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공랭쿨러 끝판왕급 등장~! PentaWave Z06D (BLACK)

아이콘 Skywalkers
조회: 1266
2023-03-21 00:52:06






1. PentaWave Z06D (BLACK)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PentaWave Z06D (BLACK) 공랭 CPU 쿨러입니다.


PentaWave는 팔라딘 쿨러로 유명한 (주)얼티메이크에서 공식 수입과 유통을 담당하는 신규 브랜드이며 팬 부품 상관없이 5년간의 무상AS를 제공합니다. 수냉쿨러도 아니고 공랭쿨러에 5년 무상AS를 제공하는 것은 정말 큰 메리트가 아닌가 싶네요.


PentaWave Z06D (BLACK)은듀얼타워 히트싱크가 적용된 대장급 공랭 CPU쿨러로 높이가 158mm에 불과해서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장착이 가능한 장착호환성은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고, 마찰 현상을 최소화한 MFDB 베어링이 적용된 120mm 듀얼 팬 2개를 적용하여 높은 내구성과 더불어 소음과 발열을 최소화 합니다.


히트싱크, 히트파이프, 탑 커버 모두 블랙 코팅 마감으로 고급스러운 외형과 더불어 뛰어난 쿨링 성능을 동시에 실현한 제품으로 논 LED 블랙 감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끝판왕급 성능의 공랭쿨러입니다.


히트파이프와 히트싱크가 솔더링 구조로 디자인되어 있고 구리 베이스의 6mm 히트파이프 6개로 구성되어 CPU발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최대 열 설계 전력(TDP)는 270W로 AMD와 인텔의 고성능 CPU와도 완벽하게 대응합니다. 

120mm 고성능 팬 2개는 최대 풍량 86.5CFM, 최대 속도 1950rpm, 최대 소음 32.6dBA로 압도적인 쿨링 퍼포먼스와 놀랄만큼 정숙한 구동 환경을 제공합니다.


고성능 듀얼 타워가 적용된 쿨러임에도 6만원 이하의 합리적인 가격대로 판매중이라 가격대비 성능은 최고 수준의 제품으로 공랭쿨러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게는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선택지가 하나 더 생겼다고 생각됩니다.


지금부터 PentaWave Z06D (BLACK)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모습

화이트 컬러 바탕에 제품의 실사진이 인쇄되어 있고 그레이 컬러로 포인트가 된 아주 깔끔한 박스에 포장되어 있네요.





박스 내부는 고급 우레탄 스펀지가 제품을 완벽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별도의 박스에 포장되어 있습니다.




인텔 장착용 백플레이트

AMD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AMD&인텔 공용 장착 가이드와 AMD CPU 고정용 Delidding Lock




팬 고정 클립




각 소켓별 고정 나사를 별도로 포장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써멀 구리스




사용자 메뉴얼





3. 쿨링 팬 외형






9개의 블레이드가 적용된 120mm 고성능 쿨링 팬

높은 내구성의 MFDB 베어링이 적용되어 일반 볼 베어링이나 슬리브 베어링에 비해 축 접촉이나 마찰 현상을 제거하여 소음과 발열을 최소화합니다.


또한 Soft Start PWM 기술을 적용하여 대부분의 쿨링 팬이 부팅시 100% 돌며 높은 소음을 발생시키는 것과 달리 모터의 파워 출력을 25%에서 100%로 올려주는 6-7초대의 구간이 존재하는데 이로 인해서 부팅 초기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시킵니다.





블랙 컬러의 팬 프레임




각 모서리 부분에는 앞뒤로 8개의 러버 재질 댐퍼가 부착되어 있어서 소음과 진동을 줄여줍니다.





팬 후면에는 제품명과 제조국 그리고 동작 정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슬리빙 쉴드 처리가 되어 있어서 고급스러움을 더해 줍니다.




4핀 PWM은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여러 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4. PentaWave Z06D (BLACK) 외형 









PentaWave Z06D (BLACK) 히트싱크의 전체적인 모습





핀과 히트파이프는 솔더링 공정을 적용하였고 구리 베이스에 빈틈없는 완벽하게 밀착하는 니켈 도금 히트 스프레더와 6mm 히트파이프 6개로 구성되어 CPU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AMD와 인텔 두 시스템 모드 스프링 나사로 튼튼하게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114개의 촘촘한 히트 싱크 핀 부분










히트 싱크에 팬을 장착한 전체적인 모습





5. 보드 장착 과정 (조립)




CPU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ASRock X370 Taichi AM4 소켓 제품입니다.




