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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시즌1 8/11] 독주입 이발사 도적 심화가이드

아이콘 RenieHouR
댓글: 194 개
조회: 72160
추천: 121
2023-08-01 19:40:43
안녕하세요. 레니아워입니다.
도적 게시판에 글을 쓰는건 처음이네요. 첫 시즌은 도적으로 달려보고 있습니다.
기존 드루게시판에 써왔던 공략들처럼 도적 공략도 준비해보았습니다.
도적은 현재 시즌1에서 국내외 할것없이 여러 빌드로 100단 클리어 인증글을이
즐비하게 올라오는 좋은 성능의 직업입니다. 
오늘은 준비한 첫 번째 빌드로 중독 도트데미지를 메인딜로 사용하는 독주입 회칼 도적입니다.
현재 주류인 회칼 빌드와는 조금 다르지만, 이런 빌드도 존재하며 
스피드파밍 및 릴리트 등 여러 컨텐츠에서 폭넓게 사용이 가능함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합니다.

영상은 1.1.1 패치 이전 기준이며 본문이 최신버전입니다.

위 영상은 제가 개인유튜브 채널에 올린 영상버전의 가이드 영상과 94렙 100단 뺑뺑이 영상입니다.
하지만 나는 이런 영상 가이드 채널 홍보같고 조회수 늘려주기 싫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만 읽어도 완벽하게 플레이 가능하게끔 공략글을 정리했습니다.
그럼, 재밌게 읽어주세요.

  

독주입 도적은 여러 회칼 빌드 중에서도 회칼 데미지를 메인이 아닌, 독주입의 
독 도트 데미지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빌드로, 이러한 순수 독빌드에 대한 연구는 프리시즌부터 
꾸준히 되어오다가 심장과 함께 티어권으로 올라온 케이스입니다.
1.1.1 패치 이후에도 100단이 가능하며 최고 장점인 단단함이 여전하기 때문에
최초 100단 업적을 뚫는 빌드로 여전히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독주입은 현재 여러 스탯들이 적용되는 방식이 각기 달라 어떤 옵션이 유효옵인가에 대한
연구가 있었으며, 이 공략글에서는 그 실험 결과들을 바탕으로 최적의 스탯값을 추천드립니다.

사용 스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23886 

[근본적인 구멍 뚫기]
도적이 가진 최고의 평타인 구멍 뚫기를 사용합니다. 취약, 감속, 기력회복, 높은 행적확률 등
어떤 빌드던 찰떡같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향상된 회전 칼날]
높은 주입 데미지 기댓값, 많은 타수, 멍해짐 등 팔방미인입니다.
많은 회칼 빌드는 핵심 > 주입의 비중을 가지고있지만, 이 빌드는 주입 > 핵심의 비중을 가졌음에도
회전 칼날이 핵심 스킬로써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체계적 그림자 걸음]
준수한 이동기이자 CC 해제기입니다. CC기가 많은 던전이나 엘리트 전투에서는 아껴두면 좋습니다.

[질주]
도적이 가진 우월한 이동기입니다.

[전복시키는 어둠의 장막]
피해감소 및 이동속도 증가효과가 쏠쏠합니다. 
어스름한 위상으로 발동시킬것이므로 스킬칸에 올려놓지 않습니다.

[강화된 맹독 덫]
넘어뜨리는 효과로 진입하자마자 즉사하는걸 방지하며, 저희들의 죄어오는 죽음 심장과 궁합이 좋습니다.

[혼합 독 주입]
메인 딜스킬입니다. 터져나가는 맹독 위상으로 노쿨 무한주입 할 것입니다.
중독을 포함한 모든 디아4의 도트스킬을 치명타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만, 
독 주입의 마지막 강화를 찍으면 치명타가 터질 시 곱연산 75% 의 증뎀 효과를 받습니다.
이 강화를 통해 쓸모없는 옵션인 극확을 쓸모있게 만들것이며, 터져나가는 맹독도 극확이 필요하기에
빌드를 구성하는데에있어 낭비되는 스탯을 적게 만들어줍니다.

[기세]
피해감소, 기력재생, 이속의 필요한 스탯들을 보완해줍니다.
멍해짐은 회칼로 쉽게 충족되기때문에 전투 내내 기세 업타임이 100%를 유지합니다.
또한 빼앗긴 원기 위상을 사용할 수 있게해줘 생존에 크게 보탬이 됩니다.

