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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점화소서 FAQ 정리 22.10.09

갈별
댓글: 62 개
조회: 102460
추천: 69
2022-10-09 03:44:28
간단하게 답변 가능한 질문들이 상당히 많은데 일일이 답을 달기도 어렵고 하여 자주 질문하는 것들을 모아서 정리해봤습니다. 

원래는 질답글 형식으로 작성하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내용이 너무 길어지고 이것저것 추가하고 싶은게 많아져서 
FAQ라고 하기에는 뭐한 공략글 비스무리하게 되어버렸네요. 상당한 장문이고 검정색 글자만 가득합니다. 읽으려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가장 큰 핵심만 요약하면

1. 악세품질에 큰 투자X 대신 보석/강화에 투자O
2. 리액트 고레벨 홍염 구매는 3신기 9멸 이후에

* * *

1. 세팅

1. 유물 구간

고대(1540)로 가기 전 거쳐가는 구간이기 때문에 가성비 높게 세팅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보석이 대체로 5레벨~7레벨 정도이기 때문에 특신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각인: 원한, 속전속결, 타격의 대가, 아드레날린 (정밀단도), 점화
유물세트: 환각 (악몽; 정밀단도 사용시에만)
악세: 특화/신속 목걸이, 나머지 모두 특화 악세
악세품질: 낮아도 큰 관은 없고 목/귀는 70 이상으로 맞춰주면 좋으나 큰 돈을 쓰지는 마세요.
팔찌: 특화/치명이 좋지만 대충 굴러다니는 아무거나 쓰셔도 됩니다. 

돌깎은 속전속결을 제외한 모든 돌이 괜찮습니다. 속속 악세 가격이 매우 싸기 때문에 고대 세팅시 불리합니다. 
아드가 포함된 돌을 깎아서 97을 노려봐도 괜찮고 저렴한 원한/타대 돌을 깎아도 됩니다. 

전각은 점화전각+공용전각 구성이 일반적인데 부캐가 많아서 점화전각 읽는게 부담스럽다면 공용전각+공용전각 가도 괜찮습니다. 점화5/공용3 악세를 세 개 사시면 됩니다. 

추천하는 공용 전각은 예리한 둔기 혹은 아드레날린으로 많은 딜러가 사용하는 공용전각입니다. 

원한이나 타대를 읽어도 됩니다. 원한은 모든 딜러에 사용가능하지만 그만큼 비싸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타격의 대가는 저렴하지만 사용하는 딜러가 한정적입니다. 소서리스/호크아이/블래스터/아르카나/서머너/기상술사만이 사용가능합니다.

점화전각을 읽을 예정이라면  점화2를 유지하다가 점화 전각을 읽으면 점화3이 될 수 있게 세팅하는게 좋습니다. 

아드레날린 대신 정밀단도를 사용가능하고 이 때는 환각 대신에 악몽세트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6환각+아드레날린 또는 6악몽+정밀단도 입니다. 대미지는 환각+아드 쪽이 약 3%정도 더 강합니다.

보석은 종말->천벌->익스 순서대로 7레벨 멸화 세팅하고 나머지 멸홍 모두 천천히 7레벨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 이상은 고대 때 세팅하시면 됩니다.

멸화: 종말, 천벌, 익스 // 리액트, 아애 // 블레이즈, 혹한
홍염: 종말                // 리액트, 아애 //               혹한

세구빛이 없어서 남바절을 사용하는 분들은 리액트 대신 해일을 쓰시면 되는데 임시 세팅이므로 크게 투자할 필요 는 없습니다. 카던에서 먹은 트포 붙여주시고 천천히 18각 준비하시면 됩니다.  트포는 231 쓰시면 됩니다. 
 

2. 고대 구간

2.1 각인: 원한, 속전속결, 점화 고정
나머지는 저받, 타대, 예둔, 아드1~3, 에포1 등을 적절하게 섞어서 쓰면 되고 기본적으로 환각세트를 입되 치적 시너지가 존재한다면 악몽세트로 변경하는게 좋습니다.

