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달기까지 빠른 대전 90판 가량을 했습니다.
연승도 하고 연패도 하고 하다보니 승률은 간신히 절반 넘기는 수준입니다만, 그건 다 제 손탓입니다.
마침 로테도 소냐 턴이 돌아왔네요.
소냐를 하면서 느낀 점, 나름 분석한 점을 올려볼까 합니다.
2. 레벨별 특성
1레벨 특성
전사의 얼굴무늬 : 일반 공격으로 준 피해의 2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특성 자체는 좋습니다.
흡혈 공격이 15%의 생명력 회복효과가 있는데, 이 특성은 무려 10%나 높죠.
하지만... 소냐는 근접캐릭입니다. 공속은 1.25로 근캐중에서나 빠른 수준입니다.
실질적으로 전투중에는 일반공격을 활용할 일이 적으며, 한타 이탈 후 체력 회복은 소용돌이가 훨씬 좋습니다.
추천도 ★
막기 : 영웅의 일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주기적으로 50% 감소합니다. 최대 2회 충전됩니다.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본인이 원탱이거나 상대 팀원중에 발라, 레이너, 스랄, 일리단, 해머, 티란데 등 평타가 강하거나 주가 되는 캐릭터가 2개 이상 있을 경우 되도록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도 ★★★★
무극의 분노 (고유 능력) : 최대 분노가 150으로 증가합니다.
으음... 패치 전에는 그래도 효과가 제법 괜찮았지만, 이번 패치 이후 효율이 급감한 느낌입니다.
패치 전 소냐는 대지강타가 15의 분노 소모량을 가졌었고, 분노를 꽉꽉 채웠을 경우 최대 10회의 대지강타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모량과 획득량이 상승한 지금은 한타 전에 꽉꽉 채워담아도 금새 소모할 뿐더러, 분노를 꽉 채우는 게 예전만큼 힘든 일은 아니거든요.
1렙 특성에는 더 좋은 특성들이 있으니 다른 특성을 추천드립니다.
추천도 ★★
분노 공급 (고유 능력) : 사용하면 5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효율이 상당합니다. 사실 상기한 "무극의 분노"와 이 스킬의 차이는, "한타전에 분노 150을 다 채워서 오느냐" 혹은 "분노를 100만 채우고 한타중에 50을 획득하느냐" 정도의 차이라고 봅니다.
솔직히 "나 분노 다차면 한타 시작해요!"라고 말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빠른 한타 참여를 위해서는 이 특성이 좋습니다.
또한 이 특성은 대지강타 트리에도 활용됩니다.
추천도 ★★★★★
4레벨 특성
우월함 : 영웅이 아닌 적에게 받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어.... 이건 쓰레기에요. 다른 말로는 똥이라고도 부르죠.
굳이 사용처를 찾자면, 솔우두를 도는데 안정적으로 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게 끝이에요.
설명 끝.
추천도
집중 공격 : 10초마다 다음 일반공격이 50%의 추가피해를 줍니다.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집중공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혹시 본인이 평타 소냐를 지향하신다면 찍으세요. 아니라구요? 그럼 찍지 마세요.
굳이 효과를 보자면 1레벨
전사의 얼굴무늬를 찍었을 때 조금더 나은 효과를 볼 수는 있습니다만, 평타딜이 그닥 강하지도 않은 소냐인데다 평타 쓸 시간도 모자라는 소냐에게는 그냥 없는 스킬이라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도 ★
선조의 은혜 (Q) : 적에게 적중하면 고대의 작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1레벨 특성에서 막기를 찍었다면 이 특성을 추천합니다. 피격과 일반공격 외에 분노 수급이 가능한 스킬은 작살 하나뿐인데, 기본 쿨이 13초입니다. 너무 길어요.
선조의 은혜를 찍으면 주 분노공급기가 40%정도 빨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1레벨 분노공급을 찍지 않았으면 상당히 도움됩니다.
또한 스턴이 가능한 CC기의 쿨이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면, 필요한 순간에 작살을 사용하여 상대 채널링을 끊을 수도 있습니다.
추천도 ★★★★★
성난 일격 (W) : 대지강타의 공격력과 분노 소모량이 40% 증가합니다.
대지강타 트리의 핵심입니다. 공격력 40% 증가!
물론 소모량도 35로 증가합니다. 분노 최대치 100+분노공급 50으로도 4방가량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분노 관리가 중요해진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되며, 추가로 중요한 순간에 작살이 쿨인 경우도 생깁니다.
장단점을 확실히 파악하고 넘어갑시다.