[패시브]
튼튼함 3, 흡수의 일격 3
탱킹에 큰 도움을 줍니다.
충격 3, 빠른 술수 1, 속임수 공격 1
충격의 이 빌드의 가장 중요한 스탯 중 하나인 극확을 크게 늘려줍니다.
빠른 술수와 속임수 공격도 한 포인트 만으로 깨알같은 스탯 버프를 해줍니다.
치명적인 맹독 1, 쇠약의 독소 3, 연금술의 우위 1
탱킹에 도움을 주는 쇠약의 독소를 모두 찍고, 쇠약의 독소를 찍기 위해 치명적인 맹독에 한 포인트 줍니다.
연금술의 우위는 한 포인트 만으로 고효율을 내는 좋은 패시브입니다.
정밀 주입 3
저희의 고효율 스탯인 극확을 더더욱 올려줄 패시브입니다.
신경자극 3, 연금술사의 행운 3, 재기의 바람 3
모두 행적과 관련된 패시브입니다. 터져나가는 맹독과 어스름함, 공통의 비참이 전부 행적 기반이기에
행적은 저희에게 매우 중요한 스탯이고, 행적을 올려줄 연금술사의 행운과, 행적의 효율을 올려줄
다른 두 패시브는 빌드와 아주 잘 어울립니다.
아드레날린 촉진 1, 신속 3
신속은 전투시 공속, 이동시 이속을 올려주므로 아주 좋습니다.

[전문화: 연계 점수]
여타 다른 회칼 빌드와 마찬가지로 평타를 섞어주는 딜사이클을 그대로 사용하므로,
연계점수의 효율이 좋습니다.

독데미지의 이해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MrFJCZRv1piCbudmbCjq0EI1loeTa1GBkfQsq2dRQCQ/edit#gid=1431110685
 
이 링크는 각 전설 위상, 패시브, 스탯 등이 독데미지에 주는 영향을 테스트해놓은 시트입니다.
다른 것 보다 중요한건 아래 내용들입니다. 

1) 독주입 회칼은 회칼데미지와 독데미지가 따로 연산된다.
2) 독데미지 연산공식은 다음과 같다
 [(lvl damage reduction multiplier) x (avg weapon damage) x (pen/tb/etc% x combo) x (1+core%+marksman%[or cutthroat% depending on core]) x (PI%) x (1+(dmg%x2)+rest of additives) x (1+vulnerable%) x (1+dext%)]
2-1) 독데미지는 회칼의 기본계수에만 영향을 받는다. 회칼이 크리 터진다고 강해지는게 아니다.
2-2) 핵심스킬 피해가 '단독 곱연산' 된다. 
2-3) 데미지% (예를들어 정복자 보드에 있는 그것들) 은 합연산 버켓에 '두 번' 더해진다.
3) 규탄, 검의달인, 무기숙련, 물리피해 등 이전에 고려되던 몇몇 스탯들은 독뎀에 영향을 주지 않는 해골물이다.
4) 극피는 독데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5) 시트 연산상 우선스탯은 취피 > 핵피 > 근피 = 민첩 > 극피이다.

복잡한걸 모두 이해 할 필요 없습니다.
간단요약하면 독데미지를 중심으로 운용하는 순수 독도적은 극확, 행적, 취피, 근피, 핵피만 챙기면 됩니다.
극피와 주입극피는 이발사를 사용하는 다른 빌드에 양보하시면 됩니다.

아이템 세팅 

[머리] 불복 / 위세 / 어스름한
시즌1 패치 이후에도 불복은 여전히 디아4에 존재하는 최고의 방어 위상입니다.
100단을 돌기위해 필요한 13000의 방어도 천장에 도달하려면 전부위 총방어력 옵션과 
불복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위세는 평타 비중이 높은 회칼 도적에게 상시 뎀감이나 다름없습니다.
어스름한은 스킬칸에 올리지 않고도 공짜 어둠의 장막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세 개의 방어 위상을 머리, 갑옷, 바지에 붙여줍니다. 
머리는 주입 스킬 랭크를 붙일 수 있는 부위입니다. 독주입을 필수적으로 찾아줍시다.
졸업옵은 쿨감, 총방어력, 독주입랭크, 최대체력입니다.

[갑옷]
갑옷은 방어를 담당하는 부위입니다. 네 스탯 모두 방어 관련 옵션으로 붙여주시면 됩니다.
졸업옵은 총방어력, 근접뎀감, 원거리뎀감, 뎀감입니다. 최대체력도 괜찮습니다.
도적은 고효율 방어스탯을 타고난 몇 클래스들과는 다르게 방어옵션의 선택 폭이 좁습니다.
저는 드루이드를 플레이 할 때 근접뎀감과 원거리뎀감을 둘 다 붙이는걸 선호하지 않습니다만,
도적의 경우는 필요합니다. 특히 원거리뎀감이 아주 필요합니다. 도적은 덫과 회칼, 후술할 심장 덕에
이미 근접하여 전투를 벌이는 중에는 죽고싶어도 죽기가 더 힘듭니다. 
하지만 원거리에서 날아오는 공격에는 자주 급사하죠. 그렇기에 꼭 챙겨주는 편이 좋습니다.
중독뎀감은 좋은 뎀감옵션이지만, 근거리뎀감이 더 보편적으로 좋습니다.
보통 중독된 적은 근거리에 있기 마련이구요. 원거리 급사방지를 위해 뎀감 혹은 최대체력을 챙기면
중독뎀감을 챙길 자리가 없어 챙기기 힘듭니다. 하지만 상기된 다섯스탯 다음으로 가장 고려할법합니다.