현 점화소서 주류 각인은  
1. 타대3 저받3 아드1 + 악몽/환각
2. 타대3 아드3 에포1 + 악몽/환각
이고 예둔이 포함된 세팅을 한다면 타대/저받 자리에 예둔을 넣으시면 됩니다.

추천 각인: 
1. 타대3 아드3 에포1 + 악몽/환각
모든 치적 구간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는 좋은 세팅입니다. 블레이즈 스택 트포를 채용하여 아드유지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예둔3 타대3 에포1 + 환각 고정
아드를 완전히 뺏음에도 대미지 기댓값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아3에1 vs 저3아1

전자를 더 추천하는 이유는

짧은 타임의 레이드여도 피증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에포 공증을 보통 3~4%로 잡는데 4%(5분 레이드)로 잡으면 아3에1이 0.3%가량 , 3%(3분대 레이드)면 저3아1이 0.6%가량 더 높습니다. 사실상 5분대까지의 피증 차이는 큰 의미 없는 수준입니다. 짧은 타임의 레이드에서도 저3아1이 압도적으로 높은 효율 차이를 보여주지 않는데 에포는 레이드 타임이 길어질수록 효율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일리아칸 전의 엔드컨텐츠였던 하브 5-6 플레이타임을 생각해보면, 아무리 빨리 잡아도 관문당 10분이 넘어갔습니다. 5분만 되어도 저3아1보다 강한데 평균 10분이 넘습니다. 일리아칸 1~2관문은 하브 5-6보다는 짧습니다만 7~8분 이상은 되고 하드 3관문은 10분이 넘어갑니다. 게다가 일리아칸은 쫄몹을 주기 때문에 리트나지 않는다면 시작부터 스택을 쌓고 시작하기 때문에 더 효율이 좋아집니다.

에포의 공증만 봐도 엔드컨텐츠에서 저3아1보다 더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데 추가로 방어력까지 줍니다. 방어력은 숙제화된 컨텐츠에선 큰 의미가 없지만 트라이/딱렙구간에서  굉장히 유용하고, 군단장들이 모두 발악패턴을 보유하고 있어서 레이드 막바지 때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소서 체방이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의문사 방지에도 굉장히 좋구요. 

저받은 공격력 효율도 더 낮은데 물약 페널티까지 갖고있습니다. 악세 가격도 아1 때문에 더 비싸구요. 메리트가 많이 적습니다. 저받 전각을 보유한 경우가 아닌 이상 추천하지 않습니다.

각인, 치적, 세트 별 상세한 대미지 기댓값 비교는 아래 링크글을 참고해주세요.


2.2 악세

특치/특신 선택을 하면 됩니다. 목걸이만 차이나고 서로 비슷한 각인을 사용하기에 두 개 다 구매해서 필요에 따라 스왑해도 좋습니다. 나머지 부위는 모두 특화 악세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특신: 높은 공이속으로 플레이하기 매우 쾌적합니다. 모든 점화소서 콤보를 7홍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특치에 비해 치적이 낮아서 총 딜량이 낮습니다. 유물세트는 환각을 거의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환각치적=치명5+점화25+아드15+환각28=73% 

특치: 매우 낮은 공이속으로 플레이하기 매우 불쾌합니다. 갈망이 없다면 느릿느릿 굼벵이처럼 기어다닙니다. 다만 신속을 치명으로 바꿨기 때문에 한방 딜량이 그만큼 강해집니다. 원활한 콤보 사용을 위해 필요한 홍염 요구치가 높습니다. 유물세트는 아군 치적시너지 유무에 따라 악몽/환각을 바꿔서 입습니다. 
악몽 아드3 치적=치명23+점화25+아드15=63%
환각 아드3 치적=치명23+점화25+아드15+환각28=91%

특신소서는 점화소서 모든 빌드 중에 가장 쾌적하고 족쇄가 없어 편안한데 따라오는 딜량은 매우 높은 굉장히 좋은 빌드입니다. 따라서 우선 특신으로 플레이하면서 보석레벨을 서서히 올리다가 특치도 하나 맞춰서 스왑하며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품질은 목걸이80+ 반지/귀걸이60~70+ 직각악세(품질 상관없음) 
품질은 당연히 높을수록 좋습니다만 높을수록 가격이 너무 많이 비싸지기 때문에 최대한 가성비로 구매하고 남은 돈을 보석에 투자하는게 훨씬 더 좋습니다. 목걸이 품질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목걸이를 최대한 고품질로 구매하는게 중요합니다. 

