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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 버서커 리메이크 변경점 알아보기 | 25.5.7

루현
댓글: 8 개
조회: 3981
추천: 6
2025-05-07 23:30:11

https://youtu.be/zj3dceOgyME

안녕하세요 루현입니다

25년 5월7일
드디어 버서커가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비기와 광기 중 비기 버서커가
완전히 새로운 클래스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광기는 비기와 겹치는 공통사항 몇가지에 대해서만 수혜를 받았습니다

비기와 광기, 대략적인 연구는 완료했는데요

변경점이 워낙 많다보니 비기, 광기 공략글에 담으면
내용이 너무 길어질 것 같더라구요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 뭐가 바뀌었는지 변경점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는 글을 먼저 만들었습니다

이어서 올라올 비기, 광기 빌드 공략글을 이해하실 때,
본 글이 도움이 되실겁니다

하나하나 같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아쉬운 점도 다뤄볼게요





25년 5월 밸런스 패치에서는 이전 라방에서 언급했듯이
몇몇 노후화된 클래스의 구조개선이 있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를 먼저 살펴볼게요


일부 클래스는 노후화된 메커니즘으로 인해 운용의 어려움을 겪거나
컨셉과 개성이 충분히 살아나지 못 한 경우가 있었다고 합니다

사실 버서커 뿐만 아니라 엄청 많죠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는 그 중 하나로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가 크게 구조개선을 받았습니다

작년 10월 데헌절이라고도 불렸던 데빌헌터 리메이크에 버금갈 정도로
정말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되었어요

이전에 올린 개선안 글과 영상에서 다룬 개선점 중 대다수가 반영되었더라구요

본격적으로 알아볼게요





먼저 아덴 변경점입니다

기본 폭주 지속시간을 30초로 늘렸습니다
특화 스탯 효과에 있던 폭주 지속시간 증가 옵션이 삭제되어서
이와 같은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바로 뒤에서 나올거에요

그리고 원래는 폭주시 치적 60%를 얻었는데, 30%로 너프가 되었습니다
너프 이유는 특화 스탯 효과의 변경과 관련이 있는데요





기존에 있던 특화 스탯의 폭주 지속시간 증가 효과가
폭주 효과 증폭 효과로 변경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본 폭주 지속시간을 늘려줬던거에요

그리고 분노 게이지 획득량 증가 효과 계수가 조정이 되었는데,
스킬에서도 같이 맞물려서 조정이 이루어졌으니
일단은 넘어가셔도 됩니다

그런데 아직 의문이 다 풀리지 않았죠
저 폭주효과 증폭은 대체 무슨 효과이며, 치적 30% 너프는 어떻게 보완할건데!





버서커는 폭주시, 공이속이 20% 증가하고 치적이 30% 증가합니다

폭주효과 증폭은 바로 이 폭주시 얻는 버프효과를 증폭시켜줍니다

따라서, 특화 1800 기준으로는 폭주할 경우
기존 치적 30%에서 50.2%로 증가 된 치적을 얻을 수 있고
공이속은 기존 20%에서 33.5%로 증가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패치 전후 폭주시 치적과 공이속을 정리하면,
기존 폭주시 얻었던 치적은 60%에서 50.2%로 10% 정도 너프가 되었고,
공이속은 20%에서 33.5%로 13% 정도 버프가 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치적 10%가 공이속 13%로 바뀌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비기는 뭉가가 아닌 음돌 빌드의 채용 가능성이 무척 높아졌고,
다섯번째 각인도 질량증가가 유력해졌습니다

추후 비기 공략글에서 더 자세히 다뤄볼게요





다음은 스킬 변경점입니다

개선되거나 변경된 스킬이 너무 많아서
전부 하나하나 패치내역을 첨부하기는 힘들더라구요

변경점이 큰 스킬은 빨간 글씨로 표시해두었습니다
얘네들은 크게 바뀌기도 했고, 새로운 버서커 빌드에도
큰 영향을 주는 스킬들이라서 이따가 인게임에서 모션까지
하나하나 같이 알아보게요

그외의 스킬들의 변경점은 지금 빠르게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어설트, 마운틴, 다이빙, 체인소드, 메일스톰은
분노 게이지 획득량 조정에 관한 패치입니다

