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가 직접 유저의 [울둠의 구원자]의 의문에 답변

하스스톤 개발자가 유저의 의문에 답하는 이벤트가 해외 게시판인 reddit에서 실시 되었습니다. 대응한 것은 아래 6명입니다.
- Stephen Chang씨 (게임 디자이너)
- Liv Breeden씨 (게임 디자이너)
- Valerie씨 (시니어 나라티브 디자이너)
- Ben Thompson씨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Alec Dawson씨 (게임 디자이너)
- Dean Ayala씨 (게임 디자이너)
여러가지 질문에 대한 내용과 답변을 아래 일본어로 번역 한 것을 다시 한국어로 번역하여 기재합니다.
출처:Hearthstone: Saviors of Uldum AMA – Tuesday, July 9, 2019
울둠의 구원자에 대해서
ー 운고로를 향한 여정에서 2년이 흘렀고 새로운 퀘스트를 설계하기에 있어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요?
Stephen Chang:울둠의 구원자를 위해 다시 퀘스트를 설계하려고 정했을 때 운고로랑은 다른 설계로 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운고르의 퀘스트는 달성이 어렵고 달성을 위해 덱의 구성을 퀘스트 전용으로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퀘스트를 완료하는지 안하는지에 대한 여부가 게임의 승패를 직결하는 것이 종종 있었습니다. 울둠의 구원자의 퀘스트는 더욱 간단히 달성할 수 있게 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퀘스트 달성 후 게임이 오랫동안 지속되길 바랍니다. 이번 퀘스트는 달성시 바로 영웅 능력이 변경되기 때문에 달성 직후부터 새로운 효과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이러한 퀘스트가 게임 후반이 아닌 중반에 달성하는 것으로 달성 후에도 상대방에게도 이길 수 있는 기회가 남아있는 상태가 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ー 개발 팀은 다음 확장팩에 관한 여러가지 (유저가 생각한) 예상은 예측하고 있나요? 그 중에 정답은 있었나요?
Stephen Chang: 네, 하지만그것은 비밀입니다.
Liv Breeden: 응 있었지
Valerie: 네
Ben Thompson: 네
Alec Dawson: 네
ー (1) 환생 하수인은 환생이라는 키워드를 갖고 있는상태로 부활하나요?
(2) 부활한 하수인은 버프를 유지하나요? (혹시나)
(3) 환생에 의한 부활은 소환으로 계산되나요? 카드가에 의해서 2마리가 소환되나요?
(4) 부활 후 하수인이 손패로 돌아갔을 경우, 그 손패를 다시 내면 다시 부활하나요?
Stephen Chang:
(1) 부활한 하수인도환생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천상의 보호막과 동일하게 능력이 소멸된 이후에도 키워드는 유지합니다. 이펙트가부여되어 환생의 효과가 남아있는지 아닌지가 시각적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2) 버프는 유지하지않습니다.
(3) 소환으로 계산됩니다.
(4) 손패로 돌아가면 환생은 다시 효과를 얻습니다.

