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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이는 착용하는 것이 달성 조건인 것으로 확신하는 듯이 글을 적기도 하며
제 실험 결과에 의하면🙀 무기 숙련은 착용조건이 아닌 것처럼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스킬에 사용된 무기의 혜택만 발동하는 것으로 보이며,
◽실험 결과
🙀 쌍수 무기 기술의 경우의 종류가 같으면 중첩한다 고 보입니다.(또는 측정 값들의 변동폭을 감안했을 때 각각 독립 배율로 적용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음)과정 공개에 앞서 실험 결과를 정리하자면, (실험 설계 정보는 하단에 정리하겠습니다)
✔️ 무기 숙련은 착용이 아니라 스킬이 사용하는 무기에 기준을 두고 적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쌍수 무기를 사용하는 스킬은 양쪽 무기의 종류가 같아도 각각 중첩해서 적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이 지점이 놀라운 발견에 해당하는 부분이겠네요🔺도검+도검 조합은 하나의 도검 전문화가 아닌 두 배의 도검 전문화 효과를 얻는다는 말여기, 비 극대화 데미지를 100회 관찰한 결과를 보시죠 (측정 데이터는 첨부파일로도 확인가능)※ 활과 도검+도검 상태로 진행한 측정 자료이다.🙅🏻 원거리 무기 스킬은 무기숙련을 찍든 그렇지 않든 도검 보너스를 받지 않는 것처럼 나타났습니다.
원거리 무기 스킬 피해 변화 : 평균 5.10 vs 5.16, 7.31 vs 7.13 (거의 불변)🙆🏻♂️ 쌍수 무기 스킬은 무기숙련을 5개 보유한 것 VS 없는 것 사이에 확연한 차이를 드러냈습니다.쌍수 무기 스킬 피해 변화 : 평균 6.95 vs 5.36, 9.83 vs 7.40 (약 30% 부스트)🙆🏻♂️ 놀라운 점은 실제 증가량이
무기 숙련 5스킬 툴팁 표기량인 도검: 15% 피해량 보너스 보다 훨씬 높은
약 30%의 보너스를 받았다는 것입니다.스킬에 사용한 모든 무기를 타입이 겹치더라도 각각 적용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 지점입니다.
◽실험 설계교차 검증을 위해서는 단검+도검 조합으로 한번 더 기록한다던가 해야하는데 귀찮네요. 여러분의 몫으로..여러분의 경험칙이 이 내용을 위배한다면 알려주십시오. 힘을 모아서 질 높은 정보를 만들어봅시다
a. 측정 방식
✔️ 조건부 발동과 관계 없는 쌍수 무기 스킬 한 개, 원거리 무기 사용스킬 한 개 선정
- 쌍수 : 1스킬, 원기의 일격(25% 피해)
- 원거리 : 1스킬, 심장추적자(24% 피해)
✔️ 무기숙련 +5 (조건1) 그리고 무기숙련 +0 (조건2) 의 두 가지 다른 조건 그룹을 만들고
비치명 피해를 100회 기록.100회 평균하여 각 측정 그룹간의 변화량과 패턴을 관측함.
이를 토대로 조건 변화와 깊은 관련성을 보이는 측정값에서의 패턴을 탐구✔️ 대상 몬스터 선정
1. 83레벨 독침벌레 떼,
2. 50레벨 숲의 망령 을 선정각각 몬스터에 조건1과 조건2를 원거리 스킬에, 쌍수 무기 스킬에 똑같이 반복하여 측정
b. 변인 통제
🔺스킬에 발동가능한 모든 외부 요소 제거🔺조건 부 데미지 효과 및 발동 행위 금지 :
>> 취약금지, 덫금지, 모든CC금지, 근거리에서만 공격, 정복자 노드 최소화🔺정복자 및 문양 제거 과정 중 부상상태 적 피해 +12.5% 만 지우지 못함
>> 부상 상태 전, 몬스터 생명력 리셋을 시행하여 부상 보너스 피해가 측정/기록되는 것을 방지.
🔺무기는 1렙으로 상점에서 구매하여 활용
>> 데미지 단순화, 단 단위가 짧아지면 정밀도는 반대로 떨어지는 단점이 있음
🔺딜 부스트 기능을 하는 패시브 제거
>> 이미 조건부 발동을 시행규칙에서 모두 제거했지만 확실히 해두기 위함
◽시각의 변화
실험 결과들을 보면서 무기숙련에 대해 각자가 바라보던 평가가 달라지거나 아니면 같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관련해서 제가 느낀 몇 가지 생각 중 이런 것도 있습니다.
✔️ 단검+도검 착용은 건강상태 피해 보너스를 추가로 얻어올 수 있는 조합이나,동시에 조건없는 공격 보너스를 상실(도검보너스)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도검 하나를 포기함으로, 이발사 빌드는 시각이 다를수도 있음✔️ 도검 보너스는 도검 두 자루 착용 시 꽤 우수하다고 생각이 든다.
무기숙련 3포인트에서 +18%[x] 보너스.6포인트에서 +36%[x] 로 포인트 당 6% 씩이나 주는 만큼 결코 적지 않다.
위와 같이 무기 숙련에 대해서 간단하게 조건 실험을 해보고 결론을 내보았습니다.
선택 가능한 패시브 대안들과 견주었을 때, 그리고 무제한이라는 조건을 감안했을 때에도 혹한에 이어 서 1티어 수준으로 취급받을 수 있는 좋은 데미지 증폭 패시브가 아닐까?그러나 최소 한 자리에는 단검을 내주는 현재 주력 빌드에서는 성능이 반으로 떨어지긴 하겠다.이 것 또한 단단 vs 도도 vs 단도 로 저울질을 해야겠지..✔️ 단검+단검 빌드에서는 포인트를 다른데 분배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
이발사 빌드라면 평가가 완전 다를지도 모르겠다. 이발사와 함께 건강 피해보너스가 100% 적용되는지도 모르겠지만.적용이 된다면 혹한의 동결 시 데미지+30%[x] 와 동급으로 볼 수도 있다.>> 이 실험 결과가 사실이며 모든 무기에 적용된다면
무기숙련 +6에서 단검+단검으로 얻는 건강상태 피해 증폭은 +60%[x]이다
(결코 목걸이에 혹한이 안 떠서 무기숙련으로 만족해서 그런게 아닙니다😒)이제, 여러분이 무기 숙련을 바라보는 시각은 어떠하신가요?
실험 결과 값들과 관련한 판단은 도검 두 자루와 활 만을 착용한 상태로만 했습니다.이를 가지고 다른 무기 타입의 착용 조합까지 확장하여 해석한 부분은 시스템적 사고에서 그럴 것이다 라고 유추해보는 것일 뿐 완전하게 눈으로 확인한 건 아닙니다.(미리 빠져나갈 구멍 만들기😆)
Song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