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Qh1vLNzy6ao
안녕하세요 루현입니다
이번에는 333 홀딩 광기 빌드의
공략을 가져왔습니다
광기의 완성된 유물코어 빌드 중에서
유일하게 레더족쇄가 풀리는 빌드라서 그런지
인기가 제일 좋은 것 같더라구요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홀딩 광기의 핵심 코어는 별3, 지옥 뒤집기입니다
해당 코어파밍 전에는 이전에 소개해드린
무한레더 광기 빌드를 쓰시면 됩니다
어떻게 보면 무한레더 광기의 진화판이
지금 소개해드리는 333 홀딩 광기 빌드라고 보셔도 좋아요
똑같이 레더 족쇄가 사라집니다
별3 지옥뒤집기 효과에는 헬블 피면과 휠윈드 속도증가가 있습니다
헬블 홀딩이 즉발보다 DPS가 앞설려면,
피해량이 지금보다 더 높아져야 하고, 시전시간이 2.3초로
무척 길기 때문에 피면 효과를 주는 지옥뒤집기를
파밍한 후에야 비로소 헬블 대뒤를 쓸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휠윈드 채용은 해3, 달3
이 두가지 코어는 먹은 뒤에야 채용할만 합니다
지옥뒤집기만 있다면, 헬블-대뒤 정도만 채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운명은 마운틴을 사용해서 발동시킵니다
그러면 그 직후에 사용하는 홀딩스킬의 피해량이 크게 높아집니다
무한레더 광기랑 마찬가지로 레더 자공증 버프가
사실상 무한으로 돼서 레더 족쇄에서 해방됩니다
그로인해 똑같이 레더 붉은충격을 통한
데미지 상승을 노릴 수도 있고
블슬도 언제나 레더 버프를 받은 채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레이드 특성상
헬블 보너스, 이벤트를 보는 경우가 많아서
실전 딜이 무척 좋아집니다
딜사이클을 알아보기 앞서
먼저 세팅부터 살펴볼게요
기존 광기에서 사용하던 아크패시브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예전에 가이드 드린 대로 맞춰서 찍으셔도 무방해요
저는 광기는 음돌, 뭉가, 마용 중에
음돌을 가장 추천합니다
치적시너지가 들어올 경우에만, 뭉가로 바꾸시는 걸 권장합니다
원래는 홀딩동안 스킬이 겹쳐서 뭉가를 디폴트로 쓰고,
쿨타임을 늘리는 식의 방안도 있었는데
지금 사이클이면 거의 겹치지 않아서
음돌의 신속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무엇보다 음돌의 고신속을 통한
짧은 스페쿨이 되게 큰 장점이라서
저는 다시한번 음돌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다음으로는 스킬 세팅을 알아볼게요
먼저 무한레더 광기처럼 레더 족쇄가 사라졌기 때문에,
붉은충격 트포를 채용해서 레더의 DPS를 대폭 올립니다
그리고 헬블은 당연히 대뒤 트포를 사용하고,
소스 대신 휠윈드를 채용합니다
보편적인 333광기 빌드 세팅이랑 비교해서
특이한 점이 2가지 있는데요
옵드는 즉발 트포를 사용하고,
휠윈드에는 작열을 주지 않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뒤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파브를 10레벨로 낮추고,
숄차를 7레벨로 올려서 빠준을 채용하는 것도 무척 좋다고 생각합니다
맞다 그리고 제가 지금 다른 빌드 가이드에서도
각인에 대해서 빠트렸는데, 각인은 변동 없습니다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333광기는 마효증 여전히 쓰셔도 좋아요
그럼 이제 오버드라이브 트포를 왜 즉발로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차징 트포에서 즉발 트포로 변경할 경우,
옵드의 데미지가 13% 정도 약해집니다
대신 옵드 딜지분을 고려하면
전체 데미지는 단 1% 정도만 감소하게 됩니다
그런데 떨어지는 딜에 비해
얻어가는 메리트가 너무나 많습니다
우선 시전시간 차이가 크기 때문에,
긴 홀딩시간을 가진 333광기 사이클을 굴릴 때
즉발 덕분에 스킬이 겹치는 상황이 무척 줄어들게 됩니다
이를 통해, 레더의 사용횟수가 증가하고
다른 스킬의 쿨누수, 병목이 줄어들어서
오히려 딜이 더 많이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즉발트포를 채용하면,
옵드 범위도 증가하고,
포지셔닝에서도 큰 도움을 줍니다
한번 사용해보시면 체감도 무척 좋고,
딜도 유의미하게 상승했다는게 느껴지실 거에요
다음은 휠윈드의 작열이
왜 빠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휠윈드에 작열을 넣고 딜사이클을 굴릴 때,
휠윈드를 앞쪽에 배치해서 우선순위를 높여 굴리면
3사이클동안 4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333광기는 사실 3사이클동안
4휠을 굴리는게 가장 고점입니다
