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소서리스 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특신 과열/파멸 소서리스] 가이드 (ver.0)

넾넾이
댓글: 24 개
조회: 29636
추천: 21
2021-11-14 03:31:30
안녕하세요. 아만서버에서 소서리스를 플레이중인 제네피입니다.

최근 채용 중 이며, 하브 1~6관을 동일 트리로 진행 중인 특신 과열/파멸 빌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0] 소서리스 빌드 일반론

소서리스는 신캐여서기도 하지만, 캐릭터 자체가 굉장히 각 부분별로 밸런스있게 잘 설계된 캐릭터이기 때문에 특히나 여러 빌드가 존재하며 모두 준수한 성능을 가지는 캐릭터입니다.

소서리스의 캐릭터 세팅 (빌드)는 짧게 '어디까지 타협할 것인가' 로 요약 가능할 것 같습니다.

캐릭터의 성능을 크게 1. 스킬 딜량 / 2. 유틸성 (이속, 공속 등) / 3. 적중 편의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소서리스의 스킬 빌드 / 각인 세팅은 대부분의 경우 셋 모두를 취할수는 없으며 어느 한 부분을 포기하게 됩니다.

(ex: 특치의 경우 스킬 딜량이 상급인 대신 유틸성이 낮고 적중 편의성이 보통입니다. 특신의 경우 스킬 딜량이 보통인 대신 유틸성이 높고 적중 편의성이 높은 편입니다. 즉환의 경우 유틸성과 적중 편의성이 높은편이나, 스킬 딜량이 떨어집니다.)

과열파멸 특신 빌드의 경우, 적중 편의성을 포기함으로써 유틸성과 스킬 딜량에서 이득을 보는 빌드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엘레기안 채용시 포기하게 되는 딜적 고점을 상당부분 채워줄 수 있는 빌드이기도 합니다.

[1] 기본 세팅

1) 스탯

과열/파멸 트리는 신속스탯을 통해 과열된 운석의 2타까지 해방을 먹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선 종말의날 10홍염 기준, 600 이상의 신속이 요구됩니다. 즉, 특신목걸이에 특신팔찌를 착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머지 스탯은 극특으로 몰거나 반지/귀걸이 한 부위만 치명으로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유물

파열/과열 트리의 경우 일반적인 점화 소서리스의 종해종에 비해 천벌이 한 발 더 들어가게 되며, 이는 악몽 채용시 뒤늦게 터지는 과열된 운석의 마지막타 / 리액트 / 아애가 끝마상태에서 들어가 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악몽과는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역으로, 이 트리는 해방시 타수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환각 세트와는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따라서 2악4환 / 6환을 추천드리며, 엘레기안 채용시 or 56관 이상 엔드컨텐츠 유저일 경우 2악4환, 아닌 경우 6환을 추천드립니다.

3) 스킬세팅

1. 블레이즈 (221, 멸/홍, 출혈)
블레이즈는 DPS가 상당히 높은 스킬이며, 환각 유지에도 큰 도움이 되고 트포작 효율도 높은 스킬입니다. 따라서 여유가 있다면 최대한 투자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혹한의 부름 (321, 홍, 풍요)
혹한을 빼고 리버스를 넣거나 라볼트를 넣거나 헤일을 넣는 등 수많은 실험을 해봤지만 결국 혹한을 대체할 수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3. 천벌 (X31, 멸/홍, 전설 질풍)
과열파멸 트리의 경우 기본딜사이클이 종말-천벌-해방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천벌에 전설질풍을 주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트리 기준, 종말이 10홍일 때 천벌이 7홍이면 두 스킬의 쿨타임이 정렬됩니다.

4. 엘리멘탈 리엑트 (311, 멸/홍, 풍요)
세구빛 18각 이상일 때 짤딜로도, 해방딜로도 좋은 리액트입니다.
충격파를 채용하여 과열-파멸-충격파-해방을 이용, 충격파 리액트를 2회 해방사이클에 넣는 것도 생각해보았으나 과열과 파멸의 장판딜이 상당하여 시전이 끝나자마자 최대한 빠르게 해방을 켜는 것이 더 유리함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안크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5. 아이스 애로우 (311, 멸/홍, 풍요)
딜 좋고 유사시 트포변경을 통해 피면기로 활용도 가능하며 아덴수급도 좋은 아애입니다. 꼭 쓰십시오