앞서 분노 게이지 수급량 계수에 대해 조정이 있었다고 했는데
그에 맞춰서 저 스킬들의 분노 게이지 획득량에 대해서 조정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운틴과 체인소드의 속공준비 효과를 공격 적중시에서 스킬 사용시로 변경했습니다

소드스톰은 스킬이 더욱 빠르게 사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브슬은 좀 특이한게 분노 게이지 획득량과 데미지 모두 너프되었습니다
그래서 브슬은 이제 비기와 광기 모두 채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숄더 차지는 연속돌진 라인에 빠른준비가 추가되었습니다
쿨타임 감소 수치가 큰 편이라 광기-숄차빌드는 채용할 수도 있겠네요





먼저 파워브레이크입니다

바뀐 점이 정말 많죠
굵직한 것만 보면, 스킬시전속도 연계속도 모두 빨라졌고, 아덴수급량 증가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쿨타임, 데미지, 무력화 등 많은 부분에서 전부 버프가 되었어요

그래서 채용 가능성이 무척 높아졌습니다

이펙트도 약간 개선되었는데 모션이랑 같이 지금한번 볼게요



https://youtu.be/W46x-ArAalY

먼저 비기가 주로 쓸 트포 세팅으로 사용해볼게요
비기는 아덴수급용으로 파워브레이크를 사용할겁니다


광기는 두번째 트포로 이번에 생긴 차가운심장을 씁니다
폭주 및 탈진 상태가 아닐 때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광기상태를 유지하는 광기에게는 차가운심장을 쓰라는 것 같아요

광기도 비기와 마찬가지로 쿨도 더 짧고, 모션도 간결한 소용돌이를
사용하겠지만, 이번에는 차지스킬로 바꿔서 사용해볼게요
이 경우에는 쿨타임이 15초 증가합니다
그런데 그만큼 리턴이 있는건 아니라서 쓰진 않을 것 같아요





다음은 템페스트 슬래쉬입니다

얘도 변경점이 정말 많죠

우선, 가장 큰 변경점은 휘몰아치기가 전진성이 있는 새로운 모션으로
바뀌었습니다

기존 휘몰아치기 모션은 폭풍베기로 넘어갔어요
그러면서 둘다 콤보스킬 아닌 일반스킬이 되었습니다

특히, 휘몰아치기의 모션이 폭풍베기로 넘어갔는데
폭풍베기의 공격범위 증가 옵션은 그대로 가져가서
사용감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템페에도 폭주시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폭주강화 트포가 생겼습니다

역시 인게임 영상으로 두가지 모션 모두 알아볼게요



https://youtu.be/H8InzL9G1bU

폭풍베기 모션부터 알아볼게요
기존의 휘몰아치기 모션이랑 완전히 동일합니다
대신 범위가 증가했습니다

새로운 모션은 휘몰아치기를 찍으면 볼 수 있습니다
전진성이 생긴 대신 폭풍베기보다 약간 딜이 떨어집니다

비기, 광기 모두 취향에 따라 채용할만한 것 같습니다





다음은 윈드블레이드입니다

역시나 고봉밥이죠

우선, 스킬이 더욱 빨라졌고, 연계속도도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돌풍과 윈드스위프트 모션이 둘다 바뀌었는데요

돌풍은 우선 모션이 전보다 훨씬 간결해졌고,
두번쨰 회전에서는 방향전환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윈드스위프트는 전보다 더 빨라졌고, 심지어 보스 몬스터 관통기능이
생겼습니다

블레이드의 다크악셀 떠올리면 될 것 같아요

이번에도 두가지 모션 인게임 영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https://youtu.be/ajBZ1YSeuQU

먼저 바뀐 돌풍의 모션부터 알아볼게요
명칭은 멈추지 않는 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비기는 이걸 사용할 겁니다


다음은 윈드스위프트 모션을 알아볼게요
보스를 관통할 수 있는 이동기!
하지만, 10레벨을 찍어야 하기 때문에
숄차를 대신한 이동기로 활용하기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개인적으로, 1트포와 3트포 위치를 바꿔줬으면
윈드스위프트의 보스 관통효과를
더 잘 활용할 수 있었을텐데 아쉽습니다

보스 관통효과가 있지만,
트포 위치와 스킬포인트 분배로 인해
사실상 쓰일 가능성이 무척 낮습니다





다음은 그 스킬, 레드 더스트입니다
먼저, 레더의 공증 버프가 격노 효과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딜 증가량은 똑같습니다