4휠을 굴릴 경우에는 DPS가 2위로
블슬보다도 앞서게 됩니다 헬블 바로 다음이에요
그런데 휠윈드의 홀딩시간이 2.1초로
무척이나 길기 때문에 어떻게 딜사이클을 잡더라도
4휠로 굴릴 경우, 다른 스킬이랑 무조건 겹치더라구요
따라서, 작열을 빼고 3사이클동안
3휠을 굴리는시 쪽으로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쓴다면, 쿨 병목 해소에 크나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4휠보다 휠윈드 횟수를 줄여서 3휠로 쓰시는게
오히려 딜상승에는 더 좋습니다
3휠로 굴릴 경우,
이론상 DPS 순위는 위와 같습니다
여전히 무척 높죠
그런데 여러가지 이유들 때문에,
실전에서는 휠 딜지분이
저 순위보다는 더 아래에 위치하게 됩니다
뒤에서 전분으로 자세히 알아볼게요

그럼 지금까지 알아본 333광기 빌드의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딜사이클을 정립해봅시다
먼저 마운틴으로 격노를 키면서 운명을 발동하고,
레더로 시너지를 묻힌 뒤
가장 강력한 헬블을 사용합니다
그다음엔 블슬을 사용하고 DPS가 높은 순서대로 사용합니다
그 후에는 쿨이 돌아오는 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때, 실전에서 어떤 스킬을 우선으로 사용하는게
전체 딜 상승에 좋은지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순위는 헬블과 블슬입니다 헬블이 DPS가 월등히 높아서
가장 우선해서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그런데 블슬부터 쓰고, 헬블 피면을 노리는 상황도 있으니
둘의 순서는 유동적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피옵레의 DPS는 서로 비슷한데
헬블과 블슬보다는 좀 밀립니다
1.5배 정도 밀린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옵드가 즉발이기 때문에 피니쉬를 바로
백으로 못맞추는 상황이라면
포지셔닝을 위해 적극적으로 먼저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레더는 어쨌든 쿨대로 굴리면
피옵보다도 DPS가 높아지는 포텐을 가진 스킬이여서
적극적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파브는 피옵레 보다 한참 뒤떨어집니다
그리고 휠윈드는 다크러쉬처럼
비는 타임에 쓴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만약 다른 스킬 불이 켜있으면,
휠 보다 우선해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레더랑 휠윈드가 같이 돌아도
레더부터 쓰고 휠윈드를 굴려주세요
다른스킬들의 모션이 휠윈드 보다 훨씬 간결하기 때문에
휠윈들 홀딩시간을 갖기전에 먼저 털어주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전에서는 휠윈드를 굴리다가
다른 스킬 불이 들어온게 많아서 끊는 경우도 있고,
조우 풀버프 딜몰이 때,
휠윈드 시전시간이 길어서 온전히 못받는 경우가
더러 있다보니 휠윈드의 실전 딜지분이
이론상보다 훨씬 낮아지게 됩니다
그럼에도 지금 보여드리는 딜사이클이
실전에서는 가장 좋은 딜 퍼포먼스를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youtu.be/gL_b7MJAeeg
이어서 수련장에서 딜사이클 굴리는걸 같이 볼게요

https://youtu.be/EHz0qiqgYMA?si=dtw6Pup4yo28Y3z1
실전영상은 머슬님 플레이 영상을
참고하시는 걸 강력히 추천합니다
굉장히 잘하시는 광기 유저분이어서
광기의 딜각이나 딜사이클, 그리고 특히 지금 소개해드린
333광기 운영과 스킬 우선순위를 참고할 때
정말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저도! 이번주에 정가를 쳐서 333광기를 완성했기 때문에
잘된 레이드가 있으면 이따금 올려볼게요
머슬님의 종막 더퍼스트 클리어 전분을 몇개 가져왔습니다
눈여겨 볼점은 휠윈드의 딜지분인데요
3사이클 3휠로 굴려도 여러가지 이슈들로 인해서
휠윈드의 딜지분이 이론상만큼 높게 나오지 않더라구요
원래는 블슬 다음 정도는 나와야하는데,
휠윈드의 홀딩시간 2.1초가 너무 길어서 발목을 크게 잡습니다
다음은 2관문입니다
헬블의 딜지분 보다 블슬의 딜지분이 높아졌는데,
달코어가 아직 전설이여서 밀리는 것 같아요
그리고 역시나 휠윈드의 딜지분은
이론상 딜지분 보다 낮은 위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한번 붉은충격을 채용한
레더의 DPS가 어마어마 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홀딩 광기의 실전 딜은 왜 좋을까요?