직각악세: 저품질 고대 vs 고품질 유물. P를 눌렀을 때 주황색이 거슬리지 않는다면 후자를 아니면 전자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고대 악세 지능이 더 높아서 대미지는 비스무리하지만 유물악세는 고특화로 아덴수급에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목걸이 비슷한 품질에서 특화/치명/신속 수치 차이 (가령 특490/치470 vs 특470/치490)는 특화 수치가 높은걸 사는게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특히 특신의 경우 신속 스탯이 완전히 무의미하기 때문에 최대한 특화수치가 높은 목걸이를 사는게 좋습니다. 신속 스탯이 무의미한 까닭은 500~600정도의 낮은 신속 수치로는 해방 콤보에 변화를 주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팔찌: 특치의 경우 특신팔찌, 특신의 경우 특치팔찌를 추천합니다. 특치의 경우 신속팔찌를 쓰면 두번째 종말이 많이 여유로워져서 적중률 차이가 많이 나게됩니다. 특치팔찌를 쓰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치명악세는 환각세트가 많이 좋아져서 이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2. 활용


1. 해방 콤보

점화소서 해방 콤보의 큰 틀은 '종말 -> 해방 -> 종말' 이고 이 사이사이에 서브 딜스킬을 섞으면 완성이 됩니다. 

종말 이후 해방 전, 종말이 적중하기 전 서브 딜스킬을 섞을 수 있는 여유가 잠깐 있기에 다양한 종말+@ 이 나오게 됩니다. (종말+블레이즈/혹한/해일/리액트/아애+해방)

해방이 되면 스킬 쿨감이 되는 점화 각인의 효과를 활용하여 종말 이후, 해방 전 사용한 @ 스킬을 안정적으로 한 번 더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콤보를 씁니다. 만약 @ 스킬들이 쿨이 돌아와 사용가능한데 종+@+해방을 하지 않고 종말+해방만 한다면 점화 각인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딜로스 ㅜㅜ)

일반적인 비보정 특치/특신 점화소서는 해일을 사용하지 않기에 보통 종해, 종블해, 종혹해, 종리해, 종아애를 사용하게 됩니다.

1.1 종말 -> 해방
종말의 날의 쿨이 왔고 해방이 사용가능한데 사용가능한 @ 스킬들이 쿨일 때 사용합니다. @ 스킬들의 쿨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종해를 쓰는 까닭은 첫번째 종말이 적중하는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각이 나왔다면 바로 종해를 쓰는게 좋습니다. 이 때 종말을 쓰고 바로 해방을 하는게 아니라 평타를 치거나 약간의 텀을 두고 해방을 해야 두번째 종말에 여유가 좀 더 생깁니다. 

1.2 종말 + 리액트 -> 해방
충분한 공속(내실신속, 공이속만찬, 갈망8%)과 리액트에 질풍룬을 넣었다면 사용가능한 콤보입니다. 실전에서는 갈망12%+만찬3.5%+내실에 신속팔찌면 공속이 17%가 넘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종리해가 가능합니다. 공속이 더 낮아도 가능은 한데 네트워크 지연 때문인지 종말에 해방이 안묻을 때가 있어서 신속팔찌가 아니라면 가급적 천상/난치기가 있을 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해방콤보: 종말 리액 해방 -> 아애 -> 익, 천, 리 -> 종말 -> 아애가 가능하며 두번째 종말이후 아애를 쓰기에 안정성이 높고 고레벨 리액트 홍염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소나벨에서 전설 질풍을 드랍하기에 종말과 리액트에 전설질풍을 달아주면 종/리=전설 질풍, 익/천=영웅 질풍으로 룬이 아주 이쁘게 맞아떨어집니다. 

