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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12/10밸패 대비 버서커 아크 패시브+그리드 개선안입니다.

Fiber
댓글: 9 개
조회: 1871
추천: 13
2025-11-16 21:39:16
안녕하세요

지난번 밸패로 인해 피의 순환 코어가 아닌 딜적인 너프.
다만 핵심 코어를 유지하고 전재학 디렉터가 아크그리드 위주로 밸패를 다시 하신다고 했습니다.
-> 해당 아크그리드의 구조는 문제가 없다. 단지 딜적이 과했다.
-->그렇다면 현재 너프당한 212 수준의 비기가 정상이라고 가정합니다.

그래서 해당 내용에 관련하여 버서커 아크그리드에 대한 불합리와 향후 12/10일 패치오기전

현재 버서커 아크그리드 개선점에 대해 언급하려고 이글을 씁니다.(담당자님 구경만이라도 제발)
광기 패싱에 대한 문제점과 아예 안쓰는 비기 코어에 대한 개선점은 모두가 공감중이니까요.
1. 아크패시브 수정 필요점
아크그리드 이전에 아크패시브 부분도 잠깐 언급하고 지나가겠습니다.
재 대부분의 광기나 비기는 쇄도2를 사용합니다. (분노소모는 넘깁니다)

이 답없는 두 사이드 노드 떄문인데요.
아크패시브 일격을 사용하고 예둔을 그리고 반지에서 치피증을 챙기게 된 버서커한태
분노자극은 이제 찍는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해당 사이드 노드는 향후 꺠달음이 열리면 쇄도5만찍는 것보다 버서커 모션속도나 다크러시or 블러드 러시
모션 속도 상향
추가 노드 혹은 다른 여러 노드로 개편을 요구합니다. 

그다음은 신체각성입니다. 이 노드는 다른분이 설명해주신 이미지로 대체합니다.

사람인데 실수할 순 있죠. 마나 회복 수치에 대한 값을 상향을 요청합니다.0.2-->1%
아제나 축복을 넣고도 허수아비치다가 마나가 모질라서 허수를 못치는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2.아크그리드 개선안 비기 

1. 콤비네이션 비기(111) 

현재 비기의 핵심 코어인 피의 순환이 있는 비기입니다.
그런데 212이나 112등 비기중에서 아무도 해당 별의 코어는 사용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왜냐하면 옵드가 더 썌니까... 파브랑 템페 딜 증가량이 낮고 112 사용도 사실상
콤비네이션 코어가 일반스킬 피해량 증가가 옵드에 적용되기 떄문이죠.

그래서  더 강한 옵드 강화를 해주는 212이 현 비기가 기본이 되었다고 봅니다
고로 파워브레이크와 템페스트 슬래시에 딜 상승량에 대한 증가치를 요청합니다.

======================================================================
질서의 해 코어 : 콤비네이션 (광전사의 비기 전용)
[10P]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4.0% 증가한다.
[14P] 블러디 러쉬의 피해량이 30.0% 감소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5.0% 감소한다.
'운명' 발동 시마다 파워 브레이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감소하고, 마나를 15.0% 회복한다.
[17P] '운명' 발동 시 10.0초 동안 '운명: 콤비네이션' 효과가 발동한다.
'운명: 콤비네이션' :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10.0/12.0% 증가한다.
[18,19,20P]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0.4% 증가한다.

질서의 달 코어 : 피의 순환 (광전사의 비기 전용)
[10P]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4.0% 증가한다.
[14P] 블러디 러쉬를 사용하면 '운명'이 발동한다.
[17P] 파워 브레이크와 템페스트 슬래쉬 사용 시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감소하고,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0/2.0% 증가한다.
[18,19,20P]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0.4% 증가한다.

