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5 패치로 공포의 영역이 나왔습니다.
2.4, 이전 패치에 쌍수 바바용병이 추가로 업데이트가 되었고,
04.23에 쌍수바바용병 장비에 대해서 dps를 시뮬로 체크해보았습니다.
부분수정 ) 액트5 바바용병 장비 분석 및 추천
대체로 내용은 활마가 중심이 되었고,
이제는 많은 테스트와 경험이 쌓여왔다고 생각합니다.
2.4 패치에 새롭게 나온 쌍마소를 이용한 바바용병은 새롭다보니 아직 선입견이 많은 것 같습니다.
2.4 패치직전까지 구 디아에서부터 검증을 받아온 준영, 액2용병-사종/긍지에 대한 검증은 이미 다 끝났습니다.
또한, 구 디아에서 배쉬 원핸드 바바용병에게 에테 콜로서스 블레이드-마지막 소망 작을 들려주는 세팅도 봤습니다. 하지만 쌍수와 원핸드는 무기 타입부터 다르기 때문에 지금과는 많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쌍마소 바바용병 세팅에 대해서
대표적으로 사종 준영이보다 보스딜이 구리다 라는 의견이 많은데요.
절대 아닙니다. 준영이보다 더 셉니다.
먼저 이 부분에 대해서 선입견을 좀 없애드리고자 관련 영상을 첨부해봅니다.
스탠 - 배틀넷
기록갱신 신뢰마 풀방바알 36초 78
2분 04초 23 바알첫타(용병) - 2분 41초 01 바알컷
링크에 세팅과 프리미어를 통한 밀리초단위 체크 스샷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그외,
스탠 풀방 바알 38초 달성 개인적인 목표 달성 했네용!
스포츠 일기 풀방바알 41.9
로 달성해왔습니다.
영상에서 보이듯 해외유저라 다소 핑이 튀고, 텔이 씹히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아저씨인 저 따위가 36초를 찍어왔는데,
구 디아부터 진득하게 파오시는 분들은 더 좋은 결과를 얻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소-집행자의 경우도 준수한 화력을 보여줍니다.
98업기념 디아2초컷ㅋㅋㅋ
6.13. 디아 첫타(용병) - 8.27 디아 컷
여기까지 타임 어택기록을 통해 충분히 바바용병이 보스딜이 구리다 라는 말은 절대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한 달간 체크해오면서 본 바바용병은
앰플-피해증폭이 터졌을 경우에는 엄청난 화력을 보여주며, 바로 위 디아영상에서 보이듯 터지지 않더라도 준수한 기록을 보여줍니다.
바바용병의 화력에 대해서 의심하는 분들에게, 그게 아니다 라는 예시가 되길바라며,
이어서 바바용병을 쓰는 활 아마존 유저분들에게는 제목에서 언급한
2.5패치에 나온 공포의 영역 - 탈라샤의 무덤에 대해 추천하는 세팅을 소개해 봅니다.
공포의 영역은
빠른 경험치 수급이 목적이라면, 당연히 카우, 카생, 성채 등 주요 던전들은 공방런을 가셔야 합니다.
하지만 솔플로 도는 유저분들과, 탈방만이라도 솔플로 돌고자 하는 유저에게 편하고 쾌적한 세팅을 추천해봅니다.
본문의 내용은 처음 본다면, 당연히 의심이 드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꾸준히 아래 세팅으로 돌고 있으며, 아마게시판에서 공유를 하며 좋은 피드백들을 들어왔습니다.
관련 플레이 영상들도 당연히 첨부합니다.
먼저 용병세팅입니다.
1. 용병 세팅 - 쌍 집행자 + 기욤 + 명예의 굴레
1). 성역오라는 집행자 하나는 18레벨의 성역오라를 갖고 있습니다.
두 자루의 집행자는 36레벨의 성역오라가 되며, 착용자(용병)에게 언데드에게 1200%증뎀, 176-424 매직데미지와 넉백 26.6야드의 범위를 갖습니다.
때문에 1인방, 솔플의 경우 쌍집행 바바용병은 일반 언데드 몹에게 두 방이상 때리지 않습니다.
프렌지 1회 좌 우 한번이면 거의 다 죽입니다.
비교를 위한 다른 무기로 31/400 페블 고뇌, 66/ 372 페블 마소 등을 껴봤는데요.
탈라샤의 무덤, 언데드 대상으로는 집행자를 이길 수가 없습니다.
