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지금 파괴세트가 예전과는 다르게 이상한 작동을 하고 있습니다 (06 04 기준, 확인당시 파괴 3레벨 4셋, 2레벨 2셋이었음)
1) 하프에 파괴스택이 쌓이고, 버프가 터진다.
2) 파티원중 단 한명이라도 파괴스택이 20스택이 될경우, 다른 파티원의 스택여부와 관계없이 전원 파괴활성화(하프 포함)
이 버그때문에 지금 파괴세트는 압도적인 오밸상태입니다.
파티원 파괴터트림 -> 하프설치 -> 하프에 파괴터트림 -> 다시 파티원 파괴 터트림... ->풀버프 공증버프 무한유지가능
그리고 애초에 파괴 버프 자체가 바드기준 3~4초만에 터지는데 이때문에 지금 파괴세트는 칼라로 연결된 소생효과로 기존 파괴셋의 단점을 전부 극복한 완전체 상태입니다. 이 글은 이 요상한 현상을 고려하지 않은채 작성된점 참고바랍니다.
> 파괴세트의 간접상향
최근에 7개월만의 밸런스패치가 있었죠. 아마 아무도 몰랐겠지만 패치 최대 수혜자중 하나가 파괴바드였습니다.
밸패이전부터 한 2월쯤부터 쭉 써왔는데 그때까진 실전성이 너무 부족한 빌드였고, 밸패이후로 어느정도 실전성이 확보된 상황입니다.
상향 1. 폭풍의 서곡 카운터 추가
파괴바드자체가 스킬유연성이 크게 떨어지는 빌드입니다. 일단 밸패 전 필수인 스킬 목록을 불러보면
공증 : 천상, 음진
아덴 : 윈오뮤, 서곡
실드 : 수연
파괴스택 : 음뭉, (사웨)
카운터 : 벅샷
이렇게 되겠죠? 여기서 낙인유지를 챙기면, 하프, 천상, 수연, 벅샷, 음진, 원오뮤, 음뭉, 서곡 빌드를 저는 주로 사용했습니다.
근데 밸패로 서곡에 카운터가 붙어서 벅샷 -> 사웨가 가능해졌는데, 이것때문에 실전성이 정말 크게 올랐습니다. 가뭄에 단비와도 같은 정말 큰 상향이죠.
상향 2. 낙인시간 1초증가
모든 바드 낙인기들 낙인유지시간이 1초 올랐죠. 그래서 단순히 벅샷 -> 사웨로 퉁치기에는 음표뭉치가 조금 아깝거든요. 쿨타임도 짧고, 판정도 좋고, 선딜짧은데다가 스킬사용우선순위도 최우선인 스킬이다보니 메인낙인기로 올릴수 있다는 판단이 섰습니다.
그래서 음뭉, 천상, 수연, 사웨, 음진, 원오뮤, 스티, 서곡빌드로 아덴 포텐을 늘리고, 또 속행트리거를 하나 더 늘렸습니다. 하프는 파괴바드 빌드특성상 고질적인 무력부족, 속행과 단심 부적합 문제 때문에 좀 채용은 꺼려지고,
사숔, 천상, 수연, 사웨, 음진, 원오뮤, 음뭉, 서곡같은 빌드도 사용가능합니다. (현재는 무력화가 필요없는 레이드에서 스티그마를 빼고 하프채용중입니다.)
상향 3. 전설속행룬추가
일단 파괴바드빌드 자체가 속행룬에 굉장히 특화되어있습니다. 주로 채용하는 스킬인 사웨, 음뭉 둘다 4, 6초 언저리의 굉장히 짧은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선딜도 짧고, 또 파괴자체가 스킬쿨을 최대한 당기는게 엄청나게 중요한 빌드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전설 속행룬 추가로 4속행, 2단심, 2풍요 딱 들어맞는 빌드가 가능해졌습니다. 속행룬 특성상 내부쿨도 없다보니, 터졌을때 다른 속행룬을 가진 스킬쿨을 줄여서 또 다른 속행룬이 터지는 연쇄작용이 일어나죠.
