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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part3 개발자가 직접 유저의 울둠의 구원자에 관한 질문에 답변

아이콘 마누기
댓글: 29 개
조회: 8091
추천: 10
2019-07-28 15:44:26

ー 최근 직업 아이덴티티에 관해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 졌습니다. 새로운 확장팩에 대해서 작업을 진행할 때의 아이덴티티에 대해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려주세요.

Liv Breeden: 저희는 이전부터 직업 아이덴티티에 대해서 얘기해왔습니다. 직업마다 다른 느낌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사제라면 필드를 클리어하고, 회복하고, 대형 하수인을 소환하는 것 입니다. 자신의 체력이 10밖에 없을 때 상대가 사냥꾼이라면 상대의 필드의 하수인이 없어도 보통 위협적으로 느끼지만, 정신 분열을 갖고 있는 것으로 사제 상대로도 위협적으로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우선 직업 아이덴티티를 자세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최근 주술사의 카드를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직업 아이덴티티를 더욱 엄밀히 지키는 것으로 향후 더욱 명확하게 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로서 새로운 확장팩의 작업을 진행할 때 그 직업의 강점을 조사합니다. 단 약점이야 말로 직업을 결정하게 합니다. 만들려고 한 카드가 아이덴티티에 맞지 않는다면 그 카드는 다른 직업에 적합할 것입니다. 직업 아이덴티티가 강화된 결과로서, 최종 디자인 설계 중 도적의 역병이 변경되었습니다. 

ー 졸개 키워드를 추가 하는 것으로 더욱 많은 졸개를추가하나요?

Alec Dawson: 울둠의 구원자에서는 추가적으로 하나의 졸개가 등장 할 예정입니다. 졸개들의 폭이 넓어짐으로서 전략이 바뀝니다. 졸개는 1년동안의 메카니즘이며 각 확장팩에서 큰 변화를 주려고 생각합니다.

ー 다음 확장팩 발매 시점에서 야생 밸런스 수정은 진행되나요?

Dean Ayala: 반즈에 대해서는 많은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반즈의 변경에서 제일 걱정되는 것은 부활 사제가 많은 야생 플레이어가 좋아하고(사용되고) 있다는 점 입니다. 반즈를 제거 하는 것으로 그들이 더 이상 부활 사제를 플레이할 수 없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야생전의 정신은 게임을 쉬다가 복귀했을 때 좋아하는 덱을 플레이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많은 카드가 발매되어 다양한 부활 사제의 모습도 생각되므로, 그 카드들을 남긴 채로 반즈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울둠의 구원자 발매 후에 이 얘기에 대해서는 검토를 진행하겠지만, 울둠의 구원자 발매전에는 변경하지 않습니다.

ー (위 내용에 대해서) 아이러니하게도 부활 사제는 야생 플레이어에게 가장 미움을 받는 덱이 아닌가요.

Dean Ayala: 물론 사랑 받는 덱 중에서는 미움 받는 덱도 있을겁니다. 

ー (위 내용에 대해서) 그것은 사실인가요? 누가 빅 사제 상대로 대전을 즐기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그리고 바쿠나 겐은 저와 그리고 모든 야생 플레이어에게 있어 제외되야 합니다.

Dean Ayala: 네 사실입니다. 통계적으로 말씀드리면 빅 사제는 제일 많이 플레이 되고 있는 덱중 하나입니다. 그 말은 플레이어가 그 덱을 플레이하는 것을 좋아한 다는 뜻이 됩니다. 저희는 빅 사제를 누구나가 사랑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만, (많은 플레이가 있는 이상) 모든이가 빅 사제를 좋아하지 않는 다고 주장하는 것도 무척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ー 사제를 더욱 좋게 할 계획은 있나요? 저는 아직 플레이하고 있습니다만, 사제를 플레이하던 친구들은 많이 접었습니다.

Dean Ayala: 사제가 갖고 있는 각각 카드는 실제로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기본 세트에 있어 사제는 가장 명확한 아이덴티티인 천상의 정신입니다만, 그 메카니즘는 매우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 수 없습니다. 회복이 강점이긴 하지만 덱을 짤 때 강한 메카니즘는 아닙니다. 또한 카드 생성과 사적질은 매우 재미있습니다만 그것 만으로는 이길 수 없습니다. 체력이 높은 하수인을 회복하여 유용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만 천상의 정신의 문제에 대해 대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현시점에서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만, 즐거운 덱이 여러 개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음달에 발매되는 울둠의 구원자에서 사제 플레이어들은 흥분하게 될 것입니다.


