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간 허수+드렉 뺑이 후 개인적인 주관이 담긴 글이니 걸러 들으시거나 댓글로 의견 주셔도 됩니다!- 허수 dps와 드렉은 스샷이나 영상 찍어놓은게 없어서 믿거나 말거나 하셔도 돼요.
- 모든 세팅의 초각스킬은 세븐샷건
기준입니다.
1. 서론
일단 타다 반자동 트포 패치로 대탄보다 약간 낮은 딜에 엄청난 프레임 압축이 이루어졌죠.
기존에 쿨타임이 밀려 병목으로 인한 딜로스가 발생하시던 분들께는 유의미한 실전딜 상승을,
잘 굴리시던 분들도 프레임 압축으로 우수한 딜몰이와 여유있는 플레이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의 정배 세팅이던 무1혼1 7m이나 무2 6m에서
쿨타임 소화 문제로 베히 정도에서만 많이 쓰이던 무2 7m 세팅의 다른 레이드에서의 실전성이 올랐습니다.
더구나 팔다리 잘라가며 딜 챙겼다가 너프먹는 다른 집의 불상사를 듣고
그냥 유틸이나 챙길까? 해서 무1혼1, 무2, 6m, 7m 등등 혼란이 오는 상황입니다.
2. 무1혼1 vs 무2 & 6M vs 7M
우선 짚고 넘어가야할 것이 유틸 챙기기와 반자동 트포 패치는 별개의 부분입니다!
반자동 프레임 압축 패치는 기존 쿨타임 소화를 잘 하시던 분들이 사이클에 조금 더 여유가 생겨
무1혼1 7m / 무2 6m → 무2 7m으로 가는 선택지를 늘려줬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틸은 이번 건슬 자체의 밸패와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고, 몸비틀면 너프하는 로아 밸패의 기조를 보고 깜짝 놀랐거나 딜 상향 크게 먹었으니 유틸좀 챙겨보자 하시는 분들이 늘은 것입니다.
그 말인즉슨 "반자동 패치됐으니 7m에서 6m으로 바꿔야지~" = 인과관계가 맞지 않는 세팅 변경입니다.
따라서 유틸과 개인의 쿨타임 소화 능력 2가지의 영역을 별개로 생각하여 세팅 고민하시면 되고
밑의 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표를 거의 안 만들어봐서 가독성은 ㅈㅅ)
※ 무1혼1은 선택지가 7m밖에 없기에 하나만 만들었습니다. (무1혼1 6m은 산책이 너무 길다!)
허수 2분 dps는 기존에도, 밸패 후에도 세팅별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5% 내외?)
쿨 소화가 다 되는 허수에서는 대체적으로 7m트리가 6m보다 조금씩은 높았었네요.
3. 서브 스킬은 뭐가 좋나요? (샷연 대재앙 퍼샷)
마절포타에 앜패 평주 이후로 레오불이 떡상하면서 사실상 마절포타레 까지는 건슬의 고정 스킬이 되었습니다.
타대 각인 문제로 만찬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남은 3가지 서브 스킬의 기본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6M
일단 개인적으로 대재앙은 짧은 선후딜과 쿨타임 대비 우수한 딜량이라는 장점보다도
작열을 안 줬을 때 포대-마절 으로 시작하여 포-대마절로 이어지는 쿨 정렬이 아주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포샷은 쿨이 혼자 빨리 돌아 포샷과 대재앙은 점점 묶어쓰기 힘든데 대-치적-마절은 매우 비슷하게 돌아옴)
건슬이 사이클 딜러는 아니지만 주력기의 긴 시전시간으로 하나둘 쿨타임이 밀려 병목이 발생하면
큰 딜로스로 이어지기에 어느정도 초반 사이클의 쿨 정렬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체감상 손이 꼬여 병목이 오면... 병목온 스킬 모두 털고 → 산책하고 → 또 다시 병목이 오는 경우 多)
그런 점에서 대재앙에 작열을 주게되면 원래도 짧은 쿨타임으로 작열 효율이 구릴 뿐더러
쿨이 모두 돌아있는 상태의 오프닝 사이클 정립도 힘들어 6M에서는 좋지 않은 선택지 같습니다.
남은 두 스킬인 샷연과 퍼샷은 각각 이런 장단점이 있는데
둘다 사이클 괜찮게 돌아가고 2분 dps 기준 정말 차이가 없어서 취향껏 쓰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샷연쪽이 dps를 안정적으로 높게 뽑았지만 실전에서는 모르겠네요.
대신 퍼샷은 대재앙, 샷연이 빗나갈 각에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제가 쓰는 오프닝 사이클도 첨부합니다.(저는 치적 안비게 굴리는걸 선호해서 이렇게 돌리고 정답은 아닙니다!)
또 6m은 퀵스를 써서 풀공속이면 포타마절이 치적 1번에 다 들어가서 그렇게 굴리셔도 됩니다!
2) 7M
6M과 다르게 마절포타에만 작열을 줄 수 있으므로 대재앙이 좋은 선택지라 생각합니다.
즉, 6M과 마찬가지로 대재앙을 넣고 샷연 vs 퍼샷에서 취향껏 선택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2번째에 마절이 타다보다 아주 약간 일찍 돌아오니 대마절타 바로 이어주시면 됩니다! 타다 프레임 압축으로 가능해진 사이클)
4. 정리
어차피 늘 쓰던 스킬 돌려막기라 거기서 거기지만...
저도 세팅 고민하다 정리하는 김에 글로 써봅니다.
그리고 서브 딜링기 많이 바꿀수록 이게 뇌가 꼬이고 손이 꼬이더라구요.
(대재앙 스포 안줬는데 포샷 다음에 대재앙 날리고있고 샷연 무력기로 냅둔줄 알고 안 쓰고 그럼;;)
겁작 1개씩 변환하는 것도 일이라 빠르게 한두가지 세팅 정착해서 숙련도 쌓는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원래도 무1혼1 7m 레대퍼 썼는데 유틸 맛좀 보려고 무2 6m 레샷 잠깐 쓰다가
다시 무1혼1 7m 레대퍼로 돌아갈 듯 합니다 ㅎ
안 쓰던 탁기를 쓰자니 3막 2관 말고는 딱히 유용하지 않아서 ㅋㅋㅋ;;
새로운 레이드 트라이는 짤패깎기 좋은 무2 6m으로 갈 예정입니다!
[3줄 요약]
1. 유틸이 중요하다 = 무2 6m
2. 유틸 신경 안 쓴다 = 7m + 쿨 소화 능력에 맞게 무2 or 무1혼1
3. 서브 딜링기는 6m에서는 레샷 or 레퍼, 7m은 레대샷 or 레대퍼 취향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