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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소서리스 PVP 스킬정리글

아이콘 빅캔슬맨
댓글: 54 개
조회: 46394
추천: 113
2021-08-29 02:01:15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올렸는데 소서게시판에도 봐주셨으면 해서 여기에도 올려봅니다

혹시 중복글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무극 달아보고싶어서 안달난 9극 루페온서버 브란카라는 유저입니다.



PVP밸런스 토론게시판이나 소서리스 직업게시판에 종종 소서리스 pvp관련 움짤과 후기를 남기면서
자주 사용하는 특성,스킬,트라이포드등 물어보시는분들이 많아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경쟁전,섬멸전에서 어떤 스킬이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이며 재밌게 쓸 수 있는지 
거의 280판정도 소서리스로 스킬들을 계속 바꿔가며 연구한 후에 작성한 글이기에

대장전에서 효율적인 스킬트리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어디까지나 유저분들마다 손에 맞는 스킬들은 모두 다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들어간 글이니 참고하시고 입맛에 맞춰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작성자는 글 한번 제대로 쓴적이 없는 바보모코코입니다




목차

1. 추천하는 스킬



2. 트라이포드와 스킬특성들



3. 특성,스킬 조합과 운영방식


---





1. 추천하는 스킬들





블레이즈 , 에너지 방출, 아이스 애로우, 엘레기안의 손길 (+궁극기인 종말의부름)
4가지 스킬만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PVP에서도 어느정도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로 움짤이나 사진은 안가져왔지만 

데미지 누적용도로 사용하기엔 많이부족하고,
CC기, 경직기로 사용하기에도 다른스킬에 비해 범위면에서 부적절하며
경직,피격면역등으로 쓰기엔 아예 면역기능이 없거나 굳이 면역기로 써야하나? 싶은 스킬들입니다



엘레기안의 손길의 경우엔 마나를 체력대신에 감소시키며 데미지를 상쇄하는 방어스킬이지만
쿨타임이 길고, 버서커의 템페스트슬래쉬 띄우기공격만으로 순식간에 터져버립니다
 추천하지 않습니다




PVP내에서 필수급으로 써야하는 스킬목록은

 라이트닝 볼텍스 (추천 레벨은 7~10)
 혹한의 부름 (추천레벨은 10)
 돌풍 (추천레벨은 7~10)
 숭고한 해일 (추천레벨은 10)
 리버스 그래비티 (추천레벨은 4~7)
 엘리멘탈 리엑트 (추천레벨은 10)


총 6개이며, 
그외 선택적으로 고를 2가지 준필수급 스킬들은

 인페르노 (추천레벨은 10)
 서릿발 (추천레벨은 10)
 천벌 (추천레벨은 10)

총 3개
그외 효율은 떨어지나 사용하기에 괜찮을 수 있는 스킬들은

 라이트닝볼트 (추천레벨은 10)
 익스플로전 (추천레벨은 10)
 종말의 날 (추천레벨은 10)

마찬가지로 3개로

총 12개 스킬중 6개를 필수로 가져가며, 
나머지 6개 스킬중 2개의 스킬을 입맛에 맞춰 사용하면 됩니다




대신  얘내들은 그 2개 스킬에 모두 넣는건 비추천드립니다

특히 종말의 날은 위 3가지스킬중 가장 타격하는데 속도가 느리고, 
일반스킬 변환트라이포드도 없기때문에 들고가도 무조건 종말의 날 1개만 들고가길 바랍니다




이제 트라이포드와 스킬특성들
추천하는 스킬들의 이유를 정리하겠습니다



---

2. 트라이포드와 스킬특성들

필수스킬 6개먼저 설명하겠습니다



라이트닝 볼텍스입니다

무면역스킬이고, 강경직 스킬입니다.

