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에 눈팅만 하던 소서 유저입니다.
시즌3 업데이트로 세팅의 자유도가 많이 넓어지다보니, 갑자기 지적호기심이 생겨서 심심풀이로 시즌3 세팅연구를 해봤습니다.
계산, 설계, 단순 오류등이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직관적으로 맞지 않는 결과나, 수치상의 오류등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떤 종류의 피드백 및 코멘트 환영합니다.
(코드 버그 수정완료 - 7/18)
(쿨감 효율 수정, 몇몇 세팅에 대한 prior 수정 - 7/19)
이전에는 쿨감에 대한 효율이 너무 low weight를 가지고 있었어서 이 부분을 좀 수정하였습니다. 3티어에서 혼신의 강타보다 무한한 마력을 채용하는 쪽이 더 좋은 결과값을 가지네요.
선 결과 요약
- 타대/저받은 수치상으로 같음. 초각성기의 딜감소 (타대) vs. 물약 디벞 (저받)
- 티어2에서 금단의 주문과 한계돌파는 진화형 피해의 수치는 같지만, 전자가 마나사용량에서 이점을 얻고 초각성기에서는 딜적인 손해를 봄. 취향에 따라 선택.
- 치적0, 치적10은 원아속타저+달인, 치적20은 원아속타예+회심
- 돌은 타대(저받)+아드돌
97돌에서는 아드 9돌의 효율이 좋게 나오나, 추후 장신구 공증등의 바뀔 여지가 있음.
- 티어2에서는 한계2 최적화훈련1, 티어3은 무한한 마나, 티어4는 마나용광로
- 쿨감 효율에 따라 티어2에서 한계돌파와 최적화 훈련, 티어3에서 무한한 마나, 혼신의 강타는 스왑 가능. 나중에 실전성 체크가 중요할 듯.
TODO
- 악세 부여
1) 가정
- 해방 2종+익천의 한 사이클 딜링만 고려
해방 내에 2종:익:천 의 딜 비율은 대략 2 : 0.83 : 0.83
(이후에 해방+비해방 사이클을 모두 고려하여 계산하고자 할 생각은 있지만 해방2종익천의 딜 비중이 워낙커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 아드로핀 사용 (해방 N회중 3회는 아드사용)
특정 쿨감부터는 두 번째 종말에도 아드가 묻는 효과도 포함: 30초 (종말 쿨) X 최종쿨감 X 0.5 (해방쿨감) < 9.5초
(Lightknight님의 최근 글의 분석을 기반)
- 총 해방 횟수는 10회
- 각인은 전부 유물
- 공용 아크패시브의 1티어는 특화30으로 고정
공용 아크패시브 4티어의 마나 용광로의 진화형 피해는 24% 가정 (Jadel님 글 참조)
깨달음 아크패시브는 점화 (3렙), 점화의 불씨 (3렙), 발화(3렙)
- 4티 보석의 경우는 작열의 쿨감만 고려.
- 세팅에 관계없이 적용되는 피증 효과는 고려하지 않음 (e.g., 세구빛)
- 치적으로 인한 치명값은 고독한 가시 전환에서 고려 하지 않음.
2) 세팅- 무품100 (추피30%)
- 기본 공격력 100,000 가정 (엘릭서, 초월 포함)
- 달인/회심 5렙 공증 (1.44%)
- 갈망 3렙 (진화형피해 14%)
- 펫 특화 160 / 기본 원정대 스탯 60씩
- 팔찌 (정밀 3%, 특치 100)
- 종날 8렙 작열
- 쿨감에 의한 피증: 쿨감 x% 일 때, 100 / (100 - xy) 만큼 피증효과로 가정
(실전에서는 쿨감 효율을 100% 활용하기 어려우므로 받은 쿨감에 의한 피증효과에 약한 weight을 주는 y factor를 사용. y=0.8로 가정)
- 각인 (원한 고정). 속속, 아드, 저받, 타대, 에포, 예둔, 정단 중 4개
(질증은 고려하지 않음)
- 아크패시브 2, 3, 4티어 (4티어 음속 돌파는 고려하지 않음)
- 어빌리티 스톤 (77 또는 97)
4) 결과
77돌의 최댓값을 1로 스케일링

계산 예시 (77돌 치적0 세팅)

계산 예시 (97돌 치적20 세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