[장갑] 공통의 비참
생존에도 기여하며 딜 상승에도 어울리는 공통의 비참을 박습니다.
장갑은 딜스탯 효율이 아주 좋은 부위입니다. 전부 딜스탯으로 맞춰줍니다.
졸업옵은 회칼랭크, 극확, 공속, 행적입니다.

[바지]
바지도 갑옷과 마찬가지로 네 스탯 모두 방어로 붙여주면 됩니다.
졸업옵은 갑옷과 마찬가지로 총방어도, 근접뎀감, 원거리뎀감, 뎀감입니다. 최대체력도 가능합니다.

[신발] 참회의 경갑
이 빌드의 오한 제공원이자 크게 딜을 증가시켜주는 고효율 유니크입니다.

[양손무기] 가속하는
위상은 매끄러운 딜사이클을 위해 가속하는 박아줍니다.
무기타입은 취약피해를 늘려주는 석궁인게 매우 중요합니다.
원거리 양손무기는 딜 기여를 하지 않기에 위력이 725만 넘는다면 스탯만 보고 위력은 안보셔도 됩니다.
졸업옵은 취약뎀, 올스탯, 핵심뎀, 민첩입니다. 민첩 대신 근접뎀도 좋습니다.
올스탯은 정복자 보드를 위해서 필요합니다. 정복자 설명 때 후술하겠습니다.

[한손무기] 아시아라 칸자르
높은 행적과 공속, 찰떡같은 유니크입니다.

[한손무기] 칼춤꾼 / 터져나가는 맹독 / 역병 촉
이 빌드가 굴러가게 하는 핵심인 터져나가는 맹독과 웅덩이 확률을 크게 늘려주는 역병촉을 사용합니다.
또한 독주입에 크게 도움을 주는 칼춤꾼을 한손 무기와 반지 두쪽에 박아줍니다. 
무기 타입은 근접뎀을 올려주는 단검을 사용합니다. 근접뎀이 선호되는 이유는 설명했죠?
또한 도검의 극피는 이 빌드에 쓸모없는 스탯인것도 큽니다. 단검을 사용하는것도 석궁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단검의 졸업옵은 취약뎀, 올스탯, 핵심뎀, 민첩입니다. 민첩 대신 근접뎀도 좋습니다.

[목걸이] 빼앗긴 원기
최근 재발견되어 각광받고 있는 빼앗긴 원기를 추천드립니다. 
모든 부위에 총방어도 상옵을 챙길 경우 방어도 비약과 함께 13000의 천장에 이미 도달 가능하므로
불복을 목걸이에 투자하지 않아도 됩니다. 빼앗긴 원기가 체력 관리를 크게 도와줄겁니다.
하지만 총방어도 옵션이 모자라거나, 전체 옵션이 낮아 13000에 도달하지 않는다면
빼앗긴 원기와 불복의 위치를 바꿔 목걸이에 불복을 발라주세요.
목걸이엔 자원소모 감소는 꼭 붙여주세요. 당연히 총방어도도 필수입니다.
나머지는 딜옵션이나 이속으로 채워주시면 됩니다.
졸업옵은 자감, 총방어도, 혹한의기교or착취or주입스킬랭크, 이속입니다.
목걸이는 혹한의 기교나 주입스킬 랭크가 가장 딜증가량이 높습니다.
무기숙련은 1.1.1 패치 이후 가장 크게 가치가 올라간 패시브이지만 아쉽게도 독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1 x 1 x 4 보다 2 x 2 x 2가 얻어지는 값이 높듯이, 모든 스탯과 능력은 분배가 중요합니다.
일단 저희가 직접 스킬포인트로 찍기로는 혹한의 기교를 아예 찍지 않고 
독주입에 4포인트를 투자하는게 가장 고효율입니다. 여기에 투구까지 독주입 4를 올려주면
독주입 스킬랭크가 이미 8이 되죠. 원작자는 이때 혹한의 기교가 딜기댓값이 높음을 계산해놓았습니다.
목걸이로 주입랭크를 챙길 경우, 저희는 스킬포인트의 독주입을 두개 빼고 혹한의 기교에 투자할겁니다.
투자 포인트를 독주입 8, 혹한의 기교 3 혹은 독주입 9, 혹한의 기교 2로 맞춰주는것이 최적의 분배입니다. 