속행, 단심때문에 파괴가 꺼지자마자 1,2초 만에 다시 파괴터지는 것도 굉장히 많이봐서 전설 속행도 체감이 너무 좋습니다. 이것도 일종의 간접상향입니다.
<파괴바드의 장점
1) 선케어, 후케어 모두 완전체가 된다.
일단 제 기준으로 서포터 티어부터 말씀드려야 합니다.
당연히 제 주관적인 기준이라 맘에 안드실거 아는데, 일단 이걸 안 꺼내면 파괴세트의 장점을 설명할 수가 없어요.
선케어
0티어 (조건부) 파괴바드
1티어 갈망바드
1.5티어 홀리나이트
2~3티어 도화가
4티어 파괴바드
후케어
0티어(조건부) 파괴바드
1티어 도화가
1.5티어 홀리나이트
3티어 파괴바드
4티어 갈망바드
왜 이런식으로 매겼냐?
자, 일단 선케어부터 따져보면 갈망바드를 제일 높게 올려두긴 했는데 거의 고만고만 합니다.
홀나 축오, 신성지역뎀감, 개사기스킬 신의 율법, 신보 보호막 밸류나,
바드 공깎, 윈오뮤, 수연, (음뭉 , 사웨 뎀감),
도화가 콩콩이, 흩뿌, 해그리기뎀감이나 비슷비슷하긴한데 이중에선 도화가가 제일 조건이 많이 붙긴 합니다.
거의 도토리 키재기 같긴해요. 혼자만 찐따처럼 24m 쉴드 아닌 심포는 일단 빼겠습니다.
근데 진짜 케어성능차이는 후케어차이입니다.
결정적으로 바드만 유독 절구냐 용맹이냐 차이가 있는 이유가 바로 이 후케어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유독 도드라지는 바드 vs 홀리나이트의 가장 큰 차이는 딜러가 피가 깎였을때 나오는데요,
바드의 경우는 절구를 쓰거나, 포션 안먹으면 딜러의 피는 다시 차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딜러가 포션을 안먹고 바드가 절구를 안 돌리면 한 대맞을때마다 최대체력이 깎인 상태로 레이드를 하는거랑 똑같아요.
근데 홀리나이트는 축오를 키든, 신보를 돌리든 그냥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찹니다.
이게 정말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대부분의 딜러들이 난 홀나랑 가는게 편해~ 이러는게 괜히 바드가 꼴보기싫어서 그러는게 아닙니다.
전 딜러하고 이렇게 힐로 신경전하는거 굉장히 싫어해서 피가 한 2~30퍼만 빠져도 쳐맞딜 할 수 있게 그냥 절구터는 편입니다. 근데 이런식으로 플레이하면 도화가랑 비교할 수 밖에 없어요.
왜냐하면 이제 도화가 vs 바드로 들어가면 당연히 도화가가 압승입니다. 그것보다 도화가는 후케어의 신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에요.
1. 기본적인 아덴수급량 체급자체가 도화가가 좋다 (각성기 버블차이도 개 심함)
2. 만개는 모든 상황에서 무조건 1버블만 사용, 필드에 저장도 가능, 즉발 힐, 쿨타임없음
바드 절구가 잔여버블은 남는다고는 하는데 그냥 2버블, 3버블일때도 급할때 턴게 한 두번이어야지 저는 좋은 기억이 없습니다.
후케어는 결국 아덴만 놓고 비교할 수 밖에 없는데, 절구의 불편한 성능때문에, 그리고 바드의 아이덴티티인 3버블용맹때문에 대부분의 바드플레이어들은 더욱 아덴에 집착하게 됩니다. (아덴수급난이도도 바드가 더 높음)
게임자체가 후케어를 하는게 실드 상시유지니 뭐니 하는 것보다 더 쉽고 편한데, 바드는 그 후달리는 후케어성능때문에 실드로 최대한 딜러 피 안빠지게끔 노력해야되고, 버블 수급에 목숨을 걸어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3버블용맹 사용직후에 큰 패턴맞고 딜러들 나자빠지면 그냥 손가락만 빨아야해요. 그런데 평소에 선케어를 제대로 못해줘서 딜러들이 포션도 너덜너덜해진상태다?
