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작고 저렴하지만 강력하다~!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 CPU쿨러 사용기

아이콘 Skywalkers
조회: 689
2023-03-06 00:51:27






1.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 CPU쿨러입니다.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는 10년 이상 알루미늄 가공 및 표면 처리 분야에서 우수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로 지난 해 새롭게 런칭한 JIUSHARK의 신규 CPU쿨러입니다. 국내에서는 "프리오텍"에서 유통을 맡고 있으며 1년의 무상AS를 제공합니다.


앞서 120mm 쿨링팬을 기반으로 듀얼 팬이 적용된 JF200 시리즈와 싱글 팬이 적용된 JF100 시리즈가 출시가 되었고 이번 제품의 경우는 100mm 쿨링 팬 적용으로 사이즈가 많이 작아져서 미니타워와의 호환성도 높은 제품입니다. 

JF100RS 시리즈는 LED가 없는 블랙과 화이트 두 종류 그리고 ARGB가 적용된 블랙과 화이트 두 종류 총 네 가지가 출시되었습니다.


싱글타워 히트싱크 레이아웃 디자인으로 정교하고 섬세한 설계와 깔끔한 상단 커버 마감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TDP는 220W, 최대 47.54CFM에 팬 소음은 최대 29.8dBA로 저소음 시스템으로 구성하는데도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앞서 살펴 본 바 있는 JIUSHARK JF100 Crystal (WHITE)에서 사이즈만 줄어든 패밀리 룩 디자인으로 가격 대비 최고 수준의 마감퀄리티를 가지고 무엇보다도 쿨링 팬을 제거하지 않고도 조립이 가능한 디자인으로 사용자의 조립 편의성은 아주 높은 것도 큰 메리트입니다.


열 전도율이 뛰어난 6mm 구리 히트파이프 4개가 적용되어 있고 CPU와 베이스가 직접 닿는 DTH(Direct Touch Hitpipe) 방식으로 CPU의 열을 빠르게 해소하여 최상의 쿨링 퍼포먼스를 자랑합니다.


131mm 높이의 작은 사이즈로 미니타워와의 조립 호환성도 높고 120mm 쿨링 팬이 적용된 제품 못지 않은 준수한 성능과 저소음 그리고 최고수준의 마감에 멋진 디자인까지 무엇보다도 2만원이 안되는 합리적인 가격까지 모든 부분이 만족스러운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전체 모습

얼마 전 살펴 본 바 있는 JIUSHARK JF100 Crystal (WHITE)의 박스와 동일한 패밀리 룩 디자인을 하고 있고 100mm 쿨링 팬이 적용된 제품답게 박스 사이즈는 아주 작은 편입니다.





박스 내부 모습

우레탄 스펀지 완충재가 제품을 튼튼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공용 설치 가이드

AMD는 메인보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인텔용 스탠드 오프 고정 키트




AMD용 스탠드 오프 고정 키트




1회용 번들 써멀 구리스




유저 메뉴얼





3. 쿨링 팬 외형




소음은 최소, 풍량은 최대로 높인 9개의 플레이드가 적용된 100mm 쿨링 팬




슬리브 베어링과 볼 베어링에 비해 소음도 적고 내구성 또한 월등히 좋은 하이드로 베어링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팬 속도는 800~2300RPM(±10%)로 수치는 높지만 팬의 사이즈가 작은 100mm라 빠르게 돌면서도 소음은 14.44~29.8dBA로 아주 낮은 수준입니다. 팬 풍량은 26.18~47.54CFM입니다.






각 모서리에는 러버 재질의 댐퍼가 8개 부착되어 있어서 소음과 진동을 줄여 줍니다.





팬 후면에는 JIUSHARK의 홈페이지 주소와 동작 환경 그리고 제조국의 정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PWM을 지원하는 4핀 전원 케이블





4.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의 외형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의 전체적인 모습

싱글 타워 히트싱크 디자인으로 아담한 사이즈지만 단단하고 고급진 느낌이 납니다.





히트싱크 상단부는 방열판 및 히트파이프가 상단에 노출되지 않는 깔끔한 마감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앞서 샆려본 바 있는 JIUSHARK JF100 Crystal (WHITE) 상단 마감부 전체가 화이트 색상이었는데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는 실버 색상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실버는 화이트 컨셉을 해치지 않는 가장 잘 어울리는 색상이라 올 화이트만큼 좋은 색상 조합입니다.




