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가성비 좋은 CPU쿨러 3RSYS TEAMMOST TM41 ARGB (BLACK)

아이콘 나유타
조회: 672
2022-01-23 20:49:58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3RSYS TEAMMOST TM-41 BK CPU쿨러로 오픈마켓 최저가로는 29,900원의 가격대로 나와 있습니다.

3RSYS TEAMMOST TM41 ARGB (BLACK) 공랭쿨러는 최대 풍량 78 CF으로 우수한 풍량을 자랑하면서 ARGB LED를 지원하여 AURA SYNC, MYSTIC LIGHT, POLYCHROME 메인보드 전용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다채로운 LED 효과를 구현해주어 시선을 사로잡는 가성비 좋은 CPU쿨러입니다.
화이트 색상과 블랙 색상 두 가지 모델이 출시되어 있어 블랙 색상 케이스에는 블랙 제품을 화이트 색상 케이스에는 화이트 제품을 선택하면 좀더 잘 어울리는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겠습니다.

쓰리알 팀모스트 TM41 ARGB CPU쿨러의 전체 무게는 450g 정도로 가벼운 편이고, 방열판의 재질은 구리와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히트파이프에 니켈 도금이 더해져 습기와 자연 부식에 강하고 보다 긴 수명을 보장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 슬리브 베어링보다 내구성이 뛰어난 마그네틱 하이드로 베어링팬이 탑재되었고, 팬 속도는 1600±10% RPM에 최대 풍량은 78±10% CFM, 소음도는 28 dBA 정도입니다.

기존의 AMD AM4와 인텔 LGA115x와 LGA1200 시스템을 포함하여 인텔 12세대 LGA1700 시스템도 지원하여 얼마 전에 출시한 인텔 12세대 시스템도 문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다른 공랭 쿨러 제품의 높이가 157~160mm인 것에 비해  쓰리알 TM41의 경우 쿨러 높이가 153mm로 컴퓨터케이스와의 호환성이 더욱 뛰어난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제품이 도착한 상태입니다.

박스 포장이 되어 있으며 내부에 에어캡으로 이중 포장으로 되어 있어서 안전하게 도착하였습니다.

제품 박스 상단에 TEAMMOST 로고와 함께 모델명(TM41)이 보이고, 별도의 봉인 스티커는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개봉부위에 해당하는 측면과 반대쪽 측면은 비슷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데 AURA SYNC, MYSTIC LIGHT, POLYCHROME을 지원함을 각각 표시하고 있습니다.
좌측면엔 상세 스펙표가 기재되어 있네요.


제품 박스를 개봉해보면,
사용자 메뉴얼, CPU 쿨러, 비닐 지퍼백이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메뉴얼은 인텔 시스템과 AMD 시스템을 각각 분리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한글 표기에 그림도 함께 나와 있어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비닐지퍼백에서 부품을 꺼내보면 백플레이트 2개, 세이프티 브라켓, 공용브라켓 나사류 등이 들어있는데, 

2개의 백플레이트는 인텔용입니다. AMD AM4 시스템의 경우 메인보드에서 기본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최근에 인텔 12세대가 출시된 만큼 인텔 1700 전용 백플레이트가 별도로 제공되고 있는데, 인텔 115X/1200용 백플과 비교해보니 미묘하게 차이가 나는군요. 위 비교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전체적인 형태도 조금씩 다르게 생겼고, 모서리 4군데 지지대의 높이도 미묘하게 다르군요.

공용 브라켓의 경우엔 인텔과 AMD 시스템에서 모두 사용가능한 부품입니다.
특히 AMD 무뽑기 방지툴인 세이프티 브라켓을 제공하여 AMD 시스템에서의 쿨러 분리시 고질적인 병인 무뽑기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겠습니다. 
세이프티 브라켓이 추가됨으로써 AMD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쿨러 교체를 할 수 있겠네요~~

브라켓 마개를 색상별로 구분해놓은 특징이 있었네요.
인텔 115X/1200은 파랑색, 인텔 1700은 보라색, AM4는 빨간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써멀컴파운드로는 팀모스트 W15라는 써멀구리스를 기본 제공하고 있으며, 한 쌍의 팬 버클도 포함되어 있어서 쌍팬으로 구성하여 사용할 수 도 있겠습니다.