유독 바드한테 손차이니 실력이 좋은 바드가 좋다느니 뭐 이런소리들이 나오는게 이것때문입니다. 선케어보다 후케어가 쉽고 더 효과가 강하거든요. (본인의 실력이 좋은걸 바드의 성능이 좋다는걸로 만들지 마세요)
파괴바드는 근본적인 이 바드의 단점을 유물세트로 땜질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선케어는 인내 700스택쌓아두면 딜러기준 천벌 7스택일때 3중첩 감금구슬 터져도 반피도 안답니다. 그냥 딱렙방어구로도 라우리엘까지 보스자체는 샌드백이에요.
특히 사웨, 음뭉때문에 뎀감이 30~45상시유지라서 파괴스택 없을때 쳐맞는거 말고는 아픈 짤패턴이라는게 딱히 없습니다.
후케어는 홀리나이트 축오가 대충 1520가까운 레벨에서 틱당 4500쯤? 그정도 차는걸로 알고있는데 파괴는 틱당 2200언저리쯤 찹니다. (제 기준, 피가 50%이상일때)
상시유지된다는 점에서 언럭키축오 상시로 켜두는거라 피가 달든 말든 신경끄고 내버려두면 어느새 피는 다 차있습니다. 절구 한 번도 안써도 피관리 잘만되는데 후케어도 당연히 0티어로 놔둬야겠죠.
2) 공증차이
원래 공격력증가라 계산이 어지러웠는데 이제 스마게에서 단순하게 패치를 때렸었죠? 세트레벨 2레벨이든 3레벨이든 상관없이 스마게에서 정한 기준은 파괴세트는 갈망보다 두 배 강하다. 이거라고 생각합니다.
파괴유지시간동안 평균 추피증은 갈망보다 딱 두 배 강하고, 또 현탐이 있는걸 고려한 거죠.
그냥 단순하게 파괴공증 유지시간인 13초 / 스택 쌓는시간 13초 밑일때 파괴가 갈망보다 강하다. 이건데, 저는 13초 넘게 예열했던 기억이 정말 거의 없습니다. 기믹하러 가서 못 쌓아줄때 빼고요.
제가 공증터트리는 사이클부터 말씀드릴게요-->
사웨 -> 음뭉 -> 윈오뮤 -> 사웨 요렇게 터트리면 딱 파괴로 터집니다. 두번째 사웨에 터져서 사웨를 제일 먼저 써야돼요. 이러면 평균적인 예열시간은 4초언저리, 단심 속행 터지면 3초언저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데 파괴세트 특성상 공증은 13초 유진데 스택은 10초쯤부터 다시 쌓을 수 있어서 프리우나, 드뷔시 이런놈들한테는 거의 무한 파괴가 가능하긴 합니다.
또 쳐맞딜 가능한 실력좋은 딜러의 경우 파괴로 높아진 체방을 이용해서 모든 짤패턴들을 딜타임으로 만들어버리는데, 이 경우에도 달달하긴 하죠.
3.순수재미
재밌다! 하지만 레이드 리트 자주나면 금방 지쳐요, 힘듭니다.
그런데 이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파괴셋이 안쓰이는 이유.
파괴셋의 단점, 무슨 말이 나올진 알고 있습니다.
<파괴바드의 단점
단점 1. 그래서 내 공이속 어디감?
일단 공속은 문제가 아닙니다. 파괴는 4속행 + 2단심 + 극신으로 스킬쿨을 최대한 당기는, 천상쿨이 최대한 당겨지는 빌드입니다.
근데 파괴가 공깎을 쓸 일도 없고, 파괴바드는 준상시 16% 공속제공, 갈망 홀나는 10(12)%공속제공인데 뭐 공속때문에 스킬사이클 안돌아간다~ 이러는 딜러는 뚝배기를 깨야합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는데, 이속문제입니다. 이건 도저히 해결할방법이 없어요. 구슬동자 이속 10%에테르로는 좀 불만인 것 같더라고요.
