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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공개할 내용은 약제사의 작동 방식에 대해 알아내기 위한 실험입니다.다음의 주요 목표를 두고 밝혀내기 위한 실험을 시행했습니다.
============= 실 험 주 제 =============
1. 약제사는 일반 주입처럼 작동하는가?
⭕ 주입된 스킬처럼 작동하는가? 각 주입의 하위 패시브의 작동 여부
⭕ 효력 증가를 받는가? 예) 효용성 문양
2. 발동 시 데미지는 주입된 스킬처럼 간주하는가? 특이점이 있는가?
⭕ 발동 시 최초 적중 데미지는 물리데미지? 속성데미지?
⭕ 정밀 주입 (주입된 스킬의 극확 9%) 패시브 및 각종 하위 패시브와 상호작용 등
3. 혼합 발동 시 규칙은? 냉기 패시브의 취약과 동시 발동 같은 상황에서 ==================================
2023-08.05. 업데이트 1차
1. 암흑/독/냉기 피해증가 옵션 혼합 사용 시 작동방식 실험 추가 (바로가기) 2. 주입된 기술 극대화 피해 추가 옵션 작동방식 실험 추가 (바로가기)
◽약제사의 주입과 관련한 기능(들)의 작동 여부 평가하기
실험 자료는 첨부파일의 '프로젝트_약제사테스트' 시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험에 측정한 대부분의 조건에서
기능들이 작동해야만 얻을 수 있는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했습니다
✔소름돋는 전리품(전설 노드)
약제사 발동에서는 버프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버프아이콘이 없어도 히든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측정을 시행하지는 못했습니다.
◽ 판단 과정 및 근거 자료 살펴보기
🔺이어지는 표 두 개에 포함된 정보들이 모든 평가의 판단 근거가 되니 주의깊게 보시길 바랍니다.
실험 자료는 첨부파일의 '프로젝트_약제사테스트' 시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각각의 목표 값을 측정하기 위해 실험 A1 부터 G4 까지 17개의 실험을 설계를 합니다.
- 이 실험의 결과로 다음 표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각 실험 마다 표본은 100개입니다.
진짜로 지옥같은 자료 수집 시간😆
(시도 1회 당 시간 * 1700)
────────── = WTF
(비제압% * 비치명% * 15%)
실험 자료는 첨부파일의 '프로젝트_약제사테스트' 시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 독 주입
- 강화된 독주입 (A1 vs A2)
♾️판단 기준: 기본값 대비 12%의 총 독피해 증가 / 표기되는 틱수 : 12회(13회)
♾️측정 값 : 기본값 대비 11.23% 의 총 독피해 증가, 표기되는 틱수 12회(13회) 확인👍작동
- 혼합 독주입 (A2 vs A3)
♾️판단 기준: 강화된 독주입 대비 75% 의 총 피해량 증가
♾️측정 값 : 강화된 독주입 대비 78.52% 의 총 피해량 증가 👍작동
- 뒤섞은 독주입 : 시행안함
이전 실험의 경험에 비추었을 때, 그리고 다른 패시브의 작동여부에 비추어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으로 추정 가능
B. 암흑 주입- 뒤섞은 암흑주입 (B1 vs B2)
♾️판단 기준: 기본 암흑주입 만료피해량 대비 12% 의 총 피해량 증가
♾️측정 값 : 기본 암흑주입 만료피해량 대비 12.75% 의 총 피해량 증가 👍작동
- 강화된, 혼합 측정 안함
C. 냉기 주입
🔺7.3%의 차이 값은 표본의 크기가 작아 낮은 확률이지만 오차범위에 해당할 수도 있다
🔺그러나 최소와 최대값 모두 비 발동 피해량(물리)에서 더 높게 측정된 것 (17→21 / 33→35)은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차이가 있음을 시사한다
- 판단 지표 만들기 : 반지 착용 전/후 피해증가 차이 계산
♾️착용 전 : +91.0% ── (기록 G1)
♾️착용 후 ────── (기록 G2)
암냉독합 +155.4% (최종피해 증감비 +33.72%)
암흑 +114.2% (최종피해 증감비 +12.15%)
냉기 +110.5% (최종피해 증감비 +10.21%)
독 +112.7% (최종피해 증감비 +11.36%)
♾️나머지 데미지 증감 요소는 완전 동일함
- 측정 결과 (G1 vs G2)
♾️판단 기준
a. +33.72% 에 근접한 경우 ─→ 세 옵션 모두 동시에 적용할 가능성이 더 높음
b. +10% 에 근접한 경우 ──→ 하나의 옵션만 적용할 가능성이 더 높음
└ 이 경우 세 속성 중 어느 옵션만,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는 추가 실험이 필요함
c. 0% 에 근접한 경우 ───→ 속성 피해 옵션 적용 없음
♾️측정 값 : +13.83% (판단 b)
👍여러개의 속성 피해 증가 중 하나의 옵션만 적용할 가능성이 더 높음
🔺주입된 기술 피해 : 약제사 발동을 만들어낸 스킬의 최초 적중 피해를 말함 (주입이 아님)
- 판단 지표 설계 : 장갑 착용 전/후 극대화 피해 차이 계산
♾️착용 전 : +50.0% ───────────── (기록 G3)
♾️착용 후 : +70.3% (상대증감비 +13.53%) ─── (기록 G4)
3배 시 : 110.9% (상대증감비 +40.60%)
♾️나머지 데미지 증감 요소는 완전 동일함
- 측정 결과 (G3 vs G4)
♾️판단 기준
a. +13.53% 에 근접한 경우 → '주입된 기술 극대화 피해' 옵션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적용
b. +40.60% 에 근접한 경우 → 세 배로 적용
c. 0% 에 근접한 경우 ───→ 주입 기술 극피 적용 없음
♾️측정 값 : +43.16% (판단 b) 👍 세 배 적용 가능성이 더 높음
🙀기타 관찰한 지점
- 약제사 발동 시 강화된 냉기주입 패시브로 인한 확률적 취약이 동시에 걸리면?
