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고찰까지는 아니지만,
고민하시는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적습니다.
저는 신속 셋팅을 딱 한번 해본적이 있습니다.
이전에 한번 신속 열풍 불었을때 그런가? 하고 저도 한번 동참해봤어요.
아마 나크-헬가까지 신속쓰다가 벨투부터 걍 특화씁니다.
현재 488렙 인파고 치 500/특 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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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파티에 시너지가 많으면 많을 수록 특화의 효율이 올라간다.
바드만 있어도 특화의 효율이 더 좋다.
물론, 데미지 면에서만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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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사실상 딜러라면 특화에 스킬피해량이 높아지는 캐릭이 유리합니다.
템렙이 오를수록, 공격력이 높을수록 스킬의 기본 피해량은 높아지며
그에 따라 특화에서 올려주는 데미지 증가율 자체가 높아집니다.
가령, 특화가 0일때
데미지 10000이 뜨는 충격스킬이 있다고 봅시다.
크리가 터진다면 20000일 것이고,
바드의 천상의연주 버프를 받은 상태라면 25000,
혹시 갓서커님이 함께계시다면 30000까지도 보겠죠?
근데 특화가 600입니다. 35%정도 오르네요
그러면 13500이 뜰거고
크리가 터지면 27000이 뜰것이고
바드 버프를 받으면 33750이 터지겠네요.
문제는 10000단위의 데미지는 이렇다는 겁니다.
지금 제 스킬중에 가장 센 초신성폭발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노크리 약 4.5~7만정도 박힙니다. (바드 버프에 따라, 백어택에 따라 다릅니다)
대충 6만은 박히니, 6만으로 잡고 계산해볼게요.
특화 0
노크리 60000
크리 120000
바드버프 150000
(버서커 180000)
특화 600일 경우 특화 0일때 60000스킬은, 35%가 늘어나서
노크리 81000
크리 162000
바드버프 202500
(버서커 243000) 가 됩니다.
우리는 특화 안올리면 6만대가 없으니까(^^) 3만으로도 계산해보면
특화0 노크리 30000
크리 60000
바드버프 75000
(버서커 90000)
특화 600일때 3만스킬은
노크리 40500
크리 81000
바드버프 101250
(버섴 121500)
충격스킬은 4~5개이며
회심, 초신성, 죽선 등 기본 데미지가 높은 스킬들이 최대 수혜자이며
물론, 심판 일망도 쿨이 짧기때문에 그게 누적되면 엄청나겠죠.
제가 특화 600일때 노크리 4.5~7만 들어가는데, 잘못잡았네요 ㅋㅋㅋ
계산 쉽게 하려고 한거니까 그냥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하여튼, 정리를 해보면
우리가 레벨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기본적인 데미지가 쎄지기 때문에, 신속을 아무리 600을 찍고 10%니 15%니 만들어도..
특화 데미지뻥을 따라올 수 없습니다.
물론 "취향"차이이긴 합니다.
가령 우리는 시너지가 없지만(눈물)
다른 파티원의 공버프든, 치확버프든, 치피버프든 방깍이든
특히나 바드의 용맹의 세레나데를 받는다면
훠얼씬 효율이 좋습니다. 따로 계산 안해드려도..될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특성은 취향입니다.
하지만 데미지에 한해서는 특화효율을 신속이 절대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저도 공격력이 차츰 높아짐에따라, 4/4(난타 정말 좋아했음여)에서 3/5로 넣어 사용중이며
그 이유는 당연히, 전 특화를 올린 인파이터이기 때문에, 그 효율을 최대한 보려고 사용하는 중입니다.
그리고 신속0일때도 혹헬이든 요호든 쿨은 잘 돌아갑니다.(무력화때 가끔 2~3초정도 평타때릴때 있네여)
나크는 두말하면 잔소리일것 같고.. 하도 퍼덕퍼덕 거리니까
물론 신속의 15%재감을 이용해서 얼마나 쎈 스킬을 우겨넣을 수 있을지는 계산을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근데, 계산을 해보면 알겠죠?
간단하게 초신성 3만잡았던걸로 계산을 해보면,
신속 600+ 재감 15%일때,
10분컷 레이드 기준,
10분은 600초,
15%재감일때 25.5초이니 23.5번 사용가능 (전부다 쿨마다 박았을시)
노크리 23.5 * 30000 = 705000
크리 = 1410000
특화 600시, 10분 레이드때는
초신성 20번 사용가능,
3만이 40500이 되니
40500*20 = 810000
크리 = 1620000
되겠습니다.
15분 레이드 기준으로도 해볼게요
신속 600+, 쿨감 15%시 30초 스킬이 25.5초가 되어 35.3번 사용가능
35.3 * 30000 = 1059000
특화 600시 30초 스킬을 30번 사용가능
30*40500 = 1215000
가장 쿨이 길고, 가장 센 스킬을 기준으로 했으니 아마...괜찮을겁니다.
물론, 만약 우리의 데미지가 높아질수록 아마 특화의 효율이 더 커질겁니다.
가령 데미지 5만으로 잡아서 15분레이드 컷을 계산해보면
신속 600일때
5만*35.3 = 1765000
특화 600일때
67500 * 30 = 2025000
입니다.
이건 단순히 우리가 버프를 받지 않았을때의 이야기고,
버프를 받는다면 이것보다 더 차이는 심해집니다.
물론 신속을 찍었을때의 이동속도나 시전속도와 같은 유틸성은 차마 고려를 하지 못하겠읍니다....
특화와 신속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마자요..사실 전진/용강/철포/난타 등의 "기력"스킬의 쿨다운을 전부다 고려해서
총 데미지로 계산해야하네요
그러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긴하네요...근데 그렇게 되면 8개스킬을 전부다 계산해야해서
머리가 너모아픕니다.
중요한건, 신속이 0이어도 쿨이 전부 돌고있어서 박을 스킬이 없는 타이밍이 없다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