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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블래)더블점프캔슬이 가능한 키셋팅을 찾는 실험 (장문)

Jake123
댓글: 10 개
조회: 16288
추천: 23
2020-05-12 18:29:08
1. 실험개요 

  이전에 쓰던 키보드의 고장으로 어디서 쓸만한 기계식 키보드를 공짜로 입수하였다. 하지만 새로 받은 기계식 키보드로는 기존 키셋팅의 더블점프캔슬이 정상동작하지 않아, 새로 받은 키보드에 알맞는 더블점프캔슬을 위한 키셋팅을 찾고자 한다. 그리고 곧 에스페라를 진입하는 시점에서, 동아깊2를 벗어나 넓은 맵을 사냥하기 위해서는 더블점프캔슬을 사용가능하도록하는 것이 사냥속도와 맵장악을 위해 중요하므로, 위 실험을 진행하여 알맞는 키셋팅을 찾아야 한다.

2. 실험이론

  더블점프캔슬 이론
1) 블래스터의 더킹/스웨이는 스킬 진행 중 점프를 통해 캔슬이 가능하다.
2) 블래스터의 더킹/스웨이는 공중에 아주 미세하게 체공하고있다. 그 근거는 카반반의 점프찍기 패턴에서 더킹/     스웨이를 진행한다면 체공판정이므로 피격받지 않는다.
3) 체공상태에서 더블점프키를 누른다면 더블점프가 나갈 것이다.
4) 더킹/스웨이가 진행하고 있는 도중에는 더블점프를 사용할 수 없다.
5) 더킹/스웨이를 캔슬한 직후 체공판정이 남아있을 때, 더블점프를 사용한다면 더블점프가 동작된다.

  위 더블점프캔슬의 이론에 따라, 점프가 눌린 직후에 더블점프가 입력되어야하므로 동시키입력에서 점프키가 가장 먼저 입력되어야할 것이다.

3. 실험방법

  1) 사용 키보드는 M-KEY MK104NS (기계식 키보드)이다.
  2) 각 경우들은 메모장에서 모두 100회씩 동시에 눌러보며 시행한다.
  3) 100회의 시행들은 모두 왼손의 검지와 중지로만 키입력한다.
  4) 시행들은 모두 5재획을 해도 거뜬할거같은, 손이 가장 편안한 위치에서 키입력 진행한다.
  5) 가장 많이 눌린 키조합 중, 가장 먼저 눌리는 키를 점프키로 설정한다.
  6) 동시키를 누르며 테스트했을 때의 검지 중지의 키입력 각도와 유사하게 손이 위치하도록 더킹/스웨이를 설정한다.
  7) 해당 경우 중 많은 횟수의 키입력순서에 맞추어 키셋팅을 하고 더블점프캔슬을 동작해보고 그 가동률을 알아본다.

4. 실험 데이터

 1) WQ 키입력
    WQWQWQWQWQWQWQWQWQWQ
    WQWQWQWQ / QWQW / WQWQ / QW / WQ
    WQWQWQ / QW / WQWQ / QW / WQWQWQ
    WQWQWQWQ / QW / WQWQWQ / QWQW
    QW / WQ / QW / WQ / QW / WQWQ / QWQW / WQ /
    QW / WQ / QW / WQ / QWQW / WQ / QW / WQ / WQ /
    WQ / WQ / QW / WQ / QW / WQ / QW / WQ / WQ / WQ
    WQWQWQWQWQ / QW / WQWQ / QW /WQ
    WQWQ / QW / WQWQ / QWQW / WQWQ / QW /
    WQWQ / QW / WQ / QW / WQWQ / QWQW / WQ

 WQ 66 QW 34
 ->W 점프 Q 더블점프

 2) XC 키입력
    XCXC / CX / XCXCXCXC / CX / XCXC
    XCXCXCXCXCXCXCXCXCXC /
    CX / XCXCXCXCXCXC / CXCXCX
    CX / XCXC / CX / XCXCXCXCXCXC
    XC / CX / XCXCXCXCXC / CX / XC / CX
    CX / XC / CX / XC / CXCXCXCXCXCX /
    XCXC / CXCXCXCXCXCXCXCX /
    XCXC / CXCXCXCXCX/XCXCXC
    XC / CXCXCX / XC / CXCXCXCXCX /
    XC / CX / XC / CXCXCXCXCX / XCXC

 XC 54 CX 46
 ->X 점프 C 더블점프

 3) SD 키입력
    SDSDSDSDSDSD / DSDSDSDS
    DS / SD / DS / SDSDSD / DS / SDSDSD
    SDSDSDSDSDSDSDSDSD / DS
    DS / SD / DSDS / SD / DS / SD / DS / SDSD
    SDSDSDSDSDSDSDSDSDSD
    SDSDSDSDSDSD / DSDS / SDSD
    SDSDSDSDSD / DSDS / SDSDSD
    SDSDSD / DS / SDSDSDSD / DSDS
    SDSDSDSDSD / DS / SDSDSDSD
    SDSDSDSDSDSD /DSDS / SDSD

