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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바람] 연구) 수확+영감 /빙결+궁사 카르마

Playeryi
댓글: 11 개
조회: 1267
추천: 5
2020-04-22 11:54:32
주요 포인트는 1.2.3.식으로 따로 표시

1.일단 알만한 분들은 콩콩이/유성+궁사(지배)가
검증된 카르마의 베스트 룬으로 자리잡아 있다는 걸 아실 겁니다. (아직도 침착드는 분들 있긴하지만 이론상은 어디까지나)
일단 카르마의 만트라 의존도로 궁사가 필수인건 다들 아실테고,
얼마전에 올라왔듯 깨달음+폭결도 시너지가 잘 나는 등등

2.그래서 안 써보고 당연히 이게 베스트/ 이게 더 좋음 식의 코멘트는 영양가가 없으니 사절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생각한 이론과 체감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비슷한 시도를 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의 의견을 통해 이게 해골물인지 진짜 좋은 것인지 검증해보는게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3.출발점은 의외로 빙결+지배 카르마인데;

왜 이걸 가봤냐 하면, 조합이 딜은 충분하고 괜찮은데 제대로 된 cc라고는
즉발도 아닌 카르마 w 밖에 없는겁니다?!
딱 브루저/암살자에 썰리기 좋은 구도라
(전 극탱카르마는 별로라 생각해서 탱 필요해도 루덴은 가고 탱 섞는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
빙결을 가면 얼건 없이도 w가 확정적으로 들어가고
필요하면 나중에 빙결템으로 cc보충도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시도해본 건데

결론부터 내리자면 딜은 확실히 아쉽긴 했지만
원래 카르마가 흥해서 라바돈 극딜 가는거 아니면 딜 아주 잘 나오는 챔프까진 아니기도 하고
의도했던 cc보충은 확실히 괜찮았으며,
무엇보다 영감에 쿨감5%랑 공짜신발이 꽤나 플레이를 편하게 만들어준다? 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4.그래서 일반적인 판에 시도해보고 현재 정착한게
수확+영감 카르마.
수확+비열한 한방(공)/피의 맛(수)+시야수집+궁사
신발+5%쿨감

제일 큰 이유는 5%쿨감과 공짜신발.
5%쿨감은 만트라와 일반스킬에 중복적용되는 구조라
이즈가 q명중시 스킬 쿨감소하는덕에 잘 맞는거랑 같은 이치로 카르마 만트라 패시브도 시너지를 좀 받는 듯 했습니다.
카르마가 6렙전 스노우볼을 굴려야 하는 구간에서
만트라와 일반스킬이 시작부터 5%쿨감 받고 시작하는게
생각보다 체감이 꽤 되서 정석세팅으로는 만트라 쿨이 조금 남았을 타이밍에도 만트라 쿨이 돌아서 훨씬 빠르게
굴릴 수 있는 느낌을 최소한 저는 확실히 체감했습니다.
(특히 이 부분 해골물 확인바람;)
만렙가면 만트라 쿨도 짧아지는데 비슷한거 아니야 라고 치부하실 수도 있겠지만
만렙까지 가도 풀쿨감기준 만트라 36×0.75×0.6/0.55 를 비교해보면 16.2 vs 14.85 초로 1.5초 가까운 차이가 발생하고 일반스킬 쿨이 조금이나마 짧아져서 만트라 쿨 동안 1대라도 스킬을 더 맞춘다 치면 차이가 4초 더 나는 것이라서 무시못할 정도의 차이가 후반까지도 유지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영감신발은 카르마가 e에 이속버프 있는대신 자체이속은 약간 느린 편인데 (만트라e써주고 팀원 쫓아가다 뒤쳐진 경험 다들 있으실 거임)
미세하게 줄어든 e쿨과 영감신발이 상당히 플레이를 편하게 해줍니다.
초중반 보통 rq각이 예쁘게 안 나오면 e쓰고 달려가서 rq각을 잡는 플레이를 다들 하실텐데, 영감신발이 뜨면 e 안쓰고도 rq각잡기가 편해지고(남은 e는 때리고 안전하게 빠지는데 쓰거나, 다른 팀원에게 주거나, 마나 절약하거나 더 유연한 플레이 가능)
후반가서도 이속 뒤쳐지는 느낌이 확실히 줄어들어서
진형 벌어졌을 때 거리가 안 닿아서 re를 주요챔프에 못 지원해준다던가 하는 부분이 꽤 줄어듭니다.

