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1편 탱커편과 2편 근접딜러편에서 인사드렸던 넵툴론입니다.
이번에는 지원가를 올려드렸습니다.
항상 말씀 드리지만 이 내용은 개인적은 견해 이므로 특성에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마지막 원거리딜러 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전문가는 평가가 어려우므로 뺴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7&l=1819 : 히오스 포지션별 분석 및 팁(탱커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7&l=1824 : 히오스 포지션별 분석 및 팁(근접딜러편)
지원가
1티어: 빛나래, 우서, 레가르
2티어: 말퓨리온
3티어: 리리, 테사다르
4티어: 티란데
지원가에게 공용 스킬 선택지
1. 가호의 보호막: 대상에게 보호막을 주며 이로인하여 급사 방지에 좋음 Ex: 빛나래, 우서, 말퓨리온, 티란데
2. 치유의 수호물: 사용시 10초간 범위 내의 아군에게 지속 회복을 제공함 EX: 말퓨리온, 태사다르, 리리, 레가르, 티란데
3. 승급: 저번 패치로 버프를 먹으면서 라인푸쉬및 라인관리에 용이해짐 EX: 빛나래, 테사다르
4. 정화: 지금 우서가 정말 꾸준히 사랑 받는 이유라고할 수 있을 정도로 1초간 CC기 무시능력은 대단함. 예를 들면 티리엘 심판 대상자에게 정화로 CC기를 막아주거나 ETC의 광란의 도가니가 발동 됐을 경우 자신에게 정화를 쓰고 차단해 주는 등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함 Ex: 빛나래, 우서
5. 투시: 상대에게 은신이 있을 경우 선택되며 그외에도 시야 확보에 용이함 EX: 레가르, 우서
6. 투하 지계로봇: 건물을 수리해 주는 로봇을 소환하며항만, 사원에서 용이함 EX: 태사다르, 티란데, 말퓨리온
7. 축소광선: 상대방이 공격, 공격속도가 50프로 감소 되기 때문에 상대의 부르져(일리단, 케리건, 쓰랄등)에게 사용하면 좋음 Ex: 리리, 우서, 말퓨리온, 티란데, 태사다르
8. 폭풍보호막: 사용시 넓은 범위의 아군에게 20프로의 보호막을 제공하는 특성으로 보통 많은 지원가가 사용함. 히오스특성상 대규모 한타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때 사용시 효율이 좋음 Ex: 우서, 레가르, 말퓨리온, 티란데, 태사다르, 리리, 빛나래
9. 마술사의 꿈: 1랩 특성으로 재생의 구슬을 모으면마나 재생량이 증가됨. 히오스는 타 AOS의 비해서 지원가의역할이 중요하며 한타 및 소규모 전이 많이 일어 나므로 마나 소모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이 때 한타 지속력을 높여주는데 용이함 Ex: 우서, 레가르, 말퓨리온, 태사다르, 리리
빛나래(1티어)
장점: 지원가 중에서 라인클리어 및 라인전이 좋은 편이며 ‘위상이동’을 통하여 라인 경험치 획득하다가 합류하는 운영이 좋음. ‘변이’와 기본적으로 패시브로 작용하는 치유와 ‘매수’를 통한 상대 캠프획득으로 인하여 다소 컨트롤은 쉬운 편임
단점: ‘위상이동’이 쿨타임일 경우 아군에게 협력을 주기 힘듦. 한 명에게 순간적인치유에 취약함 위상이 아군에게 성공하더라도 순간적인 CC기가 들어오는 상태였으면 동반자살이 될 수 있음.
