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실험] 인피니티 풀 효율 정리 (가장 유의미함!)

확률계산기
댓글: 29 개
조회: 34577
추천: 24
2020-05-07 06:26:34

0. 초록(결과 스포)
-180레벨까지는 효율이 거의 같고, 그 이후로 극도로 떨어진다.
-본인 편한대로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듯.(본인이 힘든 구간이라고 생각하는 곳을 빠르게 넘기기)
-보통 유니온캐는 약해서 고렙 갈수록 사냥이 힘드니 141-180레벨 중에서는 고렙일수록 효율이 좋을 것 같다고 추측합니다.

1. 선행 연구 분석
그 동안 팁게에 인피니티 풀의 효율을 알아보는 다양한 연구들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올리는 레벨의 기댓값을 분석한 연구도 존재했고, 기대 경험치 값을 계산하여 효율을 정리한 연구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들은 모두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의미 있는 값은 "인피니티 풀을 안 쓰고 사냥을 했다면 과연 얼마나 걸렸을까?" 이지 단순히 레벨업 횟수나 경험치 획득량이 아닙니다. 고렙에서의 1업과 저렙에서의 1업이 다르고, 고렙에서의 경험치 백만과 저렙에서의 경험치 백만이 또 다르기 때문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인피니티 풀을 쓰지 않고 사냥을 했을 때 몇 마리의 몬스터를 잡아야 하는지 조사하여 인피니티 풀의 효율을 계산하였습니다.

2. 연구 방법

(1) 나무 위키를 통해 레벨별로 몬스터 1마리당 경험치 계산 -> 레벨이 같아도 경험치가 다른 경우가 가끔 존재했는데, 이 경우 최빈값을 대푯값으로 택함. 188레벨, 189레벨, 199레벨의 몬스터가 없었는데, 이 경우 좌우의 값을 토대로 선형 보간함.
(2) 레벨별 인피니티 풀로 얻는 경험치 기댓값에 몬스터 경험치를 나눔
경험치 기댓값 출처: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21432?name=subject&keyword=%EC%9D%B8%ED%94%BC%EB%8B%88%ED%8B%B0%20%ED%92%80
(3) (2)에서 얻은 값은 인피니티 풀만큼의 효과를 내기 위해 잡아야 하는 몹 수의 기댓값임.

3. 연구 결과






기대 몹수(동렙 가정)이란, 141레벨 유저가 141레벨 몬스터를 잡았을 때를 이야기하고,
기대 몹수(+10렙 가정)이란, 141레벨 유저가 151레벨 몬스터를 잡았을 때를 이야기합니다.

4. 결과 분석
180레벨까지 효율은 유의미하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동렙의 몬스터를 잡았을 때는 효율이 25000~30000, +10렙의 몬스터를 잡았을 때는 거의 20000으로 일정합니다. 180레벨 이후로 가면 그래프가 엄청나게 아래로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141-180 까지는 마음 놓고 인피니티 풀 쓰시라, 이 말입니다. 효율에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싫은 구간이 있다면 그 구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이 좋겠죠..?

5. 연구의 의의와 한계
- 잡아야 하는 몹수가 같더라도 사냥터의 상태에 따라 걸리는 시간과 피로도는 다를 수 있음.
- 아이템의 상태 (예: 150부터 카룻셋을 껴서 딜이 갑자기 강해짐, 고렙으로 갈 수록 원킬 어려워짐)를 고려할 수 없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피니티 풀을 쓰지 않았으면 얼마의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가(기회비용)를 가장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수치임에는 틀림없음.

Lv2 확률계산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