레더 족쇄가 풀려서 블슬이 매번 격노 버프를
받는다는 점도 물론 무척이나 크지만,
그렇다면 전설단계인 무한레더 광기보다
월등히 좋게 나오는 이유는 또 뭘까요?
홀딩 광기의 실전 딜이 좋은 가장 큰 원인은,
바로 헬블 보너스를 통한 실전 딜 상승입니다
앞서 헬블 이벤트, 보너스라고
표현하면서 언급했었는데요
보스 패턴과 컷씬, 이동시간 등으로
헬블의 쿨타임 시간을 보내게 돼서,
헬블을 마치 2번 연속 사용하는 듯한
이벤트, 보너스를 누릴 수 있는 상황이
레이드 내에서 무척 많이 발생합니다
예시를 한가지 가져왔는데요
종막 2관문에서 900줄 기절패턴의 마지막 장판이
끝나기 직전에 헬블을 사용한 상황입니다
헬블 쿨이 17초죠
그 직후 컷씬이 끝나고 보스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순간에
헬블의 쿨이 7초로 엄청 많이 줄어들어 있습니다
저런 상황이 레이드 내에서 엄청 많이 발생합니다
종막 2-1관문을 예로 들면,
택시를 타거나, 돌덩이 무력으로 넘어가거나,
거기서 다시 격돌무력으로 넘어가거나,
염동력 장판으로 시간을 보내거나,
마지막격돌 이후 저가와 컷씬으로
사막진입 전까지 시간으로 보내거나 너무 많죠
특히 2-2관문부터는 보스 짤패 하나하나
저런 이벤트, 보너스를 누릴 수 있는 상황이 비일비재 하게 됩니다
앵그리버드도 대표적으로
헬블의 보너스를 십분 누릴 수 있는 패턴이죠
333광기의 헬블의 단일 데미지는
거의 블슬의 데미지에 육박합니다
그런데 헬블의 쿨타임이 딱 알맞게 긴 정도고,
그에 맞게 데미지가 높게 설정되어 있어서
저런 이벤트, 보너스를 십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333 홀딩 광기가
현 엔드컨텐츠인 종막 카제로스에서
좋은 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유틸을 보유하고 무한 자버프로 인해서
저점도 물론 높습니다
이 점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고점 또한 앞서 예시를 든 상황처럼
헬블 이벤트, 보너스 각이 많은 레이드이기 때문에
이론값보다 더 높은 고점을 실전에서
보여주고 있는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겠습니다
333 홀딩광기 먼저,
레더 족쇄가 풀려서 너무나도 좋습니다
그리고 앞서 장황하게 늘여놓은 것처럼
실전 딜이 무척 좋은 빌드입니다
하지만, 홀딩시간이 길어도 너무 깁니다
헬블은 2.3초에 휠윈드는 2.1초나 됩니다
오죽하면 DPS가 이론상 2등인 휠윈드가
실전에서는 꼴찌를 기록하고 있죠
휠윈드는 쿨타임 기산도 이상해서
운명이 꺼지는 타이밍도 이상하더라구요
휠윈드는 정말 몇년동안 단 한번의 개선도 없던 스킬인데,
이렇게 코어를 통해 어떻게든 쓰도록 유도하고 있죠
추후 밸패에서 휠윈드 스킬 자체의 개선도
별개로 꼭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헬블의 시전시간도
부디 줄여주면 좋겠습니다
사실 대뒤 시전시간이 너무 길어서,
볼케이노가 추가된건데 대뒤를 그대로 두고
공속증가 없이 시대를 역행해서 다시 사용하라는 건
감성도 실체감도 너무 별로긴 하네요
아니면 차라리 코어에서 휠윈드 항목을 전부 헬블로
이름을 바꿔서 헬블의 공속을 올려주고,
휠윈드 딜증은 삭제하고 헬블의 데미지만 몰빵으로 올려줘도
무척 재밌게 플레이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