궁극기
1. 점멸 치유: 딱히 생존기가 부족한 빛나래의 특성상 생존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어그로 관리도 가능함. 특히 쿨타임이 매우 짧으며 아군에게 순간 사용후 ‘변이’ 연계도 가능함.보통 대부분이 사용하는 특성임
2. 애매랄드 바람: 초기에는 옆 동네의 잔나처럼퇴로 차단 및 아군 보호용으로도 용이하였음. 하지만 빛나래의 약점인 한 명을 살려주는데 치유량이 부족하며생존기가 부족해 짐
추천 특성
1. 기본형(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특성): 매수> 가호의 보호막(급사방지로무난함) or 독살(초반에 아군의 부족한 딜량 보충) or 승급(라인 푸쉬력을 상승)>치유의 돌풍> 점멸 치유> 위상 보호막(다수사용) or 전력 질주(탱커진 ‘점멸 치유’ 이후 생존 용이) or 얼음 방패(상대방이 순간적으로 자신을 죽일 경우)> 약화 변이(다수사용) or집중력 강화(1지원 일떄 효율이 좋음)> 폭풍보호막(다수사용) or 되돌리기(‘약화 변이’를 찍었을 경우 2연속‘변이’를 원할 경우)
2. 공격형(애매랄드를 찍는 공격 적으로 사용하는빛나래): 매수> 독살> 치유의 돌풍> 애매랄드 바람> 전력 질주> 약화 변이>몰아치는 바람
우서(1티어)
장점: E스킬이 타게팅 스턴기이며 ‘천상의보호막’으로 위험한 아군을 살리는데 좋음. 특히 현재 ‘정화’가 가능한 영웅이 빛나래, 우서인데빛나래의 경우에는 ‘정화’를 사용 시 ‘치유의 돌풍’이라는 주력 회복기를 포기하게 되는 것에 비해서 우서는‘정화’를 찍었을 떄 리스크가 없음. 지원가 중에서도 단단한 편이며 16특성인 ‘축복의 기도’로 ‘기도+wqwq’로 순간 회복과 ‘기도+ee’로심판을 두번 사용하는 등의 유틸성이 띠어남. 추가로 20구원특성으로죽어서 치유를 최대한 해주고 다시 부활하는 플레이도 좋음. 아군 딜러 보호에 최고의 효율을 발휘함.
단점: 스킬들의 쿨타임이 긴 편이며 마나소모량이 크기 떄문에 지속되는대치구도 혹은 길어지는 한타에서 점점 힘이 빠짐. 광역치유가 힘듬. 혼자서라인을 보게 될 경우 너무 약함.
궁극기
1. 천상의 보호막: 3초간 아군에게 이동속도증가와무적을 부여해주기 떄문에 순간적으로 위험한 아군을 안전하게 살려줄 수 있음. 현재 많이 사용중
2. 천상의 폭풍: 예전에는 ‘전력질주’ 이후 천상의 폭풍으로 이니시가 가능 했지만 현재는 ‘전력질주’가 없기 떄문에 예전보다 약하며 너프 이후 상대방이 근접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을 경우 고려해볼만 함
추천 특성
1. 기본형(무난하게 많이 사용): 마술사의 꿈(기본) or 막기(광산의 경우 좋음)> 가호의 보호막> 정화(기본) or 투시(상대의 은신이 무서울 경우)> 천상의 보호막> 축소광선(상대 브루져에게서 아군 지킴) or 축복받은 용사(부족한 치유량을 채우기에 좋음)> 축복의 기도> 구원
2. 탱우서(예능이 섞인 탱커형): 막기> 회복증폭> 성스러운불꽃> 천상의 폭풍> 기술 보호막> 압도적 존재감> 구원
레가르(1티어)
장점: 시전시간 없이 탈 것 대신 변신하는 ‘늑대정령’. ‘연쇄 치유’을이용한 안정적인 광역 치유. 일정 시간 후 대량의 치유가 들어가는 ‘선조의치유’가 재대로 들어 갔을 경우 상당히 효율이 높으며 브루져에게 ‘번개보호막’을 주면서 돌진 조합을 사용 할 경우 효율이 좋음. 용병캠프를무난하게 사냥 할 수 있는 유일한 지원가.
단점: CC기가 단지 주의 적들을 느리게 하는 ‘속박의 토템’뿐이므로 아군 딜러를 보호하는데 부족함. 라인전이 매우 약함.
궁극기
1. 선조의 치유: 대상에게 사용 후 일정 시간 후대량의 치유가 되는 궁극기로 쿨타임도 60초로 매우 짧은 편임. 레가르가 1티어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존재 의미라고 해도 손색이 없음.
2. 피의 욕망: 10초간 공격속도, 이동속도가 증가 하지만 레가르는 지원가인 데 비해서 선조의 치유가 너무 좋음.히오스는 치유량이 효율이 높기 때문에 외면 받을 수 밖에 없음.