추천도 ★★★★
7레벨 특성
독 작살 (Q) : 고대의 작살이 4초에 걸쳐 50%의 추가피해를 줍니다.
사실 고대의 작살은 딜이 좀 나옵니다.
성난 일격 (W) 을 찍지 않은 대지강타보다 데미지가 높으니까요.
하지만 7레벨에는 훨씬 좋은 특성때문에 아까울 뿐더러, 작살은 딜링기가 아니라 이동기+CC기입니다. 이점을 확실히 인지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추천도 ★
갈라진 대지 (W) : 대지강타의 방사피해가, 주 대상에게 주는 피해의 100%로 증가합니다.
대지강타의 방사피해는 원래 주 데미지의 1/4 정도밖에 안나옵니다. 하지만 이 특성을 찍으면 후방에도 동일한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적들이 뭉쳐있거나 하수인 정리, 용병캠프 정리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대지강타 트리에 활용되지만, 아군에 지원가가 많아서 힐링이 원활하게 된다면 탱트리에서 찍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추천도 ★★★★★
짐승같은 회복력 : 20의 분노를 소모하여 최대 생명력의 10%를 회복합니다.
20렙 기준 400 가량을 회복합니다... 정작 이 스킬 믿고 탱킹은 불가능합니다만, 한타 이탈 후 전장 복귀를 빠르게 하는 좋은 특성입니다.
탱트리에서 추천합니다.
추천도 ★★★★
10레벨 특성
도약 강타 (R) : 대상 위치로 도약해서 주위 적들에게 61(+Lv*11)의 피해를 주고 2초동안 기절시킵니다.
드디어 나왔습니다! 소냐의 심벌!
도약강타를 찍기 전에 조합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상대 조합에 나지보, 발라, 리리 등 채널링 궁을 보유한 영웅이 있거나 아군 조합이 CC 연계 조합일 경우, 도약 강타는 거의 필수입니다.
도약강타의 장점은 제법 먼 거리를 점프하여 2초 스턴을 거는 점인데, 벽넘어 나지보를 끊거나 적 후방의 리리를 끊는 데도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소냐의 최고의 "도주기"로, 벽너머로 최대한 거리를 멀게 하여 도주를 하면 점멸이 아닌 이상 추격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이 기술은 이니시에이팅 기술이 아닙니다. 이거만 명심하세요. 대지강타보다 딜 안나옵니다.
광전사의 진노 (R) : 일반 공격과 모든 기술이 4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모든 CC기의 지속시간이 50% 감소합니다. 15초 지속, 분노 10 획득시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옛날 알파 시절에는 이거 찍으면 트롤 소리 들었죠. 하지만 최근에 도약강타 쿨 증가 너프와 CC조합이 많아진 지금에는 각광받는 특성입니다.
상대 조합에 우서, 무라딘, 빛나래, 아눕아락, ETC 등 강한 CC기를 보유한 캐릭터가 2개 이상 있을 경우 찍어주시면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40% 데미지 증가는
대지 강타 (W)
소용돌이 (E) 와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강려크한 대지강타로 상대를 빠르게 집에 보내거나, 소용돌이로 줄긴 커녕 늘어만 나는 체력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45초라는 빠른 쿨과 분노 획득시 지속시간 증가 덕분에 거의 하루종일 켜고 다닐 수 있습니다. 용병 캠프도 매우 빠른 시간 내에 정리가 가능합니다.
10레벨 특성은 상황에 따라 찍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추천도를 넣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광전사로 요새 재미를 보고 있습니다.
13레벨 특성
개량 작살 (Q) : 고대의 작살의 사거리가 30% 증가합니다.
작살 사거리가 증가하면 도주에도 좋고 추노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더 좋은 특성이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다른 특성을 추천합니다.
추천도 ★
활력의 소용돌이 (E) :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모든 이동 방해 효과가 제거됩니다. 생명력 회복량이 55%로 증가합니다.
이 특성은 상대에게 아서스, 말퓨리온 등이 사용하는 이동 불가기나 제이나, 첸 등이 사용하는 이속 저하기에 효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생명력 회복량은 기본이 40%라서 실질적으로 추가 15% 증가입니다. 회복량을 보고 찍지는 마세요.
슬로우 기술들이 짜증나면 찍어볼만 합니다.
추천도 ★★
먼지 돌풍 (E) :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회오리바람 여러 개가 생성되어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소용돌이의 회복량을 생각하고 찍으신다면 이 특성을 추천합니다.