그럼 그냥 말장난인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저게 정말 큰 변화입니다

광기는 여전히 레더 족쇄를 못풀었는데요
이번에 비기는 레더 족쇄에서 해방되었습니다
비기는 폭주만 켜도 격노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
레더를 사용하지 않아도 기존의 레더 버프를 상시로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붉은충격은 격노 효과 즉, 기존 레더 공증 버프를 얻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비기만 쓸 수 있는 트포입니다

그런데 잘 보면 붉은충격을 쓸 경우 쿨타임이 대폭 감소하죠
더군다나 레더의 아덴수급량이 이번에 많이 증가했기때문에
비기는 레더를 아덴수급스킬로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레더 족쇄는 사라졌습니다



https://youtu.be/QT_i5SnNHnk

영상에서 붉은충격 채용여부에 따라
격노 버프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버서커의 주력기인 오버드라이브 입니다

옵드는 스웨가 삭제되고 들어온 스킬인데,
선후딜과 선회속도 등 스웨만큼 하자가 많은 스킬이었죠

개선안 영상에서 많은 스킬 중에서 옵드만
집중적으로 다룰 정도로 정말 고칠 게 많은 스킬이었습니다

이번에 모션부터 싹 뜯어고쳤습니다

바로 모션과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https://youtu.be/CaOje7yXxag

첫번째 트포로 재빠른손놀림을 찍을 수 있는 것부터 예사롭지가 않죠

먼저 차지스킬로 써볼건데요

특이한 점은 전에는 차지스킬로 쓸 경우 쿨타임이 24초에서 36초로
증가했었는데 지금은 차지스킬로 변경해도 쿨타임은 동일합니다

그래서 광기도 이제는 옵드를 차지스킬로 쓰는걸 더 추천할 것 같아요

광기가 주로 채용했던 무자비함은 일격필살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러디 러쉬입니다

드디어 러쉬 모션이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죠 스킬 아이콘이 3개나 있네요

뒤에서 다룰 아크패시브 깨달음 변경을 통해
러쉬는 3가지 스킬로 바뀌었습니다

폭주동안 3번 사용할 수 있고 데미지가 점차 증가합니다
바로 인게임 영상으로 알아볼게요



https://youtu.be/qwI9BxglnyM

개인적으로 러쉬의 모션과 이펙트는 여기서 조금만 더
개선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나온 옵드와 뒤에서 다룰 초각성스킬에 비하면 너무 아쉽더라구요
이번이 마지막 기회기 때문에 욕심을 조금만 더 부려봅니다

특히, 스페캔슬 가능 구간이 너무 뒤에 있습니다

저스트가드는 스페캔슬 가능 구간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이드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아크패시브 변경점을 알아볼게요
먼저 깨달음 노드입니다

활용할 수 없었던 신체각성의 마나회복 효과를
비기, 광기 모두 잘 활용할 수 있게 변경 되었습니다

기존의 신체각성의 마나회복은 광기 돌입 시 발동 되기 때문에, 
광기는 전혀 쓸 수가 없었는데요
그점을 개선안 영상에서도 여러번 언급했는데 잘 바뀌었네요

그리고 앞서 레더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깨달음 노드를 통해
바뀐 레더 버프의 효과인 격노가 폭주 중에는 상시로
발동하게 바뀌었습니다
더군다나, 마나의 자연회복량 증가 효과도 추가돼서
비기는 마나소모량 문제에서 자유로워졌습니다
레더 족쇄에서 해방된 것도 너무 좋네요

분노소모는 특화 스탯 분노지속시간 증가 옵션이 삭제된 만큼
약간 조정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4티어 메인노드인 폭주강화의 효과가 아까 선보인
러쉬와 연계된 효과로 바뀌었습니다

러쉬를 3회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점점 강해집니다
그리고 다른 스킬과 연계시 흰색으로 반짝이면서
러쉬가 좀 더 빠르게 발동됩니다

아까 러쉬를 3번 연속 사용할 수는 없다고 했는데요
일반 스킬을 사용하면 러쉬의 쿨타임이 9초씩 감소합니다
보통 일반 스킬을 3번 사용하면 다음 순번의 러쉬를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그리고 3번째 러쉬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폭주가 해제됩니다