1.3 종말 + 아애 + (스페 캔슬)-> 해방
종리해와 마찬가지로 충분한 공속이 된다면 사용가능한 콤보입니다. 종말 캐스팅 이후 아애로 종말 후딜을 캔슬해주면서 점화를 켜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빠르게 캔슬하면 종말 캐스팅 자체가 취소되고 너무 느리게 캔슬하면 종말에 점화가 안묻습니다. (칼타이밍에 캔슬하면 떼마시 소리가 안들립니다.) 스페 캔슬을 활용하면 확정적으로 종아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확정 딜타임 때 스페 캔슬을 활용해서 종아해를 쓰는 것도 좋습니다.

1.4 종말 + 혹한 -> 해방
가장 안정적이고 편안한 해방 콤보입니다. 갈망만 있어도 아주 여유롭게 혹한이 들어갑니다. 해방 도중에 혹한 쿨이 돌아와 2혹한이 가능합니다만 아껴두고 해방이 끝난 뒤 아덴을 채우는데 쓰는게 좋습니다.

1.5 종말 + @ -> 해방 이후 스킬 콤보
우선 혹한은 쿨이 오더라도 사용하지 않고 아덴 수급을 위해 남겨두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천벌익스플로전은 해방 안에 한번밖에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급하게 사용할 필요 없고 맞출 수 있는 타이밍에 적절하게 써주시면 됩니다. 핵심은 해방 직후에는 해방 전에 사용하지 않은 서브 딜스킬을 바로 써주는 것입니다. 
가령 '종말 아애 해방' 을 했다면 해방 이후 바로 리액트를 써야 해방 내에 리액트를 두 번 사용가능합니다. 

1. 종말 리액트 해방 -> 아애 -> 익스, 천벌, 리액트 -> 종말 -> 아애 (리액트 질풍룬 필요)
2. 종말 아애 해방 -> 리액트 -> 익스, 천벌, 아애 -> 종말 -> 리액트 (리액트 9홍+ 필요)
3. 종말 혹한 해방 -> 아애/리액트 -> 익스, 천벌, 아애 -> 종말 -> 아애/리액트 (리액트 9홍+ 필요)

종+블/혹+해를 사용했을 경우, 해방 이후에 바로 쓰는 스킬만 두번 사용가능합니다. 사용감은 리액트가 부드럽게 이어져서 좋지만 대미지가 약간 약하고,  아애는 선후딜/ 대미지 모두 더 높으며 종말+아애 캔슬이 가능해 안정성이 더 높습니다.

1.6 혹한을 해방 안에 쓰는 경우
해방 도중 혹은 해방 이후 기믹이 나올 것 같을 때 혹한을 해방 안에 사용합니다. 일리아칸의 경우 이러한 상황이 매우 자주 나와서 해방 이후에 리/아를 쓰고 바로 혹한을 사용하는게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해방콤보: 종말 -> 아애 -> 해방 -> 리액트 -> 혹한 -> 익스/천벌/아애 -> 종말 -> 리액트

리액트 이후 혹한을 빠르게 써줘야 해방이 끝난 뒤 혹한 쿨이 빨리 돌아옵니다. 익천은 천천히 써도 괜찮아요 맞히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2. 보석

위에서 설명한 2종말 2리액트 2아애 등의 콤보를 실전에서 사용하려면 고레벨의 종말과 리액트 홍염이 필요합니다. 

특신의 경우 7레벨 홍염만 있어도 모든 콤보를 손쉽게 사용가능하지만 특치의 경우 종말의 날이 7홍염이라면 종날이 떨어져서 히트하자마자 바로 해방이 꺼지기 때문에 실전성이 많이 낮습니다. 

