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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질서 아크그리드 개인분석 完

제넨사
댓글: 18 개
조회: 5469
추천: 11
2025-08-20 13:34:27

맨아래 검색 키워드 요약 있음 


아크 그리드의 기본 구조
해6+달6+별6

해 = 구조 변경
달 = 운명 트리거
별 = 특정 스킬 강화, 일부 구조변경 

트리거인 달 정도는 교차조합이 가능한경우가 있으나, 대부분 시너지가 있기때문에 다른걸 쓰기 어려움
고로 6종의 세트가 생겼다고 이해하시면 됨 

등급은 유물부터 모든옵션 활성화 가능, 유물과 고대의 차이는 의지력뿐 (젬컷이 달라지는듯)



이하 올 유물-고대 옵션 (딜증 수치는 동일) 
순서는 아이템 사전 정렬순 
세트명은 각각의 운명 : 네이밍 대로 
뎀증 추정 : 운명 효과간 곱연산 * 상시 효과간 합연산 
ex) 운명 : 내공집중과 운명 뎀증은 별개의 버프군 
목표 뎀증 : 20% + (먼저 풀렸던 기상 아크그리드 기반 최종뎀증 예측치, 못해도 20%)

------



  • 내공집중 : 내공방출 쿨타임을 10초아래로 압축해서, 내공 방출을 트리거로 운명을 무한 지속하는구조. 역천 전용 

핵심 스킬 : 난화격 > 환영격 > 풍뢰 
난화격 : 20%*15% / 치적20%
환영격 : 15%
풍뢰 : 10%
적주피 : 3.48%*4%
치피 : 1.26%
회심 : 0.6%

풀코어 20p 목표 뎀증이 20%정도라고 생각해볼때, 치적 옵션은 깡스탯보단 난화격 한정일듯
치적이 10%만 붙었다면, 난화격 백을 못치더라도 치적을 보장해주기 위해서... 라고 생각할텐데 20%나 붙어서 백치면 30%나 과치적 되는 상황. 도대체 치적을 왜 20%나 붙였는지 이해할수 없음. 굳이 생각해보자면, 난화격을 잔재블레이드의 버스트처럼 변수 덜타는 기준으로 만들고 싶었던거 아닐까? 함 

강화스킬도 난환풍으로, 이걸 최대로 쓰는 트포조합은 정석난화격+풍뢰+동화환영격.. 이걸 다쓰는건 극신 6딜 밖에 없는데, 극신에겐 내방공속과 내방쿨감소가 의미가 떨어짐 

내방 쿨감소가 메리트로 보이는 케이스는 두갠데 
  1. 역천의 시너지 유효율
    8작 기준 내방쿨이 현재 11.6초 가량이므로, 내방이후 6스킬을쓰면 내방을 10초마다 쓰는게 성립함 이는 금강20초 현타10초 구조인 역천에게 있어서 금강 내방 내방 현타 내방을 가능케함. 두번째 내방 타이밍이 순보로 당겨지는 경우가 잦은데, 그럴경우 2번째 내방을 바로누르면 현타중에 무조건 파벞이 끝나게됨. 이 불편함을 없앨수있음
    또한 두번째 내방이 당겨지는 만큼, 두번째 내방 털고 순순순 추가사용이 가능해보임. 1금 3순에서 6순이 되니까 속행기대값이 그만큼 늘듯? 아니면 2번째 내방턴 즉시 강종으로 시즌2때처럼 강종 유연성이 생길수도 있지않나 하는데.. 이 경우 1금1군이 굉장히 속행 의존적이됨. 물론, 매사이클 2번째 내방이 당겨지는 만큼 속행이 안터질경우 2번째 내방때 군림보 넣고 그 사이클때만 강종 안하는걸로 사이클 정상화 기대해볼수도 있다고봄 
  2. 자연체의 신속 낮추기
    자연체의 지금 신속은 거의 돌대컷+내방쿨컷의 한도내에서만 낮출수있음
    하지만, 이 세트를 쓴다면 돌대를 포기하되 공속은 유지하면서, 쿨감에의한 신속컷을 확 낮출수있음. 이러면 반제만 찍고 자연체는 안찍고 깨달음 4노드 추가투자+치적 더 주는걸로 뭉가컷 맞추기가 쉬워질듯
     

