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사 여러분,
6.16 패치가 찾아왔습니다. 평소에 비해 패치가 많이 가볍지만, 플레이어 여러분을 잊은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잠깐 협곡이 조용한 시기가 월드 챔피언십을 앞두고 밸런스를 벗어난 'OP 챔피언'들을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지만 고요함을 느끼려면 먼저 큰 소리를 잠재워야 하는 만큼, 요란하게 맹위를 떨치고 있는 챔피언들 몇몇이 하향되는 건 피할 수 없었습니다. 광란의 파티 분위기를 연출하며 협곡을 휘젓던 소나도 약간 음악 소리를 줄여야겠죠. 지난 패치에서 상향 또는 하향된 챔피언들에 대한 후속 조치도 있습니다. 정체성이 조금 더 뚜렷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업했습니다. 이들이 협곡에서 강점을 더욱 빛내며 활약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신규 챔피언 클레드도 빼놓을 수 없겠죠. 강점 이야기가 나온 김에 말하자면, 클레드의 강점은 '멋이 줄줄 흐른다'는 것입니다. 스칼을 타고 승리를 향해 달려보세요!
오늘도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

클레드
망나니 기사 클레드가 이번 패치로 정의의 전장에 합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노틸러스
폭뢰(R) 스킬이 궤적 상에서 적중한 모든 적을 기절시킵니다.
노틸러스는 적진을 뒤흔들며 모두에게 군중 제어기를 선사하고 싶을 때 딱 좋은 챔피언입니다. 기본 피해량이 높아서 이번 시즌 초반에 잠깐 지배자의 위엄을 뽐내기도 했지만 그 후 하향되어 상당히 힘이 빠졌습니다. 피해량 자체에선 힘이 많이 빠진 만큼 이번에는 노틸러스가 팀 전투에서 적 진형을 파괴하는 능력에 더 힘을 실어주고자 했습니다. 이제 폭뢰 스킬은 적의 주요 챔피언을 고립시키고 발을 묶는 데에도 전처럼 훌륭한 위력을 발휘하겠지만, 숙련도가 높은 노틸러스 플레이어는 그뿐만 아니라 팀 전투에서 폭뢰를 적진 깊숙이 밀어넣어 여러 적을 한꺼번에 묶어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R - 폭뢰
신규 물이 깊으니 조심해: 이제 폭뢰 스킬의 궤적에 걸린 대상들은 공중으로 떠오를 뿐만 아니라 1/1.5/2초 동안 추가로 기절합니다.
공중에 뜨는 시간: 0.5초 ⇒ 1초

레오나
햇빛을 찬양합시다.
얼마 전 레오나가 기본 지속 효과를 활용할 방법을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햇빛 기본 지속 효과가 팀 전투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레오나 플레이어가 명확히 알기가 여전히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직관성을 조금 높여서, 레오나가 자신의 위력을 더 잘 인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햇빛
신규 햇빛 직관성: 이제 아군이 햇빛 효과를 발동시키면 피해량 텍스트가 레오나에게 표시됩니다.

룰루
변덕쟁이(W)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공격 속도 증가율이 늘어납니다.
마지막으로 룰루를 변경했을 때는 단독 공격로 전투를 '무효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약간 덜어냈습니다. 그 후 시간이 지나고 보니, 룰루의 공격로 전투력은 이제 바람직한 자리를 찾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약간 상향해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됐습니다. 그리고 '기본 공격 중심 캐리*와 잘 어울리는 강화형 보조술사'라는 룰루의 정체성을 더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룰루와 파트너가 더 자주, 룰루가 걸어주는 마법의 힘을 더 또렷하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W - 변덕쟁이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 16/15/14/13/12초
추가 공격 속도: 15/20/25/30/35% ⇒ 25/30/35/40/45%

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의 유령 노예 인공지능을 개선했습니다.

R - 무덤의 자식들
우선 순위: 유령 노예는 공격 대상을 찾을 때 미니언보다 챔피언 및 포탑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계속 공격하라: 이제 유령 노예는 군중 제어 효과에서 풀려나면 직전에 하고 있던 행동을 계속합니다.
계속 공격하라: 공격 대상에 대한 시야가 사라지면 유령 노예는 마지막으로 확인된 위치로 대상을 쫓아갑니다.
이리와, 유령!: 모데카이저 자신을 Alt+우클릭하거나 R 스킬 대상으로 지정하면 유령 노예에게 모데카이저를 따라다니라는 명령이 내려집니다.
손을 놀리지 말라: 8초 동안 아무 행동도 하지 않은 경우 유령 노예는 공격 대상을 찾기 시작합니다. 미니언보다 챔피언 또는 포탑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지금 움찔했나?: 이제 유령 노예가 이미 공격하고 있던 대상을 공격하라는 명령을 받았을 때 기본 공격을 취소하지 않습니다.