CPU는 Ryzen 3세대 12코어 24쓰레드가 적용된 AMD 라이젠9-3세대 3900X (마티스)를 장착했습니다. Ryzen에서 처음 선보였던 12코어 CPU라 발열이 높은 하이엔드 제품이라 온도 테스트를 하기에는 딱 좋은 제품입니다.





먼저 메인보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CPU쿨러 장착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AMD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합니다. 백플레이트 위에 스탠드 오프를 올려 놓습니다.




AMD&인텔 공용 가이드를 고정합니다.




CPU에 써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히트 싱크를 가이드에 고정합니다.




팬을 장착합니다.




CPU FAN에 PWM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조립이 끝나게 됩니다.

조립 난이도 자체는 아주 낮은 편이라 누구라도 손쉽게 조립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모습






PentaWave Z06D (BLACK)과 같이 듀얼 타워 히트 싱크가 적용된 거대한 사이즈의 쿨러인 경우 메모리 장착 호환성에 있어서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쿨링 성능을 위해서 때로는 포기를 해야하는 부분이 생기는데 바로 이 메모리 높이가 그것이죠. 듀얼 타워 히트 싱크 제품의 종특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PentaWave Z06D (BLACK)의 경우도 규격 램의 경우는 아무런 간섭없이 장착이 가능하지만 높이가 높은 튜닝 램의 경우는 높이에 대한 제약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거대한 사이즈의 쿨러로 메모리를 덮어버려서 튜닝 메모리를 장착하는 메리트가 많이 없는 것도 사실이구요. 다만 위 이미지처럼 화려하고 높은 방열판이 적용된 튜닝 램 대신 RGB가 없는 낮은 높이의 방열판이 적용된 제품의 경우는 넉넉하게 장착이 가능하니 꼭 고성능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싶다거나 메모리 오버를 하고 싶은 유저들을 위한 선택지는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케이스 조립 이미지 및 온도 테스트




PentaWave Z06D (BLACK)을 조립한 케이스는 LED가 없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쿨러와 아주 잘 어울리는 아이구주 VENTI C20 (블랙)입니다.

















이미지에서 보듯이 케이스의 사이즈가 그렇게 크지않은 일반적인 미들타워인데도 넉넉하게 장착이 가능한 높은 장착호환성을 자랑합니다.

엄청난 사이즈의 웅장함과 더불어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 탑커버 모두 블랙 코팅 마감으로 고급스러운 블랙 감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LED를 선호하지 않는 유저들은 정말 좋은 고성능 쿨러 선택지가 하나 더 생겼다고 생각됩니다.

실제 조립 이미지는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더 멋집니다.




온도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툴을 사용했습니다.

CPU는 처음으로 적용되는 12코어 제품인 라이젠 3세대 R9 3900X로 하이엔드급 제품인 만큼 만만찮게 높은 온도를 보여줍니다.

아이들 시 온도는 최저 23도에서 26도 수준으로 완벽하게 온도를 잡아주고 있습니다.




풀로드가 걸렸을 때의 온도는 67.5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하이엔드급인 R9 12코어 CPU를 이정도로 온도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은 웬만한 수냉쿨러보다도 좋은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마치며...











지금까지 PentaWave Z06D (BLACK) 공랭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대부분의 대장급 공랭 CPU쿨러가 듀얼 타워 히트 싱크가 적용된 거대한 사이즈의 제품들이지만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 높이가 158mm로 케이스 장착 호환성이 아주 높은 제품입니다.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 그리고 탑커버까지 모두 블랙 코팅 마감이 되어 있어서 깔끔하면서도 웅장하고 고급스러움을 더해 줍니다. 


열 전도율이 뛰어는 6mm 히트파이프 6개와 구리 베이스에 빈틈없이 밀착하는 니켈 도금 히트 스프레더더와 TDP 270W의 열 설계 전력으로 AMD와 인텔의 최신 고성능 CPU에도 완벽하게 대응하여 온도 제어를 합니다.


압도적인 쿨링 퍼포먼스와 놀라울 정도의 정숙한 구동 환경 그리고 고급진 디자인에 더해서 완벽한 논LED 블랙 감성은 6만원 이하의 합리적인 가격대와 수냉쿨러만큼 긴 5년 무상AS 제공과 더불어 PentaWave Z06D (BLACK)의 큰 매력 포인트라고 하겠습니다.


수냉쿨러를 강제하는 일부 고성능 CPU를 제외하고 수냉쿨러의 누수에 대한 불안함으로 인해서 꼭 공랭 CPU쿨러를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는 아주 멋진 선택지가 생겼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상으로 PentaWave Z06D (BLACK) CPU쿨러 사용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얼티메이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