결론 : 역천의 질증 채용+파벞내방쿨관리를 완화하는 평범한 세트. 구조 변경은 딱히 없음


  • 기공사출 : 기공의 타대화, 운명이 금강20초 트리거인만큼 현타가 제일 취약해보이는 세트. 역천 전용

핵심 스킬 : 섬열파 > 무공탄 

방향성스킬 뎀감이라는 패널티가 있는만큼, 뎀증 기대값은 개인차가 날듯 
별 쿨증상, 달 트리거도 사실상 무공탄이 강제됨. 세개 다뽑기전엔 제대로 쓰기 어려워보이는 세트 
혼포를 쓸수있느냐? 는, 시전시간을 추정(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4/126138)해볼때 난화격이 빠지면 충분히 가능함 
속속은 쓸이유가 딱히 안보임 
섬열파의 쿨은 기쿨60초라 8작기준으로도 23초대가 나올거로보임. 내기무섬무기 형태가 기본이 된다고 생각해보면, 섬-(여환풍무기 순순순무기여 내환무기) 정도가 추정인데, 12-15개+무공탄 고정쿨감 7.5초를 받는다면 쿨감을 거의 13.5~15초 받게됨. 그럼 8초 정도남으니까 8작이면 속행고의존 10작이면 저의존으로 1금강 2내 2섬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함
문제는 아무리 생각해도 사이클적으로 군림보 쓰기 어려울거같음 단적 고공속 천공참 써야하지않을까? 함 

결론 : 세개가 모여야 사이클이 제대로 굴러갈거같은 원거리 특화 역천 세트
필자의 개인적 예상으론 이거 굉장히 강한 세트가 될거같긴함. 현타 취약은 불치병이지만... 





  • 맹공 : 회선격추 트리거로 '8초 내방'을 확보한 예열 구조 스킬 난사형 세트. 역천 전용

핵심 스킬 : 번천장 > 기본쿨 높은 스킬=난풍섬  

진짜 설명만봐도 개재밌을거 같고 겁화 효율 좋을거같은 세트
회선하나로 무한 자공증+운명유지 트리거가 되므로, 실상 순보가 필요 없어보이는 유일한 세트. 회선격추를 311 찍고 절제의 일섬각처럼 진입기로 쓰면서 굴리지 않을까? 함 
풀스택 번천의 뎀증량이 140%(7스택)*133% 증가로 추정되는데, 이는 2.4*2.33= 560% 가량이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4/109975 번천 연구시절 기공장 3히트보다 강한걸 생각하면, 원거리 무로스 난사가 가능하면 어마어마한 딜비중을 자랑할걸 알수있음. 쿨도 기공장과 동일하므로 내방족쇄가 풀린다면 1금강 3회선 6번천이 가능할것으로 보임
번천에 속행효과 내장인 만큼, 속행넣고 쓰면 섬열/풍뢰 쓰기가 한층 쉽지 않을까? 하기도 함  

문제는 여전히 근접기인 난화격 채용이 강제되므로, 위링크대로 번천 3트포 꼬라지론 스킬 조화가 애매하다는것 
  1. 빼움 쓸 경우
    1회선 2번천을 한다 생각해보면, 회선으로 진입하고 번천을쓰면 떨어지게됨. 이때 풍뢰 섬열은 거리가 벌어져도 상관없지만 난화격 기공장은 근접 사용해야됨. 그렇다고 회-기난번여환풍섬기여 해버리면, 섬열쓴뒤 기공장과 번천이 다시 돌아올때 거리 좁힐수단이 없음. 회선=기공=번천 쿨이므로 회-기-번 반복사용도 가능하지만, 그럴경우 회선에 작열을 줘야한다는 매우 쓸데없어보이는 투자가 생김 
    후공 난화를 쓰면 거리를 다시 좁히는게 가능하나, 난화딜이 떨어지는데다 사용타이밍이 섬열이후일거고, 그럼 두번째 내방사이클 정렬이 안되지않나? 추정이 가능함 
    빼움 자체의 콤보 2연타 사용감도 정말 joat 
  2. 흡착 쓸 경우
    두말 할필요없는 인간형 JOAT 스킬. 리메이크된 흡착의 블랙홀은 전진 거리가 무려 9m 고정이므로, 소중형에게 근접사용시 폭발딜이 안들어감. 현행 흡착의 딜계수는 전진타격 3.65 : 폭발 33.8로 폭발 딜비중이 90%임. 폭발딜이 안맞는다는건 매우 큰 문제 