빅토르
혼돈의 폭풍(R) 최고 속도가 느려지지만, 최저 속도는 빨라집니다. 또한, 속도가 더 일찍 떨어지기 시작하며 돌아올 때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시즌 중반 업데이트에서 빅토르의 궁극기를 변경했을 때 저희 생각은 빅토르가 혼돈의 폭풍으로 최대한 큰 피해를 입히려면 위험 부담을 무릅쓰고 앞으로 나가거나 아군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지금도 그 목표에 근접한 상태이긴 하지만, 아직 빅토르나 팀원들의 도움 없이도 혼돈의 폭풍이 단독으로 적을 쫓아가서 쓰러뜨리는 장면이 너무 자주 보입니다. 혼돈의 폭풍이 움직이는 속도를 변경해서, 적을 폭풍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고 계속해서 피해를 입히려면 빅토르가 적에게 좀 더 다가가거나 군중 제어기를 활용해야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번 변경과 함께, 지난번에 변경된 혼돈의 폭풍이 빅토르에게 돌아오는 속도 관련해 추가 변경을 적용하려 합니다. 조건을 더 엄격히 제한했는데도 불구하고, 폭풍이 돌아올 때 빨라진다는 점을 이용해 빅토르는 가장 소극적으로 스킬을 활용하는 상황에서조차 상당한 위험부담을 피해갈 수 있었습니다. 빅토르는 더 적극적으로 위험 부담을 감수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완전히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R - 혼돈의 폭풍
최고 이동 속도: 450 ⇒ 400
최저 이동 속도: 170 ⇒ 200
속도가 떨어지기 시작하는 거리: 350 ⇒ 300
최저 속도에 도달하는 거리: 950 ⇒ 900
삭제 부메랑?: 이제 빅토르가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지정해도 혼돈의 폭풍의 이동 속도가 최대로 빨라지지 않습니다.

소나
기민함의 노래(E) 스킬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크레센도(R)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저레벨 구간에서 감소합니다.
최근 변경으로 성장성 높은 유틸리티* 서포터로서 입지를 단단히 한 소나입니다. 하지만 현재 상태로는 성장 시점이 너무 이른 것이 문제입니다. 물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할 수 있어야 하는 건 당연하지만, 어디까지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입니다. 원래 '후반 파워업'이란 6레벨에 시작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크레센도를 저레벨 구간에서 하향하여 상대가 소나가 더 강해지기 전에 견제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이야기는 해도 소나는 견제도 잘 당해주지 않습니다. 몸은 약하지만 움직임이 너무 빨라서 소나가 실수를 해도 상대가 이를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소나의 회피 능력을 조금 덜어내서 소나가 위치 선정을 잘못했을 때 붙잡기가 좀 더 쉽도록 했습니다.

E - 기민함의 노래
자신에게 적용되는 이동 속도: 13/14/15/16/17% ⇒ 10/11/12/13/14%
아군에게 적용되는 이동 속도 주문력 계수: 0.8 ⇒ 0.6

R - 크레센도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30/40% ⇒ 10/25/40%

이렐리아
이제 기본 지속 효과의 강인함이 단순히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의 수가 아니라, 아군에 비해 적군이 더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증가합니다.
이렐리아는 불리함을 유리함으로 바꾸는 불굴의 챔피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기보다 딜교환*을 앞서가는 적은 기절시키며 포위당했을 때 군중 제어 효과를 무시해버리는 능력 덕분에 놀라운 역전을 일궈내고 화려한 공격을 성공시켜 왔죠. 그러나 이렐리아가 극단적인 수적 열세에 몰렸음에도 불구하고 녹서스의 침략군을 격파한 일로 유명하긴 하지만, 현재 그녀의 기본 지속 효과는 그 정도 느낌이 아니라, 팀 전투에서 붙잡는 게 전혀 불가능한 듯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불가능해 보이는 불리한 상황을 해쳐나가는 게 이렐리아 플레이의 묘미이지만, 아군이 함께 싸우고 있을 때는 사실 불리하다고 할 수가 없죠. 이제 이렐리아의 기본 지속 효과에는 적군뿐만 아니라 아군 숫자가 함께 계산되며, 판정 범위가 줄어들어 저 멀리 뒤에서 포킹*을 하고 있는 아군 제라스 때문에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너무 다가오지 마세요: 챔피언이 1400 ⇒ 1000 유닛 범위 안에 있으면 이렐리아의 근처에 있는 것으로 판정됩니다.
삭제 내게서 벗어날 수 없어: 이제 주위 적 챔피언의 수에 단순 비례해서 강인함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신규 친구 좀 더 데려와 봐: 이제 근처에 있는 아군 챔피언의 수에 비해 적 챔피언의 수가 많거나 적은지에 따라 강인함 증가가 결정됩니다. (이렐리아 자신도 아군 한 명으로 판정됩니다.):
아군이 더 많을 때: 강인함 0%
대등한 인원수: 강인함 10%
적이 더 많을 때: (1/6/11/16레벨에) 강인함 25/30/35/40%

