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CPU 수랭 쿨러 추천 에너맥스 AQUAFUSION ADV 240 ARGB

쵸이스진상
조회: 432
2023-05-15 12:04:48



PC 파워서플라이, 독특하고 조용한 쿨링 팬으로 잘 알려져 있는 에너맥스입니다만 CPU 쿨러도 꽤나 좋은 라인업을 갖추고 있죠, 최근 루미너스 아우라벨트, 인피니트 RGB 미러 적용, 듀얼 챔버 워터 블록 탑재, 어드레서블 RGB 싱크 지원, 저소음 SquA RGB ADV 팬을 제공하는 에너맥스 AQUAFUSION ADV 240 ARGB를 출시하였습니다. 이제는 보급형 수랭 쿨러들의 성능이 대체로 상향 평준화된 만큼 디자인이나 부가적인 요소에서도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줘야 할 텐데요, 해당 모델을 사용기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에너맥스 AQUAFUSION ADV 240 ARGB 패키지 구성"




수랭 쿨러는 누수에 대한 위험이 있어 A/S가 중요하죠. 국내 공식 유통사 (주)씨넥스존도 무상 보증 기간 5년 이내에는 새 제품 교환 서비스와 제품 하자 및 누수로 인한 피해 부품 보상정책도 함께 운영하기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상자에는 스펙과 다양한 기능들이 안내되어 있는데요, 펌프 디자인이 눈에 띄네요.



구성품은 수랭 쿨러 본체와 쿨링 팬,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마운팅 클립, AMD 용 마운팅 클립, 설치에 필요한 각종 나사, 케이블, 조립 설명서, 그리고 써멀컴파운드가 들어있습니다. 추가로 통합 RGB 컨트롤 박스가 제공되는데요, 메인보드 ARGB 헤더가 없어 싱크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색상 및 효과 세팅이 가능합니다. 





"에너맥스 AQUAFUSION ADV 240 ARGB 디자인"




에너맥스 AQUAFUSION ADV 240 ARGB은 일반적인 240mm 2열 라디에이터를 사용하지만 360 모델도 출시되어 있으니 좀 더 나은 성능을 원하신다면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방열판 포함 퀄리티와 마감 상태가 상당히 좋네요. 측면에는 ENERMAX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고 직조 슬리빙 된 고무 튜브는 길이도 넉넉한 편입니다.



약간 사각형 형태로 만들어진 워터 블록은 특허받은 션트 채널 기술(SCT)이 적용된 듀얼 챔버 메커니즘으로 설계되어 수명이 길고 냉각 성능도 뛰어납니다. 3핀 전원 커넥터를 사용하고 베이스는 넓은 면적의 구리 재질이 사용되었습니다.



워터 블록 측면에는 커버로 가려진 4핀 단자가 있는데요, 기본 제공되는 RGB Sync Cable를 연결해 줘야 다양한 모드나 컬러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번들 쿨링 팬은 120mm 규격이며 Hydraulic EBR Bearing을 사용하여 긴 수명과 저소음 쿨링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그런데 팬 프레임 후면을 보면 특이하게 에어홀이 많이 타공되어 있는 모습인데요, 다량의 공기 흡입구를 가진 볼텍스 프레임 기술로 풍압 및 공기 흐름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팬은 스마트 PWM 지원, 최저 500RPM, 최대 2000RPM, 3.6mm-H2O의 강력한 풍압으로 작동하고 커넥터는 직렬연결 후 메인보드 5V 3PIN에 연결하면 RGB Sync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컨트롤러에 연결해도 됩니다.



사용하는 시스템에 맞게 브래킷을 장착하고 워터 블록 측면에는 ARGB 연동을 위해 기본 제공되는 RGB 싱크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쿨링 팬 장착. 에너맥스 AQUAFUSION ADV 240 ARGB는 최신 INTEL, AMD 플랫폼을 완벽히 지원합니다.





"에너맥스 AQUAFUSION ADV 240 ARGB 테스트"




간단한 성능 테스트를 위해 AMD 시스템에 장착하였는데요, 설치 방법이 굉장히 쉬운 것도 장점일 겁니다. AMD 용 스탠드 오프 나사만 체결하고 수랭 쿨러를 장착하면 끝, 케이블 연결도 단순하기 때문에 별도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펌프 전원은 CPU FAN 포트, 쿨링 팬 전원은 스플리터 케이블을 사용하여 SYS FAN 포트에 연결하였고 ARGB 제어는 컨트롤러를 사용하였습니다. 역시 해당 제품의 디자인 포인트는 루미너스 아우라벨트, 인피니트 RGB 미러가 탑재된 워터 블록이라 생각됩니다. 광량도 높고 색감도 좋아서 그런지 되게 이쁘게 보이네요. 다만 워터 블록 설치 시 참고하실 것은 로고 회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보려면 입출수 튜브가 3시 방향에 위치해야 합니다. LED는 메인보드 SYNC 프로그램과 연동 또는 기본 들어있는 컨트롤에 연결하면 다양한 컬러와 모드 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의 CPU는 AMD 3200G, AIDA64 CPU 부하 테스트 중 최대 온도는 약 59도, Prime95에서는 최대 62도가 확인되었습니다. 이때 펌프 rpm은 최대 3200, 팬은 대략 1000rpm으로 되게 정숙하게 작동하였고 IDLE, LOAD 구분 없이 거슬리는 잡음 또한 전혀 인지할 수 없었네요. 





"에너맥스 AQUAFUSION ADV 240 ARGB 후기"




에너맥스 AQUAFUSION ADV 240 ARGB는 CPU 수랭 쿨러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어필될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졌습니다. RGB 미러 워터 블록 디자인, SquA RGB ADV 팬은 시스템 튜닝에 부족함이 없고 듀얼 챔버, Vortex 프레임 기술로 조용하고 준수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워터 블록 헤드가 회전이 불가하기 때문에 로고를 수평으로 보려면 설치 방향에 제약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만 합리적인 가격에 성능, 감성, 정숙성까지 밸런스 좋은 제품을 찾으신다면 추천합니다. 직접 사용해 보니 에너맥스가 수랭 쿨러도 잘 만든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네요.





"이 사용기는 (주)씨넥스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33 쵸이스진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