특치의 경우 특신팔찌를 추천하는게 바로 이런 이유인데 신속팔찌면 홍염+1레벨 정도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7홍으로도 두번째 종말 연타를 통해서 실전성이 나름 확보됩니다.

2.1 순서

멸화 중요도: 종말 -> 천벌 -> 익스 -> 아애 -> 리액트

천벌과 익스 순서는 큰 상관 없습니다만 실전에서 천벌 적중률이 더 높다고 느꼈기에 천벌을 추천합니다. 대미지 자체도 천벌이 익스보다 더 셉니다. 

아애가 리액보다 우선인 이유: 해방 이후 리액트를 바로 사용하는 2리액트 콤보를 쓰려면 최소 9홍 이상이 필요한 반면 해방 이후 아애를 사용하는 2아애는 7홍이어도 충분합니다. 게다가 2리는 신속팔찌 없는 기준으로 10홍이어도 정말 빡빡합니다. 대미지 또한 아애>리액이기 때문에 2리를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홍염: 당연히 종말 8~10레벨 맞춰주는게 중요하고 고레벨 리액트 홍염은 앞서 말한대로 급하게 맞출 필요가 없습니다. 

리액트 7홍->10홍으로 바꿨을 시 단순하게 쿨이 줄어서 더 자주 쓸 수 있어서 좋다를 제외하고 (리액 10홍 쿨 12.8초, 7홍 쿨 13.76초로 약 1초 차이) 해방 내에 들어가서 딜적으로 이득인 경우를 생각해보면 종아해로 콤보를 시작하는 경우 뿐입니다.

해방콤보: 종아해->리 익천 아->종리

이 콤보만 실전에서 매번 쓸 수 있는 것도 아닐뿐더러 (실전에서는 상황에 맞게 종해, 종혹해, 종블해, 종리해 등 다양하게 섞어서 쓰게 됩니다.) 게다가 두번째 리액트는 시전을 늦게하거나 빗나갈 확률이 높은 편이고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데 2번째 종말은 어떻게든 적중시키는게 중요하므로 맞으면서 쓰든 어거지로 시전하고 스페로 긴급하게 회피를 하는 경우도 있고 종말을 쏨과 동시에 맞아서 눕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이 나옵니다.

리액트는 소서 주력기 중 유일하게 경면이 없고 아애처럼 종말 후딜 캔슬이 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위의 해방콤보를 다 적중시키는 상황은 자주 나오지 않습니다. 즉 자주 사용하지도 않는데 성공률 또한 100퍼가 아닌 단 하나의 콤보를 위해 9홍값을 지불하는건 가성비가 많이 떨어집니다.

당연하게도 리액트 고홍염을 맞추면 콤보 다양성이 늘고 쿨 1초 차이가 해방직후 사용가능여부를 가르는 경우가 있기에 중요합니다만 우선순위가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아직 다른 보석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리액트를 7홍보다 높게 주는것은 투자 골드 대비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9레벨 리액 홍염 vs 9레벨 천벌 멸화 같은 값이지만 어떤게 딜상승량이 더 높을지 생각해보면 됩니다. 

추천 해방콤보 1: 종말+블레이즈/혹한+해방 -> 아애 -> 익스, 천벌, 리액트 -> 종말 -> 아애 (아애 7홍+ 필요)
추천 해방콤보 2: 종말+리액트+해방 -> 아애 -> 익스, 천벌, 리액트 -> 종말 ->아애 (아애 7홍+ 필요)

핵심은 당연하게도 해방전에 사용하지 않은 서브 딜스킬을 (대체로 아애, 리액은 아덴 채우는 위주로) 해방 직후 바로 사용해주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멸화는 주력기 딜비중 높은 순서대로, 홍염은 종말만 최우선이고 나머지는 모두 후순위입니다.

2.2 7레벨 멸홍 이후 업그레이드 추천 (특치점화+특신팔찌)

1. 종말 8~9레벨 홍염
골드를 모아서 종말 9홍을 살 수 있으면 좋겠지만 주력기 9멸과 7멸 차이는 꽤 크기에 종말 8홍 이후 9멸을 가는걸 더 추천합니다. 그러라고 특신팔찌를 추천한거기도 하구요.