6. 종말의날 (X31, 멸/홍 -10레벨 필수-, 영웅 질풍)
과열된 운석 종말입니다. 1트포 발화는 취향이기는 한데, 과운 채용시 발화가 2틱 더 들어가서 생각보다 발화딜이 쏠쏠합니다.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7. 돌풍 (투자x) / 인페 (23) 중 택 1
인페르노는 트포작 투자 없이도 준수한 유틸성능을 내는 스킬입니다. 따라서, 해당 스킬을 7레벨, 노트포작으로 사용하면서 카운터 채용이 필수적인 곳에서 돌풍과 스왑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8. 엘레기안의 손길 (312) / 익스플로전 (X31) 중 택 1
과열파멸 트리는 특성상 점화를 켰을때 반드시 피해야 할 필요가 있는 스킬이 아니라면 쳐맞딜을 하면서 모션동안 스킬을 우겨넣는 경우가 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위 컨텐츠에서 체력과 달리 회복속도가 매우 빠르며 그 회복속도를 음식을 통해 가속시킬수도 있는 마나로 데미지를 대체하는것이 편의성을 매우 높이기 때문에 저는 엘레기안의 손길을 채용중에 있습니다.
손길을 사용할 시, 빠지는 스킬은 리액트보다 익스플로전이 우선입니다. 익스는 비점화시 1회, 점화시 1회 사용이 가능한 스킬이며 리액트는 점화시 2회, 비점화시 짤딜로 2회 이상 사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또한 질풍룬 대신 풍요/광분/속행룬 채용이 가능하며 시전시간도 짧아 굴리기 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4) 각인
원타저점아 (+에포1) 을 추천드립니다.
과/파 소서는 비 점화시 천벌도 아끼는 방식으로 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깡캐스팅을 당기는 경우가 확실한 점화 딜각이 나올 때 뿐이며, 특히 익스 미채용시 짤딜기 (아애/리액트/블레이즈)의 딜비중이 높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속속 대신 저받or질증의 채용을 추천드리며, 질증보다는 저받을 추천드립니다. 해방 켜는 공속이 빨라질수록 파멸/과열의 장판이 해방딜을 한 틱 더 받아요

[2] 운용법

기본적인 해방딜사이클은 (블레이즈)-종말-천벌-해방-리액-아애-(블레이즈)-혹한-(익스)-종말-천벌-리액-아애 입니다. (2천 2종 2리 2아)
종-천-혹-해방을 통해 혹한을 2번 사용할 수 있기는 하지만, 그보다 종-천-빠른 해방으로 장판딜에 점화를 더 묻히는것이 좋습니다.




이외 운용법은 기본적으로는 일반적인 특화점화와 비슷하나, 점화를 사용할 타이밍이 나오기 전 천벌도 함께 아껴야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3] F&A

Q1. 이게 쌘가요 특치가 쌘가요?
A1. 8딜 스킬 기준으로 측정 시 제 스펙에서 6악 특치 (2종2혹2리2아)가 과열파멸(2종2천2리2아)보다 점화딜이 약 5~6% 강하고, 지속딜 (15분 DPS)은 과열파멸이 특치보다 반대로 5~6%정도 강한 것으로 측정됐습니다. 
엘레/돌풍 채용시 채용하는 비-딜링기 갯수가 많아질수록 과열파멸이 유리한 양상을 보여줍니다. 
단, 과열/파멸 트리는 적중 난이도를 크게 높이는 빌드 이기 때문에 허수딜 기준으로 무엇이 더 강한지 설명하기는 곤란합니다. 서로서로 다맞춘다면 엇비슷하다 정도로 받아들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Q2. 실전성 있나요?
A2. 하브 56 첫트라이부터 지금까지 해당트리로 레이드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엔 거의 이 빌드로 고정하고 다니고 있습니다. 
어차피 특치도 두번째 종말은 쿨 오자마자 패턴 기도하면서 바로 써야 되는데, 이 트리도 마찬가지로 쿨 오자마자 패턴 기도하면서 바로 쓴다는 점은 비슷하긴 합니다. (둘 다 점화 1~2틱의 여유를 두고 터짐)

Q3. 어떤 경우에 좋나요?
A3. 엘레기안을 채용하고 싶은데 딜도 포기하기 싫은 겁쟁이 고스펙 유저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엘레/돌풍을 동시 채용하더라도 굉장히 높은 고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저점은 한없이 내려가니까 이 부분은 고려가 필요합니다.

Lv27 넾넾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