비기 개선안 영상에서 다룬, 비기 깨달음 노드의 문제점을
전부 건드려준 것 같아요

레더와 연계해서 레더 족쇄도 완전히 없앴고
폭주강화 버프 족쇄도 이번에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러쉬 모션 변경과 더불어 완전히 새로운 컨셉의
아덴 캐릭을 선보여서 되게 참신하고 좋은 것 같아요
다만, 러쉬의 모션과 이펙트를 조금만 개선해주면 딱 좋을 것 같네요





다음은 아크패시브-도약 노드입니다

블슬과 연계된 난도질을 찍을 경우, 공격이 더욱 빨라지게 바뀌었습니다
모션도 더 멋있게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광기 상태일 경우, 추가로 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분노순환은 큰 변경점이 없습니다

그리고 퓨메와 연계된 분노증폭을 찍을 경우, 퓨메가 차지조작으로 변경되고
모션도 더 멋있게 바뀌었습니다
폭주 상태일 경우, 차지단계와 속도 모두 증가해서 더 강한 데미지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각성스킬의 바뀐 모션, 인게임 영상으로 알아볼게요



https://youtu.be/4LpgFUZtTkM

이번 개발자 의도는
비기 - 퓨메(분노증폭)
광기 - 블슬(난도질)
인 것 같지만 함정이 있습니다

비기는 이제 퓨메(분노증폭)이 자리매김 할 것 같은데
광기는 광기상태에서 난도질이 추가 딜증을 줘도
블슬(난도질) 보다 퓨메(참격)이 더 강합니다

퓨메가 쿨타임에서도 메리트도 있어서 때문에
결국, 광기도 퓨메를 사용할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새로운 모션인 블슬(난도질)을
사용하고 있어서 현재 일격-뭉가 블슬 채용
광기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로스트빌드가 업데이트 되면
빌드간 데미지를 비교하기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25년 5월 7일 버서커 리메이크,
정확히는 비기 리메이크 변경점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몇가지가 아쉬웠는데요

먼저, 오버드라이브에 이번에도 백어택이 추가가 되지 않았습니다
비기와 광기 연구하면서 이번에도 어김없이 가장 강한 주력기인
옵드에 백어택이 없으니 세팅을 짤 때 한계가 있더라구요

그래도 현재 비기의 방향성을 일격-뭉가의 사멸 포지션이 아닌
음돌을 사용하는 타대 포지션으로 유도하고 있어서
이 점은 앞으로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는 주력기인 피니쉬에 이번에도 쿨타임 초기화 트포인
폭주강화가 추가되지 않았다는 점인데요

비기로 하여금 피니쉬를 채용하지 않도록 유도하고,
광기만이 피니쉬를 채용하게 해서 두 각인의 차별화를 노린거라면
이해합니다
만일 추후 완성된 빌드에서 피니쉬로 하여금 문제가 생긴다면,
피니쉬에 쿨타임 초기화가 이번기회에 생기지 않은 것을
두고두고 후회할 것 같습니다

세번째로는 블러디 러쉬에 대한 추가 개선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오버드라이브와 초각성스킬의 모션과 이펙트가 무척
멋있게 잘 바뀌었는데요

러쉬는 가뜩이나 재활용한 모션도 많은데 다른 스킬들에 비하면
바뀐 모션과 이펙트가 다소 아쉽더라구요
특히, 스페캔슬이 가능한 구간이 너무 뒤에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한 후속패치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스트가드를 사용할 수 없는 구간이 너무 길어서
추후 레이드에서 문제가 발생할 것 같습니다

이번이 아니면 비기의 대한 패치는 향후 최소 5년은 없을거기 때문에
조금만 더 욕심을 부려봅니다
다른것보다 러쉬에 대한 후속패치는 반드시 진행하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비기가 리메이크 되면서,
광기도 공통사항에 대해선 수혜를 많이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광기의 분노반환 노드나 체력바UI와 같이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이
여전히 산재해있습니다

이번에는 비기 차례라서 넘어갔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광기 구조개선을 기다리겠습니다





이번 구조개선, 리메이크의 주인공은 광기가 아닌 비기였지만
광기도 덩달아 수혜받은 것도 많고, 비기도 새롭게 거듭나서
무척 만족스럽네요

개선안 글과 영상에서 다룬 것처럼 버서커 유저분들의 의견을 모아
버서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오랫동안 얘기를 나누었는데요

이번에 결실을 맺은 것 같습니다

여전히 비기는 비폭주 때 불편하고, 이동기를 채용할 수 없지만
리메이크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많은 부분들이 개선되었네요

