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진화
1. 특성
a. 치명 1100 신속 1340 [☆]
신속 23% + 서포터 축복의 여신 9% + 만찬 5% = 공이속 37%
- 8렙 작열 기준으로 쿨병목이 가장 적은 특성비율
- 부족한 공이속은 [응집되는 마력](공속3%), 베르닐 와인(이속3%)을 통해 보충가능
- 빠르고 쾌적한 플레이를 원하시는 분께 추천
b. 치명 1250 신속 1245
신속 21% + 서포터 축복의 여신 9% + 만찬 5% = 공이속 35%
- 이동속도 35.38% = 돌격대장 최저효율(저받, 타대와 동효율)
- 팔찌에서 공이속 옵션이 있을 경우 돌격대장 풀효율
- 작열 레벨이 9~10일 때 사용하기 적합한 신속비율
c. 치명 1400 신속 1070 (공이속팔찌 보유시 추천)
신속 18.38% + 서포터 축복의 여신 9% + 만찬 5% = 공이속 32.38%
- 베르닐 와인(이속3%) 포함 이동속도 35.38% = 돌격대장 최저효율(저받, 타대와 동효율)
- 파티원(도화가, 배마, 블레 등등)의 이속시너지를 통해 부족한 효율 보충가능
d. 치명 1800 신속600 [☆]
- 어빌리티 스톤 혹은 다른유각으로 인해 돌대를 채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한 세팅
- 쿨타임이 비교적 여유로워 마나관리에 수월한 편
- 느리더라도 한방한방 영수증 보는 재미로 하시는 분께 추천
- 아크그리드 응-와-청 트리 사용시 추천
추천 특성비와는 별도로 본인의 취향에 맞게 치명과 신속비율을 분배하셔도 괜찮습니다.
※ 특성포인트는 본인의 팔찌와 사용할 펫의 능력에 따라 알맞게 찍으시면 됩니다.
2. 진화
2T : 취향에 맞춰 선택
[끝없는 마나 1 / 금단의 주문 2] [☆][☆]
[끝없는 마나2 / 금단의 주문 1]
[금단의 주문2 / 한계돌파 1]
3T : 무한한 마나 2
4T : 마나 용광로 2
▷ 각 포인트별 진화 활성화 순서
60P : 끝없는 마나1 / 금단의 주문1
70P : 끝없는 마나1 / 금단의 주문1 / 무한한 마력1
80P : 끝없는 마나1 / 금단의 주문1 / 무한한 마력2
90P : 끝없는 마나1 / 금단의 주문2 / 무한한 마력2
95P : 끝없는 마나1 / 금단의 주문1 / 무한한 마력2 / 마나 용광로1 (마나가 부족할경우 마나용광로 사용x)
105P : 끝없는 마나1 / 금단의 주문2 / 무한한 마력2 / 마나 용광로1
120P : 끝없는 마나1 / 금단의 주문2 / 무한한 마력2 / 마나 용광로2
▷ 2T 다양하게 조합하여 취향껏 투자
각 노드별 DPS 차이는 크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세팅해도 큰 지장이 없으며, 여러 조합 중 비교적 마나관리가 수월하고 무난한 DPS가 나오는 [끝없는 마나1 / 금단의 주문 2] 세팅을 추천
3. 악세
- 목걸이 : 적에게 주는 피해 > 추가피해
- 귀걸이 : 공격력% ≥ 무기공격력%
- 반지 : 치명타 피해 > 치명타 적중률
4. 엘릭서
기본적으로 엘릭서는 [달인]을 추천 [☆]
하의 옵션 [치명타 피해] 추천
but, 극치명 세팅 시 [회심] 사용 추천 [☆]
III. 깨달음
▷ 메인노드에 선 투자 후 남는 포인트를 사이드 노드에 분배
환류 깨달음 간단 요약
-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10% 감소
[점멸] 사용시 마나 7%회복
[점멸] 사용시 45초간 공격력 증가 (별도의 곱연산)- 아덴소모량 10%감소
-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피해량 증가
- 사이드노드 해방 봉인 -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 사이드노드 응집되는 마력 - [점멸] 사용 시 적에게 주는피해 증가 최대 2중첩, 2중첩 도달 시 공격속도 증가
#24.10.23 [과부화] 리메이크
#25.02.26 [과부화] > [응집되는 마력]으로 변경
버그인지 의도인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으나 [과부화] 패시브를 사용할 경우 점멸을 3회 사용하면 4번째 점멸의 마력 게이지 소모량이 108%가 되기 때문에 점멸이 잠기게 되어 중요한 마나수급과 포지셔닝에 있어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과거의 잔재)
IV. 도약
1T : 풀려난 힘 5 / 즉각적인 주문 2 (고정)
잠재력해방 4 [☆] or 초월적인 힘 4 [☆] (선택)
2T : 냉기 숙련 3
[잠재력 해방 X]
[잠재력 해방 4]
신속 1340기준 1사이클의 소모시간은 12초~13초 때문에 2사이클에 [러닝 글레이셔] 1회 사용가능
[잠재력 해방]을 찍을 경우 쿨타임이 2초가량 줄어들면서 쿨병목이 생김
사이클 속도에 맞추어 사용하는 것과 쿨이오는 즉시 사용하는 것의 DPS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취향껏 선택
2T 노드의 [꿰둟는 빙하]가 풀틱기준으로 더 강력하지만, 관통형으로 변경되어 포지션에 제약을 받음
때문에 [냉기 숙련]을 사용하여 시전속도를 늘리고 사용 편의성을 챙기는 것을 권장
V. 각인
필수각인 : 원한, 아드레날린 [☆][☆]
권장각인 : 마나효율증가, 돌격대장
선택각인 : 예리한둔기, 저주받은인형, 타격의대가
1. [마나 효율 증가] [☆][☆]
신속이 높고 끝마, 무마로 인해 쿨타임이 짧아 지속적으로 스킬을 사용시 마나가 부족함
일반적으로 마나음식을 먹더라도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 원활한 사이클을 위해 사용
마효증을 빼고 다른각인으로 대체할 수 있으나 마효증을 빼게 될 경우 많은 것을 포기하게 되어 비추천
2. [돌격대장] [☆]
[돌격대장]의 최소효율 135.38%, 최대효율 140%
해당빌드의 경우 이속 135%이상 챙기는 세팅이 주된 세팅이므로 [돌격대장] 각인서 채용을 권장
부족한 이속의 경우 파티시너지로 일부 매꿔지는 경우가 많음
3. [예리한둔기] [☆]
하의 치피엘릭서 + 치피반지 2부위 (치피215%)기준 치적이 65% 이상인 시점부터 다른 각인과 효율이 동일
but, 