쿨러 상단엔 이노다이징 도색이 되어 있습니다. 

쿨러 전면에는 쿨링팬이 달려 있는게 보이고, 촘촘한 방열판과 연결된 4개의 히트파이프엔 니켈 도금이 되어 있어 습기와 자연부식에 강하며 긴 시간 동안 아름다운 미관을 유지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CPU의 히트스프레더와 맞닿는 부위에는 투명한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는데, 시스템에 장착하기 전에 반드시 떼어 주어야 되겠습니다.

쿨러와 팬을 분리해보았습니다.

팬 후면 중앙에 팬 정보가 기재된 라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MHDB(마그네틱 하이드로 다이나믹 베어링) 베어링팬이 탑재되어 오랜 수명을 보장하는  고성능 쿨링팬으로 PBT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노화가 잘되지 않으며 우수한 강도를 지닌 팬 블레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팬 커넥터로는 4핀 PWM 커넥터(메인보드의 CPU 팬쪽에 연결)와 ARGB LED 암수 커넥터가 달려 있는데 수 단자는 메인보드에 연결하고 암 단자는 다른 ARGB 하드웨어와 연결하여 싱크로시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AMD 시스템의 경우 메인보드 기본 제공 백플레이트를 사용하며,
세이프티 브라켓을 함께 사용하게 되면 AM4 시스템의 고질적인 문제인 무뽑기 현상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겠습니다.

인텔 시스템에 장착할 예정인데 장착 전 대강의 시뮬레이션을 해보자면 위 사진과 같습니다.
백플 중앙에 흰색으로 된 부분은 양면 테이프가 부착된 부위로 보드에 장착하기 전 떼어내어 보드 뒷편에 부착시켜 주면 되겠습니다. 공용 브라켓의 경우 인텔 115X/1200, 1700, AM4 각각 시스템에 따라서 나사 결합 위치가 달라집니다.

쿨러 밑면의 보호필름을 제거하고 인텔 시스템에 쿨러를 장착해보았습니다.

백플을 보드 뒷면에 부착하고 백플과 브라켓 마개를 연결, 그 위에 공용브라켓을 나사로 고정해주고, 써멀컴파운드를 도포(필자는 잘만 ZM-STC9 써멀구리스를 사용하였습니다.)해준 다음에 쿨러를 살포시 얹어서 좌우의 나사로 브라켓에 고정시켜주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4핀 PWM 팬 커넥터는 CPU팬 커넥터 쪽에 연결하고, 3핀 ARGB LED 커넥터도 보드와 연결해주었습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선 일반램이 아닌 튜닝램을 사용할지라도 CPU쿨러와 램 첫 번째 슬롯 사이 간섭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아이들 상태에서의 CPU 평균 온도는 22도로 나타났으며, 최대 온도는 28도를 기록하였습니다.

시네벤치 R20을 구동한 결과 최고 온도는 40도 까지 올라갔었고, 평균 온도는 30도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다음으로 3DMARK 타임스파이와 파이어스트라이크 벤치마크 테스트를 각각 실행해보았는데,
타임 스파이 실행시 최고 온도는 41도, 파이어 스트라이크의 경우엔 최고 온도는 40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비교적 발열이 적은 CPU를 사용중이긴 하지만 3RSYS TEAMMOST TM41쿨러를 직접 사용해보니, 비슷한 가격대의 다른 쿨러 제품과 함께 테스트했을 때보다 훨씬 더 발열을 잘 잡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링스 테스트에서는 최고 온도가 45~46도 까지 올라가는 것에 그쳤습니다.

AIDA64 FPU 스트레스 부하테스트 상에서는 최고 온도가 41도 까지 올라갔었습니다.

그리고 실 사용 테스트로 각종 게임을 구동해보았습니다.

소울칼리버 6탄의 경우 평균 온도 약 28도 정도에 최고 온도는 34도를 기록하였습니다.