1트포에선 10퍼확률로 감전이냐, 연계시 딜뽕을 위해 피해증폭을 찍느냐, 마나감소를 찍느냐인데
상태이상이 공격적으로나, 방어적으로나 쓸모있는 경우가 많아서 감전을 택했습니다
PVP에서 마나가 자주 고갈되는 소서리스라 마나감소를 찍어도 괜찮고 
피해증폭은 6퍼효과가 좀 미미해도 딜증은 딜증이라 쓸만합니다

2트포는 무조건 범위증가입니다. 
지속력강화찍으면 범위가 쥐똥만해집니다, 3초이속증가는 가볍게 무시합니다

3트포는 무조건 스택이 유용합니다.  
사나운 번개는 빙글빙글 도는 번개에만 경직판정이 있어서 즉발로 쓸 수가 없습니다



10랩 스택채용 볼택스, 혼자서도 원거리로 적 두명을 잠시 묶을 수 있습니다



빠른 연타로 혹한+볼텍스+리엑트라는 간단하고 강한 콤보가 완성되는 중요한 연계기입니다



넓은범위 채용시 최대 사거리입니다





혹한의 부름입니다

무면역스킬이고, 강경직 스킬입니다

1트포에선 정신강화, 오한으로 많이 갈리는데, 마나고갈이 심한 소서리스라 정신강화를 채용했습니다
오한은 1타만맞아도 이속감소 디버프가 걸려서 다시 적을 캐치하는데 유용합니다
깨달음은 PVP에선 아덴게이지 획득량이 보정을 받아서 많이차는편이라 굳이 채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2트포에선 현재 무조건적으로 불완전한지배가 가장 강력하고 효율적입니다
적당한범위의 지점장판스킬이면서 강경직, 쏠쏠한 데미지로 소서 PVP의 효자스킬을 담당해줍니다

지배력강화는 범위가 너무 좁고, 통찰력은 서머너의 윙드스피릿과 비슷하게 사용가능한데
현재로선 불완전한 지배가 훨 좋아서 나중에 너프먹으면 쓸듯합니다

3트포는 강화된일격으로 깡딜 50퍼 올려줍니다, 치명뎀은 버립시다





 PVP 노폭주 기준 평균적으로 데미지가 2500x3 + 7500 = 15000 정도 들어갑니다
아덴게이지도 잘차고,  반응하기 어려운 강경직 즉발기며 소서 연계,딜의 핵심입니다



통찰력은 캐스팅스킬이라 1타만 맞추고 바로 끊으면 쿨타임이 1초만 생성되서 끊어치기가 가능합니다
불완전한 지배가 너프먹는다면 나중에 사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불완전한 지배 채용시 최대 사거리입니다



통찰력 채용시 최대 사거리입니다 
범위증가기능이 붙어서 기본적인 사거리는 굉장히 깁니다


 



돌풍입니다

무면역스킬이고, 
중요한 즉발 CC기로 전사,무도가,암살자 직업같은 근접클래스들에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1트포는 날렵한시전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선딜이 약간 좀 있는스킬이라 그렇습니다
2트포는 화염(피격이상), 번개(상태이상)으로 나뉘는데, 소서는 즉발 CC기가 돌풍이 유일합니다. 번개채용합니다
3트포는 싹쓸바람으로 범위증가를 노립니다. 마나충전은 PVE용입니다..

CC기 그 자체로만 사용한다면 7랩만 써도 무관합니다 . 
그래도 약간이라도 더 넓은 범위로 써야 쓸만합니다. 은근 짧아요



즉발 CC기는 PVP에선 언제나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숭고한 해일입니다

기본적으로 슈퍼아머(경직면역)스킬이며 , 3트포 붉은해일 채용시 피격이상(다운)스킬로 변합니다

1트포는 마나고갈이 자주 일어나면 정신강화 찍어주셔도 됩니다. 저는 빠른준비로 더 자주 사용하겠습니다
2트포는 상당히 갈리는데 ,
공격적으로 쓰고싶다면 넓은공격, 방어적으로 쓰고싶다면 추가폭발이 맞습니다
진화된 해일은 해일의 전진속도가 느리기때문에 추천하지않습니다
3트포는 피격이상을 일으키는 붉은 해일을 사용합니다