질서의 별 코어 : 분쇄 폭풍 (광전사의 비기 전용)
[10P] 파워 브레이크의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피해량 증가 필요 
[14P] 파워 브레이크의 피해량이 8.0% 증가한다. 피해량 증가 필요
[17P] 템페스트 슬래쉬의 피해량이 32.0/48.0% 증가한다. 피해량 증가 필요
[18,19,20P] 파워 브레이크와 템페스트 슬래쉬의 피해량이 0.6% 증가한다. 피해량 증가 필요

사실 이 친구도 콤보 스킬인데, 개발자분들이 생각한 콤비네이션은 최대한 일반 스킬을 더 넣어라
개념이라 이 스킬도 있다고 한번 상기시킬겸 넣었습니다. 광기 비기 둘다 안쓰는 리메이크된 스킬이라.
=======================================================================
2. 오버파워(옵드) 비기(222) 
피의 순환떄문에 오히려 엄청난 너프를 먹은 비기입니다.
정작 아무도 222 비기를 안하고 212 비기를 하는데 말이죠.

옵션도 심플하지만 문제는 달코어가 하자가 큽니다. 
현재 비기는 피의 순환을 제외한 달코어의 벨류가 매우 낮기 떄문이죠

만약 옵드 위주의 비기를 만들어주고 싶다면 해 
달의 코어 공격 적중시 4초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치 추가 상향or 적중시 4초감소등 추가 쿨타임이 필요합니다

비기는 기본적으로 스킬 (레/윈블/템/파+추가스킬)로 폭주를 키고, 폭주 트포로 인한 쿨 초기화를 받는데

템파만 써도 4초 쿨감을 모든 일반 스킬에 받아 추가 스킬로 폭주하는 피의순환 VS 옵드 4초에 3초씩 감소 
벨류가 너무 차이가 납니다. 옵드 쿨초를 좀더 과감하게 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
질서의 해 코어 : 오버 파워 (광전사의 비기 전용)
[10P]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6%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운명: 파워 웨이브'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파워 웨이브' : 오버드라이브의 피해량이 15.0% 증가한다. 이 효과는 한 번 사용하면 사라진다.
[17P] '운명' 발동 시 20.0초 동안 '운명: 오버 파워'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오버 파워' : 적에게 주는 피해가 3.5/4.5% 증가한다.
[18,19,20P]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0.17% 증가한다.

질서의 달 코어 : 오버 버스트 (광전사의 비기 전용)
[10P]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6% 증가한다.
[14P] 폭주 시 '운명'이 발동한다.
[17P] 오버드라이브의 피해량이 30.0/35.0% 증가하고, 공격 적중 시 4.0초에 한번 오버드라이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 감소한다. ->추가 쿨타임 감소 패치 필요 
[18,19,20P]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0.17% 증가한다.

질서의 별 코어 : 오버플로우 (광전사의 비기 전용)
[10P] 오버드라이브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 증가한다.
[14P] 오버드라이브의 마나 소모량 50.0% 감소하고 피해량이 15.0% 증가한다.
[17P] 오버드라이브의 피해량이 20.0/30.0% 증가한다.
[18,19,20P] 오버드라이브의 피해량이 0.8% 증가한다.
=======================================================================

3. 파워코어(숄차) 비기(333) 
가장 문제가 많은 비기입니다.
일단 스킬 피해량이 해에서 너무 낮고, (타 비기 해코어를 봐주세요. 폭주시 1.6% 일반스킬4%입니다)

해당 빌드는 기본적으로 숄차를 채용하게 합니다.
숄차->윈블->숄차로 빠른 폭주 수급으로 폭주 사이클을 다른 비기보다 빨리 돌려, 초각성 스킬을
많이 털어서 딜각을 봐라. 라는 설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심플합니다. 해당 숄차-어설트 빌드 기준으로는 허수 DPS가 높지도 않을뿐더러..
실전에서는 폭주 수급에 대한 저점이 생각보다 안높습니다.  
숄차->윈블->템/파/레->숄 이런식으로 돌려야하는데, 윈블혹은 다른 수급기 맞다가 보스가 움직이면
윈블이 쿨감이있다곤 해도 4초이상 기다려야됩니다. 