★ 독 피해는 취약 보너스만큼 증가된 값으로 적용받았다.
★ 암흑주입의 만료 시 피해는 증가되지 않았다.
★ 이와 같은 혼합 발동 시 암흑주입이 더 앞선 순서로 계산됨을 추정할 수 있다.
예) 암흑주입 적용 → 취약(강화된 냉기주입) 적용 → 취약 상태로 독 주입 적용
- (누군가의 의뢰)
암흑 주입을 직접 사용한 상태에서 약제사가 동시에 발동 시 뒤섞은 냉기주입(CC 적에게 20%증뎀) 이 발동하는가? 그렇다
★ 암흑주입을 직접 쓴 상태에서 약제사가 동시에 발동하는 것이 가능했으며 뒤섞은 냉기주입과 함께 있을 경우 최초 적중 피해가 최대값 38, 36 등 그렇지 않을 때인 최대 33 보다는 확실하게 20% 정도가 증가된 값이 측정. 측정값 10 회 내로 빠르게 관찰되어 실험은 짧게 종료함
★ 주의: 뒤섞은 냉기주입은 주입이 아닌 '주입된 기술' (다른 말로 표현하면 주입 발동을 유발하는 기술) 의 피해만 올려주는거라 암흑 폭발 데미지/독 데미지와는 무관함.
◽실험 통제 정보A. 실험 위치 선정
- 생명력 재생 어픽스, 29단, 뒤틀린 공동, 원한 서린 영혼, 생명력 증가
- 업데이트 1차 실험 : 28단 사라트의 은신처, 피바람 거미(생명력 증가), 생명력재생
B. 무기, 스킬, 케릭터 세부 스탯, 위상
- 기본 활, 기본 단검 사용
- 정복자 최소화, 문양 전부 제거, 전설 노드 전부 제거
- 꿰뚫는 사격(추가패시브X), 구멍뚫기(감속 CC용, 취약패시브X)
- 위상: 위세, 불복, 천벌, 어스름한 (실험 조건과 관계없는 위상SET)
C. 변인 통제 계획
- 부상당한 적 발동 회피 : 절대 피를 깎을 수 없는 몬스터 그룹 선정:
- 덫에 걸린적 추가 피해 발동 회피 : 덫 사용 계획 없음
- 근접 피해 보너스 상시 유지 : 근접 거리에서만 실험
- CC조건 실험 통제 : 반드시 구멍뚫기 사용하여 디버프 효과 있는지 확인
└기타 효과 중첩 방지 : 감속을 위해 구멍뚫기 사용 시 구멍뚫기로 인해 빙결 등 약제사 발동의 변수가 터지는 경우는 감속만 걸릴 때 까지 건너뜀
실험 자료는 첨부파일의 '프로젝트_약제사테스트' 시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맺음말🙀 이 글의 중요한 포인트를 다시 반복하면 실험한 주입과 관련된 기능이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습니다. 실험하지 않은 더 많은 관련기능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작동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치명적인 맹독, 연금술사 시리즈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실험 없이도 필드에 나가서 기본 기술을 톡톡 쏴 보는 것 만으로도 발동이 됨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1차 업데이트로 수정
🙀 놀라운 점은 정밀 주입 3포인트의 극확 보너스를 9%가 아닌 26% 이상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세 가지 주입이 각각 독립적으로 보너스를 받은걸까요(9% 9% 9%) ? 툴팁과 약제사 발동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결과값을 보았을 때에는 이 쪽의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 주입된 기술의 극대화 피해옵션도 세 번의 적용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실험 G3 - 바로가기)
🙀 소름돋는 전리품은 버프형식으로 작동유무를 볼 수 있는데 약제사 발동에는 버프가 발생하지 않는군요. 실제 피해량도 변화가 없는가? 에 대해서는 정밀하게 실험해야만 확실해 질 수 있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까지의 정황으로 판단하면 적용이 안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는 편이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봅니다.
저는 이번 실험으로 약제사와 관련한 궁금증을 대부분 해소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이 새로운 영감을 주기도 하고 시각을 넓혀주기도 했습니다. 여러가지 의견을 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참을 수 없는 궁금증이 생길 때 다시 업데이트를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