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람 나락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바람] (장문주의) 더샤이도 발라버리는(?) 칼게형님들께 바치는 피오라 공략

Playeryi
댓글: 8 개
조회: 1062
추천: 1
2020-04-25 12:36:20
더샤이의 시그니쳐 챔이라
요즘 국룰로
'미안하지만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한 번' 끌어 봤구요ㅋ

피오라는 공략도 없는 것 같던데, 아마
1.알만한 사람은 알다시피 조합타고 한계가 있어 인식이 별로다.
2.모르는 사람은 어차피 그냥 협곡에서 가던템 그대로만 간다.
이 두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상황별로 다양한 템트리를 가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공유하고 조언도 들어볼 생각으로 한 번 써 봤으니
구체적이고 건설적인 의견 바랍니다.


일단 메인 룬은 정복자를 제일 많이 갈 텐데,
이게 또 5:5인 특성상 상황따라 제대로 효율 못 뽑아낼 경우가 많아서 상황따라 집공이 더 나을 때도 있고
극딜 더 좋아하시는 분들은 칼날비,감전도 봤습니다.
착취는 라인전 하는게 아니고 잠재력이 너무 딸려서 비추.
정복자가 최선이고 집공도 상황&취향따라 가치가 있다 정도. =>정복자(집공)
정밀 둘째줄에 침착만 별로고(마나가 고픈 챔프도 아니고 트포를 대부분 가게 됨)
승전보/과다치유는 취향차이입니다. 다만 활용만 잘 하면 흡혈템 필수로 가는 피오라에게 과다치유가 신중하게 활용하면 인식보다는 꽤 쓸만하다는 것과, 승전보가 너프를 심하게 먹었다는 것만 감안해 주세요
셋째줄은 다 괜찮지만 강인함을 투자하는게 제일 무난합니다. '헤르메스를 안가도 된다'는 장점이 스트리머 배준식씨께서 사기템이라고 주장하신 닌탑을 부담없이 가게 해주는 면이 있기 때문.
마지막은 일반적으로 최후의 저항
but 상대조합따라 체력차 극복도 나쁘지는 않다.

보조룬은 정복자 지배 시너지를 노리고 지배를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피오라는 굶사 효율이 별로고 궁쿨이 긴것도 아니라 궁사도 애매합니다.
일반적으로 결의에 소생+사전준비(철거/뼈방패) 정도 드는걸 추천합니다.
소생은 항상 무난하게 일정이상 효율을 보여주고 치감에 카운터 당하는걸 좀 상쇄해주는 효과가 중요합니다.
사전준비는 죽음의 무도가 버프먹고 피오라한테도 정말 좋은 탬이 되었기 때문에 좋고, 그게 아니더라도 원래부터 방마저를 15가량 공짜로 준다는 건 꽤 좋습니다.
철거는 원딜이 없거나 사거리가 짧아 타워링이 힘들 것 같은 경우에 좋고
뼈방패는 쿨타임 잘 관리해서 확실히 들어갈 때만 들어가면 (확정적으로 다굴 쳐맞을수 밖에 없기 때문에ㅠ)
초반 고정딜 감소의 효율이 사기적이기 때문에 잘 쓰시면 확실히 장점이 있습니다.

(cf 조합과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보조룬에 마법의
☆빛의망토☆+깨달음/기민함/폭풍의결집 도 캐리력을 올리는 룬이지만 상황을 많이 탑니다.)


선템을 다양하게 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 드리고 싶은데, 특히 초반에 피오라가 단독으로 판을 짤 능력이 거의 없고, 조합과 상황을 많이 타기 때문입니다.
많이들 가시는 티아맷/탐식의 망치/광휘의검/흡낫 등과
뿔피리/망령의두건/주문포식자/BF(!)/곡괭이
등등 생각하시는 것 보다 선택지가 꽤 다양합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선택지는 뿔피리 시작인데,
여러 공략글에서 설명되다시피 근접챔 뿔피리는 어떤 상황에서든 초반 효율이 사기적이기 때문입니다. 레벨링과 성장이 뒤쳐지지 않는 게 중요한 피오라에게 초반 데스는 하이리스크가 뒤따릅니다. 같이 성장하는 걸 너무 조급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머지 템을 가는 상황들을 설명드리자면

티아맷:라인클리어가 너무 안 좋거나 상대가 근접챔 투성이라 비비는 싸움이 초반부터 끝없이 벌어질 것 같은 경우. 최소 어시를 보장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외의 상황에서는 선탬으로 비추"입니다. 티아맷으로 억지로라도 cs먹고 성장해야 된다는 분도 많이 있겠지만, 초반 피오라는 판을 만들 능력이 거의 없습니다. 차라리 광역딜러가 먹고 중반에 피오라가 킬을 쓸어담을 판을 만들어주기를 기대하는게 더 좋습니다. cs타는 옆에만 있어도 주는 골드가 늘었다는 걸 잊지 마세요. cs한개 먹으려다 포킹맞고 죽으면 그 골드 다 놓칩니다.)
탐식의 망치:조합이 서로 무난무난한 상황이고 이속증가의 기동력이 큰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다.
광휘의 검:그랩챔/원거리 하드cc 짤라먹기로 초반 주도권이 강해서 이걸로 킬 주워먹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흡낫: 피흡템이 급해보일 경우/ 초반 조합은 유리한데
라인만 쭉쭉 밀어넣고 딱히 할 것이 없어보일 경우:
망령의 두건:초반 ap포킹에 한참 시달리기만 할 것 같은 경우
주문포식자:상대 ap포킹이 짜증나지만 우리쪽에 이니시는 확실해서 싸움구도는 자주 나올 것 같은 경우
(주포의 단독가성비는 사기적인거 다들 아시죠?)
BF:너무너무 불리한데 교전은 자주 열려서 어떻게든 변수를 만들어야 할 것 같거나; 너무 유리해서 이거 가져가면 피바라기 완성이 매우 쉬울 것 같은 판.
곡괭이:굶드라를 꼭 가야하는 근접전 비비는 판인데
초반광역딜이나 라인클리어 부담은 적을 경우. 티아맷-굶드라 올릴때 돈 애매해서 템트리 꼬이는 구간이 없어지는 장점