3신기라 불리는 해당 스킬들 채용 시 치피증 트포를 사용하여 예둔의 효율 감소 때문에 치적 70%이상일 때 [예리한 둔기] 채용 권장
4. [저주받은 인형][☆][☆]과 [타격의 대가]
전설기준 14%, 유물기준 17% 딜이 증가하는 무난한 각인
[저받]과 [타대]가 포함된 97돌 혹은 유물각인이 있을경우 [예둔], [돌대] 대체하여 사용
VI. 스킬
◈ 주요스킬
(마나 382)
블레이즈 / 피해증폭(발화)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전설중독] or 출혈 or 속행
- 아크그리드 무결 사용 시 딜스킬로 변환하여 {발화} 트포 사용
(마나 469)
리버스 그래비티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마나 569)엘리멘탈 리액트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전설출혈] or 집중 or 질풍
- ※ 예리한 둔기 각인서 미채용시 - 치적 80%↑ 최후의 일격 트포사용
(마나 545)아이스 애로우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or 집중 or 압도
(마나 441)
돌풍 / 빠른준비 (정신강화) - 화염회오리 - 마나충전 / [영웅출혈] or 속행 or 정화
- 마나회복을 위해 사용
- [혹한의 부름] 10레벨 사용 시 돌풍 1렙 사용
◈ 선택스킬
(마나 315)
에너지 방출 / 피해증폭 - 응축된화염 - 에너지폭격 / [전설중독] or 출혈 or 속행
(마나 495)
숭고한 해일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약점포착(붉은해일) / [전설집중] or 출혈
(마나 441)인페르노 / 발화 - 화염지대 - 화력보충 / [전설출혈] or 속행 or 질풍
- 잔류장판을 통한 출혈룬 유지가 수월하고 DPS가 높은 선택스킬
- [인페르노] 출혈 채용 시 [리액트]와 [돌풍] 룬을 자유롭게 변경 가능
(마나 614)
익스플로전 / 발화 - 역화 - 최후의 일격 / [전설질풍] or 비전 or 압도
(캐스팅 사용 시) / 발화 - 약점포착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 시전속도가 천벌대비 소폭 빨라 후속스킬 사용에 용이함
- 발화트포기준 천벌과 딜량은 동일
- 넉백 호불호에 따라 결정
(마나 614)
천벌 / 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최후의 일격 / [전설질풍] or 비전 or 압도
(캐스팅 사용 시) / 넓은공격 - 방전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 시전속도가 느리지만 사거리가 길고, 준수한 무력을 가진 스킬
(마나 569)
혹한의 부름 / 정신강화 - 불완전한 지배 - 강화된 일격 / [전설 풍요]
- 선택스킬 중 DPS가 가장 낮지만 빠른 시전속도와 아덴수급량이 높은 스킬
- 일반적으로 돌풍10레벨을 대체하여 보석없이 사용함

