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음향기기] 대형 LCD 화면을 갖춘 다기능 오디오 인터페이스! - 코미카(COMICA) LinkFlex AD5 유쾌한생각

얼리피스
조회: 479
2023-12-01 10:32:14

요즘은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시대라고 하죠. 팟캐스트 같은 인터넷방송부터 노래녹음, 브이로그 영상제작 등 일반 소비자들도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대입니다. 물론, 이렇게 일반 소비자들도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된 배경에는 유튜브나 트위치 같은 플랫폼 등장도 있지만,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장비들이 이제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소비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특히, 콘텐츠 제작장비에 있어서 마이크는 필수인데, 사용환경에 따라서 마이크 종류도 다양하지만, 야외가 아니라 실내에서 사용한다면 요즘 마이크만 사용하는 소비자들보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함께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콘텐츠 녹음에 있어서 좀 더 품질적으로 좋아지기 때문인데, 국내 크리에이티브 장비 전문업체로 잘 알려진 (주)유쾌한생각(www.plthink.com)을 통해 국내에도 정식수입되고 있는 코미카(Comica)) 역시 최근 오디오 인터페이스 제품군까지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미카의 오디오 인터페이스 제품 중 하나인 LinkFlex AD5를 한 번 살펴볼까 합니다. 그럼,



START~!!

■ 상품정보 - https://smartstore.naver.com/plthink/products/8122703399



제품 패키지는 박스형태로 박스 전체까지 밀봉처리되어 있어서 소비자입장에선 판매 제품에 신뢰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박스에는 제품 이미지도 담고 있어서, 실물을 먼저 보기전에 미리 제품 디자인을 간접적으로 확인이 되는데,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관심 있는 소비자라면 듀얼(2) 채널 방식이라는 걸 미리 알 수 있죠. 그리고, 모델명과 함께 호환성 표기도 해놨는데, 요즘 오디오 인터페이스 제품들은 단순히 PC만 연결 지원하지 않죠. 스마트폰 연결 지원도 대부분 갖추고 나옵니다. LinkFlex AD5 역시 호환성 기기 표기를 보면 PC/노트북/스마트폰 모두 지원하죠.






그리고, 박스 측면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을 표기해놨는데, 48kHz/24Bit 샘플레이트와 비트심도, 듀얼 채널과 듀얼 PC 지원, 65dB 범위의 게인조절, 48V 팬텀 파워 및 Hi-Z 악기 연결지원, 직접 모니터링, 녹음/스트리밍 모드, EQ 등의 FX(특수 효과) 지원을 표기해 놨습니다. 요즘 오디오 인터페이스 제품답게 다양한 멀티 지원을 갖추고 있다는 걸 짐작할 수 있죠. 그리고, 박스 후면에는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 활용의 연출 이미지와 방금 언급했던 주요 특징 외에 추가로 제품 특징들을 더 표기해 놨으며, 국내에선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주)유쾌한생각이 코미카 정식 수입을 맡고 있기 때문에, 정품 스티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구성품이 담긴 별도의 박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 외부 충격방지를 위해 크기 맞춘 우레탄-폼 완충재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제품 구성에는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 제품설명서, 스마트폰에 연결사용되는 3.5mm TRRS-TRRS 오디오 케이블, USB 케이블 2개, 보증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참고로, 뒤에서 다시 확인하겠지만, USB 케이블은 Type-A/C 겸용으로 갖추고 있으며, 국내에서 판매되기때문에 제품설명서도 한국어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초보자라면 제품설명서를 참고하면 좋겠죠?!