추천 특성
1. 대세형(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형태): 영혼나그네의 은총> 천리안>대지의 보호막> 선조의 치유> 치유의파도> 결박 토템(부족한 CC기 보완) or 피에는 피(상대탱커 점 사 지원)> 폭풍 보호막
2. 기본형(기본적으로 쓰는 형태로 초보에게도 다소쉬움): 영혼나그네의 은총 or 치유의 토템> 야생의 심장> 대지의 보호막> 선조의 치유> 치유의 파도 or 야생의 약진(2지원가 일 경우 추천)> 결박 토템(부족한 CC기보완) or 피에는 피(상대 탱커 점 사 지원)> 폭풍 보호막
3. 딜링형(딜에 치중된 레가르 비 추천): 강화 충전> 집중 공격>불타는 공격> 피의 욕망> 야생의약진> 광폭화> 되돌리기
말퓨리온(2티어)
장점: 지속힐이 좋으며 라인전이 강함. 패시브인 ‘정신 자극’으로 아군에게 마나 재생량을 일시적으로 늘려줌. ‘평온’이라는 궁극기로 10초간광역 지속힐이 가능하며 기술을 시전하면 시간이 다 되거나 죽기 전까지 끈기지 않음. ‘휘감는 뿌리’ 범위 속박과 ‘달빛섬광’으로적은 마나 소모에도 시야 체크에도 용이함
단점: 몸도 약한데 회피기가 없음.힐 기술이 모두 지속 힐 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공격 당한 아군을 보호하는데 매우 약함. 현재메타가 돌진 메타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공격 당한 아군을 보호 하지 못한다는 것이 큰 단점으로 작용함
궁극기
1. 평온: 10초간 시전을 하면 차단되는 것이 없고모든 스킬을 사용 가능 함. 범위도 넓으며 이동도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좋은 궁극기임. 거의 필수 궁극기라고 보면 됨.
2. 황혼의 꿈: 주위의 적들에게 피해와 3초간의 침묵을 제공하는 궁극기임. 하지만 모션딜레이도 심하고 평온의효율이 워낙 좋음. 현재 원거리에서 광역 침묵기를 보유하고 있는 ‘실바나스’까지 있기 때문에 사용을 안 함.
추천특성
1. 치유집중형(아군 회복에 집중된 형태): 마술사의 꿈> 가호의 보호막 or 치유의 수호물> 인내의 재생> 평온> 생명의 씨앗>집요한 뿌리> 폭풍 보호막
2. 다재다능형(안정성과 유틸성까지 보유한 형태): 마술사의 꿈 or 정찰기(초반시야 확보가 필요 할 경우)> 가호의 보호막 or 치유의수호물> 엘룬의 은총 or 투하: 지게로봇> 평온> 축소광선 or 얼음 방패(상대방의 브루져가 강 할 경우)> 집요한 뿌리> 폭풍 보호막
리리(3티어)
장점: 초보자에게 쉽게 작용하는 ‘허브차’, ‘실명의 바람’, ‘1000잔돌리기’, ‘수룡’ 스킬이 모두 스마트 스킬이기 떄문에 자동으로 타겟을 설정해줌. 20특성인 ‘쿵푸허슬’을배울 경우 피해를 입으면 쿨타임이 3배 감소하기 때문에 20이후궁극기 ‘1000잔돌리기’을 한타 중 2~3회 사용도 가능함
단점: ‘운룡’을 제외한모든 스킬이 스마트 스킬 이기 때문에 원하는 아군에게 지원이 힘듦. 궁극기인 ‘1000잔돌리기’가 넉백, 스턴, 침묵 등으로 차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궁극기 시전이 바로 차단 될 수 있음
궁극기
1. 1,000잔 돌리기: 6초간 정신집중 상태로 넓은 자신 주변 범위 안의 피가 적은 아군에게 자동으로 치유가 들어감. 하지만 CC기에 매우 취약함. 하지만모두 들어 갈 경우 상당한 힐량을 보임. 해당 스킬 사용 상태로 움직일 수 있음
2. 수룡: 가장 가까운 적에게 4초간 70%의 이동속도 감소를 시키며 피해를 줌. 하지만 이 궁극기를 찍을 경우 다소 힐량이 부족함.
추천 특성
1. 기본형(20특성 ‘쿵푸허슬’을 배운 이후 스킬 사용 빈도가 높아지므로 마나소모가 심해지는것을 방지해줌): 마술사의 꿈> 거대한 소용돌이(‘쇄도의 바람’특성과 연계가 좋음)or 치유의 수호물> 연속 투척 (추후‘쿵푸허슬’사용으로 인한 마나소모 감소) or 후다닥 (상대방의 CC기가강력할 경우)> 1,000잔 돌리기> 축소광선(상대 부르져 약화) or 쇄도의 바람(‘거대한 소용돌이’와 연계되며 최대 ‘허브차’ 힐량도 20프로증가)> 만병통치> 쿵푸허슬
2. 운룡리리(W스킬인 ‘운룡’에 집중 투자된 형태): 영원한용> 치유 운룡> 번개 운룡> 수룡or 1,000잔돌리기>교묘한 발놀림> 운룡 짝꿍> 쿵푸허슬
테사다르(3티어)
장점: 라인전이 매우 강력하며 ‘플라스마보호막’으로 급사방지에 탁월함. ‘차원이동’특성 투자 시 좀비 같은 생존력을 보여줌. 집정관 궁극기를 이용한준수한 공격력과 상대 딜러를 괴롭히기에 최적화.
