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성능, 튜닝 만족 3열 수냉쿨러 안텍(Antec) SYMPHONY 360 ARGB 리뷰

성큼큼
조회: 1019
2022-01-26 17:34:45

성능, 튜닝 만족 3열 수냉쿨러 안텍(Antec) SYMPHONY 360 ARGB 리뷰




최근에 출시되는 CPU는 전력 소비가 높아져 공랭식 보다는 수냉 쿨러를 통한 냉각을 하는 것이 


유리하며, 튜닝까지 생각한다면 수냉 쿨러가 적절해 보인다. 안텍에서 출시한 Antec SYMPHONY 360 ARGB 3열 수냉 쿨러는 인텔 12세대 LGA 1700 소켓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ARGB 펌프 헤드 디자인으로 은은하고 아름다운 색감의 빛을 내며, 다양한 색상의 빛을 풍부하게 발산, 다채롭고 감성적인 튜닝 환경을 제공한다.






external_image




색상은 화이트 & 블랙 2가지로 출시되었으며, 이번에 살펴볼 색상은 화사한 갬성의 화이트 버전이다.




CPU 클럭을 올려 성능을 높이는 오버클럭족들에게는 수랭 쿨러는 필수이며, 오버크럭을 하지 않더라도 발열이 심한 CPU에서는 공랭보다는 수랭 쿨러가 아무래도 더 믿음이 가는 것은 팩트. 어떤 쿨링 성능을 보여주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자.










external_image




Antec SYMPHONY 360 ARGB 수냉쿨러는 독창적인 펌프헤드 디자인에 최대 수압 1.2M까지 뿜어내는 강력한 워터 펌프로 설계되어 냉각 성능을 극대화한다. 화려하면서도 냉각 성능을 극대화하여 2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느낌의 수냉쿨러이다.




수냉 쿨러에서 눈여겨 봐야하는 AS는 3년을 제공하며, 수냉쿨러 불량 시 구입한 날로부터 3년 이내 언제든 새 제품으로 무상 교체해주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서 좋다.










external_image




Antec SYMPHONY 360 ARGB 구성품


360mm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 일체형 수냉 쿨러, 설치 설명서, 120mm 팬 3개, 각종 조립 나사와 백플레이트 








external_image




특이하게도 냉각팬 3개는 라디에이터에 장착되어 제공되는데, 사용자 입장에서는 장착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어 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 연결은 뛰어난 내구성의 EPDM + IIP 고밀도 튜브를 사용함으로써 열과 부식에 높은 내구성을 자랑하며 누수 걱정 없는 튜닝기술로 오랫동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튜브와 라디에이터 연결부는 고무튜브로 깔끔하게 마감하여 혹시나 있을지 모를 누수에 대비하고 있는 모습이다. 반대쪽 워터 블록에도 라디에이터와 동일한 튼튼한 고무튜브 마감으로 수랭 쿨러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누수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음부는 전혀 빈틈이 발견되지 않아 누수로 인한 쇼트와 화재 걱정이 없으며 PC 구동을 안정적으로 유지, 구동할 수 있는 깔끔한 마감 상태이다. 








external_image




독창적인 펌프헤드 디자인으로 설계된 워터블록은 66.7(L) x 67(W) x 56(H)mm 크기로 아담한 편으로 화이트 색상을 적용하여 더 이쁘게 다가온다. 상단은 RGB LED 조명이 들어오는 펌프 커버에 ARGB 펌프 헤드 디자인을 적용하여 화려한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유연한 3800mm 고밀도 고무 튜브 적용, 어떤 환경에서도 손쉽게 설치 가능하고 온도변화나 강한 압력에도 누수 걱정 없는 안정적인 수냉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CPU를 장착하면 1:1로 맞닿는 베이스는 열전도율이 뛰어난 100% 순수 구리재질로 바닥면을 매끈하게 래핑 처리하였다. CPU 발열을 빠르게 해소하는 뛰어난 냉각 성능 제공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작은 박스에 들어 있는 모든 구성품들은 비닐로 포장되어 분실 위험이 없으며, 브라켓은 AMD / INTEL / TR4 3종류를 제공하여 거의 모든 CPU에 설치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CPU 소켓별로 보면 12세대 인텔 CPU를 지원하는 LGA 17XX를 포함 인텔 2011 소켓을 제공한다.


