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소환이 답 없다면서 흑마로 갈아타시겠다는 분께 슬픈 말씀을 드리자면...
일단 저는 글섭에서 흑마가 메인이고 현재 알렉산더 영식에서 꾸적꾸적 놀고 있습니다.
바하 해후, 침공, 진성도 당연히 클리어했고요.
그런데 요즘 흑마보다 소환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한섭에서는 소환을 메인으로 키워요.
다른 것보다 돌겠는 게...이 게임 가면 갈수록 사방팔방 뛰어다니도록 만듭니다.
거기에 흑마는 에노키안 버프까지 등장합니다. 몽크의 질풍신뢰 약화판인데 끊어지지 않도록 관리해줘야 하는데 이게 이동중에 끊어지기 십상이거든요. 다른 딜러들도 마찬가지의 강화버프 유지가 요구되는데 여기서 소환이 매.우 자유롭습니다.
현재 시점 한섭에서 소환사가 답이 없어보이는 이유는 아직 바하무트 해후편이 보편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야만신 시리즈랑은 또 다른 방식의 엔드컨텐츠인데 가본 사람이 아직은 적지요.
여기서는 보스 하나를 겁나게 오래 패야하는데, 중간에 나오는 쫄들이 피통도 그렇거니와 처리해야 할 난이도가 인던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소환이 이 때 활약합니다. 소환과 몽크가 하나 오래 붙들고 패는 데서는 누적데미지가 쏠쏠하거든요. 그리고 각종 보조스킬들이 있습니다.
한 파티에 바이러스 쓰는 사람 하나면 충분하시다고 하신 분. 해후 5층 트윈타니아 잡을 때는 힐러 둘 말고 흑마, 소환 있으면 교대로 써달라고 요구도 옵니다. 기믹처리 담당 뻗었는데 당장 누가 살리냐...힐러가 살려주면 좋지만 대부분은 힐러 둘이 탱 둘 커버하랴 전체 데미지 기믹 처리하랴 정신 하나도 없습니다. 쫄도 겁나게 아프게 팹니다. 쫄한테도 바이러스 필요할 수 있습니다. (흑마는 바이러스 빌어쓰는 입장이라 정신디버프 효과가 안걸립니다)
소환 쏠쏠히 활약합니다.
바하 해후 5층. 트윈타니아에서 FBFS모드. 소환수 한마리 있으면 사람들이 매우 좋아합니다.
바하 침공 2층. 르노처리요. 소환한테 시킵니다. 공팟에서 흑마자리 아예 안줍니다.
바하 진성 3층. 홍련 버프처리. 소환만큼 잘할 직업이 없습니다. 당연히 소환 시킵니다.
좀 기다려들 보세요. 각 직업이 잘하는 게 다른데 아직 소환이 각광받을 만한 콘텐츠가 노출이 안되고 있는 거에요....
심지어 나중에 트라이디재스터는 단숨에 도트버프 3종 들어가는 기술로 바뀝니다.
희망 없지 않아요
32:40 부근부터 좀 구경해보시면 여기서 흑마들이 얼마나 빡칠지 상상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