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퍼는 이렇게 무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스공이 0이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스킬도 써지고 데미지도 들어갑니다.
그러니 오늘은 맨손의 스공이 어떻게 정해지는지를 알아봅시다.
원래 스공은 (4*주스탯+부스탯)*(총 공격력)*(무기상수)/100*(대충 뎀퍼)*(대충 최종뎀퍼)로 계산됩니다.
바이퍼는 최종뎀이 0이니 상관없고, 변수를 줄이기 위해 하이퍼를 미리 초기화해서 뎀퍼를 0으로 만들어놨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실험환경을 알아봅시다.
너클의 무기상수는 1.7, 제 주스탯은 23762, 부스탯은 3209, 깡공은 스탯창엔 안 나오지만 1405, 공퍼는 36%입니다.
총 공격력은 1405*1.36을 버림한 1910이니 이것으로 스공을 계산하면
(4*23762+3209)*1910*1.7/100 = 3190404.79가 됩니다. 반올림하면 딱 맞군요.
이제 무기를 빼 봅시다. 제 무기의 총 깡공은 360이고 공 15%가 달려있습니다.
그러면 주스탯은 23154, 부스탯은 3012, 깡공은 1045, 공퍼는 21%가 될 겁니다. 스공은 1367이군요.
원래 실험을 할 때는 변수를 하나씩만 바꿔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스탯을 바꾸기 위해 아케인심볼을 싹 빼봅시다.
주스탯이 23154에서 14354가 되었고, 스공은 864가 되었습니다. 주스탯은 확실히 스공에 영향을 주는 거 같습니다.
부스탯은 바꾸기가 힘드니 다음은 공격력을 바꿔봅시다. 우리의 영원한 친구 길축을 뿌려 깡공 30을 늘렸습니다.
???? 변화가 없습니다.
믿을 수가 없어 우뿌도 쓰고 익스레드도 먹고 슈퍼파워 버프를 써봐도 스공은 전혀 달라질 생각이 없습니다.
놀랍게도 공격력은 맨손 스공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부스탯은 적용이 될까요? 유니온 배치를 크뎀에서 덱스로 살짝 바꿔봤습니다.
부스탯이 3012에서 3109가 되니 스공은 864에서 866이 되었습니다.
부스탯에 영향을 받는 것도 확실하고, 수치가 미미하게 변하는 걸 보니 아마 (4*주스탯+부스탯)이 그대로 계산식에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맨손 스공) = (4*주스탯+부스탯)*(맨손 무기상수)/100 정도라 놓고 맨손 무기상수를 찾아보면 될 거 같습니다.
다만 숫자가 작은 데 비해 스공을 반올림을 해서 계산하기 때문에, 주스탯을 바꿔가면서 여러 번 검증을 해보는게 좋을 듯합니다. 이 과정은 설명하기 귀찮으니 표로 대신합니다.
결론적으로 맨손의 무기상수는 1.43입니다.
엔버링크와 트랜스폼으로 맨손스공이 뎀퍼와 최종뎀퍼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45배와 1.26배를 해 보면 수치도 정확합니다.
따라서 최종 계산식은
(맨손 스공) = [(4*주스탯+부스탯)*1.43/100을 반올림한 값]*(대충 뎀퍼)*(대충 최종뎀퍼)
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줄요약)
1. 맨손스공은 공격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총 공격력을 1로 취급하면 됨)
2. 맨손 무기상수는 1.43이다
3. (맨손 스공) = [(4*주스탯+부스탯)*1.43/100을 반올림한 값]*(대충 뎀퍼)*(대충 최종뎀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