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뭐... 접니다
1차 테섭부터 머리에 열이 올라있었는데 2차 보고는 지금 뇌가 제 기능을 잘 안합니다
그래서 최종뎀 계산도 실수했었구요 그건 아직도 죄송합니다 약코하려던건 아니에요
근데 우리 약코 안해도 진짜로 약한데...
1차 테섭때도 보고 감상 짧게 적었었는데 한번 봐주시면 이번 글 이해가 쉽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8/192902?name=nicname&keyword=%ED%95%98%EC%9B%81%EB%8B%A4
매우 개인적인 감상임을 미리 밝히며
글이 매우 길고 말투가 공격적일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잡설 치우고 들어가 봅시다
1. 다시 한 번 딜상승량 관련
다들 보셨죠? 죽음 패시브 달아줬다고 흉몽 퍼뎀 뺏어가는거
와 ㅋㅋㅋ 진짜 ㅁㅔ숭이 쌀숭이 하니까 유저가 원숭이로 보이나 조삼모사를 이렇게 하네요
자 이번 죽음흉몽 패치가 더 악랄한게 무엇이냐?
마코 레벨링 효율을 그냥 뭐같이 박아놨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 죽음이 점유율이 높죠?
그런데 흉몽코어 1렙당 2%p씩 죽음 퍼뎀을 줍니다
문제가 무엇이냐? 죽음 강화하려고 점유율 3.65%짜리 흉몽을 강화해야된다는거에요
흉몽 퍼뎀을 안뺏어갔었으면 모르겠는데
1차테섭 기준 마코30렙일때 흉몽 최종뎀이 136%가 올랐었는데
2차테섭 기준 136%가 88%로 떡락을 해버렸어요
평균 10% 남짓의 죽음 최종뎀 받으려고 점유율 4%도 안되는 스킬
그것도 풀강해봐야 132%였다가 88%밖에 안오르는 기분나쁜 스킬을 찍어야 한다는 겁니다
심지어는 1렙당 2%p? 그냥 딱 봐도 상승량이 이게 맞나? 싶으실거에요
거기다 원래 메인이었던 흉몽 강화 효율도 당연히 내려갔죠? 너프했으니까?
와! 결국 풀강을 할 게 아니면 레벨링 효율은 진짜로 고물상에 엿바꿔먹은겁니다
진짜 운영진이 죽음이라는 스킬을 병적으로 두려워하나 싶은 생각까지 들어요
2. 결국 안준 4스킬
뭔지 다들 아시죠? 충동 본능 공포 죽음
네 뭐 진짜 줄 생각 없나봐요
공포 말곤 패시브로 딸깍해줬으니 된 거 아니냐?
이건 패시브 퍼뎀강화를 받은거랑 마스터리코어로 VI 붙여 나온거랑 같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왜? 이전 글에서도 말했죠 마스터리 코어는 오픈 내지는 강화할 때 템사는거랑은 차별화된 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여러분 마코2 찍으면서 패시브로 붙은 증오 세지는거 막 체감하면서 와 역시 마스터리코어야! 하셨나요?
아니죠? 그냥 패시브 달려서 세지는건 뭐 원기옥 모아서 1>19강 가고 그런 수준 아니면 체감도 안되고
이펙트 바뀐 것도 없으니 그냥 찍었으니까 세졌겠지~ 하시면서 게임했잖아요
그때 재밌으셨나요? 최소한 저는 재미 하나도 없었습니다
뭐 비단 충동 본능 공포 죽음의 비주얼 업데이트만 바라는건 아닙니다
여러분도 지금 증오랑 고통 마코 받는데 개선사항 없으니까 머리 뜨거우시잖아요?
똑같습니다 공포 터트리고 나서 후딜 중에 맞아 죽어본 경험 다들 있으시잖아요
아니 어떻게 무적기가 후딜이 있어서 오히려 생존에 불리한 상황을 연출하나
이것도 저는 개선해야된다고 봅니다. 공포가 누킹기 역할도 한다지만
무적기 겸 누킹기에요 그쵸? 근데 마스터리코어를 못받았으니 데미지도 안오르고
데미지가 안오르면 누킹기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고
그럼 무적기냐? 근데 무적기치고는 후딜때문에 화나는 상황이 나오고
딜레마에 빠지는 겁니다 이런 거 해소하라고 마스터리 코어 나올 때 여러분들이 개선 요구를 하는건데
그럼 이제 공포는 그런 기회조차 없는거에요
뭐 그럼 충동 본능은 개선할 껀덕지 있냐?
아 네 뭐... 별건 아닌데 재사용 터지는게 아무 효용 없는 이상한 판정 다들 아시죠?