2. 종말 9레벨 멸화 
3. 천벌->익스 9레벨 멸화

4. 종말 10레벨 멸화 -> 종말 9레벨~10레벨 홍염
종말 10멸은 최대한 빨리 맞추는게 좋습니다. 취업/딜찍 컨텐츠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되고 시너지를 모는 첫 종말 타이밍 때 딜증량이 매우 높아서 두번째 종말 적중률을 약간 낮추더라도 10멸을 가는게 상당히 괜찮습니다.

5. 아애->리액트 9레벨 멸화
6. 리액트 9레벨~10레벨 홍염
리액트 고렙 홍염이 있으면 콤보 자유도가 많이 올라가기에 구매 시기를 조금 더 앞당겨도 괜찮습니다. 

이쯤 왔으면 상당한 베테랑이 되셨을 겁니다. 플레이 경험에 따라 필요한 보석을 업그레이드하시면 됩니다. 

2.3 언제 보석 레벨을 올려야 할까

항상 그래왔지만 템레벨이 높은게 깡패입니다. 고대 세팅 전까지는 7멸홍 고정, 고대 세팅 이후에 아브 하드 1-4를 안정적으로 돌 템레벨(1560 부근)까지 달성을 하고 보석렙과 템레벨을 모두 올리시면 됩니다. 하브 5-6을 준비하면서 천천히 종말 멸홍렙을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1560: 7멸홍 고정에 템레벨 올려서 다음 레이드 빨리빨리 뚫는게 제일 중요
1560~1580: 강화와 함께 조금씩 보석 업그레이드. 
1580~: 템레벨도 중요하지만 보석도 많이 중요한 구간. 일리아칸을 잡고 계승을 해야 템레벨을 수월하게 올리는데 7멸홍 18각이면 취업이 쉽지 않습니다.


3. 기타

3.1 끝마 활용

3.11 특신점화: 
신속 스탯이 600이 넘기 때문에 조절을 잘 한다면 끝마 활용을 실전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문제는 특신정단악몽은 특신아드환각보다 6%정도 더 약해서 끝마활용이 가능하다는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3.12특치점화: 
블레이즈와 인페르노 등 스택류 스킬을 채용해서 끝마활용을 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음식 먹고 끝마를 안보게 하는게 대체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서포터가 마나회복스킬을 제때 못 돌렸거나 끊길 경우 해방 도중 애매하게 끝마를 갈 때가 있습니다. 마나상황 체크하면서 조절하면 끝마전환 전에 마나중독으로 스킬 다 박을 수 있는 경우가 있긴 한데, 마나상황을 체크하면서 조절한다, 해방했는데 마나상황을 보면서 스킬을 안던지고 기다린다 이런게 다 딜로스로 이어지고 스킬 박을 각이 나오면 바로바로 써줘야 하는데 이게 어려워집니다. 또 스킬 던지고 급하게 회피를 해야한다는가 하는 경우에 바로 끝마로 전환되는 경우도 있기에 별로 좋지 않습니다. 

콤보가 깔끔하게 잘 들어가서 마나중독 해방 -> 스킬 다 쓰고 블레와 인페 등으로 끝마 진입 후 끝마로 혹한 던지기가 매 해방마다 아름답게 되면 당연히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보스가 허수아비가 아니기 때문에 무빙 한두번만 하게 되면 끝마컨하기 애매해지는 경우가 있고, 마나가 남아서 혹한을 던져야 끝마진입이 된다든가 혹은 끝마진입을 했지만 스킬 쿨이 기다리는 동안 마나가 다 차는 등 막상 끝마진입해도 큰 의미가 없어지는 경우도 잦습니다. 해방해야하는데 끝마라서 조금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나올 때도 있구요.