해결법은 간단합니다. 의미없는 스킬피해량증가를 초각성스킬or 러시딜증가
숄차로 인한 분노 게이지 수급량 추가 더 빠른 폭주 
운명 파워 코어 효과를 스킬피해량이 아닌 블러드 러시 속도 증가 or 러시딜증가

이러면 폭주가 훨씬 더 쉬워지고 더 빨리 극단적인 러시+폭주 쿨감을 통한 블슬 위주의 비기가 됩니다
=======================================================================
질서의 해 코어 : 파워 코어 (광전사의 비기 전용)
[10P] 스킬의 피해량이 1.5% 증가한다.->러시 딜증가로 변경 및 수치 조절
[14P] '운명' 발동 시 즉시 분노 게이지를 10.0% 획득한다.->분노 수급 증가
[17P] '운명' 발동 시 10.0초 동안 '운명: 파워 코어' 효과가 발동한다.
'운명: 파워 코어' : 스킬의 피해량이 2.0/3.0% 증가한다.->러시 딜증가 혹은 겹친다싶으면 러시 속도 증가
[18,19,20P] 스킬의 피해량이 0.15% 증가한다. >러시 딜증가로 변경 및 수치 조절

질서의 달 코어 : 브레이크 대시 (광전사의 비기 전용)
[10P] 스킬의 피해량이 1.5% 증가한다. ->러시 딜증가로 변경 및 수치 조절
[14P] 숄더 차지 사용 시 '운명' 발동한다.
[17P] 윈드 블레이드 사용 시 숄더 차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 감소한다.
블러디 러쉬의 피해량이 0/2.0% 증가한다. -> 유물은 왜 안줘요? 수치 증가 필요
[18,19,20P] 스킬의 피해량이 0.15% 증가한다. ->러시 딜증가로 변경 및 수치 조절

질서의 별 코어 : 브레이크 아웃 (광전사의 비기 전용)
[10P] 폭주 시 숄더 차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 감소된다.->걍 숄차쿨 초기화 줘도 될거같습니다.
[14P] 윈드 블레이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0% 감소하고, 마나 소모량이 70.0% 감소한다.
[17P] 헬 블레이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0% 증가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70.0% 감소하고 피해량이 30.0/35.0% 증가한다.
[18,19,20P] 헬 블레이드의 피해량이 1.6% 증가한다.



3.아크그리드 광기 개선안

1. 다크파워(다크러시강화) (111)
다크러시가 딜지분이 30%가 되었지만 엄청난 불쾌함을 동반하게 되었습니다.

0. 다크러시로 인한 격노3초 연장 효과를 얻기위해서는 레드더스트+다크러시를 무조건 유지해야한다
->이걸위해 지금 현재 111광기는 레더-닼러-어-옵피헬-어-파-마-숄-숄-마-어 (12스킬)
   이 사이클을 무슨 일이 있든,보스가 있든, 없든, 유지를 해야합니다. 
   (이걸 못하면 다크러시가 사이클이 밀리는 경우에 격노8초밖에 주력기30%가 나가게 됩니다.)
  심지어 만약 레더-닼러만 박았을떄 컷신을7~8초 컷신 본다? 최악입니다. 
  러시를 제외한 모든 스킬쿨이 돌아오면 세가지 선택을 강요받습니다.

 1. 닼러를 제외한 나머지 한사이클을 돈다 다음 사이클에 닼러를 넣는다.(한사이클 주력기30% 포기)
 2. 사이클이 박살나는걸 감수하고 일단 스킬쿨을 돌리고 오는 닼러를 돌린다.(다음 사이클 박살)
 3. 일단 나머지 짜투리 스킬로 닼러쿨을 복구 시키고 다시 사이클을 돌린다.(조우 사이클 딜로스)
    
   뭐가 베스트인지는 그 상황에 맞는 다크러시 쿨을 보면서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불쾌한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개편 방안은 두가지정도 생각납니다.

