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랭크게임을 할때 이기려고 합니다.
(사실상 1%의 변태 또라이 새끼 뺴곤 다 이길려고함.)
이기 위해서는 여러가지가 필요하죠.
한 줄로 요약하면 <<적보다 상대적으로 잘하면 됩니다.>>
괄호 안의 말이 정말 중요합니다.
상대적으로 잘한다? 요즘은 워낙 대리 부캐가 판쳐서 사실 조율을 해도 무용지물인 경우가 있습니다.
판수 100이상에 kda 3 이상이고 ka합이 10을 넘으며 d수가 3~4사이임에도 라인전에서 디나이당하고 있는 아군을 보게됩니다.
네, 적팀 라이너가 대리/부캐입니다. 기량차가 나는데 디나이 정도밖에 안되면 대단히 잘하는 겁니다.
적팀에 대리가 울팀보다 2명 더 있다면 못이깁니다. 칼서렌 강추.
(대리 구분법을 알려드리자면... FOR.kr에서 MMR을 확인해봅니다. 실버5가 실버1들과 매칭이 걸리고...MMR이 비정상적으로 높다 이새끼 대립니다. 100% 부캐라면 그렇게 떨어지지도 않아요. 5단계 이상의 높은MMR을 보유하면 그냥 대립니다 그거 아군트롤을 당한 것과 마찬가지인 자연재해임. 노답.)
대리 부캐가 적에게 더 많지 않은 판에서 이기는 것이 중요합니다.(울팀에 대리 부캐가 더 많다면 감사히 버스를 탑니다. 주댕이 털지말고 조용히 버스고맙다고 탑니다.)
워낙 대리/부캐가 많아서 적팀에만 대리 부캐가 있단 소린 개소립니다.(너무 많다보니 양팀 포함 6명 이상이 있기도 함. 특히나 실버1구간 골드1구간등의 1단계 구간이 많습니다.)
조율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조율이란 팀원간에 가장 잘하는 포지션, 캐릭터를 가지고 게임을 하게 만드는 것으로.
제가 시즌3에만 약 800여판(랭크만)을 해본 경험에서 말하자면.
주포주캐 라이너 vs 밀려서 라이너
기량차는 1티어차입니다. 1단계가 아니라 1티어 차이납니다.
1티어 차이면 무슨 일이 벌어지냐면... 전설의 출현은 조금 힘들어도 xxxx가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 정도는 그냥 뜹니다.(15분 이내에 뜸. 반드시.)
15분쯤엔... 해당 라인이 2차 타워 피통이 반피거나 박살나있습니다. 아니면 그 라인 똥이 타 라인에 가죠.
5포지션 모두 주포 보내고 겜해본 판중에... 져본 판이 거의 없습니다(10판에 1~2번 질까 말가.)
조율을 위해서는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합니다.
과거와 달리 승률은 볼 수 가 없죠.(정확히는 캐릭터 별 승률. 총승률은 보입니다.)
그래서 KDA가지고 참고자료로 쓸 수 밖에 없습니다.
KDA가 실력과 비례하지 않는다 참고자료가 못된다는 분들은 한 가지 주의사항을 모르시거나...
10판중 6~8판의 승패를 점치는 KDA 식별력이 없는 분들입니다.
물론 제가 판쳐도 여전히 2~4판은 KDA와 다르게 나옵니다.(변수가 많아서 일일이 설명은 못함.)
KDA볼떄는 너무 다양한 변수가 있지만 중요한 것 몇 가지만 알려드립니다.
1.D-평균데스수
2.평균KA합-말그데로 킬어시수의 합
3.총KDA값
4.해당캐릭터 총 판수
1번은 가장 중요해서 1번입니다.
이게 1~2사이거나 그 이하라면 트롤을 의심하세요. KDA관리하는 병신종자들 많습니다.
2이하는 트롤 확율 50%
가장 좋은 데스수는 3~4사이.
2번은 역시 다음으로 중요해서 2번입니다.
이게 합 10 미만이라면 트롤을 의심하세요. 12정도가 우수한 기여도를 가진 팀원입니다. 15는 ㄷㄷ 비정상적으로 높은 기여도입니다. 소라카/소나/자르반 같은 오라능력을 가진 챔프들이 주로 얻는 어시스트 수인데. 이들은 어시스트량을 80%만 인정해주지만... 그거 일일이 하면 너무 복잡하니 그냥 좀 낮은 수준으로 보세요.
평균ka합이 10미만이다 트롤 확율 50%
3번은 흔히들 그냥 보는 부분입니다.
2 이하는 문제 있음.(똥싸게 확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다만 탱커류에는 1.5까지 봐줍니다.)
2~2.5 평타를 치는 KDA 이들은 정글러/서포터 등의 다른 개입에 따라서 캐리or트롤을 오갑니다.
2.5~2.7 조금 잘하는 KDA. 중복라인이라 모자란 라인이 생긴다면 이 사람을 보내는게 좋습니다.
2.7~3.0 우수한 KDA.
3.0~3.5 상위 티어급 KDA. 그 캐릭터로 주포지션을 갔을때 1티어 위와 동등한(1티어 위 기준으로는 2~2.5수준) 수준.
4 이상 = 개새끼 or 대리부캐/베테랑 달고 있으면 그냥 개새낍니다. 이 실력이면 베테랑 달기 전에 상위티어로 가야 정상입니다.
평균데스수 3~4사이에 kda 3인 사람이 가장 좋은 캐릭터/포지션입니다.
4번 해당캐릭터 총판수는
10판 이하는 알 수 없음
20판 부터 실력을 반영
50판 부터는 사실상 실력
100판 부터는 그 사람의 게임 플레이 스타일 그 자체가 됩니다. 데스수 1~2는 그냥 개새끼임 ㅋㅋ 그런거 절대로 보내지마요. 그냥 팀이 망함 ㅋㅋㅋ
과거 카르마KDA 인피니티 200판 봄. 평균 킬 0 데스 0 어시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팀랭에서 벌어놓은거죠. 조작된 KDA 골치 아파요 ㅋㅋ
좀더 세세히 보자면 복잡해지니 이 정도만 유의해서 보셔도 5할 이상으로 팀의 승패를 점칠 수 있습니다
주포 다잡고 가서 지는건 어쩔 수 없는 판이에요.
근데 대부분의 팀들이 주포를 잡지 못하고 게임을 합니다.(다양한 이유로 1픽이라고 개꼴픽이라던가...그냥 미친트롤년 개꼴픽.)
그래서 주포 주캐를 잡은 팀은 이길 수 밖에 없어요.
MMR따라 매칭 걸리는데 MMR은 실력 그 자체거든요.(일시적으로 높아지거나 낮아지기는 해도 결국 실력따라감.)
동급실력이 걸리니 주포 vs 부포 이길 수 밖에 없죠.
KDA보고 조율 하는 방법을 이제 알려드린겁니다.
KDA 볼 수 있다면 조율을 할 수 있어요.
한번 이렇게 조율을 해보세요.
승률이 오르는 것을 보게 될겁니다.
ps.자기가 서포터라면 더더욱 좋습니다. 대부분 서폿은 안가려고 하거든요. 내가 그 떵구멍을 실력으로 장점으로 바꾸고 나머지 주포 보내서 다흥하는거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