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키리 스킬 중에서 설명이 애매하기도하고 체감도 잘 모르겠었던게 초각스 T 입니다. 개벽이죠.
이 개벽은 그냥 거의 준 즉발기처럼 나가는 성휘스킬인데요 (Z로 강화도 됨)
이게 팔찌를 열고 카르마를 올리면서 도약스킬 레벨을 올리면서 크게 두 가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좌측에 있는 신념과 우측에 있는 창공의 검입니다.
실전에서 써보면 창공의 검 같은 경우는 눌렀을때 1타와 리듬게임 성공했을때 2타가 들어가서 총
2타가 들어가는 메커니즘이고 이 비율이나 데미지 차이 (신념vs창공의검) 한번 알아보고자
지금까지 해온 연구와 비슷한 방식으로 직접 측정하고 데이터를 좀 분석해봤습니다.
우선 도약스킬 설명부터보면
[신념] 초각스 공속 15% 증가, 적주피 25/50/75% 증가
[창공의검] 퍼펙트 콤보시스템, 피해 37.5/62.5/87.5% 증가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얼핏보면 수치가 창공의검이 압도적으로 높아보이긴 하네요.
간단하게 계수를 비교해보면
▶ 1레벨 : 신념(1.25) vs 창공(1.375) -> 110%
▶ 2레벨 : 신념(1.50) vs 창공(1.625) -> 108.33%
▶ 3레벨 : 신념(1.75) vs 창공(1.875) -> 107.14%
도약 레벨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둘의 딜 차이가 좁아지는 설계입니다.
사실 똑같은 등차수열식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이긴 하고요..
계수랑 직접 쳐본거랑 같은지도 검증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신념은 그냥 너무 간단하게 쓰면 즉발 빡 박는 스킬이고요 따로 다룰건 없습니다.
창공의 검이 조금 문제인데 쓰면 1타+2타로 박히죠?
1타가 조금 더 세고 2타가 조금 더 약합니다. 이 비율까지 한번 알아보려 합니다.
트리시온에서 루메루스 대상으로 각 초각 1렙/2렙/3렙 모두 비교해보았고
외부변수를 줄이기 위해 치적100% 세팅 및 아드/예둔 제거하였습니다.
당연히 창공의검이 더 데미지는 높게 나오니까 신념대비 얼마나 강한지에 초점을 두겠습니다.
1레벨기준, 이론 계수상은 10% 높게 나와야하는데 n=50 으로 시행한 실험에선 9.4% 정도 차이를
2레벨기준으로는 계수상 8.3% 높게 나와야하는데 n=50 으로 시행한 실험에선 9.24% 정도 차이를
3레벨기준으로는 계수상 7.14% 높게 나와야하는데 n=50 으로 시행한 실험에선 6.76% 정도 차이가 나왔습니다.
사실 막 그렇게 엇나가는 수치는 아니고 표본수(n=50) 귀차니즘으로 부족한것과 애초에 데미지 편차가
존재한다는 점을 감안해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결국 창공이 강하긴한데 1렙기준 10%, 2렙기준 8.3%, 3렙기준 7.14% 정도 쎄다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리스크가 문제인데요 창공의 경우는 확실히 조작감(리듬 한번더누르기)과 시전시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신념은 빡 박고 다음사이클을 굴리는 이득을 취할수도 있는 반면에
창공은 1타박고 2타박아야 오롯이 이득을 보는 구조라서 보스가 그 사이에 무빙하거나, 혹은 피격당해서 넘어지는
경우 등에서는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 자체가 리듬게임 실패하면 아예 2타 사리지기도 하고요.
그래서 조금 더 하이리스크가 있는 반면 하이리턴에 해당하는지 (7.14% 리턴) 는 잘 모르겠네요.
각자 판단에 맡기긴 해야할 것 같습니다.
사용후기로는 하드에기르에서 써봤는데 창공 박을때마다 무섭습니다
혹시 에기르 도망가지 않을지, 내가 넘어지지않을지, 그래서 2타 못박지 않을지..
오히려 이럴거면 1타 쓰는게 낫나? 하는 생각이 들긴 했는데 아직은 좀 더 해봐야겠습니다.
참고로 1타와 2타 간의 비교도 좀 해봤는데요
1,2,3레벨 모두 동일한 것 같은데 1타와 2타의 뎀지 비율은 6:4 입니다.
다른말로는 창공을 쓰는 도중 1타만 들어가는경우 (리듬게임 실패 or 보스 도망, 피격이상 등)
원래 들어갈 딜의 60% 만 들어간다고 인지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념과 한번 더 비교하면
신념대비 1타는 65.8/65.3/64% 정도의 데미지를 넣는 수준이고 2타는 약 43.6/43.9/42.8% 정도 수준입니다.
창공을 채용하고 실수로 1타만 넣는 경우 신념대비 63.98 ~ 65.8% 정도의 데미지만 넣는다고 보면 됩니다.
3줄요약
<1> 개벽 도약노드 딜증은 신념대비 창공의검이 각 10% / 8.33% / 7.14% 더 쎄긴 하다.
<2> 창공의검은 2타로 나뉘어지는데, 1타:2타의 데미지 비율은 6:4 이다.
<3> 창공의검을 만약 1타만 맞춘다면 신념대비 65.79% / 65.34% / 63.98% 정도 밖에 못넣는 셈이다.
(이론상 66%/65%/64.28% 정도)
숫자는 오차범위 충분히 있으니 대략적인 느낌으로만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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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에 대한 객관적인 밸류는 여기까지 입니다.
뭘 채용할지에 대해서는 각자가 마찬가지로 밸류판단을 좀 해봐야할 것 같아요
당장 고점, 쎈건 창공이 맞는데 실전에서 어떤지는 본인스타일이랑 다 감안해서.. 직접 해보면서 느껴야 할듯요.
누군가에겐 초각스 딜 7% 차이는 압도적인 수치라서 무조건 채용해야 할 수도 있는 노드일수도
누군가에겐 사실 별 차이도 안나는데 실전성, 편함 등 고려해서 패싱하는 노드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관련해서 여러 의견있으시면 개벽관련해서 나눠보면 좋을 듯 합니다.
저도 드렉잡을땐 창공 1도 안불편했는데 레이드가서 무호흡 집중딜해보니 좀 거슬린다 싶긴했는데
아직 판단은 못하겠고 좀 더 써보고 결정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