각각의 회오리바람에도 피해당 회복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 특성을 찍으면 딜 25% 증가 => 회복량 추가 10% 증가입니다. 결과적으로 소용돌이 회복량은 50%이고, 위의 특성과 5% 차이입니다. 크다면 클 수도 있겠지만... 딜 25%를 버리기는 아깝지요.
상대가 CC를 잘 걸지 못한다면 이 특성을 추천합니다.
추천도 ★★★
여진 (W) : 대지 강타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대지강타의 분노 소모량이 50% 감소합니다.
대지강타 트리를 탔을 경우, 특히 4레벨
성난 일격 (W) 을 찍었을 경우 필수입니다.
최대 4회 연속 사용 가능한 대지강타를 훨씬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도 ★★★★★
기술 보호막 : 기술 피해를 받으면, 그 피해와 이후 2초동안 받는 기술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탱 트리를 타게 되었다면, 상당히 효과를 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기술보호막은 암살자들도 자주 찍는 특성이므로 상황을 봐가며 찍어줍시다.
추천도 ★★★★
16레벨 특성
도주 불가 (고유 능력) : 기술 사용으로 증가하는 이동 속도가 20%로 증가합니다.
추노기입니다.
완전히 상대를 압도한 상황에서 상대를 짓밟아줄 때 찍어줍시다.
추천도 ★
지속되는 소용돌이 (E) : 소용돌이의 지속 시간이 50% 증가합니다.
상대가 스턴기가 거의 전무할 경우, 광전사+먼지돌풍+지속 소용돌이로 적진 한가운데를 휩쓸고 살아서 돌아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턴 한번에 다 날려먹는 스킬이니 상대가 스턴기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찍어주세요.
추천도 ★
신통한 작살 (Q) : 고대의 작살이 날아간 위치로 이동합니다.
만일 13렙 특성을
개량 작살 (Q) 을 찍었고, 20렙 특성을
아리앗 분화구 (R) 를 찍을 예정이라면 쓸만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의 효과를 보기 위해 포기하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다른 동렙 특성이라든가, 분노 수급기를 도주기로 쓴다든가, 빗나갔는데도 혼자 다이브하게 된다든가...
확실하게 Q 컨트롤이 될 때 응용하시면 됩니다.
추천도 ★★
압도적 존재감 : 자신을 공격하는 적의 공격 속도가 50% 감소합니다.
1레벨 특성으로
막기 를 찍지 않았더니 너무 아프다든가, 아니면 그냥 평타가 아프다든가, 소규모 교전이 지속된다든가 할 경우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효과가 좋습니다.
추천도 ★★★★
돌가죽 : 5초동안 최대 생명력의 30%에 달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순간적으로 체력 30%를 부여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미 다른 공략에서도 나왔듯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만일 13레벨에
기술 보호막 을 찍지 않았을 경우 돌가죽으로 피해를 줄이시면 됩니다.
추천도 ★★★★★
20레벨 특성
아리앗 분화구 (R) : 빠져나올 수 없는 분화구를 남깁니다. 4초동안 유지됩니다.
솔직히 전 말하고 싶습니다. 이거 썩었어요.
물론 상대가 20레벨 특성을 폭풍의 번개를 찍지 않았다면 해볼만 합니다만, 분화구 생성 이후 탈출이 절대 불가능한 캐릭터는 가즈로, 우서, 해머, 아서스 뿐입니다. 나머지는 폭풍의 번개를 찍을 수가 있어요.
상대보다 먼저 20레벨 특성을 찍어서 깜짝 놀래켜줄 수는 있지만, 그 이후 모두가 점멸로 빠져나가면 특성 낭비나 다름없습니다.
R키를 한번 더 누르면 분화구 생성 취소가 가능합니다. 뻘궁 썼거들랑 바로바로 벽 내려주세요.
추천도 ★
끓어오르는 분노 (R) : 5의 분노를 얻을 때마다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CC 감소효과가 75%로 증가합니다.
완전한 딜러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평타만 쳐도 광전사를 무한으로 유지가 가능하며,
선조의 은혜 (Q) 만으로도 광전사를 무한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탱커치고 물몸인 소냐를 보조해줄 힐러가 없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추천도 ★★
시공의 칼날 : 일반 공격이 20%의 추가 피해를 주고 대상을 1초동안 느려지게 합니다.
혹시나
전사의 얼굴무늬
집중 공격 을 찍으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평타 소냐를 보여주시면 됩니다!
감속효과는 나름 쓸만하지만 평타 딜링이 늘어나봐야 대지강타 한번 더 치는게 훨씬 좋습니다.
추천도 ★
강화 보호막 : 사용하면 4초동안 받는 피해가 75% 감소합니다.
드디어 약간의 탱킹이 가능해집니다.