컨트롤의 경우 평균 온도 약 28도 정도에 최고 온도는 36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게임중 실시간 온도 변화는 동영상 좌측 상단 표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SI애프터버너 이용)

[3RSYS TEAMMOST TM41 쿨러 장착 후 게임(Control) 구동시 CPU 온도 변화 ]


데스 스트랜딩의 경우 평균 온도 약 33도 정도에 최고 온도는 38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게임중 실시간 온도 변화는 동영상 좌측 상단 표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RSYS TEAMMOST TM41 쿨러 장착 후 게임(Death Stranding) 구동시 CPU 온도 변화 ]


레지던트 이블 빌리지의 경우 평균 온도 약 32도 정도에 최고 온도는 37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게임중 실시간 온도 변화는 동영상 좌측 상단 표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RSYS TEAMMOST TM41 쿨러 장착 후 게임(VILLAGE) 구동시 CPU 온도 변화]


시리어스 샘4의 경우 평균 온도 약 34도 정도에 최고 온도는 38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게임중 실시간 온도 변화는 동영상 좌측 상단 표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RSYS TEAMMOST TM41 쿨러 장착 후 게임(Serious Sam 4) 구동시 CPU 온도 변화]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의 경우 평균 온도 약 34도 정도에 최고 온도는 39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게임중 실시간 온도 변화는 동영상 좌측 상단 표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RSYS TEAMMOST TM41 쿨러 장착 후 게임(쉐오툼) 구동시 CPU 온도 변화]


월드워Z 경우 평균 온도 약 36도 정도에 최고 온도는 40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게임중 실시간 온도 변화는 동영상 좌측 상단 표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RSYS TEAMMOST TM41 쿨러 장착 후 게임(WWZ) 구동시 CPU 온도 변화]


다음으로 타워형 공랭쿨러,  3RSYS TEAMMOST TM41의 LED 효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3RSYS TEAMMOST TM41 ARGB (BLACK)은 모델명에 ARGB라고 표기되어 있듯이, ARGB LED를 지원하여 아수스, MSI, 애즈락 메인보드의 ARGB LED 헤더에 연결하여 다채로운 LED 모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단색 모드도 지원하고 있으며,

복합 RGB LED 모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RGB LED 헤더가 없는 구형 보드에서도 LED가 구현되는데 바로 위 사진과 같이 복합 색상의 LED가 순환하는 형태로 구현되며 보드와 ARGB 커넥터를 연결하지 않고 사용할 경우 고정된 형태로만 LED가 구현됩니다.



ARGB LED 모드1

ARGB LED 모드2

ARGB LED 모드3

ARGB LED 모드 - 레인보우 모드

ARGB LED 커넥터 미 연결시 - 기본 LED 모드


ARGB LED 전체 모드는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RSYS TEAMMOST TM41 ARGB (BLACK) - ARGB LED 모드]


3RSYS TEAMMOST TM41 ARGB (BLACK) 공랭쿨러는 전체 무게는 450g 정도로 가벼운 편이고, 쿨러 높이가 153mm로 각종 컴퓨터케이스와의 호환성이 무척 뛰어난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방열판의 재질은 구리와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히트파이프에 니켈 도금이 더해져 습기와 자연 부식에 강하고 보다 긴 수명을 보장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 슬리브 베어링보다 내구성이 뛰어난 마그네틱 하이드로 베어링팬이 탑재되었고, 팬 속도는 1600±10% RPM에 최대 풍량은 78±10% CFM, 소음도는 28 dBA 정도입니다.

최대 풍량 78 CF으로 우수한 풍량을 자랑하면서 ARGB LED를 지원하여 AURA SYNC, MYSTIC LIGHT, POLYCHROME 메인보드 전용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다채로운 LED 효과를 구현해주어 시선을 사로잡는 아름다운 타워형 공랭쿨러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AMD AM4와 인텔 LGA115x와 LGA1200 시스템을 포함하여 인텔 12세대 LGA1700 시스템도 지원하여 얼마 전에 출시한 인텔 12세대 시스템도 문제없이 사용가능하며, 세이프티 브라켓을 기본 제공하여 AMD AM4 시스템 쿨러 탈부착시 발생하는 무뽑기라는 고질적인 현상을 예방할 수 있어 인텔 시스템 뿐만 아니라 AMD 시스템 사용 환경을 크게 개선시킨 가성비 좋은 CPU쿨러 제품이라고 생각하면서 이상으로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본 사용기는 (주)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87 나유타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