그것도 약간 불쾌하시잖아요 다들
뭐 그게 별거 아니라면 할말이 없지만
혼돈 굶주림 상처 마코는 그런 불쾌한거 있어서 냈나?
아니잖아요 '쓰는 스킬이니까' 준 느낌인데
우리는 또 생각해보면 많이 양보를 해서 충동은 안쓸수있어도 본능은 쓴단말이에요
근데 왜 안줌? (진짜모름)
대망의 죽음 차례죠?
얘야말로 뭐 진짜로 개선이고 뭐고 없고 그냥 딜만 세게해주면 되는데
대체 왜 악몽에, 패시브로, 들러리같이, 수치는 60%p밖에 안넣어줬냐 이겁니다
세상에 어떤 주력기가 이런 취급을 받나요?
마스터리코어는 나오지도 않아, 딜상승량은 9~13%, 평균 10%밖에 안돼
사실 이 수치도 올려치기 된 수치입니다. 우리 무한변신 안되잖아요
근데 거의 무한변신이라고 치고 계산한 수치라 이정도지 실제 레프-스펙터 비율 계산하면
절대 이수치 나오지도 않습니다. 10%가 아니라 9%에 가까워질거에요
대체 어느 직업 주력기가 이런 취급을 받냐고요
아니 뭐 전에 말했던 대로 죽음 마스터리 들어오는거?
그냥 제대로 받은 수준의 최종뎀 상승량만 있으면 된다고 했었습니다
근데 그정도 수준으로 받았나요 우리?
전혀 아니죠? 타직업쪽은 잘 모르지만 아크는 지금도 바닥을 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강조했던 거에요 패시브 퍼뎀딸깍이 아니라 『마스터리 코어』로
『다가오는 죽음 VI』를 받아야 하는거라고
그런데 결과는? 네 운영진의 패싱이었습니다
진짜 끝까지 누락된 4스킬 안 줄 생각인가봐요
그냥 아크 사형 선고나 다름 없다고 생각합니다
3. 개선안 왜 받음?
우리 일퀘 다들 꾸준히 해주신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근데 우리 개선안 쓰신 여러 유저분들 공통적으로 하셨던 얘기 있죠?
누락된 스킬 내달라, 증오 개선해달라, 고통 개선해달라 등등
그중에 이뤄진거 뭐 있죠?
아 죽음 패시브 퍼뎀딸깍 달아줬군요~
근데 그거 달아줬다고 흉몽 퍼뎀 뺏어가는 조삼모사 패치
만족하십니까? 전 죽음 안줬을때보다 더 기분이 나쁩니다
아니 왜요? 결국 1차테섭때보단 최종뎀 늘었잖아요?
아뇨 위에 써놨던거처럼 진짜 유저를 원숭이로 보나봅니다
그래서 기분이 더 나쁜 것도 있고
대체 어떤 지표를 갖고 있길래, 어떤 기조로 패치를 할 것이길래 이러는지
진짜로 알 수가 없습니다.
개발자 코멘트는 어디갔나요?
대체 왜 이런 식으로 유저를 화나게 하는지 의도라도 얘기를 해 줘야
틀린 점은 짚고, 우리도 생떼쓰는게 아니라는 것도 증명하고 할 수 있는거 아닙니까?
개선안은 받아놓고, 유저와의 소통은 하지 않고
패치는 유저가 원하는 방향에서 상당히 멀어져 있고
뭐 유저들 간에는 요즘 기조가 평딜 밀어주는 기조라 그렇다 어쩐다
말이 많지만 결국 유저간에 얘기잖아요?
운영진이 원하는 바는 밝힌 적이 없단 말이죠
사실 진짜로 평딜 밀어주기식 기조를 갖고 있다고 해도
그걸 알려주긴 어려울겁니다.
당장 우리들만 해도 극딜직업인데 다른 극딜직업들도 난리나겠죠?
그럼 그걸 감수하고 밝히면서 이런 식의 무소통 패치 집어치우던지
애초에 평딜 밀어주기 패치를 하면 안되는겁니다. 유저한테 숨겨야 하는 기조라면 말이죠
뭐 다른 직업들도 개선안 많이 보냈을텐데 전부 작업해주기는 어렵지 않겠느냐~
그래서 모든 직업이 쓴 개선안 중에 제대로 개선돼서 들어온 패치 뭐가 있죠?
제가 알기론 없습니다
대체 테스트월드 개선사항 제보는 왜 받는건가요?
4. 진짜 유저 통수 쏴갈기고 들켰는데도 나몰라라 하는 패치
자 여러분 이번 2차테섭 들어오고 저는 죽음 패시브 확인하자마자
상처 마코 확인부터 했어요 왤까요?