2). 성역오라의 '사용자'인 바바 용병은 모든 언데드에게 물리 내성 0인 상태로 때립니다. (파티원 공유 x)
이 말은 몹이 물리면역을 달고 있어더라도 바바 용병의 데미지는 온전하게 들어갑니다.
파괴참과 같은 맥락으로, 사용자가 아닌 저는 물리면역이지만, 사용자인 바바는 적용되지 않는 것과 비슷합니다.
탈라샤의 무덤 허깨비 물리면역 등에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3). 성역오라의 물리 내성 0이라는 말에 조금 덧붙이면
지옥난이도의 언데드는 대체로 물리 내성이 기본 50이지만, 사용자 바바용병에겐 데미지 계산에서 논외가 됩니다.
계산식 자체에서 물리내성 0으로 진행됩니다.
이 물리내성 0 처리는
노화-디크리피파이 나 앰플-피해증폭 과는 다릅니다.
상기 저주 두 개는 물리적 저항을 -50% 및 -100%로 "감소"시켜 면역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만,
Sanctuary는 면역을 깨뜨리지 않고 단순히 타격 시 피해 공식에서 물리적 저항을 0으로 설정한다는 겁니다..
아리앗 서밋의 공식 스킬 설명에서도 언데드의 물리적 저항과 면역을 무시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때문에 쌍집행 바바는 허깨비-레이스류도 그냥 한방에 죽일 수 있습니다.
또한 허깨비 레이스 류, 좀비, 파라오 등이 돌가죽 물리면역 달고 나와도 얘한테는 물리내성 0과 같습니다.
집행자엔 노화의 옵션도 있기때문에 노화가 걸리면, 본체의 지원으로 더 빠르게 죽일 수 있습니다.
4). 집행은 안식이란 옵션이 있습니다 -> 몹 부활 불가 -> 쓸모없는 스킬 소모 감소 -> 마나 소모량 감소
이는 부활을 많이하는 탈방에서 매우 유용한데요. 본체의 스킬 빈도수를 줄여주고, 마나소모량을 감소시킵니다.
아래는 테스트를 통해 확인한 건데요.
쌍수 바바용병은 옵션을 공유하는게 아니라 치는 무기에 따라 적용받기 때문에
* 집행자 + 신라세의 경우 신라세로 죽인 몹은 부활할 수 있습니다.
* 집행자 + @ 의 경우 @로 죽인 몹은 부활할 수 있습니다.
5). 넉백이 극혐이라구요?
탈라샤의 무덤은 제한된 공간이 많아서 넉백이 크게 느껴지지 않으실 겁니다.
또한, 쌍수 바바는 프렌지가 있습니다. 프렌지를 통해 적당한 이속을 쌓인다면 매우 스피디하게 알아서 다 썰고 다닙니다.
위 내용에 대해서
대체로 용병 자체가 하나하나 써는 걸 보여주려 했습니다.
용병 자체가 하나하나 써는 것에 큰 의미는 분명 없습니다.
하지만
용병과 제가 쏘는 각이 다를 경우에도 어느정도로 빨리 처리해줄 수 있나
증뎀도 없는 쌍집행이 언데드 상대로 얼마나 깡패인가 를 보여주는게 목적입니다.
물리면역 처리되있는 허깨비와 돌가죽 유니크 언데드를 잡는 부분에서 쌍집행자 의 진가는 드러납니다.
장점 : 언데드에게 그 어떤 무기보다 깡패
단점 : 기존의 위세오라를 쓰는 액2, 액5용병에 비해 동물형 퉁퉁이와 풍뎅이에서 분명 초당 데미지의 약세는 존재
2. 본체 신뢰마 세팅 - 자연의 평화 + 빌헬름 베틀벨트 + 본인에 맞는 패캐목걸이
1). 자연의 평화
일단. 제가 판단한 탈라샤의 무덤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원인은 언데드의 부활입니다.
마흡의 문제, 언데드에 대한 데미지 문제 등 보다 언데드 계열들이 부활해서
쓸모없는 마나소모와 시간의 소모가 많아집니다.
데미지의 문제로는 제 수수신뢰마 속사 9600으로도 확인을 했으며,
속죄오라가 자체로 달려있는 불사조 활도 직접 테스트 해봤고,
캐스터 글러브-마상장갑과 비단매듭의 마상옵션도 적극적으로 써봤으나
모자란 점을 분명 느꼈는데요.
