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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시즌3 점화소서 상황별 각인,장신구,엘릭서 세팅 공략

Binarhee
댓글: 27 개
조회: 24956
추천: 10
2024-08-03 17:34:25
(8/4 업데이트 정단추가)
(8/4 몇몇 경우에 대해서 과도한 계산 최적화에 따른 계산 오류케이스가 있네요. 수정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시즌3 점화소서 각 어빌리티 스톤에 맞는 최적의 세팅을 찾는 계산을 수행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즌3는 세팅의 자유도가 아주 넓어져서 상황마다 본인에 맞는 최적의 세팅을 찾는 재미가 있는 것 같아 맘에듭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대한 도움이 되고자 하는 계산을 해보았으니, 이용하시고 질문/의견 있으시면 댓글 바랍니다.

<요약>
- 결과만 보고싶으신 분은 1번하고 2번
- 계산 방식이 궁금하신 분은 3번
- 그외 잡담은 4번



1. 세팅찾기

아래에 링크로 가셔서 사본만들기 한 후, 본인 어빌리티 스톤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에는 전설각인 또는 유물각인 기준, 치적별 최적의 각인, 장신구, 진화 세팅, 엘릭서 옵션등이 나옵니다.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진화 2티어: 끝없는 마나 vs. 금단의 주문(한계 돌파) vs. 최적화 훈련

쿨감에 대한 효율 (예를 들어 쿨감 50%는 딜증 2배)를 100% 쓸 수 있다고 가정하면 끝없는 마나가 대부분의 dps계산에서 유리
하지만 실전에선 절대 쿨감 효율을 다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트리시온에서 테스트해보고 본인이 직접 판단하는걸 추천.

쿨타임 밀림 없이 사이클이 굴러간다 -> 끝없는 마나
쿨타임이 너무 밀린다 -> 한계 돌파 or 금단의 주문
쿨타임이 너무 밀리고 마나도 부족하다 -> 금단의 주문
쿨타임이 너무 밀리는데 초각성기 딜비중이 커진다 -> 한계 돌파
쿨타임이 적당히 밀린다 -> 최적화 훈련
예둔채용하고 치적도 없다 -> 예리한 감각
종말 보석이 좋아서 쿨감에 조금만 투자해도 1아드 2종이 된다 -> 적당히 쿨감 투자

3. 계산식
(팁게에 있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100026 글을 참조하였습니다).

주어진 세팅 (어빌, 치적 등)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세팅 (각인, 장신구 옵션 종류, 엘릭서 옵션 종류, 진화)에 대한 데미지를 비교함으로써 최적의 세팅을 탐구하였습니다 . 다만, 실제로 모든 세팅을 다 계산하는 것은 너무 오래걸리기 때문에 이러한 종류의 문제를 푸는 분석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습니다.
아래에 계산식에서 기울임, 진하게, 밑줄로 돼있는 부분들이 변수들이고 나머지는 상수들입니다.

(기본스펙)
기본공격력 = {√(힘민지 × 무기공격력 ÷ 6)} × 보석 기본공 증가율
힘민지 = (장비,악세 스탯 + 초월스탯 + 엘릭서스탯 + 원정대렙 보상 스탯 + 능력치물약 스탯) × 아바타 증가율
무기공격력 = (무기에 달린 수치 + 초월수치 + 엘릭서 수치 + 악세, 팔찌 수치 + 진군버프) × 귀걸이 무공증 %
공격력 = (기본공+초월공격력+엘릭서공격력+악세공격력)

(계산식)
d0 = 2종말 + 익 + 천
if( 종날 쿨 < 9.5초): #2종 익천 아드
d1= 공격력 x (2종 + 익 + 천) x  공증 x (해방횟수 - 3) + 공격력 x (2종 + 익 + 천) x (공증 + 0.3) x 3
else: #종익천만 아드
d1 = 공격력 x (2종 + 익 + 천) x 공증 x (해방횟수 - 3) + 공격력 x (종 + 익 + 천) x (공증 + 0.3) x 3 + 공격력 x 종말 x 공증 x 3

d2 = d1 x 피증 x 추피 x 진화형 피해 x 100/(100 - 쿨감)
d3 = d2 x 치명률 x 치피증 x 회심치피증 + d2 x (1 - 치명률)
dpc =  d3 / 해방횟수

