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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건슬은 DPS로 징징거리면 안된다고 생각함

푸우맛곰탕
댓글: 26 개
조회: 4739
추천: 6
2025-01-20 14:09:06
제목 어그로가 아니라 진짜 그렇게 생각함
맨 아래 3줄 요약 있음
1700 사시 건슬 본캐로 키우는 유저임, 건슬이 징징거려야 하는 요소는 DPS가 아니라 
건슬이 가지고 있는 거지 같은 요소들임
DPS는 스펙, 레이드 숙련도, 레이드 구성, 환경 요소 등 너무 변수가 많음
그래서 허수아비나 DPS 표 보면서 아 이 스펙인데 이 DPS밖에 안나옴 쓰레기 캐릭, 혹은 사기 캐릭 하는 건 
그냥 의미가 하나도 없다고 생각함. 정말로 DPS 수치가 너무 눈에 띄게 띄면 그건 수치 딸각 밸런스 패치로 스마게가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안된다고 생각함
우리가 징징거려야 하는 요소는 건슬에 붙어있는 쓸 대 없는 이상한 족쇄들임
리턴과 리스크를 각 직업마다 적절하게 배분하는 것이 직업 간의 특색이라고 생각하는데 건슬은 이상한 곳에서 하나씩 리턴 없이 리스크가 있음.

먼저 시너지를 넣기 위한 구조가 너무 이상함, 시너지 지속 시간은 짧고 피스톨에만 시너지가 몰려 있기 때문에
시너지를 넣기 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함, 근데 또 스킬 시전 속도는 길어서 시너지가 비는 시간이 자연스럽게 생김
내가 키우는 사시 건슬도 이걸 느끼는데 피메는 더하면 더하지 덜 하진 않을 거임

무카파에 도움 될만한 스킬이 다 주력기임, 이게 제일 ㅈ같음, 기믹을 하려면 주력기를 다 박아야 하는데 주력기를 다 박아도 스킬 시전 시간이 길어서 1인분 무력 수치를 넣기가 힘듬, 주력기에 무력화 수치를 늘려줄 게 아니라 주력기 말고 다른 스킬에 무력 및 파괴 수치를 넣어 줘야 함
사시 건슬의 경우 이게 더 심해서 카멘 4관, 2막 2관 처럼  중간 중간에 무력 기믹이 나오는 레이드의 경우에 안정적으로 무력을 하려면 유탄을 10레벨 올린 후 불꽃 놀이 트포 + 압도를 박아줘야 함, 1인분 기믹을 하기 위해 짤 딜기 + 48개의 스킬 포인트 + 룬1개를 소비해야 하는 직업이 어딨음 ㅅㅂ, 애초에 유탄에 무력 수치를 중 (40~50 / 현재 기본 20임) 까지만 올려주면 되는데 허구한 날 라이플 무력 수치만 쳐 올려주니 이런 일이 생기는 거임

또 체방 + 긴 스킬 시전속도가 합쳐져서 개복치가 버림
이게 건슬이 존나 많이 뒤지는 이유라고 생각함, 레이드가 가면 갈수록 한 대 한 대가 아픈 패턴들이 많이 나옴
기믹을 실패해서 아픈게 아니라 특정 짤 패턴에 걸리면 뒤져버림, 이런 조랄사를 방지 하기 위해서 다른 직업들은
조금씩 안정 장치를 추가해주고 있음, 예를 들어서 점화 소서에게 점멸을 주거나 블래스터 휠체어 탑승 시 스패이스바 초기화 등 이런 안전장치가 포함됨,  물론 내 주력기를 끊는 거라 딜 지분은 내려가지만 최소한 죽진 않음
근데 건슬은 거의 모든 주력기의 시전 속도는 긴데 스패이스 바 말고는 끊을 수가 없네? 심지어 피메 / 사시 둘 다 특치라 스패이스바 쿨도 길어, 스킬 시전 도중 어그로 걸려서 끊었는데 다음에 또 어글자면 그냥 케어 안해주면 죽을게 하는 건쪽이 돼버리는거임
방향 조절 안되는 시전 속도 긴 스킬 + 긴 스페이스 바 쿨타임 + 종잇장 같은 체방 + 많은 스킬 개수
이것들이 모두 포함되어 레이드의 피로감을 확 늘려버리는 게 건슬의 가장 큰 문제임

마지막으로 위에 문제 보다는 사소하지만 ㅈ 같은 스킬 구성들이 있다.  
각성기 / 포커스 샷의 단일 타격, 대재앙 + 퍼펙트 샷의 약자 무시, 퀵 스텝의 맞춰야 발동 되는 자 버프 등 타 직업군에서 불편해서 고쳐준 그지 같은 트라이 포드들이 아직 남아있음

위의 모든 문제가 건슬을 DPS 외적으로 레이드에서 멸시하게 되는 요소들이라고 생각함
각 직업마다 이렇게 짜증 나고 불편한 요소들이 있을 텐데 이런 것들을 서로 공유하고 이렇게 바뀌면 좋겠다! 이런 서로 상향 평준화 되는 형식으로 의견을 공유 해야 한다고 생함
근데 건슬이 눕는다는 글 보면 8할 이상이 DPS 징징글 + 타 직업 머리채 잡는 글이라 보고 있으면 조금 힘빠짐. 
타 직업에서 좋은 부분이 있으면 그걸 건슬에게도 도입하고 타 직업군도 불편한 점이 있으면 다른 직업에서 아이디어 가져와서 개선하는 그런 좀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야기가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주저리주저리 글 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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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줄 요약
1. DPS는 데이터 요소로 크게 의미가 없다. (과거 딜 미터기 + 북미 미터기로 증명됨)
2. 건슬의 개선 요소는 DPS가 아니라 기믹 + 낡은 스킬 콘셉트 + 스킬 구성 요소이다.
3. 직업들 끼리 서로 머리채 그만 잡고 다 상향 평준화 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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