1.다크러시 딜 상승
쉽고 간단합니다. 저렇게 쳐도 너무 약하니까요. 실전딜은 더 낮을거로 생각됩니다. 더퍼2-2/2-3에서
가만히 있어야할 때  전진성있는 스킬들은 버서커 털지도 못하고 스킬사이클이 박살나야되는 
감성이 매우 안좋기떄문이죠

2.다크러시 쿨감 개편
현재 2초에서 3.5초로 풀어주는 방법이죠. 12스킬을 박아야 쿨감이되는데, 7개 스킬정도로 줄어들면.
어설트 빌드를 쓰는 사람들은 레더안에 러시를 레더 앞뒤로 쓰고  저점 위주의 빌드라면
소드스톰 빌드에서도사용이 가능합니다.  
 =====================================================================
질서의 해 코어 : 다크 파워 (광기 전용)
[10P] 다크 러쉬의 피해량이 15.0% 증가한다.
[14P] 다크 러쉬 사용 시 '격노' 효과의 지속시간이 3.0초 증가하고, '운명' 발동 시 '운명: 다크 파워'를 획득한다.
'운명: 다크 파워' : 다크 러쉬의 피해량이 25.0% 증가한다. 이 효과는 한 번 사용하면 사라진다.
[17P] '운명: 다크 파워' : 효과가 강화되어, 다크 러쉬가 항상 백 어택이 발생하고 증가되는 피해량이 50.0/60.0%로 변경된다.->다크러시 딜 증가 피해량은 어느 코어에서는 상향이 필요합니다..
[18,19,20P] 다크 러쉬의 피해량이 1.5% 증가한다.

질서의 달 코어 : 어둠의 격류 (광기 전용)
[10P] 다크 러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0% 증가하지만, 피해랑이 100.0% 증가한다.
[14P] 레드 더스트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한다.
[17P] 일반 스킬 사용 시 다크 러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감소한다.->다크 러시 재시간 3.5초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2.0/3.0% 증가한다.->이건 광기 깡체급의 문제라 아크그리드가 아닌 광기 각인 상향을 예상합니다
[18,19,20P] 다크 러쉬의 피해량이 1.5% 증가한다.

질서의 별 코어 : 광란 (광기 전용)
[10P] 다크 러쉬의 시전 속도가 30.0% 증가한다.
[14P] 다크 러쉬의 치명타 피해량이 35.0% 증가한다.->다크러시 피해량으로 변경(치피에 대한 위는 앞서 설명)
[17P] 다크 러쉬의 피해량이 20.0/30.0% 증가한다.
[18,19,20P] 다크 러쉬의 피해량이 1.5% 증가한다.
=======================================================================
2. 파워드라이브(덥슬) (222)

쓰는 사람을 못본 광기 코어입니다.. 여기도 총체적 난국인데요
제가 버서커를 한지 얼마 안되었지만(일리아칸유입)
1.덥슬을 왜 쓰라고 하는지
2.덥슬에 달린 미묘한 쿨감 0.3초의 의도+일반스킬사용시 덥슬 쿨감 0.2초
아무도 안쓰는 스킬이라 아무도 안쓰는 코어입니다..(쓰시는분 계신가요?)

과감하게 수정할 부분은 두가지입니다
1.덥슬 옵을 마운틴으로 변경(마운틴의 체급을 올리는 방식)
2.이러면 마운틴은 사이클당 4번정도 보석주고 사용하고 마운틴의 딜증가로 인해 마운틴+옵드위주의
버서커가 됩니다. (기존 사이클에 마운틴4번넣고, 옵드4스택 채워서 다음 레더에 옵드터는 광기)
=======================================================================
질서의 해 코어 : 파워드라이브 (광기 전용)
[10P] 광기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3초 감소하고, 즉시 마나를 5.0% 회복한다.
[17P] '운명' 발동 시 30.0초 동안 최대 4중첩까지 가능한 '운명: 파워드라이브' 효과가 발동한다.
'운명: 파워드라이브' : 중첩 당 오버드라이브의 피해량이 8.0/10.0% 증가한다.
[18,19,20P] 광기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0.15% 증가한다.