무난하게 좋은 탬트리
1.뿔피리 시작
2.광휘의검(+이속 필요시 탐식의 망치) 정도까지만
갖춘채로<1코어 죽음의 무도> 완성
2.5.닌탑 필요시 이쯤에 빠르게 올림
3.일시불 완성 가능한 때에 트포 완성하고(서두를 필요x)
4.추가피흡템(피바라기/굶주린히드라/몰왕검) 혹은 스테락 고려.
5.마방계열(수은ㅡ시미터/정령의형상/적응형투구)
  방어계열(란두인/정당한 영광)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코어 죽음의 무도를 권하는 이유는
모든 상황에서 가장 무난한 선택지이기 때문입니다. 성장이 충분히 되거나 앞서기 전까지는 여러분이 매드무비에서 보시는 폭딜로 터뜨리는 플레이는 아쉽지만 거의 불가능 합니다.
또한 폭딜에 초반 핵심이 되는 트포가 완성까지 너무 비싼 것에 비해, 공속옵션은 q&e가 있는 피오라에게 조금 계륵이기 때문에, 1코어로 뽑는건 일시불이 아니면 지양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요즘 코르키가 왜 무라마나를 1코어로 가는지 생각해 보시면 답 나옵니다. 트포 완성까지 딜로스가 그만큼 크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트포는 피오라 캐리력에 핵심적인 아이템이라 2코어까진 반드시 가져가는게 좋습니다. 하드탱커가 2~3씩 덤비지 않는이상 피오라에게 블클은 그닥 맞지않고, 그럴 경우도 트포 다음에 그냥 겹처가시거나(tf블붕이식), 최후의 속삭임 계열을 가셔도 됩니다.

3코어 부터는 상황따라 알아서 가시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의아해하실 만한 탬들이나, 싫어하실수 있는 방템들에 대해서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장 상황따라 가보기를 추천드리는 몰왕검인데,
1.예전엔 안 좋았지만 일단 근접챔 버프 이후로 탱커상대로는 다른 공템보다 효율이 압도적이고, 온힛스킬투성이인 피오라에게 잘 맞습니다.(사실 이거땜에 집공 잘 안감, 걍 들어와주면 몰왕으로 패면 녹아서)
2.하위템 빌지워터부터 액티브에 표식이 터집니다(!)
오래된 버그인데 이거 이쯤되면 그냥 쓰라고 두는 것 같습니다. (눈덩이에도 터지는 건 다들 아시죠)
3.액티브와 2.버그의 시너지로 궁 터뜨리기가 상당히 쉬워집니다. q선마하는 특성상  슬로우는 당연히 더 있어서 나쁠게 없고, 액티브로 하나 더 빠르게 터뜨리며, 요즘 원딜에게 유행하는 빛의 망토 때문에 한대맞고 궁 켜자마자 점멸 써버리면 못 쫓아갈때가 많은데, 액티브로 이속 뺐으면 이것도 따라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령의 형상
가장 추천하는 마방탬이며 빠른 쿨감과 치유효과 때문에 힘든 초반을 견디고 후반을 바라보기도 좋습니다.

적응형투구
카시류dps ap/도트뎀/리안드리 상대 한정

스태락
후반 갈수록 추가체럭75% 실드량은 점사당하는 피오라에게 적합하며 방템 이후에 가면 시너지도 있음.
특히, 수은으로cc를 풀어도 딜이 계속 들어올 구도일 때, 수은을 생략하고 응수를 아끼면서 스테락의 실드를 믿고 돌파하는 게 나은 선택일 때도 상당히 많음.

가고일 돌갑옷
ap/ad골고루 아프거나 아픈쪽 방탬은 이미 갖췄는데
나머지 1ad/1ap 가 거슬릴 경우
막탬으로 가성비 좋게 가거나
조합이 정말 노탱인데 들어가기는 해야되서 어쩔 수 없이 탱킹이 급한 경우 3~4코어 타이밍에 고려
(보편적으로 좋다고 보긴 애매한 템이지만, 가성비는 나무랄데가 없고, 액티브도 고정딜이 있는 피오라는 페널티가 덜해서 때리기 힘든데 딜 집중되는 타이밍에 써주시면 됨. 스테락 터지기 직전에 키면 한동안 실드가 딜 다 받아줌.)

란두인
후반 원딜의 딜을 견디면서 원딜을 잡아내려면...
가기싫어도 가야함.
+액티브 슬로우도 있다는 거 잊지마세요.

정당한 영광
내가 초반에 잘 컸는데 이니시나 호응이 부족해서 스노우볼이 멈춘 상황일 때

피바라기
활용할 상황만 나오면 높은 깡ad와 흡혈+실드의
공방일체 아이템. 피오라에게 있어 캐리력의 화룡점정인 라바돈 느낌 같은 템. (뒤집어 말하면 안 가는게 나은 경우도 있다는 걸 항상 인지해야 함)

긴 글 읽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Lv20 Playeryi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