추가폭발 채용시 최대 사거리입니다. 1차공격보다 2차공격범위가 더 깁니다



넓은범위 사용시 최대사거리입니다. 가로,세로범위 모두 크게 증가합니다. 
체감이 잘 안된다면 볼텍스 최대사거리와 비슷합니다



추가폭발은 연계용으로도 적절합니다







리버스 그래비티입니다

기본적으로 슈퍼아머(경직면역)스킬이며, 1타 피격이상(에어본), 2타 피격이상(다운) 스킬입니다
돌풍과 마찬가지로 
전사,무도가,암살자같은 근접클래스들에게 대응하기위해 필수적으로 채용합니다

게다가 10랩트포는 PVP에서 없는것과 마찬가지라 
스킬 7개를 10랩으로 채용시 무조건적으로 4랩스킬은 얘를 사용합니다

1트포는 넓은범위가 가장 효율적입니다. 어디까지나 방어적으로 쓰는 비수같은 스킬이라
긴 피격이상상태로 상대를 묶고 도망가는게 낫습니다. 그만큼 빨리 상대가 기상기 씁니다

2트포는 용암지대를 채용시 2타가 다운에서 에어본으로 변합니다.
빙하지대는 선딜이 굉장히 길어지긴하지만 상대가 올거같아서 깔아두기식으로 쓰는건 괜찮긴합니다





설치기느낌의 스킬이라 시전중 피격당해도 캔슬되지않고 지속됩니다



1타의 긴 에어본 시간으로  두 스킬의 일반스킬 트포 채용시 연계가 수월해집니다

4랩사용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엘리멘탈 리엑트입니다.

무면역스킬이고, 마지막 폭발 타격시 피격이상(다운)을 일으킵니다

1트포는 통찰력,마나충전 모두 큰 의미는 없어서 빠른준비를 채용합니다
2트포는 마찬가지의 이유로 강화된 일격채용
3트포는 즉시 폭발과 경직후 폭발로 나뉘는데, 
볼텍스-혹한-리엑트 라는 간단하고 빠른 콤보를 위해 안정된크리스탈을 채용합니다.


안정된 크리스탈 채용시 대략 1초뒤에 바로 폭발합니다


충격파 채용시 소환후 1초뒤에 경직을 먹이며 한번더 경직을 먹이고 폭발합니다

PVP내에서는 안정된크리스탈 사용시 평균적으로 15000정도의 데미지가 들어가며
혹한의 부름과 마찬가지로 소서리스의 중요한 딜링스킬중 하나입니다
단 연계가 필수입니다.




나머지 준필수급 스킬 3개입니다




인페르노입니다

무면역스킬이고, 피격이상(에어본)을 일으킵니다

데미지는 체감상 평균적으로 2000x3 = 6000정도의 데미지를 가진 스킬입니다
14m라는 긴 사거리로 빠른 딜누적+피격이상으로 원다운, 상대 스페이스바 유도스킬로 유용합니다
하지만 낮은데미지 하나로 준필수급으로 정리한 스킬입니다.

1트포는 균열가속으로 불기둥 빠르게 소환합니다
2트포는 화염지대로 기본딜을 올려줍니다. 
3트포는 시전시간을 줄여주는 화력보충을 채용합니다



시전시간과 불기둥소환시간을 최대한 줄이면 이정도로 속도입니다





볼텍스-혹한의부름-리엑트 콤보 마지막으로 인페르노 사용시 제압특성의 추가딜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서릿발입니다

강인함을 채용하여 피격이상면역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10랩기준 동결CC기 혹은 피격이상기로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동결CC기 채용시 범위는 넓으나 
1타후 나중에 2타가 터지면서 동결이 걸리는시스템이고
피격이상용으로 쓰기엔 스킬의 시전시간이 느려 상대가 벗어나기 쉬워 준필수급으로 정리했습니다

1트포는 날렵한시전으로 시전속도를 올려줍니다. 오한은 3트포 서리파편을 사용한다면 채용해도 괜찮습니다
2트포는 넓은공격과 강인함으로 갈리는데,
서리파편(동결CC) 채용시엔 둘중 취향에따라 써도되지만 , 서리지대(피격이상) 채용시엔 무조건적으로 강인함입니다.

