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케이스/파워] 쿨러마스터 MWE 600 Bronze V2 리뷰

아이콘 박격포변주곡
조회: 1243
2021-04-25 10:58:32


  이름만 들으면 쿨러만 만들 거 같은 쿨러마스터(이하 '쿨마'), 물론 쿨러를 잘 만들지만, 케이스 및 파워 같은 PC 부품도 잘 만듭니다. 오늘 가져온 제품은 Cooler Master MWE 600 Bronze V2로 80 Plus 브론즈 인증을 받은 600W급 PSU입니다. 그럼 바로 어떤 제품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 & 개봉



박스에 사용된 색상은 회색과 자주색으로 두 색 모두 쿨러마스터의 브랜드 색상입니다.

위 사진으론 잘 안 보이니, 좀 더 확대해보겠습니다.



우선 전면에 "DC to DC", "5년 보증" 그리고 "80 Plus Bronze"라고 가장 중요한 사항을 프린트해두었습니다.



양쪽 측면에는 파워 스펙 및 안내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특징 및 제원이 적혀있습니다.



별도의 스티커(봉인실)는 없지만, 비닐이 박스를 감싸고 있어서 오염 방지 및 재포장에 대한 걱정을 없애줍니다.

비닐을 제거하고 열어보면...




박스를 열면 바로 설명서가 보이며, 그 아래에 대형 에어캡으로 포장된 PSU가 보입니다.

전체 구성품은 파워 본체 / 전원 코드 / 나사 / 설명서로 되어있습니다.



설명서는 한글도 지원됩니다.


파워를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스펙부터 짚어보겠습니다.



길이는 140mm로 ATX 규격의 기본으로 대부분의 케이스에 문제없이 들어갈 것입니다.

케이블은 18AWG와 20AWG(Molex)가 혼용되었습니다.

5종 보호회로가 적용되었으며 5년의 무상 보증기간이 제공됩니다.



파워



파워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흑백 계열이지만 브론즈 표시 및 문자만큼은 구리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케이블 구성은 MB 24 핀 / CPU 8+8(4+4) 핀 / PCIe 8(6+2)+8(6+2) 핀 / SATA 3ea x2 / IDE 3ea 로 되어있습니다.

올 블랙 및 플랫 케이블로 되어 있습니다.



내부를 들여다보니 1차 커패시터가 보입니다.



연결 및 테스트


파워의 전압 및 소음을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사용된 시스템은

  • CPU : Ryzen3 3100
  • GPU : RTX 3060

으로 전체 전력 소모량은 대략 300W 미만입니다.


먼저 OCCT를 통해 부하를 주었을 때 전압의 변화를 기록해봤습니다.



  • 값 : 아이들에서의 전압
  • 최소 : 부하가 주어졌을 때 전압값
  • 최대 : 아이들에서 가끔 뜨는 전압값

전부 정상 범위 내의 값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음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15cm 거리에서 소음을 측정해봤습니다.



위 사진에서 초반에 치솟은 부분이 전원 스위치(딸깍) 넣는 순간입니다.

전원 넣기 전과 후의 dB가 큰 변화가 없어서 매주 정숙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Cooler Master MWE 600 Bronze V2는 이름에도 있듯이 가장 큰 특징은 600W급 파워라는 점과 80 Plus 인증 브론즈 등급을 받았다는 점입니다. 먼저 600W는 제가 사용한 Ryzen 3100 + RTX 3060 조합에는 아주 넉넉한 용량이며, Ryzen5 5600X + RTX 3060 Ti (또는 3070 까지도)의 조합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탠다드 보다 효율이 좋은 브론즈 등급을 받아서 전기세 면에서 조금 더 유리해졌습니다.

  리뷰하면서 몇 가지 장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박스가 비닐로 감싸여있어서 오염도 방지해주지만, 재포장에 대한 걱정이 전혀 없었습니다. 파워 본체 디자인도 깔끔했지만 올 블랙에 플랫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어서 더욱더 깔끔했습니다. 또한 전원을 넣어도 팬이 돌아가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매우 정숙한 것 또한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쉬운 점 또한 있었습니다. 먼저 보호 회로가 5종으로 충분하긴 하지만 동급 PSU에 6종 보호회로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걸 고려하면 감점 요소이지 않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케이블을 20AWG라 혼용한 점도 비슷한 이유(동급 대비)로 살짝 이해가 안 됐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쉬운 요소들로 인해 동급 중에서는 가격이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해있어 충분히 구매할 만한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이렇게 MWE 600 Bronze V2 제품을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아쉬운 점은 가격으로 상쇄시켰으니 플러스 요소만 남았다!"라고 하고 싶습니다. 가성비 좋게 게이밍 시스템을 구성하신다면 한번 고려해볼 만한 PSU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상으로 쿨마 MWE 600 Bronze V2에 대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 사용기는 대양케이스에서 제품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84 박격포변주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