소용돌이를 돌기 전에 강화보호막을 키고 들어가신다면, 놀라운 체력 회복량을 보실 수 있습니다.
딜러형이든 탱커형이든 생존을 우선적으로 해야한다는 것을 잊지 맙시다.
추천도 ★★★★★
4. 10렙 이전 라인전 운용법
먼저 짚고 넘어가야할 것이 있습니다.
제가 항상 자게서 지껄이던 소리중에 하나가, "1:1 라인전에서 소냐를 이길 캐릭은 없다"입니다.
아... 물론 있어요. 예를 들면 해머라든가 해머 상사라든가 탱크라든가 말이죠.
해머를 제외한 다른 모든 영웅들을 난이도별로 짚어볼까 합니다.
난이도 ★
그냥 대부분의 노CC 영웅들이 포함됩니다.
하수인을 끼고 싸우는 라인전의 특성상 아무리 스킬딜을 뽑아내도 하수인 7마리에게서 체력을 뽑아내고 다시 덤비는 소냐는 최상위 포식자입니다.
난이도 ★★★
가즈로, 아즈모단, 자가라
전통적인 라인전 강캐들이지만 상성이 너무 안좋아서일까요. 소냐가 상대적으로 유리한 입장입니다.
하수인 소환능력들 모두가 소냐에게는 힐링포션입니다.
은 터지는 속도가 느려 적당히 보고 피해줘도 됩니다.
아즈모단의 경우
가 몹시 아픕니다. 하지만 시전하자마자
로 끊어준다면 아즈모단은 할게 없어집니다.
난이도 ★★★★
누더기, 레이너, 우서, 무라딘, 빛나래, 캐리건
소용돌이를 캔슬할 수 있는 CC기를 1개 보유한 영웅들입니다.
상대가 좀 한다면 소용돌이를 도는 순간에 CC기를 먹여 소용돌이를 봉인할 겁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상대 또한 주력 스킬 하나가 봉인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경우
로 빠르고 강력하게 딜을 넣고, 상대가 후방으로 빠지는 것을 노려 소용돌이를 돌아줘야 합니다.
혹은 상대의 CC기가 빠졌다면 소용돌이로 이기적인 딜교환을 보여주면 됩니다.
난이도 ★★★★★
디아블로, 아눕아락, ETC
소용돌이를 끊을 수 있는 CC기를 2개 보유한 영웅들입니다.
상대의 CC기가 모두 빠졌을 때가 아니면 소용돌이를 돌아선 안됩니다.
하지만 디아블로, 아눕아락, ETC는 모두 근접 영웅이기 때문에 대지강타로 빠르게 쫓아내는 것이 관건이겠습니다.
평타딜 < 대지강타딜 이며, 데미지량에서 차이가 난다면 상대를 우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 후 라인에서 소용돌이로 체력을 보충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상대 포탑을 신나게 밀더라도 상대편에 디아블로가 있다면 빠질 준비를 항상 하세요.
로 성문 너머로 넘겨지면 그냥 죽은 목숨입니다.
난이도 ★★★★★★
타이커스
타이커스의 경우는 서로가 미묘한 위치에 있습니다.
일단은 타이커스가 조금 더 우세합니다. 수류탄으로 소용돌이를 끊으면서 하수인 뒤에서 포화를 쓴다면 거의 밀린다고 봐야합니다.
하지만 라인을 마저 정리하기 위해 하수인 앞으로 조금이라도 나와서 포화를 쓴다면 가차없이
을 먹여줍시다.
서로가 채널링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또한 서로 채널링을 끊을 수 있는 CC기를 보유한 두 영웅은 결국엔 눈치싸움이 메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난이도 ★★★★★★★★★
해머 상사
저도 솔직히 해머가 세컨드인데, 소냐는 답이 없습니다.
1:1로 상대할 생각 말고, 아군과 같이 덮치거나 그냥 라인을 교체하세요.
위와 같이 1:1 라인전에서는 최상위 포식자에 가깝지만,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신나서 포탑을 밀다 보면 어느새 엉덩이에 총알을 맞다 쓰러질겁니다. 다른 라인에 상대 영웅들이 얼마나 있는지를 파악하고 덤비셔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라인을 설 때 봇이나 탑을 서서, 상대보다 먼저 라인을 밀고 오브젝트 지원을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도 둘째도 도주각을 미리 봐두고 라인을 밉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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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큐로 소냐 마스터 찍느라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첫 마스터 캐릭인 만큼 애정은 충분합니다.
소냐에 대한 편견을 버리게 하고자 이 글을 씁니다. 소냐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