ー (위 질문에 대해서) 사제를 사용할 수 있는 체력이 높은 하수인을 만들어 주세요. 항상 천상의 정신을 생각하고 있다면 언제까지나 사제는 하수인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Dean Ayala: 천상의 정신은 주된 승리 조건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제는 많이 공격적이 아닌 직업이며 영웅 능력이 체력을 회복하는 스타일을 갖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최종적으로 천상의 정신이 승리 조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걸로 충분합니다. 천정내열 콤보가 모든 사제의 주된 승리 조건이 될 필요는 없다는 뜻 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언제까지나 천상의 정신의 콤보로 죽지 않을까 라는 마음을 담게 되는 점이 저는 부정적입니다. 저희가 어떠한 방법으로 천상의 정신을 변경한다고 하면, 그 변경을 진행하는 것으로 인해 설계상의 메리트가 발생하는 시점에서 변경 할 것입니다.

ー (위 질문에 대해서) 이게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천상의 정신에서 걱정이 되는 점이 사제가 더욱 높은 하수인이 없는 경향이라고 느꼈습니다. 

Dean Ayala: 천상의 정신을 생각한다면 4/6 하수인 보다 6/4 하수인을 만들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사제는 하수인이 시원스럽고 조용한 케릭터이며 사냥군은 공격적인 케릭터입니다. 그들은 직업의 느낌과 강점에 영향 받습니다.

ー 왕의 파멸을 너프하는 것은 주저하지 않았었네요.

Dean Ayala: 맞습니다. 설계와 밸런스는 항상 주관적인 것 입니다. 어떤 카드가 너무 강한지? 어떤 덱이 즐거움의 경계선을 넘었는지? 라는 것은 정확한 과학(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는 왕의 파멸 도적은 컨트롤 덱을 짓눌러 버리고, 빅 사제보다도 야생전에서 더욱 뚜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ー 확장팩 마다 135장의 카드가 준비되는 것은 메타의 다양성을 지키기 위해서 충분하다고 생각하나요? 개발 리소스만 있다면 더욱 많은 카드를 출시할 수 있나요?

Dean Ayala: 매우 좋은 질문입니다. 통상적으로 사람이 메타의 다양성에 대해서 얘기할 때 메타가 안정되어 게임이 재미없어질 때까지의 시간에 대해서 얘기합니다. 이것에 영향되는 것은 출시할 때의 카드의 양과 그 기간입니다. 과거에 저희는 30장에서 45장 정도의 확장팩도 있었습니다. 그것만으로는 4개월 기간을 채우기에 충반한 양이라고 생각되지 않았기 때문에 확장팩마다 135장의 카드를 출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플레이어가 컨텐츠를 더욱 빨리 소비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2개월마다 액센트를 추가하려는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기계의 반격이었습니다. 2개월째 타이밍에서 조금 작은 세트를 출시하는 것이 좋은 생각인지 어떤지에 대해,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ー  (위 질문에 대해서) 저는 하스스톤 초기에 35장 정도의 카드를 출시하고 1달정도 상황을 보는 것을 상상해봤어요. 1인용 모드를 클리어 하는 것으로 추가적으로 30장이 추가된다고 하면 메타를 바꿀 수도 있을 것 같아요. 

Dean Ayala: 합리적인 아이디어입니다. 어느쪽이라고 생각하자면 같은 시기에 출시 하는 카드의 양을 늘리는 것보다, 같은 양의 카드를 빠른 시기에 출시하는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저는 여러가지 많은 작은 출시 또는 40~ 50장의 카드를 출시할 여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복잡함과 코스트 둘다의 이유로 1년에 카드수를 많이 넘기는 카드를 출시할 것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세계관에 대해서

ー 라팜의 목적은 역병을 퍼뜨리는 것 이군요. 재미있을 것 같아요. 근데 왜 그런거에요? 카오스(혼돈)과 파괴가 그정도로 좋아하나요?

Valerie 네 맞아요. 바느질이나 우표수집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듯이, 라팜은 더욱 스케일이 큰 것을 좋아합니다. (너무 클지도 모르겠어요.)

ー 리노의 마법 크리스탈 총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어디서 얻었나요?

리노는 최근 마법 아이템에 흥미를 갖고 있습니다. 파워풀 할수록 더욱 관심이 많아요. Gatling Wand(기관식 지팡이?)를 그가 제일 좋아하는 것 같아요.

ー 탐험가 연맹 케릭터들이 있는 직업에 관하여 배경 설명을 해 주세요.

Ben Thompson: 잔.악.무.도 5명에게 5직업을 부여한 후, 탐험가 연맹 4명에게 남은4개의 직업을 부여했습니다. 엘리스는 운고로 분화구의 연구를 자연스럽게 드루이드에 부합했습니다. 브란이 타고 있는 거대한 공룡으로 사냥꾼으로 정하였고, 핀리경은 어느 시점에서 기사가 되었기 때문에 성기사로, 리노는 그가 갖고 있는 게틀링 완드(기관식 지팡이?)로 마법사가 되었습니다.

출처: https://beerbrick.com/2019/07/10/news-2019071002/
참고: 일본어->한국어 번역이므로 다소 어감이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전문 번역가가 아닌 제가 직접 타이핑해서 번역한 내용이니 양해 바랍니다.

Lv23 마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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