특히 돌격대장, 요 각인때문에 이속을 30%맞춰두는 딜러들은 특히 혐오가 더 심한데, 저번엔 광기버서커도 불만을 표출하는걸 봤습니다. 파괴틱힐은 광기 각인 패널티 적용이 안되는데다가 인내버프 + 상시 틱힐이라서 홀나 그 이상의 케어로 진짜 불사신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데도 말이죠.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건 파티에 '블레이드'를 데리고 다니는 겁니다. 마엘로 부족한 공이속을 채우는거죠.
애초에 그 저받, 질증 합연산이라 효율떨어지는것 싫다!
신속, 보석 쿨감은 곱연산이라 효율 떨어져서 싫다!
이러는 사람들이 140% 넘기면 떨어지는 효율은 커녕 그냥 없던 버프로 삭제되어버리는 최악의 오버 공이속현상은 무시하는게 웃기긴 하지만요.
단점 2. 그래서 파괴버프를 어케 항상 터트림? 입로아아닌가?
홀리나이트의 공격서포팅 성능이 바드, 도화가 제치고 1티어인건 뭐 낙인이라든가 그런것도 있겠지만 결정적인건 그놈의 음진, 해우물 때문이죠.
근데 이 음진 해우물같은 최중요스킬(거기다가 이로운 이펙트만 켜도 눈에 보임)도 안밟는 망아지같은 딜러들에게 하늘에서 띠링딩딩... 하면서 내려오는 음진보다 좁아터진 음뭉을 어케 다 맞추냐?
다 못맞추면 성능이 구린거아닌가? 맞습니다. 구려요.
하지만 이 눈에 보이지도 않는 음뭉을 항상 찾아가서 버프를 받아먹는 딜러들이 존재합니다. 누굴까요?
바로 사멸딜러들이죠. 그래서 저기 붙였던 (조건부) 파괴바드란
0티어 파괴바드(조건부 = 사멸파티, 특정 보스 제외) 입니다.
사멸딜러들이 파괴바드랑 잘맞는 이유, 일단 사멸에 추피옵이 안붙어있어서 파괴셋자체가 깡추피가 높다보니 딜러중에 추피합연산을 제일 적게 먹죠. 그래서 효율이 더 잘나옵니다.
그리고 백에다가 음뭉떨구면 무조건 사멸딜러들은 찾아옵니다. 그래서 스택관리가 쉬워요.
이론상 타대딜러들도 항상 백포잡으면 사멸처럼 파괴는 다 받아먹기 쉽긴한데... 이론은 이론일뿐이죠. 현실은 냉정합니다.
그럼 파괴바드를 제대로 쓰려면 사멸파티가 짜져야 한다는건 아셨을텐데, 사멸딜러중에서도 특별히 파괴바드랑 궁합이 좋은 딜러클래스가 있습니다.
일단 파괴바드의 부족한 공이속을 시너지로 파티원에게 맥여줄수있고, 본인도 사멸딜러에다가, 백헤드 12%시너지있고, 본인도 차징딜러라서 움직임이 좀 덜한편이라 음뭉 스택샐확률도 적죠.
블레이드가 포함된, 사멸파티 이게 진짜진짜 파괴바드의 고점입니다.
워로드 + 블레이드 + 파괴바드 + 백어택딜러 아무나-> 요런 조합이 아마 베스트 오브 베스트겠죠.
결론이 이런 파티 잘짜기 같은 쓰레기같은 결론이냐, 하시면 할 말이 없습니다. 2월부터 지금까지 쭉 연구해 온 현실이 이렇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게 있습니다. 바로 제가 파악한 5대 악귀들이 있습니다.
소서리스 , 서머너, 건슬링어, 호크아이, 아르카나 이 직업과 함께 파티플레이를 할 경우 파괴셋(절망편)을 볼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는 직업 이름만 봐도 아실거에요.
한번 파괴바드를 써보고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어쨌든 결론을 내리자면, 블레이드가 포함된 사멸파티의 경우 파괴바드의 단점은 최대한 줄이고, 강점은 극대화된다, 라는 것입니다. 블레가 없어도 파괴셋의 장점만 집중해서 보면 할만하긴 하지만요.