3트포는 가능하면 서리파편을 추천드립니다. 돌풍이 미스났을때 사용하기위한 보조 CC기라고 생각합니다
서리지대는 1타 경직후 2타 피격이상을 일으키는데, 2타까지 나오는데 시간이 1초가까이 걸려서 좋지않습니다
대신 시전시간이 길어서 피격이상면역상태를 유지하는데는 좋습니다




서리지대 채용시 피격이상면역과 동시에 피격이상을 노릴수있습니다






서리파편 채용시 마찬가지로 피격이상면역과 동시에 
상태이상을 노릴수있으나 전방범위만 가능합니다




2트포인 넓은공격과 서리파편을 채용하면 보다 공격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천벌입니다

무면역스킬이고, 강경직스킬입니다.

종말의날,익스플로전과 마찬가지로 천벌도 긴 캐스팅시간으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종말의날,익스플로전보다는 더 넓은범위와 빠른 타격속도로 준필수급으로 정리했습니다.

1트포는 넓은범위와 정신강화(마나감소)로 나뉘는데, 맞출꺼면 확실히 맞추자는 생각으로 넓은범위를 채용했습니다
2트포부턴 정말 사람마다 취향입니다

피할수없는 운명 채용하면 일반스킬로 변경되나 시전시간이 확실히 더 빨라지고, 
스킬간 연계, 돌풍cc기 한번 먹이는것으로도 연계가 가능합니다. 대신 데미지 증가량은 제일 낮습니다

방전을 채용하면 2다운이 필수이나, 굉장히 긴 사거리와 매우넓은범위로 한방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마력강화 (아덴 z)가 필수적입니다. 

파멸을 채용하면 방전과 마찬가지로 2다운이 필수이고, 굉장히 긴 사거리를 자랑합니다 (16m 범위)
대신 한방딜이 아닌 몇초간 지속되는 장판이 형성되는데 한틱 한틱 데미지가 5000가량 높고
기본적으로 범위가 넓어 상대가 기상기를써도 다시 경직당하기도합니다. 데미지누적량은 제일 높으나 비추천합니다

3트포는 기본 깡딜을 위해 마력증폭을 채용합니다






방전은 굉장히 긴 사거리와 넓은 범위,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 대신 마력강화는 필수적입니다.. )








마력강화-방전천벌의 기본적인 1타 데미지는 25000~32000 까지 다양합니다 
2타는 4000~5000정도 들어갑니다



(위 움짤에선 연계에 확실하게 실패한겁니다)

연계만 잘 한다면 피할수없는운명도 효율적인면에서 훨 좋습니다 ( 마력강화가 필요없기때문 )





마지막으로 나머지 효율은 떨어져도 사용하기에 괜찮을수 있는 스킬들입니다





라이트닝볼트입니다

PVP기준 경직면역스킬이고, 경직스킬입니다(죄송합니다 약경직인지 강경직인지 까먹었습니다ㅠ)

선딜이 길고 풀타시 데미지는 애매하지만, 긴 범위의 연타공격을 자랑합니다

1트포는 마비(15퍼 확률로 감전)를 채용합니다. 빠른준비를 선택해도 쓸각이 자주 안나옵니다.
안정화도 고개돌리는 속도가 크게 늘어나는게 아니라 별로입니다
2트포는 필수적으로 넓은공격을 채용합니다. 어짜피 라볼은 데미지보고 쓰는 스킬이 아닙니다.
3트포는 전압상승을 채용해 연타력을 늘려 1트포 마비의 성공확률을 높입니다.
갈래번개 채용하면 범위는 확실히 넓어지지만 마비 정말 안터집니다