단점: 현재 메타가 돌진메타이며 탱커메타이기 떄문에 2탱 혹은 3탱까지도 선택되고 있음.하지만 테사다르를 선택하게 될 경우 급사는 가능하지만 피해 회복이 되지 않기 떄문에 2지원가를가야함. 이떄 ‘2지원가+2탱커+1딜러’를 하게 되면 화력이 매우 부족해짐. 혹은 2지원가+1탱커+2딜러의 경우 돌진조합에 다소 약하게 작용될 수 있음.
궁극기
1. 집정관: 흔히들 ‘아콘’을 생각하면 됨. 광역피해를주며 일반공격이 증가함. 추가로 보호막도 얻음. 보통 테사다르가있을 경우 2지원가가 되기 때문에 부족한 딜량을 보충해 줄 수 있음.대부분 선택됨.
2. 역장: ‘대정령’ 이라는 인물이 많이 사용했으며 상대 경로를 막는데 도움은 되지만 상대적으로 집정관에 비해 효율이 좋지 못함
추천 특성
1. 좀비형(좀비 같은 생존력으로 상대방의 어그로관리 에도 탁월하다): 마술사의 꿈 or 정신 주입(광산 같은 마꿈 모으기 힘든 곳에서 좋음)> 승급(라인푸쉬력 상승) or 치유의 수호물(부족한 힐량 보충) or 구조물 보강(광산에서 좋음)> 심층 이동or 투하: 지게로봇(광산, 항만, 사원에서 좋음)> 집정관> 예지> 차원 도약>황혼의 집정관
2. 공격형(공격력에 집중 투자된 형태): 마술사의 꿈 or 정신 주입(광산같은 마꿈 모으기 힘든 곳에서 좋음)> 승급(라인푸쉬력상승) or 치유의 수호물(부족한 힐량 보충) or 구조물 보강(광산에서 좋음)>전하 충전> 집정관> 왜곡 광선> 연속 폭풍> 황혼의 집정관
티란데(4티어)
장점: ‘달의 섬광’으로범위 스턴기 보유. 패시브인 ‘사냥꾼의 징표’로 4초간 상대에게 받는 피해를25%증가시킴. ‘파수’를 통하여 시야확보 용이.
단점: 라인정리 속도가 최악의 수준.몸도 약하며 지원가이지만 힐량은 다소 부족함. 회피기가13특성 ‘전력질주’ 뺴고는 없음. 현재 돌진메타로 인하여 죽기 쉬움. 티란데의 경우 단일 지원가로는치유량이 부족하고 따라서 2지원가를 가야 하지만 ‘2지원가+2탱커+1딜러’을 하게되면 화력이 매우 부족해짐. 혹은 2지원가+1탱커+2딜러의 경우 돌진조합에 다소 약하게 작용될 수 있음.
궁극기
1. 별똥별: 지정된 광역 범위에 별똥별이 떨어져약간의 피해와 이속을 감소시킴. 범위가 상당하고 무시하고 상대방이 싸우기에는 누적딜과 이속감소로 싸움을다소 피하게 만들어 진영붕괴 혹은 건물 대치상황에 좋음. 거의 필수로 사용.
2. 어둠의 장막: 8초간 아군을 은폐시키고 상대를 3초간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지만 2지원가의 부족한 딜량을 보충 할수 없으며 한타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함.
추천특성
1. 밸런스형(유틸성과 생존력을 밸런스 있게 조합한형태): 파수꾼의 징표> 가호의 보호막(급사방지) or 치유의 수호물(광역치유)> 달의 불길(사거리증가로 생존에 대한 안전확보) or 투하: 지게로봇(광산, 항만, 사원에서 좋음)> 별똥별> 전력 질주 or 축소 광선(상대부르져가 약화)> 유성 or 정조준 오라(아군이 일반공격에 집중 됐을 경우)> 폭풍 보호막 or 되돌리기 (순간 W, E스킬두 번 사용을 위해)
2. 올뺴미형(올뺴미를 핵뺴미로 만들어서 딜링하는형태): 강화> 관통>달의 불길(사거리증가로 생존에 대한 안전확보) or 투하: 지게로봇(광산, 항만, 사원에서 좋음> 별똥별>전력 질주 or 축소 광선(상대 부르져가 약화)> 파수꾼> 되돌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