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석인 내여환 스타트+섬열 항상 마지막 고정. 내방 사이클 중간에 거리멀어지면 풍뢰를 우선 땡겨쓰고 스페 벽력/군림보 하는 식으로 풍뢰 우선도가 높은 스타일
공식가이드 기반이다보니, 원기옥 사이클마다 원기옥+아드로핀+군림보 붙여써서 군림보 원기옥 공증내에 넣는 가이드 플레이가 많이 관측됨. 이로 인해 군림보 타이밍이 조금밀려서 기믹전에 군림보 못터는 케이스( 기믹 직전 3금강짼데 2군림보이후 쿨안돌아서 못쓰는등 )가 많은걸보면, 역시 정석보단 경험 반영이 중요한듯. 모르둠 정도를 빼면, 대부분의 관문이 군림보 최대한 빨리 털어야 CPM 늘음
타입2 - 내 환여난벽섬풍 - 벽여 - 내난환섬풍여벽 (거의 고정)
풍뢰 로스 감수하고 섬열위주로 굴림. 피면기 우선이라 그런지 사이클 변동성이 적은게 관측됨. 애초에 비슷한 최상위 지표중에서 스펙 낮은편 (=금손) 이라서 안정적이기도 함
이론적인 DPS Distribution 상 섬열>풍뢰이긴 하므로 이게 더 고점 플레이긴 한듯?
공통 - 순보 1속행으로 1금 1군 감당하기 빡빡해서 계속 밀림, 대다수가 그래서 단심사용. 섬열파 캐스트 시간때문인가? 최상위 지표에서도 순보 캐스트 로스도 많음 (속행 기대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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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기공장
상위권 지표 구경하기가 힘든와중에, 대게 노단심 2속행인데, 한국처럼 환내여기(군)벽난풍기 같은 1내 2기도 잘안함(실전로스). 대신 내방밟기전에 던지는식으로라도 1금 4기는 맞춰주는편이고, 현타에 기 순 기 순순순 식으로 순보+기공장 캐스트 횟수를 많이 챙김(현타2기). 그러다보니 1금강의 내방-내방사이에 3순보 사이클 생략도 덜함
이를 기반으로 군림보,벽력장 cpm 올려서 지분늘리고 상위지표 들어오게됨. 이러면 14벽력 13환영 12기공장이 맞긴한데.. 극특세맥은 기공장 스킵이 잦으니까 13환영 12기공장 쓴거지만 여긴 스킵이 아니라 적중 문제라서 12환영 13기공장이 맞지않나? 싶음. 이상적인 2내 4기 못하더라도 4기+현타 기공장 다 맞추기만하면 환영격보단 높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실전은 저 위대로 12렙 기공장 기준 낮은 경우가 많긴함. 높을때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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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가이드에서 군림보를 35초 기점으로 맞추는것에 대해
가이드에서 말하는 신속컷은 섬열파 220+ / 4공장 370+
이 목적은 군림보 35초고, 단심(*0.85)≒30초 를 맞춘단 이야기임 (35*0.85=29.75 이므로 다음 단심 터트리면 딱 군림보 다시오니까) 속행없으면 실상 30초단위로 1사이클을 굴리는셈 (3단 1초 미만 빨리 강종/19초+현타/11초미만 ex-특화1818 = 현타10.99초)
그래서 이 이상의 특+신에 9,10 작열이 의미없다고 보는건데 (사이클 서순 바꿔써도 쿨로스방지 정도)
깨4T 한돌3 기준 맞추는 법을 보면
진화2T에서 최훈은 안씀. 한돌3 or 예감 섞기인데
그럴경우 군림보 35초
= 잠해0 기준 3단 재감 56.25%
= 잠해4 기준 3단 재감 52.45%
인셈 (잠해5+허답도 많지만 개인적으론 즉주2+잠해4+금강 추천. 어차피 순보 속행의 문제라 재감컷이 그렇게 차이가 안남)
신속 220 = 재감4.72%
