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7&my=post&l=666
- 레이너님? 뭐하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7&my=post&l=871
- 레이너 대격변 이후 친구가 졸라서 썼던 Q레이너
현재 레이너의 입지가
조건부 맵에서 길게 교전을 이끌어 갈 경우 혹은 소수의 장인들만 애용하는 레이너로 알려져있는 듯해서
초보자 유저분들께서도 혹할 법한 특성 트리를 찾아보았다
깡딜이 필요할 때는 레이너를 찾는 일이 생겼으면 한다
* 본 공략은 16레벨 집속 탄환에 편파되어있는 공략팁이다
운영법 및 기본 플레이 방법은 다른 공략을 참고했으면 한다

레이너
1 레벨 =
조금만 더! (E) : 일단 살아야한다, 필자 입대 날짜가 5월 18일이지만 그래도 살아야한다
/
특공대 고용 : 후반에 힘이 빠지는 편이지만 좋은 특성임은 확실하다. 아군 용병 캠프가 점령되는거 보고 갸우뚱 하다가 아차! 레이너!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4레벨 =
명중 확신 (Q) : Q를 총 3발 쏘게 해준다.
그렇지만 이 것 하나만 투자했다해서 3발을 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PSE의 LOTUS 님께서도 질풍 스랄의 질풍이 4초나 감소하는 것은 좋다고 하였다
4초 감소가 4레벨에 있는데 찍지 않을 이유가 없다
7레벨 =
혁명의 질주 (W) : 주변의 아군이 많을 수록 포지셔닝에 능해진다. 락스타 패시브처럼 주변 아군의 이속을 증가시켜주지는 않는다
아마도.
/
용병의 왕 : 용병이 무지막지해지기 때문에 하늘 사원 같은 경우에는 공성 오우거 6마리를 끌고 다니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들리는 소문으로는 공성 오우거 4마리의 돌팔매질이 우두머리의 공격 한 대와 맞먹는다 하였다
오우거 2마리만 끌고 용병의 왕으로 펌핑해도 미니 우두머리가 된다는 뜻이다
10레벨 =
히페리온 (R) : 일단 던져놓으면 제 역할을 한다. 컨트롤을 하지 않아도 되서 편하고 좋다
20레벨 특성을 찍을 이유는 잘 모르겠다
예전에는 야마토포가 20레벨에 있어서 투자했지만 지금은 그냥 10레벨에 있으니 그려러니 한다
13레벨 =
2연발 (Q) : Q를 총 3발 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특성을 찍지 않으면 2발을 연달아서 쏠 수도 없다
1인 대상 순간 누킹이 가능하여 자주 찍는다
/
승승장구 : 라인 붙박이를 할 경우 12초마다 Q를 2발 쏠 수 있게 해준다. 즉, 2발을 쏠 시간에 4발을 쏘게 해준다
순간적인 누킹은 Q 3연발이 더욱 효과적이라 기대치가 좀 낮다
16레벨 =
집속 탄환 (Q) : 본 게시글의 핵심, Q딜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일정 시간내로 적을 적중시켜야 딜이 증가한다.
명중(:스턴)이 1인 대상에게 Q를 4.5번 맞추는 딜을 넣을 수 있다면
집속 탄환은 영웅 5인을 연달아서 3번 가격할 경우 ~50% ~100% ~150% 까지 증가하여
모두에게 어마어마한 딜을 누적시킨다
또한, 돌격병과 용병 그리고 소환수도 적용되기 때문에 많이 맞출 경우 딜은 어마어마하게 상승한다
그야말로 순수 딜량만 따지고 투자하는 특성이다
20레벨 =
폭풍의 번개 : 좋은 각이 나오면 점멸을 타고서 쏜다, 혹 적이 도주할 경우 쫒아가서 쏜다
/
비장의 카드 : 주변에서 누가 죽어나가던 레이너의 Q 딜이 감소하지 않게 유지시켜준다
물론, 빠르게 적이 죽어나가거나 아군이 사망하여야 쿨이 돌기 때문에 그 효율은 알 수 없다
이번에야 말로 진정한 의미의 공성 레이너를 개편할 수 있게 되었다
예전 특성 거대 탄환과 명중으로 건물에 1000의 데미지를 넣던 레이너는 없지만
집속 탄환을 이용하여 더 빡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이 생성되었다

▲ 보이는 것처럼, 레이너의 Q가 점진적으로 증가되게 해주는 16레벨 특성 '집속 탄환'
본 팁은 다른 레이너 관련 글들과 다르게 운영법이나 플레이 방법을 서술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레이너에 관련된 글들은 조금만 따각 따각 타자질만 치고 딸깍 딸깍 클릭 몇 번하면 엥간한 팁들은 다 나오기 때문이다
또한, 필자는 솔큐 기준으로 쓰는 글과 팀큐 기준으로 쓰는 글이 있는데
집속 탄환 레이너의 경우에는 결코 솔큐에 적합하지 않으며, 친구들끼리 합을 맞출 자신이 있거나 협동전 공성 레이너를 연구해보고 싶은 유저들만 플레이를 할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면,
술통 구르기로도 밀려나지 않게 하는
뿌묵에 적이 다섯이 맞았다면
Q딜 펌핑이 가능하다
첫 타도 많이 맞추고, 후속타도 많이 맞추고, 막타도 많이 맞추면 어찌되었던 딜은 어마어마하게 넣는다
그런 식으로 합을 맞추는 플레이가 가능하다면 고려해볼 법하다
그러니까 딜은 어마어마한데 밀리는 것 때문에 다른 스킬들과 연계는 힘들겠고,
나는 곧 입대를 해야하니까 이런거 찾아볼 시간이 없으니까 누가 좀 연구해서 널리널리 이롭게 해보셈
관심있는 사람이 있으면 알아서 찾아보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