5.그런데 이걸 정착하고 보니 탱카르마는 빙결+지배가 오히려 더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 게
얼건이 마나+슬로우 역장 보고 가지만 탱(체력없음)/딜 측면은 계륵인 면이 있다는 건 다들 아실 겁니다.
그런데 얼건대신 빙결을 들어버리면, 얼건의 슬로우 효과는 공짜로 생기기 때문에 더 가성비 좋은 방템(혹은 딜템)을 당겨서 올릴 여지가 생기고
rw 1인마크 능력은 좋아도 다른 cc가 없는 탱카르마의 단점이 빙결탬으로 cc를 더 보완하는 선택이 가능합니다.
애초에 탱카르마는 깊이 들어가서 cc넣고 딜 다 받아주는게 아니라 앞에서e+rw로 버티고 회복해 가면서 버티는 식이기 때문에 결의룬의 메인디쉬인 사전준비+과잉성장 의 하드탱킹력보다는 RW발동시까지만 버틸 수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그 점에서 결의를 안 찍어도 얼건대신 하드탱템을 당겨쓰면 꿀릴 게 없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실제로도 좋았고 이 룬트리는 개인적으로는
탱카르마 쓰는 분/판 에는 정말 추천드리고 싶을 정도;
탱카르마 기준으로는 딱히 단점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6.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간 아직은 발상단계에 머물러 있는게
만능의돌+지배 카르마
이유는 메인룬인 수확이 너프를 워낙 많이 먹어서 상당히 잉여한 부분이 있기 때문. 유성은 물론이고 콩콩이한테도 통계상으로는 딜로도 밀리는 경우가 대부분.
그런데 만능의 돌은 출시후 다단버프로 쿨과 인공지능이 꽤 향상되었고
카르마는 평타도 꽤 칠 수 있는 챔프라 발동도 어렵지 않은 편이라, 애매한 수확보다 룬만 잘 뽑혀나오면
만능의 돌을 가도 지배+영감에서 의도한 부분은 다 살리면서도 수확룬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 부분은 아직 저도 경험이 충분치 않아
먼저 연구해보신 분이 있거나 연구해보시겠다는 분이 있기를 바라면서...

7.번외로 지배로 가고나서 느낀 카르마에게 콩콩이의 잉여한 부분.
이건 아직 확신이 없고 가설단계인데, 예전에 한 번 질문한 것처럼 실드+콩콩이를 썻을때 순서가 콩콩이 실드가 먼저 맞아서 깨지는 방식이라면, 통계에 나오는 콩콩이의 실드량은 과장된 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르마의 re는 특히 실드량이 남아돌 때가 많고
e도 이속버프로 생존시키는 느낌이 강할때는 기본 실드도 다 안깨질 때가 많기 때문.
이 부분은 확실히 아는 분 있으면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8.사족으로 알사람은 알고 모를 사람은 모를 꿀팁하나 더 드리자면
R만트라는 8초간 지속되며 눌러놓은 순간부터 쿨 돌아감
=미리 눌러놓는만큼 다음 만트라가 빨리 온다.
(단, 대기시간동안 쓰려던 거랑 다른 스킬 쓰면 안됨)

막 쓰다간 스킬 꼬여서 강화스킬 쓸 타이밍 놓치니까
RE로 이니시 걸거나 받아칠 때 쓰는게 좋음
걸 때: 이니시 진입핑이나 채팅 치고 R 눌러논 다음 6~7초쯤 기다렸다가 이니시에이터한테 E써주기
받아칠 때: 클래드/사이온 궁R 소리 들리면
R미리 눌러놓고 거의 다와서 부딯칠 때쯤 E
녹턴도 비슷, 기다리다 날아오는거 보일때E쓰면

다른 스킬도 안 꼬이게 예측되고
만트라R을 어떤 스킬에 써야겠다는 판단만 정확하면 얼마든 응용가능.


요약
1.마법+지배는 검증된 정석이다.
2.빙결+지배가 탱카르마에게 더 좋은 것 같다
(얼건생략+빙결탬cc)
3.지배+영감이 5%쿨감+신발로 인해 플레이가 더 편하다고 느끼는데, 해골물일까 아닐까?
4.만능의돌+지배 카르마의 가능성
5.콩콩이 매커니즘 관련 효율 과장 의심
+6.만트라 상황따라 미리 눌러놓기 ㄱㄱ

Lv20 Playery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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