(마나 77)
서릿발 1렙 / [비전] or 압도 or 정화
↓↓돌풍이 있는데도 서릿발을 채용하는 이유↓↓
- 돌풍은 마나회복용 스킬로 사용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함
- 카운터 공백을 매꾸기위해 서릿발을 채용
(마나 636)
종말의 날 / 발화 - 과열된 운석 (소행성) - 최후의 일격 / [전설 질풍]
- 선택스킬 중 유일하게 즉발이 아닌 스킬
- DPS는 가장 높지만 캐스팅으로 인한 적중률과 쿨정렬이 매우 중요한 스킬
1. 끝마 혹은 무마 레벨을 낮춘다. (신속 1340기준)
금단2 한돌1 무마2 마용2 ← 가장 무난하게 추천
끝마1 금단2 무마1 혼강1 마용2
2. 신속을 낮춘다. (끝마1 금단2 유지)
공이속 팔찌 보유시 - 신속 1050
공이속 팔찌 미보유시 - 신속 1245
위 2가지 방법 중 1가지를 택하여 리버스 그래비티 쿨타임을 7.5~8초로 사용할 때 가장 깔끔하게 굴러감

(마나 569)
라이트닝 볼트 / 안정화 - 강화된일격 - 전압상승 / [전설질풍]
- 아크그리드 응축 or 청뢰 사용 시 채용하는 스킬
- 아크그리드 청뢰 사용 시 종말의 날과 같은 쿨타임으로 사용감이 비슷함
- 쿨병목 발생 시 끝마 1을 낮춰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마나 830)초각성 스킬 러닝 글레이셔
마나소모량이 너무 높아 도약탭에서 [즉각적인 주문] 2~3 사용
각성기는 평균딜이 소폭 더 높은 [종말의 부름]을 사용
스킬트리에 정답은 없습니다.
스킬을 난사하는 지속형 딜러로서 마나가 부족하지않게, 쿨타임이 밀리거나 겹치지 않게 원활한 사이클을 굴릴 수 있도록 구성해서 본인 스타일에 맞추기만 한다면 dps격차가 크게 나지 않는 것이 즉발환류의 특징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VII. 아크그리드 조합
▶ 편향 - 직류 - 화뇌


익스플로전과 천벌로 운명을 발동
8초간 일반 및 지점조작 스킬들의 딜 증가
(캐스팅, 홀딩 스킬 사용 시 운명해제)
익스플로전과 천벌의 쿨타임과 운명지속시간으로 인해 동시사용 X
추천스킬트리 : 4번 익천 혹부트리
▶ 편향 - 교류 - 무결
기존에 딜지분이 높은 리버스와 리액트의 딜증을 챙기며 블레이즈 대신 에너지방출을 시너지로 사용
교류의 캐스팅 조작 스킬 딜증을 포기하더라도 다른 세트와 비교하여 낮지않은 딜상승을 보여줌

