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유니온캐는 약해서 고렙 갈수록 사냥이 힘드니 141-180레벨 중에서는 고렙일수록 효율이 좋을 것 같다고 추측합니다.
1. 선행 연구 분석그 동안 팁게에 인피니티 풀의 효율을 알아보는 다양한 연구들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올리는 레벨의 기댓값을 분석한 연구도 존재했고, 기대 경험치 값을 계산하여 효율을 정리한 연구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들은 모두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의미 있는 값은 "인피니티 풀을 안 쓰고 사냥을 했다면 과연 얼마나 걸렸을까?" 이지 단순히 레벨업 횟수나 경험치 획득량이 아닙니다. 고렙에서의 1업과 저렙에서의 1업이 다르고, 고렙에서의 경험치 백만과 저렙에서의 경험치 백만이 또 다르기 때문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인피니티 풀을 쓰지 않고 사냥을 했을 때 몇 마리의 몬스터를 잡아야 하는지 조사하여 인피니티 풀의 효율을 계산하였습니다.
2. 연구 방법(1) 나무 위키를 통해 레벨별로 몬스터 1마리당 경험치 계산 -> 레벨이 같아도 경험치가 다른 경우가 가끔 존재했는데, 이 경우 최빈값을 대푯값으로 택함. 188레벨, 189레벨, 199레벨의 몬스터가 없었는데, 이 경우 좌우의 값을 토대로 선형 보간함.
(2) 레벨별 인피니티 풀로 얻는 경험치 기댓값에 몬스터 경험치를 나눔
경험치 기댓값 출처: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21432?name=subject&keyword=%EC%9D%B8%ED%94%BC%EB%8B%88%ED%8B%B0%20%ED%92%80
(3) (2)에서 얻은 값은
인피니티 풀만큼의 효과를 내기 위해 잡아야 하는 몹 수의 기댓값임.
3. 연구 결과



기대 몹수(동렙 가정)이란, 141레벨 유저가 141레벨 몬스터를 잡았을 때를 이야기하고,
기대 몹수(+10렙 가정)이란, 141레벨 유저가 151레벨 몬스터를 잡았을 때를 이야기합니다.
4. 결과 분석180레벨까지 효율은 유의미하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동렙의 몬스터를 잡았을 때는 효율이 25000~30000, +10렙의 몬스터를 잡았을 때는 거의 20000으로 일정합니다. 180레벨 이후로 가면 그래프가 엄청나게 아래로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141-180 까지는 마음 놓고 인피니티 풀 쓰시라, 이 말입니다. 효율에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싫은 구간이 있다면 그 구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이 좋겠죠..?
5. 연구의 의의와 한계- 잡아야 하는 몹수가 같더라도 사냥터의 상태에 따라 걸리는 시간과 피로도는 다를 수 있음.
- 아이템의 상태 (예: 150부터 카룻셋을 껴서 딜이 갑자기 강해짐, 고렙으로 갈 수록 원킬 어려워짐)를 고려할 수 없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피니티 풀을 쓰지 않았으면 얼마의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가(기회비용)를 가장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수치임에는 틀림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