[반지]
반지는 딜옵과 탱옵을 조화롭게 박아주는게 좋습니다. 반지의 최대체력은 아주 고효율인것 다들 아시죠?
졸업옵은 극확, 자원생성, 행적, 최대체력입니다.
사실 반지는 두 부위 모두 자원생성일 필요는 없습니다. 자원 생성량의 기댓값과 다른 스탯으로 인해
증가하는 딜 기댓값을 계산했을 때, 두번째 반지는 자원생성 대신 취약뎀이 딜기댓값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자원이 좀 모자라면 뭔가 빌드가 잘 안돌아가는듯한 느낌을 주기에 
취향에 따라 반지 두 쪽 모두 자원생성을 박아도 괜찮습니다.

[보석과 심장]
무기에는 도트 데미지를 위한 자수정, 방어구엔 루비를 박아줍니다.
심장은 먼저 진노 심장으로 1.1.1 이후 도적도 사용 가능한 진노의 짐상 이발사를 사용합니다.
이후 스턴을 위해 사악한 심장 집속탄을, 추가 생존력으로 냉혹한 심장 보복을 박아주시면 됩니다. 

정복자 보드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9467

정복자 보드는 100렙 기준입니다. 사진의 번호는 정복자 보드를 연결하는 순서입니다.
정복자 보드를 연결하는 순서에 따라서 희귀 노드의 보너스 요구량이 달라지니 꼭 지켜주세요.
연결 순서, 희귀 노드, 문양, 전설 노드는 똑같이 찍으시고 희귀 노드의 요구량에 따라서
일반 노드들은 조금 조정하셔도 괜찮습니다.
희귀 노드 활성화를 위해 민첩 870, 힘 620, 지능 530이 필요합니다. 
무기에서 올스탯을 챙긴 이유가 이것입니다.

[1번] 기본 보드, 다재다능
주입데미지와 마법노드 효과 펌핑으로 많은 공격력과 방어도를 챙길 수 있습니다.
특히, 앞서 독데미지 공식에서 언급한 데미지%를 강화시켜 아주 효율적입니다.

[2번] 교활한 책략 보드, 약화
고단을 위한 추가 뎀감을 제공하며, 희귀노드 효과 펌핑으로 역시나 방어도를 더 챙길 수 있습니다.

[3번] 비열한 습격 보드, 종결자
적절한 뎀증과 뎀감을 제공합니다. 유일하게 전설 노드를 찍는 보드이기도 합니다.
독주입 데미지를 늘려주기에 가장 포인트 대비 효율적인 전설 노드입니다.
여기저기 많은 방어력 노드들도 많아 꼭 지나치지 않고 찍어주셔야 합니다.

[4번] 약점 노출 보드, 통제
고효율 뎀증 문양입니다.

[5번] 목격자 제거 보드, 효용성
주입효과를 증대시켜주는 효용성입니다. 또한 희귀노드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다재다능과 마찬가지로 데미지%를 강화 가능하여 효율적입니다.
이 효과로 아래 지능을 올려주는 희귀노드로 인해 효용성 문양의 지능 25 조건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인벤 정복자 시뮬레이터 자체에 버그가 있어 17/25로 보이지만, 인게임상으로는 충족됩니다. 

[6번] 영업 비밀 보드, 착취
이발사가 몬스터가 죽을 데미지를 저장하면 터지는 메커니즘 수정 이후
착취와 같이 사용하는데 큰 제약이 없습니다. 그냥 고효율입니다.

[7번] 치명적인 매복 보드, 본거지
본거지는 마지막으로 얻게되는 문양입니다. 추가적인 탱킹 능력을 제공합니다.
이 보드에 덫스킬 쿨다운과 관련된 희귀노드가 있는데, 네 포인트 주고 얻기에 괜찮은 노드입니다. 


쓰다보니 길어졌네요.
이번 빌드는 회오리 늑드루의 원작자로 드루이드 플레이어들에게는 이미 친숙한
Sanctum 이라는 해외 유명 유저가 구성한 빌드를 중심으로 작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원작자의 글을 링크해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https://app.mobalytics.gg/diablo-4/builds/rogue/poison-tank
즐거운 도적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8/11] 1.1.1 패치 이후 변경된 점 수정 (이발사와 역병 촉 채용, 터져나가는 맹독 버그 파트 삭제) 및 정복자보드 변경

Lv76 RenieH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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