문제는 예열구조+운명지속이 고작 8초.
운명의 설명을 볼때
회선격추 사용시 8초버프가 걸리고 8초내 재사용해도 갱신없이 끝난다면, 딜비중상 쿨돈 두번째 풀스택 번천을 반드시 넣어야하는 폭탄목걸이가 걸림. 텔포패턴이 나온다면 스트레스가 매우심할것
반대로 회선격추로 운명이 계속 갱신 가능하다면, 매 정비소에 미리 스택쌓기 + 기믹중에 스택유지 해야됨. 포텐뽑기 매우매우 귀찮은 세트가 될듯 
고작 8초라 짤컷신에도 무조건 예열 풀리는 문제도 있음. 무공 공이속 팔찌 사용유저라면 이 문제는 매우 잘 알듯 

세트 효과만 보면 치>신계 세맥도 쓸수 있을거같은데, 3단외 구간 번천딜이 1/2.05 되는게 무시못할 데미지라 못쓸거같음. 세팅후 사이클 만들어봐야 알겠지만... 역천 전용

결론 : 자공증 8초라는 구조개선 세트로 나왔지만, 주력기가 하필 번천. 순보 2트포 환호가 의미없어지므로 미갑or가발채용 가능. 순보는 순수 체인형 스택기가 됨


  • 임맥타통 : 정말 무난한 세맥 전용 방향성 3스킬(난낙벽) 강화세트 

핵심 스킬 : 벽>난>낙

딱히 말할것도 없음. 질증 극특에게 필요한 공속도 주고, 적주피도 적당히 붙었고, 치피 회심도 올려줘서 입식 극특에게 매우 유리한 구조 
낙영이 들간 만큼 역천이 쓰기어렵고, 2차 방지책으로 운명을 금강트리거 20초가 아닌 15초로 줌. 역천은 아마 절대 못쓸듯? 세맥 전용
지금 딜비중 애매하게 1위 경쟁하는 벽력을 확실하게 1위로 만들어주려는 의도도 보임. 시전속도를 줄거면 낙영도 같이 줘야하는거 아닌가... 함 

결론 : 그냥 딱봐도 세보이는 세트 





  • 대회전 : 꽤나 독특한 3단 운영을 요구하는 섭물-환영격 세트. 의외로 세맥 전용이라고함. 3단 운영해야하므로 극특용으로 추정 

핵심 스킬 : 환영격>섭물진기

요약하기 어지러운 세트1 
할말이 굉장히 많은 세트. 구조가 너무나도 난해하다!
환영격 뎀증인만큼 환영격 동화+222섭물 풀홀딩을 요구하는걸로 보임 
현행 섭물12렙기준 끊치 17.67, 풀틱37.98 계수이므로, 같은 12렙 동화압축/동화끓투 환영이 64.49/52.84인점+별 옵션을 고려하면 풀홀딩 못할시 데미지가 심함 
현타 플홀딩 섭물계수는 210정도로 보이는데.. 동화 환영격이 *1.2*1.25 받는다 생각하면 96.7이니까 깡계수는 두배가까이 센셈이나, 후술할 구조상 차이는 많이 줄어들거로 보임. 기쿨은 16+16 = 32초라 환영격 +8초 

위에서 사이클을 추정해보면 
(첫 섭물사용-운명트리거-3단진입-환영격 데미지증가로 사용)-현타섭물사용 구조
※( )=메인 edps 구간. 강화된 현타 섭물은 dps 방어용이지 폿버프에 맞추는 메인딜 구간이 아님

즉, 반제 받으면서 강종하는게 최적의 사이클이 됨(=폐기된 1사이클 역천). 이게 기쿨내에서 성립하는지 보면되는데
섭물은 현타에쓰고 환영격은 3단에 쓰는 구조상
  1. 역천
    한돌3역천의 3단 기본피증은 121%고, 요즘 극특은 보통 39%전후의 선공 효율증가를 갖음. 이는 피증이 168.19%로 적용된단이야기고, 배율로보면 2.68배 정도 되는셈 
    그럼 아크 그리드로 섭물이 현타 1.7*1.6=2.72배를 받으면 거의 상쇄됨. 기본계수가 52.84/37.98≒1.4배 가량인걸 감안하면, 별 뎀증차를 45%로 볼시
    환영=1.4(계수차)*2.68(3단피증)*1.2(운명)*1.25(별)=5.628
    섭물=1.2(운명)*1.7(운명현타)*1.6(달현타)*1.7(별)=5.548 
    이렇듯 깡계수도 환영 약우위로 추정되는데, 섭물을 현타에 쓰게되면 내방 자공증이 아닌 순보 자공증을 받아야하므로 추가 계수차가 발생함. 확실하게 환>섭 인 이유 
    섭물의 시전시간은 공속100%에서 3초이므로, 질증의 파티환경 한타 105% 달20% 질풍14% = 3/(1.05*1.2*1.14)=2.08...  2.1초로 추정됨 
    이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4/126138 글에서 목표로 삼은게 에축기준 139%까지 신속주는 세팅이였고, 이때 현타 공속은 111%임. 3/(1.11*1.2*1.14)=1.97... 시전시간 딱 2초가 될거로 추정됨 