그래서 그냥 부활 못하게 하면 되지 않나? 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다발과 속사를 덜 쓰게 되고, 온전히 다른 타겟들에게 딜을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쌍집행조차도 1% 아쉬운점. 오라로 데미지로 인한 죽음,
그리고 다발, 속사로 본체가 죽인 건 부활하기땜에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했었는데요.
레저랙션 초반 극블리소서로 니흘라탁 파괴키 노가다를 하던 것이 생각났습니다.
인벤에서 많은 분들이 자연의 평화를 추천해주셨었는데요.
시폭을 99% 막아주던 자연의 평화.
자연의 평화 옵션에 죽인 적에게 안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네, 집행자에도 있는 부활 금지 옵션입니다.
집행자와 자연의 평화 의 일반 탈라샤방에서 체크한 영상입니다.
* 공포의 영역이 아니라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어서 하단에 공포의 영역으로 첨부하겠습니다.
2). 빌헬름 배틀벨트
* 출처 인벤 DB
위 듀얼링 부분을 자연의 평화로 하게되면
라흡, 마흡의 부분이 문제가 됩니다.
빌헬름 세트벨트로 가장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쌍흡을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통벨트를 반드시 갖추시고 픈 분들이나 혹은 공속요건에 맞춘 뱀팡 벨트세팅이라면
흡을 끌어오는 방법으로는
아뮬에서 패캐와 쌍흡
머리에서 쌍흡
장갑에서 6라흡과 목걸이 6~마흡의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3). 마상 장갑
크래프트 장갑 캐스터 계열입니다.
오르트 + 퍼펙트 자수정 + 레더글러브/데몬하이드/브램블미트
-마나
-마쟁
-마상 1~3
+ 4개의 옵션 이 붙습니다.
지난번 공포의 영역 업데이트 직후 아마게시판에서 추천 해봤었던 마상 장갑입니다.
언데드에게는 마흡이 안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유용합니다.
(스킬에는 지속효과, 무술, 투창 이 붙습니다.)
스샷으로 알아보는 캐스터 크랩장갑이란?
3. 플레이 영상
거인두개골 2솟과 빌헬름 벨트, 자연의 평화, 마상 장갑, 용병-쌍 집행자로 플레이한 영상 3개입니다.
보다 보편적인 접근을 위해서
속사를 5600+, 다발을 3000. 로 일부러 세팅하였습니다.
- 그랜드8프 세팅이며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 다른 활-신뢰도 7프로 비슷한 dps를 갖을 수 있습니다.
맥참도 최소로 잡고 14~16분 정도에 탈라샤의 무덤 7개(듀리엘 제외)를 돌 수 있습니다.
템도 줍고, 열어보고 하면서도 쾌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몹이 갑자기 등장하는 것이나..
헛손질하고 그러는데요. 제가 아저씨고 해외유저라 그렇습니다.
더 좋은 환경에 계신 많은 유저분들은 정말 더 빠르면서도 쾌적하게 돌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 영상보니 장비도 소개하는게 있어서 그렇게 따라해봤습니다.
저는 다발사격을 20 다 찍어서 마나소모량이 매우 큰 편입니다. 이 부분을 꼭 기억해주세요.
* 이 정도면 화력뿐만아니라 클리어 타임도 준수한 편이라 생각합니다.
- 특히 허깨비를 원펀에 빠르게 작살내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 영상에는 안나오나 종종 보이는 부활시키는 애가 돌가죽 + 물리면역인 경우에 기본적으로 마법저항도 달고 있어서 매직애로우로도 버거운 경우가 있습니다만, 쌍집행 바바용병에겐 아무런 제약이 되지 못합니다.
* 3번 영상에서 마지막엔 핑이 너무 튀면서 끊겼습니다. 제겐 일반적입니다..하하;
4. 종합적으로
용병에게 쌍집행자 세팅은
탈라샤의 무덤에서
가장 저렴하면서도 가장 파괴적인 성능을 뽑아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체 활마에게 자연의 평화는
탈방 한정으로 아이템 이름값하는 최고의 편안함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위 두개가 맞물리면 제가 경험했듯
하실 분들에게도 플레이가 굉장히 쾌적해지고 수월해지리라 봅니다.
감사합니다.
* 자연의 평화를 구매하실땐 변동 옵션보다 반지 모양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그거라서... 인벤토리의 편안함을 갖고가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