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극강의 튜닝성, 리드쿨 LEADCOOL SU LTC-360 ARGB 3열 CPU 수랭 쿨러 추천

쵸이스진상
조회: 442
2023-09-07 11:23:02



수랭 쿨러를 선택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공랭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LED 유무 상관없이 그 자체만으로도 멋진 시스템 구성에 한몫을 하기 때문일 겁니다. 물론 LED가 있다면 감성 추가는 보너스, 게다가 보급형들의 성능도 많이 좋아지고 가격까지 낮아지다 보니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죠. CPU 쿨러라면 더욱 성능이 우선이겠지만 이제는 시각적인 만족감도 제품 선택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준수한 성능과 극대화된 튜닝성을 가진 LEADCOOL SU LTC-360 ARGB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해당 모델은 스프라이트 패턴이 가미된 ARGB 튜브와 인피니티 미러 패널이 적용된 워터 블록 조합으로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며, 가성비 뛰어난 PC 컴포넌트 전문 업체인 AONE이 유통하는 리드쿨의 첫 번째 3열 수랭 쿨러입니다.



"LEADCOOL SU LTC-360 ARGB 패키지 구성"




펌프와 팬, 튜브까지 ARGB LED 지원, 360mm 라디에이터, 저소음 고성능의 PWM 120mm 쿨링 팬 제공, LGA1700 및 AM5 최신 프로세서를 탑재한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두 종류. A/S는 누수 보상 포함 5년, 쿨링 팬은 2년 보증입니다.



기본 구성품은 수랭 쿨러 본체와 3개의 팬,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설치 키트, AMD 설치 키트, 서멀컴파운드, 조립에 필요한 각종 나사, 설명서, PWM 4 in 1 스플리터 케이블, Addressable RGB 컨트롤러입니다. 



메인보드에 5V 3핀 ARGB 헤더가 없어도 제공되는 컨트롤러에 연결하여 손쉽게 컬러와 다양한 MODE 적용이 가능합니다.



"LEADCOOL SU LTC-360 ARGB 디자인"




120mm 팬 3개가 장착되는 일반적인 3열 라디에이터 규격이며 전체 397 x 120 x 27mm 사이즈, 슈라우드 깊이는 약 5mm, 코어 두께는 약 17mm, 올 블랙 마감 상태도 좋고 촘촘하게 구성된 알루미늄 방열판도 퀄리티 괜찮은 수준이네요.



LEADCOOL SU LTC-360 ARGB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튜브는 일반 수랭 쿨러들과는 확실히 차이가 보이죠, 비슷한 제품도 있지만 스프라이트 패턴이 다른 느낌을 줍니다. 다만 냉각수가 흐르는 내부 튜브를 ARGB가 점등되는 지름 약 20mm의 굵고 탄성이 강한 튜브가 감싸고 있어 유연성은 부족하네요. 5V ARGB를 여러 개 연결하면 출력 부족으로 LED 밝기가 감소할 수도 있으니 가능하다면 튜브는 별도로 연결하시는 게 좋습니다. 



인피니티 미러가 적용된 워터 블록은 무난한 원통형인데요, 측면에는 LED가 보이도록 일부 둥글게 반투명 소재가 적용되어 있고 전원이 꺼졌을 때는 주위가 비치는 거울 같은 디자인입니다. 3핀과 ARGB 커넥터로 연결되며 60x53mm 면적의 육각형 형태 베이스는 100% 구리 재질에 래핑 면은 약간 거친 느낌이 있네요.



긴 수명과 저소음의 Hydraulic Bearing을 사용하는 PWM 팬 규격은 120mm, 라디에이터와 동일한 색상에 반투명 블레이드로 만들어졌으며 800-2000RPM, 72CFM 스펙으로 정숙하면서 뛰어난 쿨링 환경을 지원합니다. ARGB 커넥터는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 후 메인보드 5V 3PIN에 연결하면 RGB Sync 연동을 할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컨트롤러에 연결도 가능하죠.



수랭 쿨러는 구성품이 많아 복잡해 보이지만 플랫폼에 따라 설치되는 파츠는 단출한데요, 해당 제품 경우 연결해야 하는 케이블이 적지 않은 편이어서 선 정리는 신경을 좀 써야겠네요. 튜브가 두꺼워서 그런지 듬직해 보입니다.



"LEADCOOL SU LTC-360 ARGB 기능, 성능 확인"




간단한 성능 테스트를 위한 시스템은 인텔 12세대 12600K, Nvdia RTX4070 Ti  사양이며, 백플레이트 및 플랫폼에 맞는 스탠드오프 체결, 워터 블록 장착 후 커넥터를 연결하면 설치는 어렵지 않게 마무리됩니다. 그런데 350mm 길이의 튜브는 좀 짧은 감이 있네요. 20-30mm 정도만 더 길었더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대다수 수랭 쿨러들은 시스템 튜닝을 고려하여 RGB LED를 적용합니다. LEADCOOL SU LTC-360 ARGB도 마찬가지인데요, 워터 블록과 팬은 동일하게 입체감 있는 인피티니 미러가 적용되어 있고, 튜브까지 모두 ARGB를 지원하니 감성은 끝판왕이 아닐까 싶네요. 부드럽고 광량 좋은 파스텔톤 색감도 인상적입니다.  



단색 및 다양한 모드 변경은 영상으로 확인합니다. 해당 기능은 자체 제공 컨트롤러를 사용하였습니다.



일체형 수랭 쿨러는 펌프 작동에 따른 공진음 같은 진동이나 고주파, 그리고 냉각수 흐르는 소리 등 거슬리는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가까에서 있어도 잡음이 들리지 않고 호스, 펌프를 직접 손으로 만져봐도 진동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제품 편차는 있겠으나 여러모로 정숙하게 작동하네요. 



실내 온도 28도, OCCT 테스트에서는 P 코어 기준 최대 77도, AIDA64는 부하가 높은 Stress FPU까지 체크하고 최대 75로 확인되었습니다. 풀 로드 시 쿨링 팬은 최대 1,814rpm, 펌프는 2,528RPM으로 작동하였으며, 아직은 더운 날씨임을 감안하면 준수한 성능으로 판단됩니다. (측정값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측면 패널 오픈 상태, 풀 로드테트스 중 실사용 거리 정도에서 소음을 확인해 보니 51dB로 측정되었는데요, 이 정도면 소음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겁니다. 



"LEADCOOL SU LTC-360 ARGB 사용 후기"




리드쿨 LEADCOOL SU LTC-360 ARGB의 가장 큰 특징은 ARGB 튜브를 선택한 디자인입니다. 커스텀 부품에서나 볼 수 있었던 것을 일체형 기성품에 적용하여 타제품들과 다른 튜닝 포인트로 경쟁력을 높인 것이죠. 실제 장착했을 때 보여지는 화려함은 기대 이상이었네요, 물론 사용자에 따라 과하게 보여 호볼호가 있을 수 있고 튜브가 두껍고 유연성이 낮아 설치 방향에 제약을 가진다는 점(메모리 간섭을 피하기 위해 입출수 6시 방향 권장)은 있습니만, RGB LED 튜브가 적용된 비슷한 제품들 중에서는 하드웨어 커뮤니티(퀘이사존)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성능이 가장 좋은 것으로 검증까지 된 모델인 만큼, 가격, 감성, 성능까지 챙긴 수랭 쿨러를 찾으신다면 선택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사용기는 리드쿨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33 쵸이스진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