    역천ver 구조는, 순순순 여벽섭 - 1내방 환영격딜몰이 - 금강 강종 반복
    이를 위해 순보10렙+매움 내공 관리가 강제된다고 보고있음 (섭물쓰면서 내공락-금강키면서해제)
    쿨을 생각해보면 신속0포=내실77 작열8렙 현타 섭물=(32*0.9835*0.8)*0.5=12.58초... 니까
    위에 언급한 섭물 시전시간을빼면 10초가량의 쿨이므로, 섭물시전-금강-3단 내방 환영격1사이클-강종 순순순시 섭물이 돌아오게됨 즉, 사이클은 성립함. 이때 현타는 내방직후 강종이니까, 14초 남을때 강종이면 35%감소 = 현타가 10.9초면 7.08초가되므로 6+7.08.. 13.08초마다 1사이클이 굴러가는 구조. 이 부분에 대한 스킬채용 최적화만 하면 될듯? 

  2. 세맥
    3단 환영격 사용-강종 순보에 섭물 반복 구조라 극특이면 쓸각이 나올것도 같은데, 정작 섭물 뎀증이 현타시라 1,2단이 의미가 없어져서 고민. 극특이 이 세트에 맞춰서 사이클 짜봤자, 어림 계산해봐도 임맥보다 무조건 약하지않나 생각중
    →구조상 무조건 1내벽섭-2(환영빼고)-3내환 강종 섭물이 돼야함. 3단 내방 얼마쓸지 연구 필요 

결론 : 이거 1사이클 역천 기반으로 만든거같은데, 제대로 쓸거면 재감측면에서 한돌3 반제5가 필요해보임. 깨포 도대체 언제 더푸냐?? 
이 빌드 생각보다 웃겨서 후속글로 사이클 준비해옴
세맥용 연구 필요


  • 적수공권 : 현타=자연체를 위한, 파쇄장과 회선격추, 난화격을 메인딜링기로 세맥 전용 세트

핵심 스킬 : 난>파>회 

요약하기도 어지러운 세트2 
왜 운기조식이아니라 일반상태일까? 진짜 이해가 안감. 자연체 사이드노드 개념상 일반상태는 운기조식이 아님. 즉 자연체를 받을수 없음. 이는 치적85% 설정후 자연체5를찍고 운기조식/일반상태를 비교한걸로 검증한적 있는 사실임 
전력안배는 최소한 1+2단이였는데, 적수공권은 0단임. 기공사의 아이덴티티를 아예 배제했는데, 기공사의 사이드노드는 4개 전부 어떻게든 아이덴티티 금강선공 사용과 연관돼 있음. 사용후 현타메꾸기 or 사용중 or 사용덜하고 현타덜받기 란말임. 사이드 노드는 특수효과를 한개도 못받고 딜증은 레벨당 적주피 0.6or0.7만 받는단 이야기임. 도대체 이 세트는 존재의의가 뭐임?
물론 그만큼 일반상태 딜증수치가 무식해서 dps는 나올수도 있지만, 기믹이 있는 레이드 환경에서 이게 과연 다른세트보다 좋을수 있을까는 의문. 절제처럼 딜못하는 긴기믹, 좀 긴 텔포패턴 같은거 나올때마다 딜로스가 엄청 클테니

사이클이야 짜볼수 있지만, 메인노드3렙이후 깨달음포인트 딜증이 0수준인 세트가 의미가 있을까?
고쳐준뒤에나 생각해볼듯 

결론 : 담당자 기알못이라 조건 대충설정해서 깨달음 사이드 딜증을 한개도 못받는 세트가 탄생함. 어디서 문제가 터질지 알수가없음 일반 상태 딜증 수치를 무식하게 때려박아놔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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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요약

역천 : 내공집중 / 기공사출 / 맹공 
세맥 : 임맥타통 / 적수공권 / 대회전

위 키워드들을 컨트롤+F로 검색하면 상세 분석 볼수있음  

내공집중 / 적수공권 은 범용형으로 보였으나, 장착조건에 해당 깨달음 4노드 투자상태가 있다고함 
즉, 직업별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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