그럼, 본격적으로 코미카(Comica)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는데, 제품 색상은 블랙계열이며, 일반적인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두께는 비슷하지만, 면적은 작습니다. 실제로 요즘 스마트폰과 비교해보면 약간 더 크죠. 그리고, 무게도 약 470g대로 태블릿 PC 무게 수준이라 휴대성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LinkFlex AD5는 배터리를 내장했기 때문에 휴대성까지 고려해서 나온 거죠. 그리고, 제품 상단 패널 같은 경우에는 메탈 소재에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헤어라인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코미카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도 상단 패널에 있는데, 바로 약 2.85인치 크기의 LCD 화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이 LCD 화면을 통해서 모든 기능과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바로 오른쪽에는 마이크 음소거와 노이즈 제거, 특수효과(FX)의 EQ/REB(리벌브) 기능을 손쉽게 다룰 수 있게 터치방식으로 배치해놨습니다. 또한, 그 옆에는 출력되는 오디오의 게인조절을 할 수 있는 노브와 노브 주변에 조절 상태 LED, 노트 바로 왼쪽 아래에 녹음과 스트리밍 모드 전환 버튼이 배치되어 있죠.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 전면 패널에는 입력 포트 및 모니터링 포트와 노브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왼쪽에는 2개의 입력(IN) 포트로 흔히 말하는 XLR 포트로 기본적으로 XLR 마이크를 연결하지만, 6.55mm TRS 케이블도 연결 가능하기때문에 전기 악기를 연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포트 대각선 방향 오른쪽 윗부분에는 게인 조절 노브가 적용되어 있으며, 아래에는 팬텀 파워마이크 사용 시 필요한 48V 팬텀 전원 버튼과 전기 악기 사용 시 임피던스를 On/Off 할 수 있는 INST 버튼이 적용되어 있죠. 그리고, 패널 오른쪽에는 마이크나 악기를 사용하면서 출력되는 오디오를 실시간 모니터링을 할 수 있게 3.5mm 헤드폰 포트와 모니터링 볼륨조절 노브가 적용되어 있으며, 포트 아래에는 모니터링 모드와 루프백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 후면 패널에는 맨 왼쪽부터 전원 버튼, USB 타입C 충전 포트, 스마트폰이나 PC에 연결할 때 사용되는 USB 타입 C 포트 2개, 앞서 구성품에서 확인한 스마트폰 사용 시 이용되는 TRRS-TRRS 오디오 케이블 연결을 위한 3.5mm 포트 2개, 3.5mm 헤드폰 포트, 모니터 스피커에 연결할 수 있는 좌우 라인 포트, 장치 이상시 또는 초기화 시 사용되는 리셋홀 순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앞서 제품 박스 주요 특징에서 확인했듯이 요즘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PC/스마트폰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그에 맞게 포트들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밑바닥 부분에는 각 모서리 부근에 미끄럼 방지 및 진동소음을 줄이도록 패드가 부착되어 있죠.







끝으로,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들을 살펴보면, 먼저 스마트폰과 연결할 때 사용되는 3.5mm 4극 방식의 TRRS-TRRS 오디오 케이블은 80cm길이에 연결-잭 부분에 색상구분을 통해 스마트폰 연결과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 연결방향을 알아보기 쉽도록 해놨으며, 충전 및 PC/노트북에 연결할 때 사용되는 2개의 USB 케이블은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연결되는 인터페이스는 USB 타입 C이며, PC/노트북에 연결되는 인터페이스는 기본 USB 타입 C에 타입 C 어댑터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그리고, 총 길이는 2m이며, 신호손실 최소화를 위해 노이즈 필터도 적용되어 있죠.







직접, 코미카(Comica)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해보면, 일단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전원을 켜주면 상단 패널 LCD 화면이 켜집니다. 그리고, 맨 오른쪽에 게인 조절 노브 역시 조절 상태에 따라 주변 테두리 LED도 블루색상으로 점등되죠. LCD 화면에는 모든 기능 작동상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담고 있는데, 기능이 활성화되면 해당 기능 표시에 배경색이 화이트색상으로 바뀝니다. 물론, 마이크 음소거 선택 시에는 체크 표시가 바뀌죠. LCD 화면에는 맨 윗부분에 팬텀 파워 마이크나 전기 악기 연결 시 팬텀 파워 및 INST 버튼 On/Off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같은 위치에 바로 오른쪽에는 녹음과 레코딩 모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맨 끝부분에는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그리고, 화면 중간에는 마이크 같은 입력 오디오의 실시간 작동상태와 그 아래 헤드폰이나 스피커의 출력 오디오 상태를 실시간 움직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바(Bar) 형태로 표시해 놨으며, 바(Bar) 오른쪽에는 노이즈 모드 단계, 입력 오디오 모니터링 모드, 루프백 On/Off 표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맨 아래에는 특수효과(FX)인 EQ와 REV(리벌브) 설정상태를 확인할 수 있죠.