전에 올린 글들과 영상에서 다룬 개선점들을
다시 살펴보았는데 상당수가 반영이 잘 되었네요

광기도 기대해봅니다

바로 비기와 광기 빌드 연구글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버서커 최후의 개선안


과거 작성한 개선안 글과 영상



https://youtu.be/V1Zdika8aDM

https://youtu.be/2k4gB-VUaPM

https://youtu.be/tM0ES2r7cjY

https://youtu.be/JNgUKivT1mg



본 개선안은 총 4부작으로
1부에서는 비기와 광기 모두 해당되는 공통된 개선점을 다뤘습니다
2부에서는 비기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3부에서는 광기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4부에서는 비교적 우선순위가 낮은 기타 개선사항들을 모았습니다



목차

1부 - 공통 개선안

1. 레드 더스트 버프 이전
(1) 자버프 효과
(2) 패치 흐름 
(3) 자공증 24%의 행방 
(4) 버프 이전 시 기대되는 효과 

2. 오버드라이브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스킬 모션 개선
(1) 버서커 스킬 모션
(2) 체공시간 단축
(3) 체공 중 이동기 캔슬 가능 | 저스트 가드
(4) 스킬 모션 개선 - 예시 

4. 마나 소모량 개선 
(1) 주력 스킬의 마나 소모량
(2) 그외 스킬의 마나 소모량
(3) 아크패시브 
(4) 세심하지 못한 패치 



2부 - 비기 개선안

1. 버서커 전용 특화 특성 효과 개선
(1) 특화 효과 - 워로드, 브레이커 사례
(2)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3) 특화 효과 - 슬레이어 사례
(4) 파생되는 문제
(5) 차선책 

2. 아덴수급량 증가의 필요성

3. 상시 유지가 불가능한 시너지
(1) 원인
(2) 해결방안 - 폭주효과 추가
(3)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4. 블러디 러쉬 개선 
(1) 느린 시킬시전 속도 & 모션
(2)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3) 해결방안 - 룬 적용 기능 추가
(4) 개선 예시 

5. 피니쉬 스트라이크 - 쿨타임 초기화 추가

6.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강인한 육체 
(2) 깨달음 - 분노 소모 
(3) 깨달음 - 폭주 강화
(4) 도약 - 분노 증폭 

7.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8. 아크패시브 - 마무리
(1) 로아온
(2) 24.7.19 디렉터 편지
(3) 25.2.7 라이브 방송
(4) 24.8.23 라이브 방송

9. 마무리



3부 - 광기 개선안

1. 스킬 이펙트 변경
(1)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2) 대다수 겹치는 채용 스킬
(3) 과거 스킬 이펙트 변경 사례
(4) 광기 상태시 스킬 이펙트 변경 

2. 다크러쉬 변경

3. 체력바 UI 개선

4.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분노 반환 
(2) 깨달음 - 신체 각성 
(3) 깨달음 - 분노 소모
(4) 깨달음 - 어둠 강화
(5) 깨달음 - 쇄도
(4) 도약 - 난도질, 분노순환, 분노증폭, 참격 

5.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4)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4부 - 기타 개선안

1. 스킬 피격 판정의 괴리
(1) 헬 블레이드
(2) 오버 드라이브 
(3) 숄더 차지

2. 체력 비례 데미지
(1) 여전히 남아 있는 즉사 가능성
(2)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3. 오버 드라이브 개선
(1) 선회 속도 증가 - 타클래스 스킬과 비교
(2) 선회 속도 증가 - 선회 속도 상향 사례
(3) 선후딜 및 체공시간 감소
(4) 데미지 단타 표시

4.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백어택 추가가 필요한 스킬

5. 숄더 차지 - 연속돌진의 쿨타임

6. 월광 대검 이펙트 롤백
(1) 출시 당시 이펙트
(2) 위치 버그 수정 후 이펙트
(3) 과거 사례
(4)같은 아바타, 다른 이펙트

7. 초각성기 연출 개선
(1) 버서커의 로망 - 버서크 퓨리
(2)버서크 퓨리 연출 비교 
(3) 초각성기 만족도 현황 
(4) 연출 개선 예시
(5) 과거 개선 사례
(6) 버서커의 초각성기 

※ 버서커 인구 수



<이 짤이 드디어 쓰이는 날이 오는구나>





Lv43 루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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