블레이즈 급의 딜량이 나오는

에너지 방출의 추가로 다채롭게 스킬세팅이 가능함
추천스킬트리 : 5번 천블 돌풍트리
▶ 순환 - 교류 - 무결
추천스킬트리 : 6번 3캐스팅트리
▶ 순환 - 교류 - 화뇌


익스플로전과 천벌에 딜을 더 몰아주는 2캐스팅트리
▶ 응축 - 와류 - 청뢰

아이스 애로우 2회로 운명을 발동

라이트닝 볼트에 힘을 실어주어 메인딜링 스킬로 사용하는 라볼트리
※ 치적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극치명으로 세팅
추천스킬트리 : 7번 라볼트리
편교화, 순와무, 순직청 등등 다른 다양한 조합들도 있으나 명확하게 검증되지 않아 추가하지 못한 것 도 있습니다. 위 내용이 반드시 정답은 아닙니다.
VIII. 스킬트리 조합
2번 천해(종해) 혹부트리 [☆]
14레벨 / 피해증폭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출혈 or 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or 단죄

14레벨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약점포착 / 집중 or 출혈 or 심판

14레벨 / 넓은공격(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or 압도

10레벨 / 정신강화 - 불완전한지배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or 집중

1레벨 / 영웅속행 or 출혈
5번 천블(천해) 돌풍(혹부)트리 (편-교-무 트리)
14레벨 / 피해증폭 - 응축된화염 - 에너지폭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출혈 or 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or 단죄

14레벨 / 넓은공격(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최후의일격 / 영웅질풍

14레벨 / 발화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전설질풍 or 심판

10레벨 / 빠른준비 - 화염회오리 - 마나충전 / 영웅속행 or 출혈

1레벨 / 비전 or 압도 or 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약점포착 / 집중 or 출혈 or 심판

14레벨
/ 발화 - 화염지대 - 화력보충 / 전설출혈 or 속행 or 집중

↔

마나가 여유있을 경우 스왑 가능

10레벨 / 정신강화 - 불완전한지배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or 집중

1레벨 / 영웅속행 or 출혈
※ 스킬별 dps차이는 크지않아 비교적 자유로운 세팅이 가능함
6번 3캐스팅트리 (순-교-무 트리)

13레벨 / 피해증폭 - 응축된화염 - 에너지폭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출혈 or 질풍

14레벨 / 발화 - 약점포착 - 최후의일격 / 영웅질풍

14레벨 / 넓은공격 - 방전 - 최후의일격 / 영웅질풍

14레벨 / 발화 - 소행성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10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집중 or 압도

4레벨 / 빠른준비 / 속행 or 심판
6-2번 2캐스팅트리 (순-교-무 트리)

14레벨 / 피해증폭 - 응축된화염 - 에너지폭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영웅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질풍 or 집중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방전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14레벨 / 발화 - 소행성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10레벨 / 약점포착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출혈 or 속행

1레벨 / 속행 or 심판 or 정화

종말의날과

천벌을 번갈아가며 사용
운명 3스택이 발동된 상태에서 캐스팅스킬 사용을 못하고 추가 운명이 발동될 경우
자동으로 '운명:순환' 효과가 발동됨
8번 라볼트리 (응-와-청 트리)

10레벨 / 피해증폭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출혈 or 질풍 or 집중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or 집중 or 단죄

14레벨 / 넓은공격(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최후의일격 / 영웅질풍

14레벨 / 안정화 - 강화된일격 - 전압상승 / 전설질풍

14레벨 / 정신강화 - 불완전한지배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or 집중

1레벨 / 영웅속행 or 출혈

↔

본인 취향에 따라 스왑 가능

14레벨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약점포착 / 집중 or 출혈 or 심판
쿨병목이 발생할 경우 끝마 1 낮춰서 사용
번외. 플레이방식
점멸사용을 통한 마나회복과 다채로운 포지셔닝으로 계속해서 딜을 몰아넣는 지속형 딜러로써 플레이합니다.
https://youtu.be/_yBv9mYAg2M
https://youtu.be/7JB76v_tgw8
https://youtu.be/tp_LOqVtOI8
★ 저는 잘하는 사람도 아니고 또한 제 플레이가 정답인 것도 아닙니다.
그저 한 가지의 예시를 보여드리는 것 뿐이니 단순 참고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양한 의견 공유 및 질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