R - 초월의 검
툴팁 수정: 초월의 검 추가 공격력 계수가 정상인 0.7이 아니라 0.6으로 잘못 표시되고 있었던 툴팁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실제 값은 변경 없습니다.)
챔피언 선택
6.15 패치 기간 중에, 선택한 포지션 및 역할군에 따라 대전 검색 시간이 얼마나 길어지거나 짧아질지 보여주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어떤 역할군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대전 검색 시간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포지션 선택 과정에서 포지션에 따른 대전 검색 예상 시간을 표시하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제 빨리 게임을 시작하는 것과 주 포지션을 플레이하는 것 중 어느 쪽에 무게를 둘지 선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표: 이제 포지션 선택에서 인기 있는 포지션을 고르면 대전 검색 시간에 시간적인 영향이 얼마나 있는지 표시됩니다.
5인큐 검색 시간: 현재 랭크 게임에서 5인 사전 구성 파티로 대기열에 진입할 경우 대전 검색 예상 시간이 0:00으로 표시되는 버그가 아직 존재합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버그 수정
- 럭스의 R - 최후의 섬광 스킬이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커서가 미니맵 위에 있을 때 아리의 R - 혼령 질주, 피오라의 Q - 찌르기, 제라스의 E - 파멸의 눈 스킬을 사용하면 엉뚱한 방향으로 시전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베인의 Q - 구르기 스킬이 억제기와 넥서스에 정상적으로 피해를 입히도록 수정했습니다.
- 소라카의 R - 기원 스킬로 치유한 멀리 떨어진 아군 챔피언에게 불타는 향로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군이 오리아나의 구체가 붙은 채로 사망하면 오리아나가 다시 스킬을 시전할 때까지 구체가 보이지 않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그레이브즈가 칠흑의 양날 도끼로 적에게 다수의 총탄을 명중시켜도 양날 도끼 중첩이 하나밖에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야스오가 E - 질풍검 스킬로 베고 지나간 지 얼마 지나지 않은 대상에게 다시 같은 스킬을 시전(하려다 실패)하면 착취의 손아귀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티버에게 이미 공격하고 있던 대상을 공격하라는 명령을 내리면 티버가 반복적으로 기본 공격을 취소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챔피언 분신이 포탑 선취점 골드를 일부 가져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적 챔피언 분신을 향해 다가갈 때에도 정당한 영광 이동 속도 효과가 제대로 적용됩니다.
-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E - 속임수 덱 스킬 레벨이 2 이상일 때 해당 스킬 단축키를 누르면 귀환이 취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케이드 소나 및 DJ 소나의 오오라 시각 효과 범위를 최근 변경 사항과 일치하게 변경했습니다.
- 챔피언십 쓰레쉬와 심연의 공포 쓰레쉬의 W - 어둠의 통로 스킬 시전 시 랜턴 뒤에 출력되는 빛나는 자취 효과를 복구했습니다.
- 이제 복실복실 피즈의 체력 막대가 올바른 위치에 표시됩니다.
- 로켓걸 트리스타나: 펑크 크로마에 트리스타나 기본 스킨의 시각 효과가 출력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음성 볼륨을 비활성화시켜도 깊은 바다 나미의 음성이 출력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수영장 파티 미스 포츈의 E - 총알은 비를 타고 스킬을 시전하면 코코넛이 엉뚱한 방향에서 날아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용 사냥꾼 브라움이 스킬 시전 후 잠시 동안 뿌옇게 흐려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죽음의 군주 아지르가 귀환 동작을 할 때 버프 파티클 효과(밴쉬의 장막 보호막 등)가 정상적으로 아지르와 함께 위로 올라갑니다.
- 프로젝트: 카타리나 텍스처에 매끈하지 않게 보이던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신드라의 귀환 동작 시작 자세와 끝 자세를 수정했습니다.
- 사망 동작에서 슈퍼 갤럭시 쉬바나의 손이 늘어나는 것처럼 보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