질서의 달 코어 : 래피드 슬래쉬 (광기 전용)
[10P] 더블 슬래쉬의 피해량이 5.0% 증가한다.->마운틴 크러시로 변경
[14P] 더블 슬래쉬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한다. ->마운틴 크러시로 변경
[17P] 더블 슬래쉬의 피해량이 8.0/12.0% 증가하고, 일반 스킬 사용 시 더블 슬래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2초 감소한다. >마운틴 크러시로 변경
[18,19,20P] 더블 슬래쉬의 피해량이 1.5% 증가한다.>마운틴 크러시로 변경

질서의 별 코어 : 연참 (광기 전용)
[10P] 오버드라이브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 증가한다.
[14P] 오버드라이브의 피해량이 10.0% 증가한다.
[17P] 더블 슬래쉬의 시전 속도가 30.0% 증가하고 피해량이 8.0/12.0% 증가한다.->마운틴크러시
[18,19,20P] 오버드라이브의 피해량이 0.8% 증가한다.
======================================================================

3. 홀드엣지(휠인드+헬블레이드) (33)

레더 족쇄를 푼 333 실전형 광기입니다.  레더가 20초로 마운틴으로 홀딩기를 강화해주고
족쇄없이 그냥 쿨마다 난사하는, 현재 광기의 유일한 숨통이기도 하죠.

사실 333은 제가 안돌려봐서 불쾌한점은 정확히 모릅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딜 고점 낮은것은 전반적으로 광기 각인 딜증가 롤백은 받아야된다고 하니.. 딜말고 다른 요소로)
추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불쾌한점은 마운틴의 쿨로 운명내 스킬을 털기에는 
홀딩스킬 시간이 길다+ 홀딩스킬이 좀 적습니다.
헬블+휠인드말고 광기가 가진 홀딩 스킬이 없죠. 그것조차 홀딩스킬이 길어서 쿨 소화가 힘든 상황이구요

그래서 현재 운명효과를 에서 마운틴 사용시-> 홀딩 스킬 시간 50% 감소추가 


그리고  제안하는건 파워브레이크에 차지->홀딩 트라이포드로 변경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지지만
더이상 안쓰는 트라이포드는 새로 나온 아크그리드를 위한 변경하는 점, 고려 부탁드려봅니다.
=====================================================================
질서의 해 코어 : 홀드 엣지 (광기 전용)
[10P] 홀딩 스킬의 피해량이 4.0%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20.0초 동안 '격노' 효과가 발동한다.
'격노' : 공격력이 24.0% 증가한다.
[17P] '운명' 발동 시 '운명: 홀드 엣지'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홀드 엣지' : 홀딩 스킬의 피해량이 15.0/18.0% 증가한다. 
+홀딩 시간이 50% 감소한다(추가) 이 효과는 한 번 사용하면 사라진다.
[18,19,20P] 홀딩 스킬의 피해량이 0.4% 증가한다.

질서의 달 코어 : 사이클론 슬래쉬 (광기 전용)
[10P] 홀딩 스킬의 피해량이 4.0% 증가한다.
[14P] 마운틴 크래쉬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한다.
[17P] 휠윈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0% 감소하고, 헬 블레이드의 피해량이 12.0/17.0% 증가한다.
[18,19,20P] 홀딩 스킬의 피해량이 0.4% 증가한다.

질서의 별 코어 : 지옥 뒤집기 (광기 전용)
[10P] 휠윈드의 시전 속도가 20.0% 증가하고, 이동속도가 30.0% 증가한다.
[14P] 휠윈드의 피해량이 10.0% 증가한다.
[17P] 헬 블레이드의 '대지 뒤집기' 트라이포드 적용 시 스킬 사용 중 피격 이상 면역 상태가 되고, 피해량이 30.0/36.0% 증가한다./ ->파워브레이크 "위력축적' 사용시 동일 효과 적용 
[18,19,20P] 휠윈드의 피해량이 0.8% 증가한다.


별거 아니지만 12/10일까지 혹시 스마게 버서커분 담당자분들이 
버서커가 뭐가 문제인지. 어떤점에서 불쾌함을 느끼고 있는지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안해보거나, 잘못 생각한점에서는 댓글로 달아주시면 더 좋은 개선 내용이 될거같습니다.
12/10일에 합리적인 밸런스 패치가 오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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