공증 = (100%+엘릭서증가율+각인증가율+귀걸이 공증%+아드로핀)
피증 = 100% x 각인증가율 x 점화 속성 피증 (특화 스텟) x 97돌 피증
추피 = (100% + 달인피증 + 엘릭서추피 + 무품 + 악세)

*쿨감에 의한 뎀지 상승에 가중치를 낮추기 위해 쿨감은 인위로 80%만 사용한다고 가정: 쿨감이 50%면 36%의 쿨감정도만 사용
*쿨감에 의한 뎀지 상승을 온전히 고려하면 무조건 끝없는 마나를 채용하는 결과로 나와서 이렇게 인위적으로 세팅하였습니다.

(기본세팅-상수)
- 4티 보석 공증 6.6% (7겁작 7개 8겁작 3개 종말은 10멸)
장비,악세 스탯 + 초월스탯 + 엘릭서스탯 + 원정대렙 보상 스탯 + 능력치물약 스탯 = 450,000
무기에 달린 수치 + 초월수치 + 엘릭서 수치 = 100,000
초월공격력+엘릭서공격력 = 767 + 4281
엘릭서증가율 (달인/회심) = 1.44%
- 해방 사이클만 고려 (해방 10회 가정하고, 그 중 3회는 아드사용)
- 캐스팅 딜 비중 80%
- 무품 100% (추피 30%)
- 진화 1티어는 치명10 특화30 고정
- 정밀 하옵 (치명 3%) 특치100 팔찌
- 펫 특화 160
- 원대 기본 스텟 60 60 60
- 갈망 진화형 피해 14%

(변수)
- 전설각인 또는 유물각인
- 4티 장신구는 중옵, 1유효 가정
- 엘릭서 하의 추피/치피
- 달인/회심
- 치적 0%, 10%, 20% 고려
- 속속은 무조건 채용하는 것을 고려 (속속 적용되는 캐스팅 스킬의 딜 비중은 80%)

4. 그외
- 속속 슈차가 망했다고 해도 디진 97돌은 없습니다. 자체 1.5% 피증+레벨효과때문에 이점이 더 큽니다.
본인이 속속 타대 등의 97이상의돌을 가지고 있다면 당장 사용해도 무리없어 보입니다.

- 본인이 타대/저받을 채용하는 세팅이고 아직 유물각인으로 넘어가기 부담스럽다면, 마나 효율증가 유물각인을 읽고 임시로 대체하는게 더 좋습니다.

- 속속
제 기억이 맞다면 캐스팅 딜 비중을 80%잡으면 속속의 피증 기댓값이 16.x 언저리로 타대, 저받 (17%)보다 안좋습니다. 다만 속속이 가져다주는 캐스팅 속도 증가등 때문에 채용하는 것을 가정하고 계산했습니다. 여론(?)을 좀 보고 속속을 빼는게 대세가 된다 싶으면 빼고 계산해보겠습니다.

- 다른각인
정단등을 포함해서 계산한단 것을 깜빡했네요. 니즈가 많이 있다면 새로 돌려보겠습니다.

- 제 계산결과는 해방이 10회이상 발생하는 레이드에서 이론적인 dps 최댓값을 찾는 문제를 풀었습니다. 순간적인 딜찍이 중요하거나, 레이드 특성상 특정타이밍에 딜몰이가 더 중요하거나, 이런 상황마다 다른 세팅이 더 유효할 수 있으니 본인이 판단하여 세팅을 가져가시면 됩니다.

- 뭉툭한가시
뭉툭한 가시가 재밌는 세팅이라 인위적으로 치적을 높여가면서 여러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유효한 세팅으로 나오지 않네요.
정단을 채용하는 경우에는 뭉툭한가시를 채용하는것이 유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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