=한돌3 잠해0 특화 2563 / 잠해4 특화 2030
신속 370 = 재감 7.94%
=한돌3 잠해 0특화 2116 / 잠해4 특화 1579
실상 자연스럽게 35초를 맞추는건 잠해4+신속290+특화1800 정도
하지만 순보 전설속행이 고정채용이라 모든빌드에 속행 기대값이 있는점, 한돌3+신속투자가 만찬기준 맥공속 초과라 질증을 채용해서 공속 좀 깎아둔점때메 낮아도 220부터 권장하는것 (아마 이래야 질증기준 공속 135% 넘어서 내방 사이클 방어되던가 함)
>팔찌에 특화가 적을수록 신속 올릴수밖에 없음
※1내방 2기공장은 모션상 4초대를 끊어야하는데 (쿨표기 5s) 8작 20%기준
재감 56.25% = 4.2초
재감 52.45% = 4.57초
둘다 여유로워 보이나, 기공장이 적중할때까지 내방이 안꺼져야하는점 / 질증채용시 신속220로는 맥공속보다 로스가 나는점 / 그로인한 스킬딜레이 상 신속을 7작 기준 220에서 3pt정도 더주는듯. 개인적으론 그래도 8작+ 3pt 추가투자는 과하다고봄. 대충 300만 넘기면 되는거 아닌가? 함
필자의 특화는 1831이고 이때 3단 공속은 27.79-질증10+폿9+만찬5이므로 신속304=5.22%이상만 확보해서 37%만 넘겨놓고 펫스킬or음식 공속 3% or 폿버프 기준 맥공속 기대하는듯. 실 스탯은 치397 특1831 신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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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단심이 대략 5초를 당기는걸 목표로하는데
그걸 속행으로 커버하려면 어느정도가 필요한가? 생각해보면
스펙은 위에 언급한대로 공속 137%정도를 맞춤
기준이 되는 사이클은 4기공장
이론치는 3단 값만 체크
허수의 경우 중+출 딜이 추가되고/속행 터트리기 위해 현타에 굴린 스킬도 다맞추고/단타기 크리율등의 이유로 사이클 기대값 보다 dps가 잘나옴. 실전에선 속행 터트리기 위해 기공장 허공에 버리는등 허수보다 로스가 심한편
여튼 이런식으로 사이클을 굴릴시,
영상의 137%대 공속상 스킬 시전 딜레이를
군림보 1.59초 ≒1.6초
벽력장 0.62초 ≒0.7초
난화격 1.33초 ≒1.4초
풍뢰 0.87초 ≒0.9초
기공장 0.55초 ≒0.6초
3순보 0.77초 ≒0.8초
여유있게 대충 소수점 첫째 정도로 정리하면
35초 군림보의 시전후 잔여쿨 33.4초
사이클상 벽난풍 쓴뒤 잔여쿨 30.4초
이후 속행 콤보인 기 순순순 들어간뒤 29초 - 정도로 생각하면
속행이 10%로 발동하는 현재쿨타임 영12%/전16% 감소니까
내환여기벽난풍 군 기순순순
=기1 순1 터질시 =9.2초 가량 감소 (33.4>29.39>28.79>24.18)
=순2 터질시 =9.8~9.7초 가량 감소 (32.8>27.55>22.92↓)
=기1 터질시 =4초 가량 감소 (33.4>29.39)
=순1 터질시 =5.1~5.2초 가량 감소 (32.8>27.55↓)
내환여기 군 벽난풍 기순순순
=기1 터질시 =3.6초 가량 감소 (30.4>26.75)
=순1 터질시 =4.6~4.7초 가량 감소 (29.8>25.03↓)
군림보 쓰자마자 속행 트라이가 가능하다면, 단 한번만 터져도 단심과 비슷함
하지만 내방 사이클 막판에 군림보쓰고 속행 트라이를 한다는건 실전에서 군림보 로스율을 높이는 요인이므로 (보통 보스 다음패턴 나올때니)
군림보를 사이클 중간에 사용후 잔여스킬 소화하고 군림보 쿨이 29s 찍힐때까지 4번 속행시도를해서 1번 터트리는게 일반적
이후 2번째 내방무렵의 기공장 두번/현타 3-4순보+2공장 때 속행이 한번 더 터지면 안정적으로 30초내로 들어오게 되는셈
물론 단심도 속행을 쓰므로, 이 30초 안정성은 터지기만하면 단심이 좀 더 높음. 여래로 심판 터트리는게 확률이라 문제지
