 불안할 때도 있다.
무공(맨캐쳐), 신뢰 는 직접 써보질 않았습니다. 그러나 해봤던 세팅들과 비교하였을 때,
Gaewon님이 하단 댓글로 적어주신 바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패캐와 대군주의 진노에서 벗어나 레어 혹은 크랩 목걸이로 패캐와 레지 그리고 추가적인 1스킬을 챙길 수 있으며 때로는 벨트 선택의 편의성, 적절한 세팅시 조던을 추가로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보이네요.
4) 아... 장단점이 다 맘에 안드네요.. 라고 생각이 든다면, 자벨마를 하면 된다.
5) 조금 더 명쾌하게..
자벨인데 라스마가 뭐냐 - 스킬써보기
가성비지만 황금레지 및 입문에서 졸업까지 좋음 - 침묵 라스마
흡 관리 및 세팅이 번거로운게 싫다! 강력한 물리딜까지 - 죽숨 라스마
라스마의 끝을 보고 싶다 - 무공메추리 신뢰 라스마
마나 관리 귀찮다 - 무공맨캐쳐 통찰 라스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