<파괴바드 세팅법
각인 : 각성, 구슬동자, 최마증, 절구, 전문의 중갑(1 또는 0)
급소타격이 왜빠지냐? 하실 수 있는데, 파괴바드 특성상 자리가 없습니다.
사숔을 빼기도하고, 압도룬도 자리 아까워서 이 자리면 속행달달한데 ㅠㅠ 하고 안넣는 편이라서 급타 효율은 매우 떨어집니다.
무력은 다른 파티원(워로드)에게 맡기고 있습니다.
또 최마증 설명드리면, 사웨 7레벨, 음식먹어도 단심관리 안하면 마나 마를때있고, 특히 아브1,2관에서는 사웨 10레벨 지진트포 정말정말 개꿀맛스킬인데 10레벨로 올리면 음식 + 최마증들어도 회색마나 볼때 종종 있어서 무조건 최마증 챙기는 편입니다.
중갑은 1만하거나 없어도 충분하긴 한데 가끔 파괴스택없을때 끔살당할일이 있긴합니다. (라우리엘 트라이때)
스킬 :
무력 필요없을때)
음표뭉치(1/2/2) , 영웅속행
율동의하프(1/3/1) <-> 스티그마(2/2/2) , 전설 단죄
윈드오브뮤직(2/1/2), 영웅풍요
폭풍의서곡(2/2/1), 전설풍요
천상의연주(1/1/1), 희귀속행
수호의연주(1/1/2), 희귀속행
사운드웨이브(3/2/2), 전설속행, 7렙이어도 무방.
음파진동(3/2/1), 전설 심판
무력필요할때 -> 하프 또는 , 스티그마를 사운드쇼크로 교체한후에 음표뭉치와 룬을 서로 교체해주세요.
보석은 음표뭉치, 사운드웨이브 고렙홍염 필수!
끝으로 결론을 내자면 파괴바드의 전성기는 아직 지금이 아니고 아마도 일리아칸 및 카멘 군단장 때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아브 4관큐브처럼 파괴바드에게 백범위가 한강급이라 토나오는 보스들이 나오지 않았을때만 해당됩니다.
그리고 개발자에게 하고싶은 말은, 2월에 파괴셋 개편된 이후로 파괴셋에 버그 엄청 많았습니다.
무려 2월즈음부터 5월까지 파괴셋의 힐이 절반만 들어가는, 소생 터졌을때 (최대생명력의 0.5%)힐이 완전히 씹혀버리는 정말 최악의 버그가 있었는데 카양겔 출시하면서 공증 -> 추피바꾸면서 슬그머니 같이 고쳤습니다.
전 그거보고 좋아했어요. 갑자기 힐 두 배로 차는 버그 걸린줄 알고.
아마 개발자가 갈파땜에 고치다가 뭐야, 이런 버그가 있었나? 하지만 아무도 안쓰니까 몰랐겠지? 하고 슬쩍 고쳐놓은거겠죠.
근데 이번엔 또 소생이 안터지는 버그가 있었다 하는데, 이건 아직도 있는 것 같긴한데 확실하진 않으니까 말은 아끼겠습니다.
하지만 가끔 생명의 씨앗! 텍스트 뜨고 음뭉 2번, 사웨 3번, 윈오뮤 3번쯤 써서 거의 40스택 묻혀야 터지는건 누가봐도 버그아닌가요.
그리고 또 그 버그 고쳤다(안 고쳐짐) 하면서 이번에 새로 생긴 기이현상이 칼라로 연결된 소생효과, 또 하프에 소생터지는 거 이건 솔직히 레이드돌다가 진짜 웃다 죽을뻔했습니다.
뭐 파괴세트가 갈망세트보다 그냥 노리스크 하이리턴으로 강해야 해서 새로 상향해준거라면 감사히 받겠습니다만, 제발 우리 파괴세트에도 관심 좀 가져주세요, 개발자님 ㅠㅠㅠ 항상 여기 지켜보는 유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