사거리는 넓은범위 채용시 볼택스와 동일한 수준으로 깁니다. (대략 15m수준)




강화된 일격을 채용해도 안정성이 비해 데미지가 뚜렷하게 강하진 않습니다 
대략 1800x 9 + 4500= 2만정도의 딜을 넣을 수 있으나 면역없는 긴 홀딩시간이 굉장히 부담스럽습니다



비교하자면 블레이드의 문라이트소닉보다 범위도 좁고 오래걸리는데 면역도 없으면서 데미지도 낮습니다

선택용으로 정리한 이유가 있습니다






익스플로전입니다

무면역스킬이고, 피격이상을 유발하는 딜스킬입니다.

천벌과 마찬가지로 역화트포를 채용시 일반스킬처럼 사용이 가능해서 연계가 가능합니다
허나 데미지증가가 천벌에도있는 15퍼증가조차 없기에 비교되는 스킬입니다

1트포는 정신강화로 마나감소시킵니다
2트포는 일반스킬로 사용, 연계용으로 쓸거면 역화를 선택하고,
마력강화 사용해서 쓸거면 약점포착을 채용합니다.
소용돌이 화염은 타격후 3초뒤에 터지는구조라 완전 비추입니다.
3트포는 마력증폭으로 깡딜을 올립니다.








기본적으로 투사체판정의 마법구체가 적에게 닿아야 터지는구조라 
에임 제대로 안두고 막쏘면 근접한 적한테 미스뜨는경우도 생깁니다

제대로 맞으면 데미지는 쌔긴합니다

그리고 꽤 귀엽습니다






마지막 종말의 날입니다

무면역스킬이고 피격이상을 일으키는 딜스킬입니다.

운석타격시간이 너무 느려 제일 추천하지 않는스킬입니다. 사실 얘도 비추천스킬에 넣을까 하다가 
그래도 낭만이 있어서 선택용 스킬목록에 넣었습니다

1트포는 정신강화로 마나감소를 노리거나, 통찰력으로 거리를 더 늘리는건데,
천벌범위가 16m인데 종말이 14m라 불편하신분들은 통찰력 쓰셔도 됩니다. 대신 마나가 부족할겁니다

2트포는 거의 필수적으로 화염지대를 써야합니다
나머지는 운석떨어지는데 시간이 엄청 오래걸립니다
3트포는 마력증폭으로 깡딜을 올립니다






마력강화를 켜도 시뻘겋게 보이는 타격직전 마법진덕분에 상대가 헐레벌떡 기상기를 써서 타격이 어렵습니다
종말의 날 써서 수십판해봤는데 제대로 맞추는일이 거의없습니다; 범위도 천벌보다 좁은것도 큽니다



그래도 낭만은 있습니다


추천은안해요..





-




궁극기인 엔비스카의 권능입니다




시전시간이 매우 빠르고 넓은 범위내 적들을 끌어당기며 (경직이상)
마지막공격으로 상대방을 날려버립니다 (피격이상)

데미지는 체감상 25000~30000정도 들어가는듯합니다 

강력한 데미지는 아니지만 맞추기 굉장히 쉬운 궁극기고,아이덴디티 게이지도 많이 채워주기때문에 
체력이 어느정도 있을 때 적들에게 둘러쌓인 상황에선 반격용도로 써도 무관합니다