다들 아시죠? 마코2 상처에 붙어있던 증오 퍼뎀증가 패시브
증오 마코 여는 순간 나락가는 효율 가진 그거요 네
그대로더라구요? ㅋㅋ
제가 계산한 내용 인용해주셔서 글 쓴 분도 계시던데
진짜 큰 문제입니다 이거
아니 세상에 어떻게 패시브 퍼뎀딸깍을 인질로 잡고 찍게 한 코어를
한순간에 효율 나락으로 보낼 수가 있냔 말이죠
단적으로 마코3과 마코2 출시 순서만 바뀌었다면 큰 문제 없었을겁니다
이미 증오 마코 강화 해놨는데 새로나오는거 찍으면 60%p밖에 안올려주네?
심지어 메인스킬들은 점유율 낮은 그냥 연계스킬이네? 그냥 나아아아중에 찍어야겠다
했을거라 이말입니다
근데 지금은 그게 아니죠? 이미 마코2는 출시된 지 1년이란 시간이 지나서
대부분 유저들이 강화를 했습니다.
그런데 웬걸? 새로 나오는 마코가 내가 강화한걸 죽여버리네?
이건 저번에도 짚었던 문제고 여러분들도 잘 아실거라 생각하니
내용 하나로 정리하겠습니다
마코2 30렙 증오 0렙 < 마코2 0렙 증오 1렙
마코2 30렙 증오 1렙 < 마코2 0렙 증오 5렙
캬 왼쪽 오른쪽 강화하는데 들어가는 재화 생각해보세요
어디를 어떻게 봐도 왼쪽이 훨씬 많은 재화를 소모했는데
어머나? 짜잔 오른쪽한테 따이네?
아 물론 증오 퍼뎀만 본 기준이라 총 딜량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근데 합쳐봐야 증오 절반도 안되는 점유율의 혼돈 굶주림 상처 좀 더 세다고 해봐야
제대로 계산해보진 않았습니다만
마코2 30렙 증오 1렙 < 마코2 0렙 증오 9렙
아마 이정도는 될거에요 여러분들도 이정도면 납득가능하시잖아요?
ㅋㅋ 근데 이거 분명 공론화도 하고 개선안에도 적어놨는데 그대로더라구요
일단 테섭 리뷰는 여기까지입니다
이 아래는 여러분을 비난하는 내용일수도 있습니다
제가 이 직업을 잡은 지도 6년쯤 됐네요
근데 소위 호아아시절 이라고 하죠?
그 시절에 아크가 실제로 셌느냐?
센 시절이 있긴 했다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고 봅니다
짐승 받기 전에는 DPM 38등이었고
짐승 받고 날아올라서 14등이었나 16등이었나 하다가
2분 패치때 칼질당하고 41등까지 떨어졌다가
후속패치로 다시 36등쯤에 안착했었고
이후로 매서풀 그여축 패치 받고 나서야 환산88챌 기준 33등 이 자리에 있는건데
왜 어째서 강한 개선의견 표출을 하지 않으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이사람들 아크 센줄아나? 아알못인가? 생각도 좀 했습니다
아크 분명 더 받아야 하거든요
들어보면 호아아시절에 처맞은 기억때문에 나섰다가 또 쳐맞을까봐
트라우마 때문에 나서지 못하겠다고 합니다
사실 호아아시절에도 딜이 셌던건 아니거든요?
그땐 윗점있는직업도 손에 꼽았고
짧은무적 텔포 공중체공 등등 달고있는 직업이라 쳐맞은 느낌이 큽니다
실제로 3황 자리에 앉아있던거 아니거든요
근데 지금 유틸평준화 다 받았는데도 우리가 체급적으로 아래에 박혀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좀 더 공격적으로 개선요구 해야하고 더 받아내야 합니다
하고 싶은 얘기가 좀 더 있지만 그래도 같은 직업 유저분들께 쓴소리는 이정도면 된 것 같습니다
다들 마코 꼬라지 보고 화가 나 계실텐데 안좋은 얘기 해서 죄송하고
다 같이 재밌게 게임 했으면 좋겠어요
오늘은 이쯤에서 줄여보려 합니다
하고 싶은 말은 더 많은데
너무 길어지기도 했고
사실 현 시점 이 직업에 정이 다 떨어져버렸습니다
제가 이 직업 붙들고 있을지는 일주일 뒤에 결정이 나겠죠
감히 예상하건대 저는 여기까지일 것 같습니다
그래도 6년 동안 애정 갖고 키운 직업이라
이 게임 이 직업에 남아계실 분들은 응원하고 싶습니다
가장 베스트는 제대로 된 개선이 들어와서 저도 다시 머리 깨지고
아크조아 월월 하는거겠죠
길고 두서없이 못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이제 진짜 물러가 보겠습니다
아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