그 외 브라켓 설치 나사, 라디에이터 고정나사 등과 케이블은 기가바이트 보드 연결용, 써멀구리스와 도포용 도구가 함께 제공되어 거의 모든 CPU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ternal_image




냉각팬은 Antec SYMPHONY 360 ARGB 화이트를 위해 특수 제작된 고성능 쿨링팬을 장착하였다.




연결 커넥터는 자동 속도 조절 기능의 4핀 PWM 타입으로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이 가능하며, 3개의 팬은 Y형 커넥터를 이용하여 연결할 수 있다.




- 최대 풍량 : 72CFM


- 최대 풍속 : 800 ~ 1600RPM±100


- 최대 풍압 : 2.1mm-H20


- 최대 노이즈 : 20~35dB(A)


- 수명 : 40,000시간




총 9개의 블레이드(날개)를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풍속 800 ~ 1600RPM으로 오버클럭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무난한 수준이다.








external_image




쿨링팬에는 흡음 고무패드를 적용하여 저소음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된다.








external_image




Antec SYMPHONY 360 ARGB 수냉 쿨러 설치하는 방법과 순서는 그림으로 잘 설명되어 있다. 




- 워터블럭에 제조사에 맞는 브라켓 설치(인텔/AMD CPU 모두 새로 설치해야 함)


- CPU 타입에 맞게 백플레이트 작업


- 라디에이터에 120mm 팬 장착(생략)


- 워터 블록을 CPU에 장착


- 라디에이터 PC 케이스에 설치




먼저 워터 블럭에 클립을 설치할 때 주의할 것은 INTEL, AMD CPU 브라켓이 다르므로 설명서를 보고 그에 맞는 브라켓을 장착해야 한다. 위 사진은 AMD 브라켓을 베이스에 장착한 것으로 작은 나사 4개로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장착 후에도 흔들리거나 떨어져 나갈 염려가 없다.






external_image




이어서 CPU 소켓 타입에 맞게 고무 질감이 나는 스페이서와 나사를 이용하여 AMD 5600X CPU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한다. 호환 가능한 인텔 CPU 소켓은 LGA1700 / LGA1366 / LGA1200 / LGA115x / LGA2011-V3이며 AMD CPU 소켓은 FM2/FM1/AM3+/AM2+/AM2/AM4으로 폭넓게 CPU를 지원한다.








external_image


 


앞에서 작업해 놓은 AMD CPU용 백플라이트를 메인보드 뒤쪽에서 꽂아 넣는다. 그러면 뽀족한 부분이 메인보드 CPU 소켓부 앞쪽으로 올라오게 되며, 앞쪽에서 스탠드 오프를 돌려 넣어 픽싱 볼트를 고정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다. 




워터 블록을 설치하기 전에 써멀 구리스를 CPU 표면에 넓게 다량 도포해 놓아야 불안정한 상태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설치 전에 마지막으로 해야 할 것은 워터블록 표면의 보호 비닐을 제거하는 것이다. 4개의 나사 구멍에 워터블록 와셔를 넣은 다음에 스프링 나사로 체결해 주면 조금의 흔들림도 없이 고정된다.








external_image




워터 블록에는 CPU 팬 헤더와 ARGB 팬 헤더, SATA 4핀 전원 커넥터에 연결할 수 있는 3가지 커넥터가 기본 설치되어 있다.




메인보드에서 5V ARGB 헤더를 지원할 경우, 120mm 팬 3개와 워터 블럭을 동기화하여 색상, 패턴 등을 시시각각 바꿀 수 있다.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와 같은 싱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5V ADDR RGB 헤더가 반드시 필요하다.




필자의 같은 경우에는 Antec DF800 FLUX  케이스에서 지원하는 USB 허브에 연결하여 케이스 ARGB와 연동하여 외부에서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색상과 패턴을 변경하여 튜닝할 수 있게 조립하였다.  








external_image




메인보드에 맞게 커넥터를 연결해야 한다.




