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에너맥스 AQUAFUSION ADV 360 ARGB CPU 수랭 쿨러 사용기

쵸이스진상
조회: 651
2023-04-18 21:44:05



CPU 수랭 쿨러들의 성능이 상향 평준화 되다 보니 요즘 제조사들은 소비자 눈길을 끌만 한 뭔가 독특한 외형이나 차별화된 기능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죠. PC에 관심 있다면 쿨링 설루션 제조사 중 에너맥스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예전부터 조용하고 LED 감성을 가진 쿨링 팬으로 상당히 유명했었는데요, 최근 루미너스 아우라벨트와 인피니트 RGB 미러가 탑재된 워터 블록 장착, 그리고 어드레서블 RGB 동기화 및 저소음 SquA RGB ADV 팬을 제공하는 에너맥스 AQUAFUSION ADV 360 ARGB를 출시하였습니다. 해당 모델은 PC 데스크 테리어 환경에 잘 어울리면서 정숙성과 뛰어난 퍼포먼스가 기대되는데요, 사용기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에너맥스 AQUAFUSION ADV 360 ARGB 패키지 구성"




360mm 라디에이터, 최적의 냉각 순환 성능을 제공하는 Vortex 프레임 기술, 듀얼 챔버 및 루미너스 아우라 벨트, 인피니트 RGB 리플렉션이 적용된 워터 블록, 1680만 색상의 화려한 RGB 라이팅 효과 동기화, 5V 3핀 ARGB 헤더 지원, INTEL & AMD 최신 플랫폼 호환 등이 특징입니다. 또한 국내 공식 유통사 (주)씨넥스존에서는 무상 보증 기간 5년 이내에는 새제품 교환 서비스와 제품 하자 및 누수로 인한 피해 부품 보상정책도 운영하기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구성품은 수랭 쿨러 본체와 3개의 쿨링 팬,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마운팅 클립, AMD 용 마운팅 클립, 써멀컴파운드, 그리고 설치에 필요한 각종 나사, 케이블, 조립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에너맥스 AQUAFUSION ADV 360 ARGB에는 추가로 통합 RGB 컨트롤 박스가 제공되는데요, 메인보드에서 ARGB 헤더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이를 이용하면 다양한 색상 및 효과 세팅이 가능합니다. 



"에너맥스 AQUAFUSION ADV 360 ARGB 디자인"




번들 쿨링 팬은 120mm 규격이며 Hydraulic EBR Bearing을 사용하여 저소음 쿨링 퍼포먼스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스마트 PWM 기능으로 최저 500RPM, 최대 2000RPM, 3.6mm-H2O의 강력한 풍압으로 작동하고 100,000h MTBF 시간의 긴 수명을 보장합니다. 커넥터는 직렬연결 후 메인보드 5V 3PIN에 연결하면 RGB Sync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팬 프레임 후면을 보면 특이하게 에어홀이 많이 타공되어 있죠. 이러한 다량의 공기 흡입구를 가진 볼텍스 프레임 기술은 더 많은 공기를 유입하여 공기 흐름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394 x 120 x 27mm 사이즈, 일반적인 3열 라디에이터인데요, 올 블랙 마감 상태도 좋고 알루미늄 방열판도 촘촘하게 잘 구성되어 있네요. 



라디에이터 측면에는 포인트로 ENERMAX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고, 견고한 직조 슬리빙 튜브가 사용되어 누수 걱정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길이도 약 400mm로 넉넉한 편입니다.



보호 필름이 부착된 워터블 록은 사각형 형태로 작은 크기는 아니네요. 약간 크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3핀 전원 커넥터를 사용하고 베이스는 넓은 면적의 구리 재질입니다. 워터 블록은 특허받은 션트 채널 기술(SCT)이 적용된 듀얼 챔버 메커니즘으로 설계되어 냉각 성능이 뛰어나고 수명도 긴 장점을 가집니다. 



사용자 시스템 플랫폼에 맞게 설치 브래킷을 장착하고 백플레이트 준비(INTEL 시스템), 워터 블록 측면에는 ARGB 연동을 위해 기본 제공되는 RGB 싱크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쿨링 팬을 장착하면 설치 준비는 끝, 각종 나사와 케이블이 많지만 복잡하지는 않네요. 



"에너맥스 AQUAFUSION ADV 360 ARGB 세팅, 성능 확인"




간단한 성능 테스트를 위해 인텔 12세대 12600K 시스템에 장착하였는데요, 케이블 연결은 단순하기 때문에 별도로 자세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펌프 전원은 CPU FAN 포트, 쿨링 팬 전원은 스플리터 케이블을 사용하여 SYS FAN 포트에 연결하였고 ARGB 제어는 컨트롤러를 사용하였습니다. 루미너스 아우라벨트, 인피니트 RGB 미러가 탑재된 워터 블록이 되게 이쁘네요, 광량도 높고 색감도 좋습니다. 다만 블록 상단이 회전하지 않기 때문에 로고가 돌아가지 않으려면 입출수 튜브가 3시 방향에 위치해야 한다는 점은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쿨링 팬과 워터 블록 LED는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SYNC 프로그램과 연동하거나 ARGB 컨트롤에 연결하면 다양한 컬러와 모드 적용이 가능합니다. 감성적인 튜닝성도 잘 갖추었네요.



펌프는 풀 로드 시 약 3000rpm으로 작동하는데요, AIDA64 CPU 부하 테스트 시 최대 58도, 시네벤치 R23에서는 최대 71도가 확인되었습니다. 이때 쿨링 팬은 대략 1000rpm, 물론 12세대 인텔 i5-12600K CPU가 발열이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팬 속도 대비 온도 제어가 꽤나 좋은 수준이고 아이들 상태,  로드 상태 구분 없이 조용하고 펌프 잡음도 전혀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에너맥스 AQUAFUSION ADV 360 ARGB 사용 후기"




일체형 수랭 쿨러들이 인기가 많다 보니 가격대와 종류가 많아 선택이 쉽지 않죠. 그중 에너맥스 AQUAFUSION ADV 360 ARGB는 값비싼 고급형이 부담스러운 사용자에게 합리적인 선택일 것 같습니다. Vortex 프레임 기술, 듀얼 챔버같은 쿨링과 관련된 기술이 적용된 덕분에 정숙하면서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고 워터 블록 감성도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PC 컴포넌트 제조사 RGB SYNC 호환으로 일체감 있는 세팅도 가능하고 사용자를 배려한 자체 컨트롤러 제공도 좋았네요. 전반적으로 튜닝성, 성능, 가격까지 밸런스 잘 잡힌 제품입니다. 매력적인 모델인 만큼 기술력 있는 에너맥스의 수랭 쿨러, 가성비 좋은 CPU 쿨러를 찾으신다면 관심 리스트에 올려보셔도 좋습니다. :) 



'이 사용기는 (주)씨넥스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33 쵸이스진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