종합적으로 봤을 때 끝마활용이 된다면 매우 좋지만 실전에서는 매 해방마다 활용하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끝마 되면 좋고 아니면 말고 식으로 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끝마 때문에 악몽셋이 환각셋보다 더 좋다는 의견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악몽의 장점은 치적 시너지가 존재할 때 고점이 아주 좋고 예열해야하는 환각과 달리 조우하자마자 바로 딜을 쏟아낼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13 음식 추천
영지에서 제작 가능한 '명인의 쫄깃한 꼬치구이'가 가성비로 좋습니다. 힘민지 3000에 마나젠 24%입니다.
페이토/페르마타에서 파는 에아달린의 축복은 20분 동안 공속 3%를 올려줍니다. 음식과 중복적용되지는 않습니다.

3.2 마력방출(Z)

3.21
아덴을 다 채우고 사용하면 화염스킬 부파+1, 번개 스킬 무력화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종말, 익스, 인페 부파 증가 / 천벌, 라볼, 라볼텍 무력화 증가로 보시면 됩니다. 라볼/라볼텍은 대중적인 스킬이 아니므로 해방 천벌이 유효합니다. 부파 증가는 하누마탄/일리아칸 2관문 등, 무력화 증가는 무력이 급할 때 (ex 아브 6관문 잡기무력화 등) 유용합니다.

3.22
마력방출(Z)을 사용하면 아드 스택이 쌓여서 Z를 쓰고 바로 스페캔을 하면 아드스택이 1 쌓입니다. 궁극기를 사용해도 쌓이고 점멸(X)을 써도 쌓입니다. 

3.23
마력방출(Z)은 점멸(X)처럼 상면은 없지만 피면이라서 적절하게 사용해서 보스 패턴을 씹을 수 있습니다. 피면은 경직/넘어짐 방지, 상면은 상태이상(감전, 지진, 동결 등) 면역입니다.

3.24
가끔 아덴이 다 차지 않았는데 Z를 써도 좋을 때가 있습니다. 보스 사망 직전 혹은 확정적으로 아덴을 다 채울 수 있는 기믹타임이 올 때입니다. 대표적으로 일리아칸 3관문 이어달리기 패턴이 있습니다.  


3.3 카양겔 & 아브 & 아칸

3.31 티엔
티엔처럼 날랜 보스를 상대로는 종해 적중률이 낮아질수밖에 없는데, 종해종을 고집하기보다는 혹/리/아 이후 해방을 쓰고 종말은 해방종말로 빠르게 쏘는것 괜찮습니다. 

3.32 라우리엘
석상무력: 석상에 붙어야 무력화가 활성화됩니다. 떨어진 상태에서 아애를 쓰고 스페를 써서 붙은 뒤 혹한 등의 짤스킬을 쓰시면 됩니다.
60줄 이하 그림자 패턴: 종익천 캐스팅 캔슬하면서 시전하면 안끌려갑니다. 천벌이 S 종말이 F라면 SS FF SS FF 하고있으면 됩니다. 

3.33 찬미무력
돌풍+회오리수류탄을 쓰면 카운터와 무력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회수가 아닌 암수를 들었을 시에는 천벌 캐스팅/캔슬을 반복하다가 분신 나올 때 주변에 파란 파장이 생기면 카운터고 아니면 무력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스킬을 써주면 됩니다. 소서 무력 구린거 알아서 보통 회수 들어도 뭐라 안합니다. 

3.34
일리아칸 3관문 내부: 엘레기안 쓰면 짤딜을 다 막아줘서 편안하게 가능합니다.

3.4 배틀아이템
특신은 나름 날렵해서 쾌적합니다만 특치는 갈망이 있어도 많이 답답합니다. 신속 로브를 (버프형 배틀 아이템에서 15개 나옴) 애용하면 쾌적하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보통 물약 + 암수/회수/파폭 + 시정/아드 이렇게 들고가는 레이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신속 로브 자리는 대부분 있습니다. 

* * *

쓰다보니 정말 너무 길어졌네요. 추가로 궁금하거나 의아한 부분이 있다면 덧글이나 쪽지로 알려주세요.




Lv70 갈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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