ー 환생은 이중 주문처럼 프로그램 하는 편이 간단하지않나요? 처음 카드에만 키워드를 기재하고 두번째 카드는 삭제 하는 것이요.
Stephen Chang: 프로그램의 간단함은 큰 문제가 아닙니다. 게임을쾌적하게 플레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생을 ONOFF로 동일 하수인에게 적용하는 것으로 여러가지 설계가 어썸하게 되게 됩니다. 필드에서도시각적으로 알 수 있도록 이펙트를 추가하여 어수선하지 않게 하였습니다. 이중주문은 손패에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알아보기 쉽도록 별도의 카드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ー 환생의 효과는 별도의 키워드로 생각했었나요? 참고로 성기사의 필사적인 저항(얼왕기 카드)이랑 동일한 효과라고 생각하고 있고, 성기사가 천상의 보호막과 환생의 하수인을 얻을 수 있는 것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Stephen Chang: 환생은 테스트시 추가한 일시적인 이름이었습니다. 이 효과에대해서는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다른 이름도 생각해봤습니다만, 처음생각한 환생이 가장 알기 쉽다고 판단했습니다.
Alec Dawson:환생은 초기에 생각한 메카니즈무의 하나입니다. 초기개발 몇주간의 설계의 가능성을 발견하였고, 환생 하수인을 탄생시켰습니다. 결과적으로잘 됬다고 생각합니다.
주석: 번역 기사는 환생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원문에서는 ”Reborn” 이라는단어로 얘기 하고 있습니다. 환생이라는 한국어/일본어에 대해서 개발하자 얘기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ー (위 질문에 대해서) 다른 어떤 키워드를 검토한 것 인가요?
Stephen Chang:
・Mummy/Mummified(미라):효과보다도 하수인 타입에 가까운 느낌도 있고 효과를 상상하기 쉬운 이름도 아닙니다.
・Embalmed(방부): 테마에 맞는 분위기 이지만 효과를 상상하기에는 어렵습니다.
・Ankh(앙크): 키워드라기 보다는 아이템에 가까운 느낌이 들고, 한번 만 발동하는 효과를 의미하는 단어도 아닙니다.
우리들이 ”Reborn(환생)” 이 마음에들었던 것은 처음 이 카드를 본 사람들이 즉시 효과를 상상할 수 있는 점입니다. 그러한점은 우리들에게 있어 커다란 승리이기도 하며 결과적으로 처음 이름을 키워드로 하기로 했습니다.ー (더욱이 위의 질문에 대해서) 재밌네요. 환생과 죽음의 메아리는 각각 발동된다고 생각되는데요, 두 능력을 같이 갖고 있는 카드는 새로운 확장팩에 등장하나요?
Alec Dawson: 환생과 죽음의 메아리를 둘다 갖고 있는 하수인은 무섭네요!
ー 눈발바닥 펭귄이나 충직한 초롱이 같은 귀여운 카드는 있나요? 혹시 있으면 어느정도 귀엽나요?
Stephen Chang: 틀림없이 몇장정도 귀여운 카드가 있습니다. 기달려주세요=^.^=
Alec Dawson: 당신이 미라를 좋아한다면 틀림없이 좋아할 만한 것이 몇장 있어요!
ー 1인용 모드에 대해서 알려줄 수 있는 내용은 있나요? 달라란 침공과 같은 형식인가요? 아니면 근본적으로 다른 모드인가요?
Liv Breeden:1인용 모드는 달라란 침공과 같은 던전 공략 형식입니다만, 여러가지 변경점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욱 많은 요소를 넣을 예정이며, 지금 알려드릴 수 있는 것은 이것 뿐입니다.
ー 울둠의 구원자는 버섯 카드는 있나요? 지난번 로테이션에서 버섯 카드가 없어졌어요.
이번 확장팩에는없습니다. 버섯은 습한 곳을 좋아합니다만, 울둠은그들이 놀러오기에 적합한 환경이 아닙니다.
ー 이번 확장팩 안에 풍선은 날라다니나요?
Ben Thompson :음 이번엔 없네요.
ー 이번 확장팩에 있어 가장 큰 과제는 무엇인가요?
Ben Thompson:3부작 구성의 스토리의 2번째 이기 때문에, 개발 팀에서 스토리를 구상하면서 그리고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4명 (엘리스, 리노, 브란, 핀리)를 부활시키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울둠의 수수께끼를 탐구하면서 역병이나 환생 같은 아이디어를 추가하였고 퀘스트와 익숙한 케릭터를 부활에 개발팀이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ー 지난번의 AMA에서 좋아했었던 질문입니다. 스포일러 없이 이번 확장팩에서 마음에 드는 카드를 알려주세요?
Alec Dawson: 제가 좋아하는 카드의 음악은 이런 느낌이에요[Pew pew pew pew pew pew pew pew pew pew! 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
ー 역병과 공통적인 테마와 메카니즈무는 어떤건가요? 강력한 제압 카드를 이미 발표되어 있는데요, 저는 모두가 제압 카드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든 역병은 적과 아군의 필드에 영향을 끼칩니다. 역병이 발됭도면 게임 내의 커다란 전환점이 될 것이며, 하수인이 보통 죽습니다. 역병은 대규모 파괴를 일으키기 때문에 플레이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각적으로도 멋진 이펙트를 갖고 있습니다.

출처: BeerBrick Hearthstone (일본 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