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때부터 지금까지 열심히 하고있는 63레벨 기사 유저입니다.
오픈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아인하사드 소비량의 문제는 언제나 이슈화 되었고, 현재까지도 이슈화되며
아인 소비량의 문제점, 경험치 4만당 아인1 소비, 정액제, 가격 등등 여러 문제점들이 오가며
유저들 사이에서 많은 관심거리가 되고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유저분들의
의견과 생각을 듣고싶습니다.
리니지M의 장르는 무엇인가?
해당 이미지는 구글플레이에 명시되어있는 리니지M의 게임 장르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WOW, 리니지, 검은사막 등의 게임은 MMORPG 로써, 24시간동안 유저들이
실시간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현재 리니지M은 접속,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정상적인 플레이 (경험치 획득, 아이템 획득, 재화 획득) 를 하려면
아인하사드를 구매해야하며, 아인하사드의 수치가 낮을수록 정상적인 플레이는 불가능합니다.
캐릭터가 마을에 있다면 아인하사드가 자동으로 200이 충전되지만, 겨우 200의 수치는 플레이에 도움되지 않으며
199로 떨어지면 경험치 획득량과 아덴 획득량은 201 이상보다 급격이 낮아지죠. 이는
'플레이는 할 수 있지만, 과금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플레이를 할 수 없으니 과금해라'
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어느 유저분들은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모바일게임 하루 24시간 하는것도 아니고 게임에 왜 목숨거냐?'
네 맞습니다. 게임을 하는 유저는 하루 24시간 게임을 하지 않습니다. 식사도 해야하고 출근도 해야하며 친구도 만나야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항은 자동사냥 입니다.
원작 리니지와는 다르게 리니지M은 자동사냥 이란 기능이 있어 유저가 직접 컨트롤하지 않아도 플레이가 가능하며
수면시간에도 내 캐릭터는 열심히 사냥하고 재화를 모으며 레벨업을 합니다.
하지만 현재 시스템은 내 캐릭터를 24시간동안 키우고 싶다면 그만한 돈을 결제해야 하며, 그 금액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말도안돼는 금액을 결제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과거에 전 리니지 : 레드나이츠 라는 게임을 했습니다. 원작 리니지와 비슷한 게임이지만 자동사냥이 가능하며
단검을 소비하여 한 스테이지를 연속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의 형태입니다.
레드나이츠의 게임 장르는 무엇입니까?
레드나이츠도 같은 롤플레잉 게임이지만, 리니지M과는 다르게 지속적인 단검수급이 가능합니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게임 플레이가 어려운것이 아니라 인게임의 재화를 획득, 랜덤뽑기를 진행하여
게임 플레이 시 소비되는 단검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24시간 내내 돌려도 부족하지 않을만한 양이었고
이벤트를 통해 단검을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내용을 보신 유저분들이 어떤 대답을 해주실지는 모르겠지만,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과연 리니지M은 모바일 형태에 맞는 장르인가?
- 모바일게임이 단기간 (최소 1년 ~ 3년) 동안 매출을 올리고 서비스르 정지하는 형태이지만,
세븐나이츠, 몬스터 길들이기, 세븐나이츠 등의 게임이 왜 장수하며 지금까지 서비스를 할 수 있는지
벤치마킹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모바일게임은 출시 후 이탈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지만, 복귀유저의 비율과 초창기때부터 플레이한 유저
모두를 게임하게 만드는게 모바일 게임 회사의 숙제라고 생각됩니다. 왜냐? 과금을 유도하여 돈을 벌어야 하니까요
2. 아인하사드 구매가 비싸면 구매하지 말아라 라고 하는 유저분들은 본인의 소비형태가 정상적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가 물건을 살때 '난 이게 좋아서 이걸 살거야' , '이건 좀 비싼데? 차라리 다른걸 사는게 더 좋겠어'
항상 선택의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 유저분들은 현 시스템의 문제를 지적하며 개발사에
시스템 변경을 요구하는게 아닌,
'난 돈이 이정도 있으니 이렇게 구매할거야 돈없는 애들은 게임 안하면 그만 아니냐?'
전 이런분들에게 묻고싶습니다. 현재 정상적인 소비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전에 이런 글을 봤습니다. 부자들이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사진들이 화제가 되고있고, 그들의 생활과 소비를 보면
정말 말도 안돼는 생활과 부를 과시하며 본인의 재력을 보여줍니다. 왜냐면 그들은 정말 믿을 수 없을정도로,
우리가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돈을 벌기 때문이죠. 그렇게 소비해도, 몇초? 하루가 지나면 소비한 그 금액은
생활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정도로 다시 채워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게임하는데 돈이 부담되는 사람들에게 게임하지 말아라 라고 하시는 분들은 그런 재력가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돈이 많으십니까? 정말이세요?
인간의 욕심은 끝이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합니다.
사실 2번 내용을 강조하며 얘기하려고 서론이 좀 길게 작성되었네요. 가독성이 좀 부족하여 많은 유저분들의
질타를 받게 될거라 예상되지만, 정말 2번의 내용을 너무 얘기하고 싶었습니다.
재력 있는분들이 게임이 좋아서, 내가 구매하고 싶어서 결제하는 그 행동이 잘못되었다는게 아닙니다.
제 생각은 현재 시스템이 문제가 너무 많으며, 지금 이 시스템이 변경되지 않으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분들은
핵과금 유저분들이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게임이란, 남녀노소가 될 수 있고 특정 연령층을 타겟으로 잡을 수 있지만 게임의 목적은
게임을 하는 사람이 즐거워야 하는, 적당한 중독성이 있는, 다시 생각나게 하는 게임이 진정한 게임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돈을 쓸 줄 아는 사람은 현명한 소비를 통해 부를 축적하여 이룬 결과물이고, 그것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사람이 못하는 행동을 본인은 올바른 소비형태를 통해 남들과는 다른 행복을 누릴 수 있으니까요.
부디 무과금, 소과금, 중과금, 핵과금 유저분들이 모두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쓴 글이니
너그러이 용서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