 DS 23회 SD 77회
 ->S 점프 D 더블점프

 4) ER 키입력
    RERE / ERER / RERERERE / ERRE
    ER / RE / ERERERERERERER / RE
    RERE / ERER / RERERERE / ERER
    ERERERERERERERERERER
    ERERERERERERERERERER
    ERERERERERERERERERER
    ERERER / RE / ERERERERERER
    ERERERERERERERERERER
    ERERERERERERERERERER
    ERERERER / RE / ERERER / RERE

 RE 18회 ER 82회
 ->E 점프 R 더블점프

 5) FG 키입력
    GFGFGF / FG / GFGFGF / FG / GFGF
    GFGF / FG / GFGF / FG / GFGF / FG / GF
    FG / GFGF / FGFGFG / GF / FGFG / GF
    FG / GF / FGFG / GF / FG / GF / FGFGFG
    FGFG / GFGFGFGFGFGFGF / FG
    GF / FGFG / GF / FGFGFGFGFGFG /
    GF / FGFGFGFGFG / GF / FG / GF / FG
    FG / GFGFGF / FGFGFG / GFGF / FG
    FGFG / GF / FG / GFGFGFGFGF / FG
    FG / GF / FGFGFG / GF / FGFGFGFG

 FG 53회 GF 47회
 ->F 점프 G 더블점프

 6) ' 'V 키입력 (스페이스)
    V V l V VlV l VlV V V V 
    V l V V V V VlV V V V 
    V l V VlV V V V l V V Vl
    V V V V V V V V V V 
    V l VlV V V V l V V V Vl
    V V V l V V V V V V Vl
    V l V VlV l V VlV V V V 
    V V V V V V V V V V 
    V l V V VlV l VlV V l V V
    VlV V V l VlV l V VlV V 

 V' ' 61회 ' 'V 39회
 ->V 점프 ' ' 더블점프

 7) WE 키입력
    EW / WEWE / EW / WEWEWEWEWEWE
    EW / WEWEWEWEWE / EW / WE / EW / WE
    EW / WE / EWEW / WEWEWE / EW / WEWE
    EW / WEWE / EW / WE / EWEW / WEWE / EW
    EWEW / WEWE / EW / WEWEWEWEWE
    EW / WEWEWEWEWEWEWEWEWE
    WEWEWEWE / EW / WEWEWEWEWE
    WEWEWEWEWEWEWEWEWE / EW
    WEWE / EW / WE / EW / WE / EWEW / WEWE
    WEWE / EWEWEWEWEWEW / WE / EW

 EW 31회 WE 69회
 ->W 점프 E 더블점프

5. 실험 결과

  100회의 키입력에서 위 실험 데이터 중 상대적으로 가장 일정한, 각각 77회와 82회의 동일한 키입력을 보이는 'SD'와 'ER' 키셋팅이 위 실험 중 가장 원활한 더블점프캔슬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동일한 키입력 횟수가 많은 키셋팅에서 더블점프캔슬 가동확률이 훨씬 높음을 알 수 있었다.

6. 의의와 한계

  1) 조금이라도 잘 알고있는 지식인이라면 이렇게 멍청한 방식으로 키입력속도를 비교하지는 않을 것이다. 모르니까 이렇게 한거지, 다른 더 명확하고 좋은 방법이 분명히 있었을 것이다.

  2) 각 경우들을 모두 / 또는 l 로 나누어 횟수를 보기 편하도록 했지만, 내 눈이 늙어서 놓친 횟수가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생긴 오차들을 올바르게 수정한다고 해도 유의미한 다른 결과를 낼 수는 없을 것으로 본다.

  3) 키보드에는 꽤나 많은 키들이 존재하지만 위 실험에는 겨우 7가지의 쌍으로만 실험을 진행했다. 즉, 위 결과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한 쌍의 키들이 분명히 존재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내 손이 편할거같은 위치에서만 찾아본거니까 찾아볼 수 있는건 다 본거라고 생각한다.ㅋ

  4) 키보드 성능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키보드에서의 각각의 키입력속도는 천차만별이다. 이는 당연히 수긍할 수 있는 사항이지만, 블래스터라는 직업을 육성할 때에는 이 키보드의 키입력속도까지 고려하며 알맞는 키셋팅을 찾아야한다는 것이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을 따름이다. 게다가 위 실험 중에서 가장 더블점프캔슬이 잘된 'ER'로 점프와 더블점프를 설정하면, 다른 스킬들의 키셋팅을 어떻게 해야할지도 난감하다.

  5) 그냥 기존에 쓰던 키보드와 같은 키보드를 새로 사거나, 집앞 피시방에 보급형 기계식키보드인거같은데도 기존 키셋팅으로 더블점프캔슬이 잘 되었으니 제품뭔지 보고 그거라도 새로 사야겠다. 그때까지 적당히 점프캔슬하거나 동아깊2에서 뇌빼기하려고 한다.

  6) 그리고 이 키보드는 그냥 동생주려고 한다.





한 줄 요약 : 블래스터 많이 아파요 개선 좀 해주세요

Lv20 Jake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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