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건 싫으니 간단하게 씁니다. 쓰고보니 간단하지 않아졌네요.
각 시뮬레이션당 백만번 정도로 돌리고 싶었으나, 컴퓨터 성능 문제로 십만번씩밖에 못 돌린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선 3줄 요약
1. 어떤 장비를 몇성까지 찍으려면 얼마를 들어야 도전할만할까? 라는 고민은 시뮬레이션으로 해결가능하다.
2. 자료는 많은데 본인이 작업에 참여하지 않는 이상 무한신뢰하기는 힘드므로 직접 코드를 구성했다.
(사실 내가 궁금해서 쓰려고 만든건데 결과공유를 하고자 작성함)
3. 그러므로 여러분도 이 자료를 믿지 말고 직접 해보도록 하자.
<초기값 설정 스토리>
스타포스 스타캐치 증가확률은 +4.5%p로 알려져 있다. 왜인지는 모르겠다.
그런데, 이게 23성이상에도 적용이 되는 수치인지는 미지수이다.
( 예시: 23성 성공확률 3% => 스타캐치 성공시 7.5%?? )
BJ팡 모씨 23성 사례들을 보면, 왠지 그렇게 적용되는 것 같아 그렇게 가정하였다.
*23성 시도횟수, 성공횟수 자료 환영합니다.
꽃사슴키네 님등의 제보로 스타캐치 보너스를 기존성공확률+5%로 수정하였습니다.
<시뮬레이션 가정>
1. 파괴확률은 툴팁에 나와있는 고정확률이 아닌, 실패시 파괴확률로 실패확률에 따라 변하는 값으로 가정하였다.
예시) 성공30%, 실패63%, 파괴7% = 실패시 파괴확률 10%라고 생각.
스타캐치 성공시-> 성공34.5%, 실패58.95%, 파괴 6.55%
이에 따르면, 12성부터 실패시 파괴확률은 1, 2, 2, 3, 3, 3, 4, 4, 10, 10, 20, 30, 40(%) 가 된다.
2. 위에 서술했듯이, 스타캐치 성공보너스는 +4.5%p 로 고정적용. +5%로 수정
3. 10~15성 완화된 확률 적용(50,45,40,35,30%)
4. pc방, mvp할인 등 고려 안했다. 치명적인 차이는 없으니 넘어간다.
5. 스타포스 비용표 참고자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13333331&logNo=221092762292&parentCategoryNo=84&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6. 파괴방지시, 강화비용 2배로 적용
*30% 할인 이벤트 때, 파괴방지비용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제보바랍니다. 문미애님 제보 감사합니다
<유의사항>
1. 시뮬레이션 != 실제 (확률적용이 다르거나, 141이 주작하거나 등등)
2. 강화비용 순으로 줄을 세웠기 때문에 파괴횟수와 비용은 꼭 비례하지는 않는다.
(예시: 강화비용 30억, 파괴2회 > 강화비용 10억, 파괴6회 )
3. 이걸 보는 당신은 효율을 중요시하므로 항상 스타캐치를 한다고 가정하였다.
4. 우리가 보통 쉽게 말하는 평균은 많은 시뮬레이션의 통계적 기대비용이 아닌, 평균정도의 운을 가정하는 것이므로 평균 비용이 아닌, 상위50%의 비용이 우리가 기대하는 비용에 가까움
(확인해보면 통계적 평균값이 더 높다: 운빨 조졌을때 비용이 급격하게 늘어나기 때문)
5. 스타포스는 원래 편차가 크다 : 다음부터 나올 결과들은 이만큼 메소가 있으면 강화가 보장된다는 뜻이 아니다.
하위10%에 해당하는 비용을 보면 깨달을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160제 장비를 파괴방지를 걸고 15>17성을 다는 기대비용(상위50%)은 7.4억 정도이다.
여기서, 15>16 100% 이벤트 조건에서 한다면 2.45억이 된다. 이벤트의 중요성을 여실히 느낄 수 있다.
하지만, 하위 10%를 보면 각각 21.8억, 8.6억이다. 편차가 답이 없다는 걸 마음에 새겨두자.
<주요 강화 평균 강화비용(메소) / 평균 파괴횟수>
<주요 강화 상위50% 강화비용(메소)>
*색칠된 부분은 흑우zone
*노작 장비값은 비용에 포함되지 않았기에, 상위50% 데이터에 파괴횟수는 무의미하여 제외함
<자세한 결과값>
<150,160제 17성>
<150,160제 22성>
<200제 17,22성>
<탈인간을 위한 데이터(23성 이상)>
탈인간급 클라스는 이벤트따위 무시하므로 일반강화로 달린다고 가정.
25성의 경우 컴퓨터가 아파해서 10000회만 시뮬레이팅함
<평균 강화비용(메소) / 평균 파괴횟수>
150제 : 23성 2103억 / 133회 24성 9조 4720억 / 6009회 25성 891조 8000억 / 565876회
감이 안 오시는 분들을 위한 비교)
23성 평균비용 = 22성 평균비용 X 15
24성 평균비용 = 23성 평균비용 X 45
25성 평균비용 = 24성 평균비용 X 94
추측이지만 평균비용으로 25성 간다고 하면 클릭질 시간으로만 적어도 6개월 소요될 것 같습니다.
160제는 보통 150제의 1.2배, 200제는 150제의 2.4배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스킵)
파괴방지를 하는 경우라면?(칠흑템 등)
160제 : 23성 3553억 / 48.2회
24성 15조 9500억 / 2204회
25성 1507조 1400억 / 208379회
200제 : 23성 6905억 / 48.0회
24성 30조 9700억 / 2191회
25성 2889조 2600억 / 204534회
노작 장비값은 포함되지 않은 순수 강화메소비용입니다.
그 분이나 다른 누군가가 언젠가 25성 달성할 날을 기다리며... 비용을 보니 본섭에선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참고) 200제 파괴방지 조건 25성 달성 시뮬레이션 10000회 중 꼴찌성적
강화비용 : 2경 4900조 + 파괴횟수 1763074회
코드 파일을 첨부하고 싶은데 그러면 업로드가 안 되서 그냥 안 올립니다.ㅠ
2020 6.22 04:00 : 스타캐치 성공확률 +4.5%p 가 아닌 +5% 로 수정예정입니다. (비용 전체적으로 상승예정)
2020 6.22 16:00 : 스타캐치 성공확률 +5%로 22성 이하 자료 업데이트, 23성 이상 미완료
2020 6.22 18:30 : 상위50% 비용 표 업데이트
2020 6.23 18:00 : 수정완료