즉 군림보가 29s 밑가기전에
단심은 순보만으로 10% 3번중에 1번 / 2속행은 기공장+순보로 10% 4번중에 1번 터지는게 핵심이므로 (기공장영웅등급은 1초정도 손해보지만, 뒤에서 터지는거보다 앞에서 터지는게 1초이상 차이라 더 중요)
단심+1속=1-(9/10)^3=0.271 =27.1%
2속행 =1-(9/10)^4=0.3439 =34.4%
속행이 필요한 핵심구간에서, 2속행이 단심+1속행보다 7.3% 가량 기대값이 높다고 볼수있음. 7.3% 우위, 단심의 안정성을 포기하기엔 애매해 보이기도하고, 중출 포기 안할수있다는걸 생각하면 괜찮아 보이기도 함
단지 기믹이 많다면 이 속행 기대값을 올리는게 큰 의미가 없음. 어차피 군림보 연속으로 못굴리니까. 그래서 지속딜인 모르둠에서나 단심보다 2속행에 의미가 생긴단 이야기인데, 정작 모르둠 같은 퓨어지딜 환경에서 1금1군은 풀현타 포함이라 dps가 딸려서 지표가 좀 꼬라박는중이라 의미가 떨어지긴 함 (그래서 극특세맥으로의 이동이 관찰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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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기공장빌드는 두번째 내방사이클때 기공장에서 속행이 터지면 3단 끝나기전에 사이클을 먼저 다털수있어서 빨리 끄기가 가능한게 관찰되는데
이 빨리끄기로 3단 20초+현타약11초 구조에서 확실하게 30초 내로 사이클이 진입하는것도 장점이자 단점. 단심이라면 단심이 어그러질수 있지만, 어차피 단심이 어그러지는 고특화+고작열 이라면 어차피 쿨이 조금 노니까 빨리털고 종료하는게 이득
단지, 빨리 종료하면 그만큼 군림보 쿨을 못녹이므로 속행이 안터질시 다음사이클에서 어긋나게됨. 이에 대해 북미가이드에선 쿨노느니 내방에 못털면 그다음 순순순에 바로 터는게 이득이라고 제시하고있음 (일단 쿨을 돌리면 좋게 작용할 여지가 높아지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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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이클 영상 치적이 이상한데? > 정단 유각탓인데
날기공2 기준 역천도 회심관련 옵션으로 정단 유각 > 저받 전각을 만들수있음 (현 극특세맥과 비슷한 원리)
예둔 전각44% 바지치피7% 정단-6% 반지4.8% 날기공8% = 기준 치피 257.8%
이 257.8%치피에 회심12% 팔찌회심1.5%가 곱연산 되면 = 실 치피 293.07%
눈에 익숙한 치피인게, 내폭3렙 날기0 극특세맥 표준세팅과 엇비슷함. 즉, 팔찌에 치피나 회심 옵이 있는데 아드 유각 딸려서 치적이 부족하고/저받 전각이라 깡딜 확보도 부족하면 - 조건부로 정단 회심을 써볼수있단 이야기
※스탯창이 249.8% 인 이유는 날기공 8%는 스탯창에 반영 되지 않기 때문. 회심은 당연히 미표기
역천의 엔드는 반박의 여지없이 원아예질 저or안 = 아드+깡딜각인 풀유각임
하지만 위 조건부에 해당한다면, 후술할 격차상 달인 4스택 로스나는 실전성탓에 회심+정단이 우위를 갖음 (북미 가이드에서 정단이 역천 사용각인중에 하나로 들어가있는 이유)
물론 세맥보다 치피가 부족한만큼 저받을 다섯장만 읽어도 정단 20장과 실전성도 비벼지기 시작함
단지 한섭에서 아드유각 못읽은 계층에서 흔히 저받+예감+한돌로 치적 60~70대로 맞추는데, 진화2T에서 예감 채용으로 저점 챙길거면 그냥 정단회심으로 확실하게 저점방어 챙기는게 낫다고 봄. 2치적 시너지만 아니라면 회심의 실전성으로 달인을 평균 기대값에서 누를수 있음