베이스는 히트파이프가 직접 CPU에 닿는 DTH(Direct Touch Hitpipe) 방식입니다.




6mm 알루미늄 히트파이프 4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히트싱크는 튼튼한 스프링 나사를 양쪽에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히트싱크의 방열핀은 고퀄리티의 마감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120mm 쿨링 팬이 적용된 JIUSHARK JF100 Crystal (WHITE)와의 크기를 비교해 봤습니다.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의 높이가 131mm로 초슬림 케이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케이스와 장착 호환이 가능합니다.





5. 보드 장착 과정 (조립)




CPU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GIGABYTE B550M AORUS PRO-P로 AMD의 AM4 소켓 제품입니다.




CPU는 AMD Ryzen 5 5600X를 장착했습니다.




메인보드 CPU 챔버에 설치되어 있는 리텐션 플레이트를 제거합니다.





스탠드 오프와 설치 가이드를 고정합니다.




CPU에 써멀 구리스를 도포합니다.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를 가이드에 고정합니다.

다른 120mm 쿨링 팬이 적용된 제품의 경우는 설치 전 쿨링 팬을 제거하고 고정해야 하는데 이 제품의 경우는 쿨링 팬이 설치된 상황에서 고정이 가능해서 장착 편의성이 아주 좋습니다. 이 부분도 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가장 큰 메리트가 아닐까 싶네요.





쿨러가 고정된 모습




PWM 전원을 메인보드 CPU FAN에 연결하면 조립이 끝나게 됩니다.

조립 난이도는 최하 수준일 정도로 누구나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모습





6. 케이스 장착 및 성능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을 조립한 케이스는 화이트 컨셉의 3RSYS R10 아트오브제 01 WHITE (미니타워) 케이스입니다.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의 높이는 131mm로 장착 호환성은 최고 수준입니다.

케이스가 화이트 색상의 논 LED 시스템 팬이 적용되어 있어서 아주 잘 어울립니다. 




온도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 툴을 사용했습니다.

게임 가성비가 좋기로 정평이 나있는 5600X로 테스트를 했는데 번들 쿨러 사용 시 온도가 제법 높은 편이라 따로 CPU쿨러를 권장합니다.

아이들 시 온도는 25.8도로 아주 준수하게 제어를 하고 있습니다.  




풀로드를 걸었을 때의 온도는 66.6도입니다. 

지난 번에 살펴보았던 JIUSHARK JF100의 경우 동일한 CPU 장착시 65.1도였는데 대략 1.5도 정도 차이입니다. 120mm 쿨링 팬 제품과 맞먹는 수준의 성능으로 엄청난 가성비를 제공합니다.

보통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PWM 기능으로 팬 속도가 빨라지면서 소음도 커지기 마련인데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는 풀로드가 걸려도 아주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저소음 미니 시스템에 아주 잘 어울리는 제품입니다.





8. 마치며...










지금까지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작년 새롭게 쿨러 시장에 진입한 지유샥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100mm 쿨링 팬이 적용된 미니사이즈의 CPU쿨러로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되었으며 ARGB 쿨링 팬이 적용된 두 가지 제품을 포함 총 네 가지의 제품이 출시가 되어 유저의 선택에 다양성을 제공해 줍니다.


AMD와 인텔의 최신 프로세서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높이 131mm로 미니 케이스 포함 대부분의 케이스와 장착이 가능한 장착 호환성은 최고 수준입니다.

최대 풍량 47.5CFM 최대 소음 29.8dBA 그리고 마찰을 최소화하여 윤활 오일 쏠림이 없어 소음도 낮고 내구성도 높은 100mm 하이드로 베어링 쿨린 팬이 적용되었습니다.


최대 열 설계 전력(TDP)는 220W로 120mm 쿨링 팬과 비슷한 성능으로 초고사양의 CPU가 아닌 이상은 충분히 온도 제어가 가능한 수준의 제품입니다. 2만원이 안되는 금액대에 판매 중인 제품으로 가격대비 최고 수준의 마감퀄리티와 디자인 그리고 성능까지 모두 잡은 갓성비급 보급형 CPU쿨러입니다. 


쿨링 팬을 제거하지 않고도 누구나 쉽게 조립이 가능해서 오래된 컴퓨터의 번들 쿨러를 교체하거나 새로 PC를 구성하면서 저렴하면서도 성능좋은 합리적인 쿨러를 찾는다면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를 강추합니다.


이상으로 JIUSHARK JF100RS Crystal (WHITE)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프로오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