긴 경직덕분에 아군과의 연계에도 좋습니다







이건 쓰지마세요.  안맞습니다

아 근데 데미지만 좀 많이 상향하면 쓰고싶긴하네요 ㄹㅇㅋㅋ



---



3. 특성,스킬 조합

특성은 기본적으로 신속을 800~1000 나머지는 취향,스킬트리에 따라 특화와 제압에 투자합니다

신속은 무조건 1000찍어야하지않나? 하고 의문가지실수 있지만

신속 1000이 공이속 21퍼증가에 쿨감 17퍼효과지만
신속 800만 찍어도 공이속 17퍼증가에 쿨감효과13퍼입니다
4퍼센트 떨어지는수준이라 크게 차이도 안납니다



저는 방전-천벌을 채용하는 스킬트리를 사용해서 신속 800, 제압 450을 채용해서
2다운된 적에게 제압을 적용한 27퍼센트 더 강력한 딜을 넣을수있습니다


특화를 채용할 경우엔 볼만한 성능이 궁극기 데미지증가와 아덴게이지 획득량 증가정도인데
어짜피 궁극기는 데미지 용도 쓰기엔 애매합니다

아덴게이지도 450기준 17퍼센트 더 획득한다고 나오긴했는데
이게 또 PVP내에선 보정때문에 특화0으로도 아덴 잘찹니다



특화 0상태에서
혹한-볼텍스-리엑트-인페르노 콤보시 차오르는 아덴게이지량입니다
 50퍼가량 차오르는데 획득량이 15퍼 올라도 큰 차이는 안납니다



--




특성은 이정도로 설명드리고

다음은 스킬조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취향에따라
6개의 스킬을 10랩 찍고, 남는 2스킬을 7랩으로 쓰는 6m77과
7개의 스킬을 10랩 찍고, 남는 1스킬을 4랩으로 쓰는 7m 4로 나뉘는데






7m 4를 사용하신다면  이거를 4로 거의 무조건적으로 가져갑니다

아까 필수스킬로 말한 6스킬에도 포함된 리버스그래비티입니다

스킬세팅은
 10랩  10랩  10랩  10랩
4랩 10랩   이렇게 되고

나머지 2스킬은 취향껏 사용하시면 되지만, 갈피를 못잡겠다면 몇가지 추천드리겠습니다




7m 4 기준입니다


1. 서릿발+인페르노
    
4랩   

피격이상면역 + 동결cc 트포를 채용한 서릿발로 근접상황시에 생존성을 높입니다
인페르노를 통해 우리팀 케어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론 딜스킬이 혹한의부름과 엘리멘탈 리엑트 2개인데  
얘내들만 쓰기엔 딜이 조금 낮게 나올수있습니다


2. 천벌+인페르노
   
4랩   

서릿발을 빼서 방어적인 기능을 최소화하고 , 천벌을 통해 부족한 딜을 채워넣습니다
천벌의 2번째 트라이포드에따라 , 아덴게이지를 점멸에만 쓰거나, 마력강화에도 쓰는걸로 갈립니다

우리팀과 합이 잘맞으면 넘쳐나는 아덴게이지를 점멸(x)가 아닌 마력강화(z)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압박하고, 합이 잘 맞지않으면 점멸(x)과 해일, 돌풍, 리버스 그래비티로 생존해야합니다



-
다음은 6m 77 기준입니다
7랩
7랩    (선택)

선택스킬은 준필수스킬들로 나뉘며
7랩스킬은 거의 볼택스와 리버스가 담당합니다


볼택스는 3번째 트포 스택사용시 
지속시간이 3초에서 2초로 줄어들기때문에 연계에 힘이 빠지는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7랩만 쓰는 분들도 계십니다

리버스그래비티는 2번째 트포 용암지대의 추가타(에어본)으로 연계를 더 손쉽게 하는경우도있습니다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소서나온지 벌써 꽤 됐는데 이제야 이런글 올리는게 좀 맞나싶기도하네요 ㅋㅋ 
이미 다 연구된거같기도하고..


아무튼 소서리스로 pvp 하기 어려웠던분들이 잘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은 종말의 부름으로 끝






Lv61 빅캔슬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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