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무선 랜카드] 마이크로닉스 D-LINK DWA-X1850

아이콘 프로리뷰어
조회: 472
2023-10-10 10:40:23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마이크로닉스에서 유통하고 있는데, D-Link에서 출시한 랜카드 DWA-X1850입니다. D-Link는 대만의 네트워크 장비 회사로 공유기 제조 업체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리는 무선랜카드의 경우 무려 세계최초로 AX (Wi-Fi 6)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21년 8월 20일 대만 출시)


이전 AC (Wi-Fi 5)는 이제 거의 도태되었고, AX (Wi-Fi 6)가 대세입니다.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Wi-fi 6E를 지원하는 공유기들도 작년부터 출시되기 시작했구요. 여담으로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 플립 5나 아이폰 15의 경우에도 Pro 모델과 같은 플래그쉽 제품에만 Wi-Fi 6E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보급형은 아직도 Wi-Fi 6가 사용되구요.

본품인 무선랜카드는 비닐로 한번더 보호되고 있으며, 나머지 구성품들은 종이내장재 아래에 동봉되어 있습니다.


USB 3.0 연장 크래들이 가장 눈에 띄는데, 노트북의 경우에는 특별히 필요 없겠지만, 데스크탑 사용자라면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는 보증증서와 빠른 설치 가이드가 있습니다. A/S 기간은 구매영수증 지참시 무상2년이 지원됩니다.


DWA-X1850 무선랜카드의 전후면으로는 발열제어가 용이한 메쉬 디자인이 채용되었습니다. 크기는 95.5 x 30 x 12.7 (mm)이며, 무게는 23.6g로일반적인 USB 플래시 디스크 크기보다 약간 큰 사이즈입니다.


보호캡을 벗기면 USB 3.0 (USB 3.2 Gen1)을 의미하는 푸른색 커넥터를 발견할 수 있으며, 반대편에는 은색 금속띠로 디자인적 요소를 더 했습니다. 굳이, 디자인적으로 아쉬운점을 찾자면 크래들이 없이 랜카드를 노트북이나 PC에 연결한다면 바로 옆 포트를 사용 못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 정도가 있겠습니다. 좀 더 얇고 길게 만들어도 찮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USB 3.0 연장 크래들의 케이블 길이는 약 1m 남짓이었고, 데스크탑을 바닥에 두고 사용할 경우 크레이들만 책상위로 빼서 사용한다면 더욱 유용할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크래들의 무게가 가벼워서 약간의 선꼬임이나 충격으로 크래들이 넘어질 수 있으니 선모양을 손으로 어느정도 잡아줘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빠른 설치 가이드를 보면 설명이 나와 있긴한데, 무선/유선 어댑터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따로 나와 있지 않아서, 제가 추가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구형 노트북의 경우 기본적으로 무선 어댑터가 있기 때문에 해줘야하는 작업이겠죠.


먼저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살펴보면 유선/무선 디바이스가 나오는데, 스크린샷과 같이 '디바이스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DWA-X1850 무선랜카드를 PC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 설치를 위 팝업이 나오고, 네트워크 어댑터에도 D-Link DWA-X1850 AX1800 Wi-Fi 6 USB Adapter가 추가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사용준비가 마무리 됩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최신 드라이버 업데이트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저희 집은 기본적인 100Mbps의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기존에 사용하던 AX200 안테나에서 크게 달라진점을 느끼지는 못하지만, 500MBps이나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중이신 분들이라면, 최대 속도 574Mbps (2.4GHz)와 1200Mbps (5GHz) 대역폭을 지원하는 AX1800의 효과를 톡톡히 볼것으로 기대됩니다.


게임을 할때에도 특별한 끊김이나 렉 없이 지속적인 연결을 유지해 주었습니다.


기본적으로 Wi-Fi 6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DWA-X1850의 온전한 성능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Wi-Fi 5 공유기를 사용중이시라면 먼저 공유기부터 Wi-Fi 6가 지원되는 제품으로 변경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OFDMA나 MU-MIMO와 같은 기술을 통해 안정적이고 빠르게 대용량 패킷 데이터를 전송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Wi-Fi 5 공유기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호환자체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그 외에는 당장은 체감할 수 없는 장점이라 위에서 따로 테스트를 하진 않았지만만, WPA3 암호화를 통해 더 강력한 네트워크 보호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10을 기반으로 나온 제품이지만, 윈도우 11에서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7, 8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후기가 있으니 참고 하셔야할듯 하네요.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인벤러

Lv75 프로리뷰어

오버워치 마스터 하고 싶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