기대값 단 0.5% 차이, 달인4를 고려하면 회심이 실전 우위, 기초 치적차이로 저점 방어가 안정적
단, 흔히하는 원기옥 만큼은 크리떳다는 믿음하에보면 격차가 확벌어진다 (아드풀유각 아닌 표준 노정단 역천은 치적이 70%도 안되므로 당연) 이게 치적각인의 고점이 안좋다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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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단타기만큼은 크리뜰거란 마인드가 북미에서 역천 로그에서 초각성기를 안쓰는게 많이 보이는 이윤데
필자 스펙기준 크리뜬 원기옥 vs 초기옥 딜 계수인데
보다시피 초기옥은 도약카르마와 기본공격력에만 영향을 받아서, 유각/악세(치피 추피 적주피 공퍼)의 세팅이 오를수록 일반원기옥과 격차가 좁혀짐
폿 초각성기 뎀증 버프20%, 카르마21레벨 10.5%를 고려해도
초힘을 안찍다보니 초각성기의 최대 계수는 41487.17 가량
이는 아래의 유각 65장 세팅 대비 250% 정도
이때 로펙 2600정도의 도화가 풀버프로 보면
치적 시너지 1명낀 노아드 암수 풀버프 깡데미지 증폭률이 225% 정도
동스펙 바드의 용맹3이면 235% 정도 될거고, 아드를 먹으면 당연히 둘다 250%가 넘어가게 됨
결론적으로, 스펙이 충분하다면
파티환경 풀버프 일반원기옥 크리 >> 초힘0렙+진화카르마 6랭+20%버프먹은 초각성기 dps 라는것 (초각성기는 시전이 더길어서 역천의 원기옥+a 보다 손해기도 함. 위의 사이클 영상대로 원기옥+여래+벽력 전부 원기옥 공증에 들어가지만 초각쓰면 스킵해야됨)
그 결과 북미 1금 1군 상위권 역천들은, 풀버프 원기옥슛이 가능하면 초기옥을 안쓰는 로그를 찍어내게 됨. 극특세맥이 일격채용후 원기옥을 버리고 초각만 쓰는것과 대비되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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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결론
- 순보 속행박았으면 2번째 내방 늦게 밟더라도 반드시 내방-내방 사이에 순보3번 다털것. 섬열파 사이클 소화한다고 순보 생략하면 오히려 지표 하락하는 경우가 많음. (군림보 속행각 우선)
- 기공장 채용은 속행 원툴임. 기공장으로 섬열파와 지표를 비비려면 자공증 타이밍 신경쓰지말고 1금강 4기공장 욱여넣어서 속행 기대값을 높힐것
- 단심 운영은 스킬비중이 안정적, 2속행 운영은 군림보가 부각됨. 이는 취향이나, 카제로스 레이드 환경에서 기공장보다 섬열파가 좋은듯
- 섬열파 채용기준 쿨겹칠때 캐스트 후순위 1위는 벽력 (그러므로 12렙주자. 속행으로인해 쿨겹치면 다른거부터 쓰고, 내방 공증 못받는 스킬이 생긴다면 그게 벽력인게 최선)
- 이론적인 중요도는 섬열>>풍뢰 이나, 실제 플레이는 간결한 풍뢰를 우선 누르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풍뢰가 실전 비중이 높음. 섬열을 우선하는게 이론적 고점플레이긴하나, 실전에서 단심없이 이론 고점 소화하려면 섬열이 고작열이여야 해서 섬열 포기가 많은듯
- 역시 기공한테 상태이상 룬은 대놓고 차이가 남. 벽력 질풍 포기하더라도 중출 2개 다 챙기는게 맞음 (매우중요)
- 역시 현타가 10초대인 만큼 기믹으로 원기옥/사이클횟수를 높히지못하면 반제 채용 빌드에 비해 체급, =순dps가 딸리는게 티가 나는듯
- 악세 각인등의 초각성기와 상관없는 스펙이 충분히 높다면, 초각성기를 안쓰는게 고점지향 플레이. 크리만 뜨면 일반 원기옥이 초각성기보다 세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