워터블록의 전원 커넥터는 CPU 헤더에 꽂을 수 있는 3핀 구조이며 5V ARGB LED를 사용하기 위해 암수가 각각 위치한 Y자형 케이블을 탑재하였다. 5V ARGB 헤더를 지원하는 보드에 직접적으로 연결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ARGB USB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화려한 RGB 패턴과 속도를 제어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이은 3핀 커넥터는 메인보드에 있는 여분의 CPU FAN / CPU OPT 헤더에 꽂아주면 된다. +5V ARGB 헤더가 없는 사용자들도 4핀 케이블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연결 작업을 마칠 수 있다.








external_image




워터블록, 120mm 팬 전원선을 연결하여 전원을 인가하면 냉각수가 공급되는 소리가 아주 작게 드리며, 부팅을 시작과 동시에 화려한 LED가 점등되면서 작동한다. 워터블록과 냉각팬이 동시에 작동하며 냉각 팬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케이블 연결이 잘못된 경우이므로 점검하여 다시 연결해야 한다. 




워터블록 상단의 화려한 패턴이 들어가 스타일리시하며 주변부와 잘 어울리는 멋스러움까지 마음에 드는 모습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ntec DF800 FLUX 케이스의 USB 허브에 연결하면 색상, 버튼을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다. 




만약 케이스에 연결하지 않고 메인보드의 +5V ARGB 헤더에 연결한다면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SYNC 프로그램에서 색상, 패턴, 속도, 밝기 등을 다양하게 변경하여 자기만의 튜닝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ARGB 펌프 헤드 디자인과 블레이드 RGB 디자인을 통해 구현되는 조명효과는 환상적이다. 은은하고 아름다운 색감의 빛을 내어 케이스 내부를 화사하게 꾸며주며, 다양한 색상의 빛을 풍부하게 발산, 다채롭고 감성적인 튜닝 PC를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external_image




설치를 마치고 처음 부팅해서 들어가면 CPU 온도가 30도로 낮게 유지되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HWiNFO64에 측정된 온도(Tctl/Tdie)는 아이들 29.5도, 풀로드 59.1도로 특히 풀로드 시 60도가 넘지 않은 온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오버클럭에 대응할 수 있는 여유 온도가 거의 40도 이상 남는다. CPU의 실제 코어 온도(Tdile)와 쿨링을 위한 가상 온도(Tctl)라는 점에서 냉각 성능이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OCCT에서 측정한 아이들, 풀로드 온도는 더 낮게 측정 되었는데, 지금 온도는 겨울이라는 것을 감안해야 할 필요가 있다. 여름에는 이보다 5 ~ 10도 내외로 더 높게 측정 된다고 보면 된다.




구리 베이스의 고성능 펌프 헤드는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베이스 장착하고 있어 CPU 발열을 빠르게 해소하는 뛰어난 냉각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오버워치 게임 중에 CPU 온도는 40도가 넘지 않는 37도 내외에서 유지되어 쾌적한 온도 환경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냉각 성능이 뛰어나다.








external_image




시스템 대기 상태(유휴 모드)에서 소음은 38.6dB(A)로 케이스 내부 팬까지 구동한 상태라는 것을 생각하면 낮은 편이다. 








external_image




이번에는 100% 풀로 가동했을 때의 소음은 42.6dB로 높아졌지만 50dBA로 유지되고 있어 시스템 전체의 소음도는 체감상 그렇게 크지 않았다. 실제로 케이스 내의 팬이 구동하는 소리를 들어보면 Antec SYMPHONY 360 ARGB 쿨러와 연결된 3개의 120mm 팬의 동작음이 체감 상으로도 많이 커져 소음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고성능 3열 수냉쿨러 Antec SYMPHONY 360 ARGB는 독창적인 펌프헤드 디자인을 적용하여 지금까지 사용했던 제품과는 확실히 다른 특별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전력 소비가 많은 고성능 CPU에 적합한 쿨러이며, 인텔 12세대 LGA 1700 소켓을 지원하여 최신 게이밍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PWM ARGB FAN 120mm 3개를 탑재하여 쿨링 성능을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ARGB 펌프 헤드 구성으로 튜닝 시스템에 최적화된 비주얼을 제공한다. 1.2M 펌프 수압과 1.3L/MIN의 냉각수 회전율은 알루미늄 라디에이터 고밀도 냉각 핀 설계와 시너지 효과를 이루어 CPU 쿨링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준다.




품질에 대한 자신감은 제품 불량 시 구입한 날로부터 3년 이내 새 제품으로 언제든지 교체해주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는 안심이 된다. 기존 시스템의 쿨링 성능이 떨어지거나 새로운 CPU로 고성능 PC를 조립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가격, 성능, 디자인, 튜닝 등에서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어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 사용기는 (주)뉴런글로벌으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사용 후 작성되었습니다.

Lv14 성큼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