LCD 화면에 나오는 기능들은 터치 방식와 버튼으로 모두 다룰 수 있는데, 일단, 화면 오른쪽에 배치된 마이크 음소거/노이즈 모드/특수효과(FX) 모드는 모두 터치 방식으로, 마이크 음소거는 한 번씩 터치할 때마다 On/Off가 되고, 노이즈(DENOISE) 모드는 Off를 포함해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배치된 게인 조절을 통해 주변 소음이 다 잡히지 않는다면 노이즈 모드를 선택해 추가로 더 주변 소음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이내믹 마이크를 사용한다면 노이즈 1단계를,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한다면 노이즈 2단계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특수효과(FX) 모드는 EQ와 REV(리벌브) 2가지 모드를 지원해 주는데, 일단 REV 모드는 쉽게 말해 공간 효과입니다. 방/스테이지/홀 3가지 공간에서 느낄 수 있는 가상의 사운드효과를 주죠. 그리고, EQ(이퀄라이저)는 목소리 톤 조절로 Deep/Natural/Bright 3가지 모드로 Deep에서 Bright로 갈수록 목소리 선명도가 높아집니다. 이밖에 게인조절 노브 왼쪽에 배치된 녹음/스트리밍 모드는 쉽게 말해 출력 오디오 설정으로 녹음 모드로 선택하면 스테레오로, 스트리밍 모드로 선택하면 모노로 출력됩니다. 출력 오디오 모니터링할 때 모드 역시 3가지 모드로 PC/노트북에 연결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스피커와 헤드폰을 사용한다면 Input 모드로, 나머지 2(O, OO) 개의 모드는 바로 헤드폰으로 바로 출력 사운드를 들려주는 모드로 O는 모노, OO는 스테레오입니다. 참고로, 루프백은 PC/노트북에 소프트웨어 사용과 함께 USB 타입 C 케이블로 오디오 연결했을 때 사용하고, 48V 팬텀파워는 팬텀파워 마이크를 사용했을 때만 켜줍니다. 끝으로, 오른쪽에 배치된 게인조절 노브는 스무스하게 소음 없이 조절할 수 있어서 방송이나 녹음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앞서 호환성 지원에서 확인했듯이 스마트폰 연결도 가능합니다. 기본 제공되는 3.5mm TRRS-TRRS 오디오 케이블을 사용해 스마트폰에 3.5mm 포트와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 후면에 표시된 3.5mm 포트에 연결해주면 되는데, 만약 스마트폰에 3.5mm 포트가 없다면 제공되는 USB 타입 C 케이블을 사용해 연결해 주면 되고, 스마트폰 연결 시 오디오 모니터링 헤드폰 연결도 전면이 아닌 후면 헤드폰이 표시된 3.5mm 포트에 연결해줘야 합니다.






끝으로,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PC/노트북 드에 연결해 DAW(Digital Audio Workshop) 소프트웨어를 통해 녹음 작업을 한다면, 프로그램 사용 전에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인식되도록 드라이버부터 설치해줘야 합니다. 드라이버는 ASIO4ALL(https://asio4all.org/about/download-asio4all/) 드라이버로 설치해 주면 되고,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사용하고자 하는 DAW 프로그램에서 장치설정을 통해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Comica_AD5_USB1 또는 USB2로 인식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품설명서에는 Cubase, Pro Tools 프로그램을 DAW 예로 들었지만, 사실상 드라이버만 설치되고 인식되면 Audacity 같은 다른 DAW 프로그램에서도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끝으로,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휴대성도 갖추고 있기때문에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데, 배터리 용량은 3000mAh이며, 10W 충전 지원에 최대 사용시간은 6시간입니다. 그리고, 충전을 할 때는 LCD 화면에 크게 배터리 충전상태를 큰 화면으로 보여줘서 실시간으로 충전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크리에이티브 장비 전문업체인 (주)유쾌한생각(www.plthink.com)을 통해 국내 출시한 코미카(Comica)의 LinkFlex AD5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요즘 오디오 인터페이스 트렌드를 잘 담고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요즘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1~2가지 기능이 아닌 다기능을 갖추고 나오는 게 특징이죠. LinkFlex AD5 역시 이런 면모를 잘 보여줍니다. 일단,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본 역할로 마이크와 악기 둘 다 연결할 수 있게 듀얼 채널로 갖추고 있으며, 팬텀파워와 INST 기능도 갖추고 있죠. 또한, 오디오 모니터링 지원도 갖추고 있죠. 이 외에 경쟁사들과 차별성을 위해 상단 패널에 대형 LCD 화면을 적용해 모든 기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했으며, 부가적인 기능들을 일반 버튼식으로 적용하지 않고, 터치 방식으로 적용해 다루기 편하도록 했으며, 3개의 버튼만으로 다양한 부가기능을 다룰 수 있어서 전체적인 제품 부피도 줄였습니다. 그래서, 휴대성으로도 부족함이 없죠. 물론, 부가적인 기능들도 만족스러운 편이라 할 수 있는데, 게인조절과 별도로 노이즈 모드가 있어서 주변 소음을 더 줄일 수 있고, 특수 효과(FX) 기능을 통해 제한된 공간에서 벗어나 가상의 공간 효과를 줄 수 있어 콘텐츠 제작공간이 협소한 소비자들에겐 만족스러운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오디오 인터페이스답게 스마트폰 연결 지원도 하고 있어서, PC/노트북으로만 꼭 작업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대형 LCD 화면은 코미카 하면 대표적인 특징으로 모든 제품에서 볼 수 있는 LCD 화면을 오디오 인터페이스도 적용했기 때문에, 나름 코미카만의 색깔을 보여주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본 리뷰는 유쾌한생각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v63 얼리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